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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간에서 활약 중인 미 해병대의 K-MAX 무인헬기 군사와 컴퓨터

Marine Corps extends K-MAX Afghanistan deployment to 2013 (기사 링크)

DefenseTech 기사로, 미 해병대가 현재 아프가니스탄에서 운용 중인 K-MAX 무인수송재보급헬기
(K-MAX Unmanned Cargo Re-Supply Helicopter)의 배치 기간의 연장을 또다시 승인했다는 내용
입니다. 이로서 K-MAX 무인헬기는 오는 2013년 3월 30일까지 아프간에 더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 Lockheed Martin

K-MAX의 개발주체인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K-MAX 무인
수송헬기의 두번째 배치 기간 연장에는 2013년 9월까지 재연장하는 옵션도 붙어있다고 하네요. 최
근 미 해병대는 지난 5월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K-MAX의 배치 기간을 처음으로 연장했었습니다.

미 해병대와 함께 K-MAX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미 해군항공시스템사령부 (Naval Air Systems C-
ommand, 이하 NAVAIR) 사령관인 데이비드 아치첼 (David Architzel) 중장은 K-MAX가 신뢰할만
한 수송재보급기이며 생명을 구하는 자원으로서 그 가치를 증명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 무인기의 사용으로 인력을 요하는 지상 수송부대의 필요가 사라져서, 급조폭발물 (IED)에 미 장
병들이 노출되는 회수도 줄어들었다고 아치첼 중장은 언급했습니다. 현재 2대의 K-MAX 무인헬기
들이 아프간에서 테스트 중으로, 지금까지 485회의 비행에 525 비행시간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또한 1회 임무에 최대 4,500 파운드 (약 2톤)의 화물을 수송해왔다고 하네요. K-MAX는 카만 (Kam-
an)사에거 개발한 고고도 화물수송헬기인 K-1200의 기체에, 록히드 마틴사의 임무 관리 및 제어 시
스템이 결합되어, 먼 거리 밖에서 구석진 지형으로 자동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종이라고 합니다.

K-MAX는 다른 무인회전익 시스템보다도 더 많은 수송물자를 싣고, 더 높은 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
다고 록히드 마틴 관계자들은 언급했습니다. 지난 5월에 K-MAX는 역사적인 "핫 훅-업 (hot hook-
up)" 작업에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핫 훅-업"은 헬기가 제자리에 떠있는, 즉 호버링 (hovering) 하는 동안 지상 인력이 수송할 물자를
연결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 능력은 이제 K-MAX가 화물을 수송하고 돌아올 때도 다른 화물을
싣고 올 수 있는 임무를 정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서, 이 무인헬기의 효율성을 늘렸다고 하네요.


ⓒ Lockheed Martin

K-MAX는 지난 8월 6일부터 오는 9일까지 미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Las Vegas)에서 열리는 국제무
인기시스템협회 (Association for Unmanned Vehicle Systems International, 이하 AUVSI)가 주관
하는 북미 무인기 2012 전시회 (Unmanned Systems North America 2012)에 전시 중이라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K-MAX 무인수송헬기는 미 해병대가 운용하면서 여러차례 기사에 오
르기도 했던 기종이지만, - 제 귀차니즘과 무인기 혐오증(?) 때문에 - 이 블로그에서는 언급하지 않
았었습니다. 하지만 최전방인 아프간에서 계속 연장 운용되는 걸 보면 물건은 물건인가 봅니다.

K-MAX의 기반이 되는 카만 K-1200 헬기는 1인승 싱크롭터 (Synchropter: 메인로터 2개가 맞물려서
회전하는 방식의 헬기)로, 헬기 자체의 중량 (약 2.3톤)보다 더 많은 중량의 화물 (약 2.7톤)을 내부의
수송칸에 싣는 게 아닌, 외부에서 매달고 수송하는 데 최적화된 기종입니다.


ⓒ Lockheed Martin

1991년에 초도비행을 한 이래, 지금까지 38대가 만들어져서 콜롬비아 육군항공대 및 여러 민간업체
에팔려나갔지만, 2003년 이래 생산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K-MAX의 호평을 계기로 미 해병대가 무인
헬기를 대량 발주한다면, 카만의 K-1200 생산라인이 다시 살아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셔먼 2012/08/08 21:41 #

    조종석처럼 보이는 건 훼이크였군요.;
  • dunkbear 2012/08/08 21:57 #

    넵. K-1200의 1인승 조종석의 흔적일 뿐이죠. (^^)
  • 홍당Ι아사 2012/08/08 21:42 #

    [홍당]깨알같은 피습 컨트롤러
  • dunkbear 2012/08/08 22:08 #

    저런 게 기본이죠. ㅎㅎㅎ
  • Ladcin 2012/08/08 21:43 #

    뭔가 못생겼어...
  • dunkbear 2012/08/08 22:08 #

    생긴 것은 그다지... (^^;;)
  • 무명병사 2012/08/08 21:56 #

    쳇. DASH 시즌2를 기대했는데 무리였군요.
  • dunkbear 2012/08/08 22:08 #

    안타깝게도 그렇습니다. ㄲㄲㄲ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2/08/08 22:12 #

    이래서 미국이 괴물이군요 그런데 조이스틱이 플스2거 같운데 정식은.아니겠죠?
  • dunkbear 2012/08/08 22:36 #

    글쎄요, 정식일지도 모르죠. ㅎㅎㅎㅎ
  • Radhgridh 2012/08/08 22:22 #

    역시.. 아날로그 컨트롤러의 대담무쌍함은[.......]


    저런용도의 무인기라면 나쁘진 않겠지만 그외의 용도의 무인기는 그다지~ 라는 느낌이죠....
  • dunkbear 2012/08/08 22:36 #

    딱 수송용이죠. ㄲㄲㄲ
  • KittyHawk 2012/08/08 22:45 #

    저 헬기와 같은 싱크롭터 방식을 사용하는 유인 헬기를 미 해군이 무려 베트남전에서 사용했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사진으로도 그걸 확인했는데 뒤에서는 무려 활활타오르는 풀밭이 펼쳐져 있더군요. 그 특이한 헬기를 무려 전장에서 사용하기도 했다는 게 놀라웠지요. UH-1의 활약이 워낙 유명하다보니 그냥 묻히고 만 특이한 헬기들이 더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 dunkbear 2012/08/08 23:03 #

    네, 있었다고 합니다. HH-63이던가 뭔가 하는 기종이었을텐데... 기억이... (ㅠ.ㅠ)
  • 위장효과 2012/08/09 07:34 #

    HH-43 을 말씀하시는군요. 그 사진도 베트남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것중 하나죠^^. 주로 공군에서, 그것도 구조부대에서 사용했는데 호버링 능력이 워낙 좋아서 다른 헬기나 항공기들이 수행한 것 이상의 구조임무 수행횟수를 자랑했답니다.

    물론 HH-43을 개발한 것도 카만 사였다는거^^.
  • dunkbear 2012/08/09 11:40 #

    위장효과님 // 그렇군요. 카만사가 저런 기종에서는 노하우가 쌓였나 봅니다.
  • 애쉬 2012/08/08 22:55 #

    재미나게 생긴 이축반전기네요 ㅎㅎㅎ

    쥐치 닮았네요 ㅋㅋ

    정면에서 봤으면 좋겠네요.... 기체 하부 폭이 상부 폭 보다 좁을 듯합니다.

    로터에 달린 보조날개를 조절해서 방향조절을 하나봅니다. 기수 방향을 조절하는 급기동은 무리인 구조가 아닐까 싶네요

    자꾸 보면 눈에도 익을 듯(안이쁜 건 공군이 절대 채용하지 않는 전통을 봐서.... 육군만 사갔을 듯하네요)
  • dunkbear 2012/08/08 23:05 #

    기동성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춘 방식일 겁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2/08/08 22:57 #

    아/정/말/못/생/겼/다/!!!!!!!!!!!!

    플레이스테이션 조이패드로 보이기는 한데, 양키!!! 니들에게는 360과 매드 캣이 있자네!!!
    (매드캣 제품은...뭔가 10% 부족한 느낌이긴 하지만)

    배치 연장이라고는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실전 테스트 기간 연장'으로 이해하면 편할것 같아 보이는군요.
    그나저나 이름이 K-MAX 라...'한국산 쵝오'를 외치고 다니는 분들에게는 오해를 살 이름이고... 바이크 메니아들에게도 설레는...(응?)

    하지만 정작 V-Max...가 생각나서..레이즈너..!
    http://youtu.be/hWanzCVruKY
  • dunkbear 2012/08/08 23:07 #

    성능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거의 500회에
    가까운 비행을 실시했다면 파악할 건 다 파악했을테니까요.
  • dudwns256 2012/08/08 23:21 #

    역시 무신기는 미적인 김각보다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설계한것이 틀림없군요. 뭐 일단 실용적이었으면 됬지만서도요
  • dunkbear 2012/08/09 11:32 #

    처음에는 유인기였던 기종이죠. 어차피 미적 감각하고는 거리가 먼 디자인이지만요. ㅎㅎ
  • band 2012/08/08 23:33 #

    우리나라에도 강원도쪽 통신/전기철탑공사로 임대회사가 들어와 작업했던가 한대(월간항공에서 나왔던걸로......) 이걸 그냥 무인으로 만들어 버렸내요....비전투요원(예전에 미해군수송선단에서 작업하는걸 올리시지 안았던가요..?)손실(민간위탁업체직원을 전투지역으로 보내면 나중에 보험문제가 클거니..)문제로 무인화했나보내요......
  • dunkbear 2012/08/09 11:33 #

    우리나라에도 들여온 적이 있었군요. 몰랐습니다... (^^)

    글쎄요... K-MAX 사진을 이 외에 따로 올린 적이 있었나... ??
  • ttttt 2012/08/08 23:51 #

    멋지네요. 이렇게 알찬 프로젝트는 칼날이 떨어져도 피해가는군요. :)
  • dunkbear 2012/08/09 11:34 #

    재정 위기의 여파로 예산 삭감의 칼바람이 불고 있지만, 저 녀석은 무사할 것 같습니다. ㄲㄲㄲ
  • Eraser 2012/08/08 23:53 #

    저 카만 K-MAX 겨울~봄기간 산불진압용으로 날아다니는걸 본 적이 있었죠

    Mi-172 목격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
  • dunkbear 2012/08/09 11:34 #

    아무래도 목격할 때의 "뽀스"는 Mi-172 같은 기종이 휠씬 인상적이겠죠. 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8/09 00:33 #

    그러저나 저 컨트롤러 신경쓰이는군요. 하지만 사실 실용의 미군으로써는 저 컨트롤러가 오히려 조종에 알맞아서 그럴지도 모릅니다. 특히나 비디오 게임을 많이 다룬 세대다 보니 저게 더 익숙할지도 모르죠.
  • dunkbear 2012/08/09 11:35 #

    제가 봐도 미군에게는 저 컨트롤러가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
  • 존다리안 2012/08/09 02:07 #

    예전에는 엑박 콘트롤러 쓰는 군용로봇이 있었죠.
    의외로 게임기 컨트롤러는 로봇 조종에도 쓸만한가 봅니다.
    (설마 철인 28호 같은 것도 조종할 수 있나?)
  • dunkbear 2012/08/09 11:35 #

    좀 부족해보여도 할 수 있는 건 다 하는 콘트롤러가 아닌가 싶네요.
  • 루루카 2012/08/09 07:56 #

    납짝한게 생선같아보이네요~

    그런데 나름 귀여워보이기도~
  • dunkbear 2012/08/09 11:35 #

    덩치는 꽤 작은 편이죠. ㅎㅎㅎ
  • deokbusin 2012/08/09 08:07 #

    90년대에 발간되었다가 21세기가 되면서 사라진 군사잡지인 컴뱃암즈에 올라온 사진들 중에서미해군 수송선에서 항모로 물자를 운반하는 소형헬기가 바로 K-MAX의 유인기 모델이었습니다.

    대쉬가 나온 1960년대와는 달리 현재의 컴퓨터 하드웨어 및 프로그램의 능력이 워낙 발달하다 보니 대쉬에 거의 근접한 무인 헬기들이 하나 둘 나오는 중입니다. 파이어 스카우트 라던가, 하는 물건들 말이지요-뭐 정찰에 특화된 물건이지만, 그만한 덩치라면 4연장 신호용 로켓포드 정도는 두개 달 수 있겠더군요.
  • dunkbear 2012/08/09 11:37 #

    - 아, 예전에 K-1200이 미 해군 수송선단에서 쓰여졌나 보네요. 처음 알았습니다.

    - 대쉬에 비해서는 장족의 발전을 거듭했으니까요. K-MAX는 아무래도 수송에 특
    화되겠지만, 다른 회전익 무인기라면 말씀대로 공격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폴라리스 2012/08/09 11:41 #

    A-160T는 각종 문제로 비행중지되다가 결국 해병대 프로그램에서 아웃되었지만, 저놈은 역시 신뢰성을 보여준지라....
    해군에서도 MQ-8도 B는 중지되지만 더 커진 C는 살아나고,.....
    미육군은 UH-60등도 무인화 시킬려고 준비중이고...

    미군의 무인헬기도 점점 한 덩치하려는 경향을 보이는군요.......뭐 우리도 수리온 OPV에 도전하고 있지요...
  • dunkbear 2012/08/09 23:42 #

    - A-160T는 아무래도 레알 암울한 미래가 될 것 같습니다.

    - 모두 무인기로 대체하기보다는 현존 전력을 무인기화 하는 게 더 효율적이겠죠.
  • 존다리안 2012/08/09 11:59 #

    그러고 보면 연안전투함용 헬기를 무인헬기로 대체하려는 시도는 어찌될지 궁금합니다.
  • dunkbear 2012/08/09 23:42 #

    글쎄요, 아직 그거에 대한 소식은 못들었습니다.
  • 가릉빈가 2012/08/09 20:13 #

    음... 쓸모가 좋아보이네요
  • dunkbear 2012/08/09 23:42 #

    디자인은 좀 거시기하지만, 효용성은 높은 것 같습니다. ㅎㅎㅎ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8/10 01:11 #

    이제 저기서 좀 개량해서 무인 정찰/공격 헬기도 개발이 가능할듯.
    휴이를 건쉽으로 만든 전례도 있으니.
  • dunkbear 2012/08/10 11:18 #

    K-1200 자체가 외부 수송을 염두에 둔 기종이라서 다른 용도에 적합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 ttttt 2012/08/11 00:26 #

    운동성이 괜찮으면 그럴 수도 있겠죠. 생긴 것부터 피탄면적 작게 보이쟎아요. ㅎㅎ
    운반량만 보면 헬파이어 8발, 30미리 경량 기관포탑, 무장 운용에 필요한 부속장비 다 달고도 거뜬히 날겠네요.
  • dunkbear 2012/08/11 14:18 #

    ttttt님 // 문제는 무장을 위한 각종 시스템을 넣을 공간이 있으냐입니다.
    1인승에다가 동체가 저런 식이면 무장은 몰라도 관련 시스템 들어갈 곳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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