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비조종사 출신 무인기 운용요원을 첫 배출한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First non-pilot unmanned aircraft operators graduate from USAF...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공군의 학부 조종사 훈련 프로그램, 즉 UPT (Undergraduate Pilot Training) 과
정을 완료하지 않은 훈련생들 중 첫 그룹이 제너럴 아토믹스 (General Atomics) MQ-9 리퍼 (Reaper)
훈련 과정을 지난 8월 16일에 졸업했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한마디로 정식 조종사가 아닌 무인기 운용요원이 배출되었다는 것이죠. 새로 배출된 리퍼 조종사들
은 미 공군의 새로운 경력 분야의 일환으로, 미 공군 내부 분류로 "18X"으로 알려진 이 과정은 유인
기 조종사로 훈련받지 않고 무인기를 비행하는 무인기 운용요원을 훈련시키도록 짜여져 있답니다.

미 공군 제29 공격대대 (29th Attack Squadron) 지휘관인 네이선 핸슨 (Nathan Hansen) 중령은 훈
련생들이 더 많은 연습을 하도록 추가 시간을 부여한 강의계획이 짜여져 있다고 밝히면서, 이는 훈
련생들이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은 기술을 배워야만 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핸슨 중령은 왜 미 공군이 이전에 (유인기) 비행 경험이 없는 훈련생들에게 무인기 조종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상당한 차이와 그 이유는 이들이 무인기를 지상에서 이륙시키거나 착륙시킬 일이 없을 것
이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제29 공격대대는 무인기를 운용하는 데 있어서 임무 제어 요소에서만 (이번에 배출한 이들과 같은)
무인기 조종사들을 훈련시킬 뿐이라고 합니다. 이 부대는 무인기의 이륙 및 착륙 부분을 훈련생들에
게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제29 공격대대가 배치된 미 뉴멕시코주의 홀로먼 공군기지 (Holloman AFB) 홈페이지에 올라온 보도
자료에 따르면, 전통적인 UPT 과정에서는 비행기의 이륙과 착륙에 75 퍼센트의 비중을 할애한다고
합니다. 왜 리퍼 무인기 운용요원 과정에서 이륙과 착륙 요소를 배제했는 지 알 수 있는 부분이죠.

홀로먼 기지는 리퍼 운용요원 양성 프로그램에서 6개월간의 과정을 담당하고, 이는 미 공군 전체의
18X 훈련과정 중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졸업한 무인기 운용요원들은 배치받은 작
전부대로 파견되어 특정 무인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임무 자격 훈련을 거칠 것이라고 합니다.


ⓒ U.S. Air Force

여기 올린 사진 중 첫번째는 홀로먼 기지에서 방송 취재에 응하고 있는 리퍼 무인기의 센서 운용요
원의 모습이고, 두번째는 18X 프로그램을 졸업한 훈련생들이 졸업식에서 조종사의 상징인 날개 뱃
지 (wings)를 받는 모습이고, 세번째는 핸슨 중령이 졸업식에서 훈련생들을 치사하는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홀로먼 기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Ladcin 2012/08/22 17:05 #

    야~ 신난다!
  • dunkbear 2012/08/22 21:00 #

    뭐가요? (^^)
  • 애쉬 2012/08/22 17:09 #

    항공기 조종에서 제일 어려운 과정이 랜딩, 그 담 어려운 과정이 테이크옾(이륙)......리퍼는 이 과정이 자동화 되었나봐요

    근데 리버 과정 수료자들에게 윙 기장을 주는 일은 기존 공군들의 불같은 분노를 사는 일이 아닐지;;;;(이런데 목숨을 거는 군바리들이 많다니까요;;;)
  • dunkbear 2012/08/22 21:01 #

    - 이착륙의 자동화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실제 전투기나 다른 군용기를 직접 조종하는 공군 조종사들이 저런 거 가지고 난리칠 것 같지는 않네요. ㅎㅎ
  • Radhgridh 2012/08/22 18:27 #

    음..... 역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그러나저러나 18X는 한국에서는 XX놈으로 바뀔수도 있을거 같은 ㅋㅋㅋㅋ
  • dunkbear 2012/08/22 21:02 #

    - 실제 무인기를 조종하는 점에서는 시뮬레이터와는 또 다르겠죠. ㅎㅎ

    - 그러게요... 명칭이 참으로 미묘합니다. ㄲㄲㄲ
  • 검은하늘 2012/08/22 18:45 #

    정작 한국은 육군이 무인기 주력 운용군이고 육군정보학교에서 가르친다는게 에러죠.
  • dunkbear 2012/08/22 21:04 #

    글쎄요.. 그게 꼭 에러일까요? 무인기 분야는 워낙 새로운 거라서 꼭
    공군에서 교육시켜야 한다고 전통이 생긴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 band 2012/08/22 22:27 #

    현제 국내 무인기의 대다수가 육군사단이하단위의 근접전선정찰인대.....공군운용(전투던,폭격이던 요격이던)자원을 계속투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군단위나 대북정찰자산용의 제트기운용이라면 모를까나.....우리나라가 천조국이나 러쉬아가 아니니 인력자산을 투입하기에는 애매하죠...

    그 이전에 육군고정익항공대(소형정찰기위주의..)를 계속유지하고 싶어했고....공군에선 줄이고 없앨려고 했지만 육군에서 제발 느내 계속 유지해줘~~~라고 붙잡았던 항공정찰자산(0-2..현제는 ko-1이 대채했던가요..?)을 육군이 흡수하는것은 당연한 결과이갰죠...비행과 항공측지를 같이해야하니 토목계열 항공조종특기생들 위주로 운용했었던가 했으니까요....공군으로서도 그리 달가워 할 병종(100% 육군전선지원목적이니...)이었지만 육군으로서는 절대필요한 항공자산이었으니까요.
  • dunkbear 2012/08/22 23:00 #

    결국 수요에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되는 셈이군요...
  • 검은하늘 2012/08/22 23:17 #

    딴게 걱정이 아니라 안그래도 육군 중심인데상대적으로 예산에도 밀리니 걱정되서 그렇습니다.
  • dudwns256 2012/08/22 20:28 #

    1)무인기는 이착륙 과정이 자동인가 보네요. 유인기 조종사를 훈련할때는 75%나 할해하던것을 생략을 하니..이제 무인기 수요가 많다보니까 아예 무인기만 전문으로 조종하는 조종사를 양성하는 군요.

    2)기존의 유인기 조종사들은 기분이 묘할것 같네요 ㅎㅎㅋ
  • dunkbear 2012/08/22 21:04 #

    1) 네, 수요가 그만큼 많은 것 같습니다.

    2) 저런 거보다는 무인기가 점점 더 늘어나는 경향에 기분이 찜찜할 듯 합니다. ㅋㅋㅋ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8/22 22:03 #

    무인기 운용중 계속 조종사만 고집하기 어렵다고ㅠ과정 신설한다 들은게 군대였는데 어느새 수료까지 끝냈어

    그런데 조종사만 고젭한게 조종서의 특유의 공간파악능력과 하늘에서의 움직이는 메커니즘의 이해가 빨라서 였다 생각했눈데 꼭 그런건 아니였네여
  • dunkbear 2012/08/22 22:59 #

    무인기는 모니터 및 다른 시스템에 의존해서 비행하는데,
    이런 게 조종사의 감각을 필요로 할 정도는 아니었나 봅니다.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8/22 23:58 #

    드디어 25센트 동전 4개를 넣고,

    무인기로 이니셜D를 할 시대가 오는거군요!
  • dunkbear 2012/08/23 21:18 #

    정말로 그럴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ㅎㄷㄷㄷ;;;
  • DECRO 2012/08/22 23:58 #

    확실히 적만 잘 죽이면 되니깐요.
    거기에 중점을 맞춘 훌륭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dunkbear 2012/08/23 21:18 #

    네, 나름대로 실리적인 프로그램이 아닌가 하네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8/23 07:57 #

    점차 조종사들의 가치가 희박해지네요
  • dunkbear 2012/08/23 21:19 #

    아무래도 그런 느낌이 들겠죠. 특히 무인기의 비중이 점점 더 높아진다면....
  • ttttt 2012/08/23 08:47 #

    파일럿 양성 비용이 훨씬 적게 들겠죠. :)
    퇴역조종사를 안 쓴다면 그건 1) 인건비를 덜 주기 위해서, 2) 퇴역조종사만으로는 부족해서..
    뭘까요?
  • dunkbear 2012/08/23 21:19 #

    퇴역조종사라면 굳이 인건비를 비싸게 줄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 ttttt 2012/08/24 15:32 #

    퇴역이라지만 정년퇴직은 아니니까 민간조종사보다는 더 줘야 남지 않겠어요?
  • dunkbear 2012/08/24 16:06 #

    대신 유인기보다는 몸이 더 편하고 안전하죠...
  • 무르쉬드 2012/08/23 09:01 #

    현 시점에서는 유인기 조종사를 무인기로 돌리는 걸 자체가 파일럿 수급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따로 전문 분야를 두는게 더 나을지도..
  • dunkbear 2012/08/23 21:19 #

    그런 측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유인기 전력은 건재하니 말이죠...
  • 누군가의친구 2012/08/23 22:15 #

    무인기의 장점중에는 그걸 조종해야 할 사람이 전투기 조종사처럼 중력에 시달려야 할 이유가 없다는거죠. 그외 조종시 필요한 요소들을 보면 훈련에 부담이 덜하고 말입니다.
  • dunkbear 2012/08/24 15:57 #

    대신 조종할 때의 집중력은 유인기 못지 않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모니터 한두개만 보는 게 아니니...
  • 가릉빈가 2012/08/24 19:07 #

    정해진 수순이라고 봅니다
    요즘 플라잇 시뮬 보면 기가 찬다니까요
  • dunkbear 2012/08/24 19:38 #

    그렇게 유인기는 서서히 저물어 가는 걸까요... 흑흑... (ㅠ.ㅠ)
  • ttttt 2012/08/26 09:40 #

    요즘은 뭐, 13만원짜리 full HD모니터 3대 달고 하는 건 일도 아니니까요.
    플심2000하겠다고 사놓은 사이드와인더 한 번도 안 해보고 어디 처박혀있습니다.
    옛날과 달리 마데제 싼 컨트롤러도 많은데.. 게임은 다 때가 있나 봐요. ㅠ.ㅠ
  • dunkbear 2012/08/27 10:42 #

    ttttt님 // 그 심정 이해합니다...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7119
672
4949812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