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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기동차량 (JLTV) 기종들을 선정한 미군 군사와 컴퓨터

U.S. Army and Marine Corps Make JLTV Selection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육군과 해병대가 차세대 고기동차량인 JLTV (Joint Light Tactical Vehi-
cle) 프로그램의 기술 및 제조 개발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Development, 이하 EMD) 단
계에 들어갈 후보 기종 3개를 선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8월 22일 저녁에 발표되었다고 하네요.


ⓒ Lockheed Martin

이번 선정은 어떤 면에서는 놀라운 일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JLTV 사업이 태동했던 시기인 2005
년부터 참여해온 업체들이 반대하는 와중에도 지난 3월에 입찰한 업체 중 2곳이 이번에 발표된 후
보 기종에 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JLTV의 EMD 단계에 선정된 업체는 AM 제네럴 (AM General, 6천4백5십만 달러), 록히드 마틴 (L-
ockheed Martin, 6천6백3십만 달러) 그리고 오쉬코시 (Oshkosh Corporation, 5천6백4십만 달러)
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AM 제네럴과 오쉬코시가 뒤늦게 JLTV 사업에 뛰어든 업체라고 하네요.

괄호 안의 액수는 27개월 기간인 EMD 단계에서 미 육군이 각 업체와 계약한 개발 금액입니다. 이
번 EMD 단계에서 업체 3곳에 약 9천9백5십만 달러의 예산이 배정되었고, 각 업체별로 지급되는 초
기 투자 예산은 2천8백만 달러에서 2천6백만 달러 사이라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각 업체와 계약한 전체 금액 중 나머지는 2013년 및 2014년 예산년도에 지급될 거라고 합니다. 미
육군 측은 JLTV를 50,000대, 미 해병대는 5,000대 도입할 계획이죠. 지난 2008년에는 3개 업체팀들
이 JLTV의 - EMD 전 단계인 - 기술개발 단계 계약을 따낸 바 있습니다.

그 업체들은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와 나비스타 (Navistar)팀, 제네럴 다이나믹스 (General
Dynamics)와 AM 제네럴이 뭉친 제네럴 택티컬 비히클스 (General Tactical Vehicles)팀 그리고 록
히드 마틴과 BAE 시스템스팀이었습니다. 이들이 앞서 언급한 2005년부터 참여해온 업체들이죠.

그러나 지난 3월 28일, 나비스타가 자사의 사라토가 (Saratoga) 경전술차량을 제안하기 위헤 BAE
와의 협력을 파기했고, AM 제네럴과 오쉬코시도 자체적으로 JLTV의 EMD 단계 입찰에 참여하겠다
고 발표하게 됩니다.


ⓒ AM General

이번 발표는 - 항의가 없다면 - 2007년에 기술개발 단계 계약을 따냈던 BAE 시스템스와 제네럴
다이나믹스는 물론 새로 참여한 - 정확히는 단독으로 새로 참여한 - 나비스타를 JLTV 프로그램에
서 제외시킨 셈이 되었습니다.

오쉬코시사의 미 해병대 프로그램 담당 부장이자 부사장인 존 브라이언트 (John Bryant)는 아프
가니스탄에 8,800대가 배치된 자사의 M-ATV 지뢰방호차량에 채택하고 있는 TAK 4 서스펜션 시
스템을 업그레이드해서 JLTV 사업에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오쉬코시사가 M-ATV에서 쓰는 TAK 4 서스펜션 시스템을 자사가 제안한 JLTV 기종에 적용했다
는 의미지, M-ATV를 개량해서 제안했다는 뜻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혼동 없으시길... ^^)



ⓒ Oshkosh

그리고 승무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장에서 운용된 M-ATV에서 얻은 교훈을 직접 JLTV 제안 차
량에 적용했다고 하네요. 브라이언트 부사장은 자사의 JLTV 기종이 야지 (off-road)에서 M-ATV
보다 70 퍼센트 더 높은 속도에 도달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찰스 M. 홀 (Charles M. Hall) AM 제네럴 사장겸 CEO는 미국에서 가장 경험 많은 전술차륜차량
업체로서, AM 제네럴은 미군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독특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자
사의 개발팀은 앞으로 진전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서 밝혔습니다.

또한 AM 제너럴의 이동성 기술 (mobility technology)은 300,000 운용 테스트 마일 이상을 쌓아
왔으며, 높은 신뢰성과 운용성을 증명해왔다고 언급했습니다. 사업에서 패배한 업체 중 한 곳인
BAE는 자사가 향후 거취를 평가하면서, 정부의 완전한 설명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Oshkosh

아치 마시코트 (Archie Massicotte) 나비스타 사장도 전통적인 방산 프로그램보다 덜 투자하면
서, 시장에 다 빨리 내놓을 수 있도록 설계된 자사의 사라토가 JLTV 차량의 성능에 대해 여전히
강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자사의 JLTV 기종이 불확실한 미래와 한정된 예산에 직면한 나라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
로 믿는다고 언급한 마시코트 사장은 사업이 진행되면서 EMD 단계가 완료된 이후 JLTV 생산에
서 나비스타가 입찰할 기회가 있을 지 모른다면서, 이를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의외로 오랫 동안 JLTV 사업에 관여해온 업체들이 대거 탈락하고,
지난 3월에 새로 참여한 업체들이 중용되는 결과가 나왔네요. 아무리 봐도 이번 결과는 탈락한
업체들 중 최소 한 곳은 미 회계감사국 (GAO)에 정식 항의를 넣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 Navistar

아프간 전쟁이 서서히 막을 내리는데다, 국방예산도 감축되는 마당에 - 처음보다는 많이 줄어
들었지만 - 저만한 물량을 생산하는 방산 프로그램은 미군 말고는 있을 수도 없으니, JLTV 사
업에 입찰했다가 탈락한 업체들은 모든 수단을 쓰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BAE 시스템스에서 정부 측의 브리핑을 기다리겠다고 한 것도, 결국 그 브리핑 이후 항의하겠
다는 의미로 봐야할 겁니다. 다른 탈락 업체들도 마찬가지겠죠. 과연 앞으로 JLTV 프로그램의
향방이 어떻게 될 지 궁금합니다.

여기 올린 사진 중 첫번째와 두번째는 록히드 마틴이 제안한 JLTV 시제차량이고, 세번째 사진
은 AM 제너럴이 제안한 JTLV 모델, 네번째와 다섯번째는 오쉬코쉬사의 M-ATV 지뢰방호차량
의 모습이고, 여섯번째와 일곱번째는 탈락한 나비스타의 사라토가 JLTV 모델입니다.


ⓒ Navistar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2/08/23 21:20 #

    미군 JLTV를 보면서 항상 생각하는건데 미군은 이제 JLTV로 험비 대체하는 마당에 우리나라는 몇년뒤에야 한국형 험비가 레토나를 대체하는걸 보면 정말이지 참...(...)
  • dunkbear 2012/08/23 21:43 #

    어쩔 수 없죠... 미국과 우리가 같을 수는 없으니... (ㅠ.ㅠ)
  • 셔먼 2012/08/23 21:48 #

    미군은 그냥 치트키 풀로 켜고 다니면서도 예산부족으로 징징대는 아해들이니 어쩔 수가 없습니다(...).
  • 셔먼 2012/08/23 21:24 #

    험비는 죽었어 이제 없어.....흑흑ㅠㅠ
  • dunkbear 2012/08/23 21:43 #

    JLTV가 험비를 완전 대체하는 건 아니라서 험비는 앞으로도 더 보일 겁니다. ㅎㅎㅎ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8/23 21:43 #

    확실히 험비가 기름을 먾이 먹나보네요 여튼 잘 바뀌어서 언젠가 레토나 교체할때 좋은 사례가 됬음 하네요

    그런데 그날이 올지는....
  • dunkbear 2012/08/23 21:44 #

    군용 차량들 자체가 원래 기름 하마죠... 흠.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8/23 21:45 #

    짱깨에게 넘어간 험비를 버리고,

    새로운 국산차량을 선정한다는 거군요!

    확실히 IED가 문제니. 방호력을 위한 차세대 차량은 필수였을지도.

    (험비에 장갑판 둘러도 작살만 잘 나드라..)

    문제는 짱깨산 험비... 믿을만 한가?!
    (일전의 중국제 봉고트럭 충돌을 보니... 트럭은 어디가고 직사각형 철괴만이 남아버려....)

    중국산은 전차장갑을 깔고 다녀도 IED 한발에 달나라 구경을 할거 같은...
  • dunkbear 2012/08/23 21:47 #

    중국제야 뭐.... (먼산)
  • 제너럴마스터 2012/08/23 22:13 #

    중국에게 팔려나간건 민수형인 험머고 군용 험비는 아직 미국산입니다. 험머는 GM에서 생산했지만 군용으로 쓰는 험비는 전혀 다른 회사인 AM제너럴에서 생산합니다. 애초에 험머 자체가 AM제너럴과 GM합작의 산물입니다. 물론 오리지널 H1 이후에 나온 H2와 H3는 프레임을 쓴 H1과 달리 모노코크 차체를 쓴 순수 GM물건 이지만 말이죠.(AM제너럴은 H1 이후로 GM과 손 끊었습니다.)
  • 폴라리스 2012/08/23 21:46 #

    우리는 한 20년후에 저 개념 따라가겠죠?
  • dunkbear 2012/08/23 21:47 #

    20년 후에 저정도로 따라간다면 차라리 다행입니다... (ㅠ.ㅠ)
  • 제너럴마스터 2012/08/23 22:14 #

    전쟁터지고 북한 점령후에 북한이 아프간 처럼 변한다면 빨리 진행 될 수도 있습니다.
  • dunkbear 2012/08/24 15:58 #

    제너럴마스터님 // 그건 별로 기대하고 싶지 않은 시나리오네요. (ㅠ.ㅠ)
  • 폴라리스 2012/08/24 15:59 #

    북한이 아프간처럼 변한다면 남한도 무사할리 없어서 저런 사업에 신경 못쓴다에 한표입니다.
  • 존다리안 2012/08/23 21:49 #

    저건 연비 개선을 위한 뭔가 변화가 있을까요?
  • dunkbear 2012/08/23 21:54 #

    중간에 추가되었을 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그런 요구는 없었다고 압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2/08/23 22:01 #

    현재로서는 애매한 시점이긴 하지만, 필요한거는 지르는 것이 천조국의 위엄!!!!
    (따라올 수 있으면 따라와봐...!!! 하긴 필요없을거 같은 놈(예를 들면 짱개 라던가...)들이 먼저 따라오는게 문제긴 하지만...)
    고속기동을 위해 가스터빈을..(뭥?) 디젤 따위는 필요없떠!!!! 개솔린은 불붙자네...!!!(그럴리 없자나!)


  • dunkbear 2012/08/24 15:53 #

    그거시야말로 천조국 퀄리티죠.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8/23 22:10 #

    어짜피 소송 들어갈것은 눈보듯 뻔하겠죠. 그렇지 않아도 방산업계에게는 돈줄이 말라가는 형편이니.ㄱ-
  • dunkbear 2012/08/24 15:53 #

    그렇습니다. 최소한 항의는 들어가겠죠. 소송은 그 다음에 할 지도 모르지만...
  • wasp 2012/08/23 23:30 #

    JLTV 중에서도 BAE쪽 디자인이 좀 그럴듯했는데 탈락했다니 좀 아쉬운 느낌이네요
  • dunkbear 2012/08/24 15:53 #

    BAE 디자인도 꽤 좋았죠... (^^)
  • dudwns256 2012/08/24 00:32 #

    디자인의 변화는 크게 눈에 띄지 않네요. 일단 군용제품 자체가 크게 변화하지 않지만 정말로 험비와 충격적일 정도로 바뀌지는 않았네요 ㅎㅎ.
  • dunkbear 2012/08/24 15:54 #

    아무래도 미 육군과 해병대의 요구에 부응해야 하니 기본적인 모습은 달라지기 어렵겠죠.
  • Centigrade_D 2012/08/24 00:33 #

    울 나라도 1/4하고 닷지 대체하는 신형 지휘차량 어쩌고 하더니 오래걸리네요, 시제품은 옛날에 나왔는데

    뭐 G바겐이나 험비처럼 기아의 신형 군용차량이 민수용으로도 판매되면 좋겠습니다.
  • dunkbear 2012/08/24 15:54 #

    근데 그 군용차량이 민수용으로 나오면 기름값이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ㄲㄲㄲ
  • 잉붕어 2012/08/24 00:37 #

    모두 귀엽게 생겼군요(?)
  • dunkbear 2012/08/24 15:54 #

    귀여운 것입니까!!!!
  • Real 2012/08/24 02:23 #

    한국도 MRAP사업에서 중고품이자 균형문제 포함해서 문제가 많은.. 것을 도입하거나 무리한 국산화보다는 차라리 저거 도입하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 dunkbear 2012/08/24 15:55 #

    - 그래도 미 육군이 쓰던 MRAP라면 그래도 큰 하자나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 JLTV 도입도 나름대로 좋은 대안이라고 봅니다. 우리가 대량 도입하면 미국 측에서
    도 아무래도 긍정적으로 보겠죠.
  • 서야무개 2012/09/11 15:38 #

    미군 장비 쓰는데 무슨 자주국방이냐고 징징대는 아해들이 있어서 안될것 같네요.
  • KittyHawk 2012/08/24 15:12 #

    차라리 저 후보 모델들 중 하나를 골라서 사업하는 게 한국군에 편하지 않을지...
  • dunkbear 2012/08/24 15:56 #

    근데 우리 지형에 맞을 지, 그리고 기름 소모량이 좀 우려되죠...
  • ttttt 2012/08/24 15:27 #

    저러니 차라리 날아다니는 게 싸게 먹힌다고 할 만 합니다. ;;;
  • dunkbear 2012/08/24 15:56 #

    함정은 미국이 아예 날아다니는 험비를 만들려고 한다는 것... ㄲㄲㄲㄲ
  • 가릉빈가 2012/08/24 19:03 #

    무인터렛은 기본이 될듯해요
    터렛 잡고 있다가 저격당한 애들이 너무 많아서....
    하지만 무인 터렛이 과연 사람의 순발력을 따라갈지?
  • dunkbear 2012/08/24 19:38 #

    무인 터렛 자체가 순발력보다는 안정성과 생존성이 우선이 아닐지...
  • Ladcin 2012/08/24 22:10 #

    무인터렛은 덕국이 먼저 실천한 아주 좋은 물건이죠.
  • dunkbear 2012/08/24 23:24 #

    이제는 많은 나라에서 채택 및 연구 중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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