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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X3 헬기를 어필하고 있는 EADS 군사와 컴퓨터

EADS shows off X3 concept demonstrator near US capital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유럽 굴지의 방산업체인 EADS가 자사의 X3 복합헬기 (compound helicopter)
시제기를 미 워싱턴 DC 인근에서 현지 민간 및 군사 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미
버지니아주의 마나사스 (Manassas)에 위치한 지방 공항에서 시범 비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 A.PECCHI / EADS

EADS의 테스트 조종사들은 워싱턴 DC에서 멀지 않은 이 공항에서 X3 헬기의 고속 성능을 박진감
넘치는 시범 비행으로 증명해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재래식 헬기들은 로터 디스크 (rotor disk)에서
의 양력 불균형 때문에 시속 333 킬로미터의 속도에서 그 성능이 완전히 제한된다고 합니다.

반면에 X3는 성능의 폭을 시속 370 킬로미터 범위까지 밀어붙이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X3 외에
이 같은 높은 속도로 비행하도록 설계도니 헬기는 시코르스키 (Sikorsky)의 X-2 개념실증기라고 하
네요.

시험 비행에서 X3 헬기는 시속 429 킬로미터를 성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시범 비행에서는 시
속 352-370 킬로미터이의 속도를 기록했다고 테스트 조종사인 에르베 얌메이락 (Herve Jammayra-
c)이 밝혔습니다.


© EADS

그러나 2,300 축마력 (shp) 터보섀프트 엔진 2대를 장착한 X3 헬기는 아직도 더 빠르게 비행할 수 있
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미 X3 헬기는 적절한 환경에서 시속 633 킬로미터의 기록도 냈다고 하네요.

X3 헬기는 양력 불균형의 한 요소인 후퇴하는 블레이드 (blade)의 실속 (失速)이 시작되는 것을 지연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앞으로 비행하는 동안 헬기를 떠있게 하는 데 필요한 양력의 40 퍼센트
를 작은 날개 한쌍으로부터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X3 헬기는 반토크 꼬리 로터 (anti-torque rotor)를 가지고 있지않고, 그 기능은 전진 추력을 제공하는
2개의 프로펠러의 양보 날개 출구각 (deferential blade angles)에 의해 대신 제공된다고 도미닉 푸르
니에 (Dominique Fournier) 유로콥터 (Eurocopter) 시험비행 기술자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 EADS

그리고 기본적인 X3 설계는 6톤급에서 14톤 또는 그 이상의 범위로 체급을 늘릴 수도 있다고 푸르니
에는 덧붙였습니다. 마크 파가니니 (Marc Paganini) 아메리칸 유로콥터 (American Eurocopter)의
CEO는 X3가 시장을 바꿔놓는 기종으로, 항공산업의 미래를 대표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 워싱턴 DC 지역에서 - EADS의 계열사이자 유럽을 대표하는 헬기제조사인 - 유로콥터의 목표 중
하나는 미 국방부가 X3 기술에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궁극적인 목표는 미 육
군의 차세대 헬기 사업인 FVL (Future Vertical Lift) 사업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퇴역 미 육군소장이자 EADS 노스 아메리카 (EADS North America)의 영업개발부 부사장인 스티븐
먼트 (Stephen Mundt)는 실질적으로 EADS는 FVL 사업에 매우, 매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
다. 먼트 부사장은 미 국방성이 오는 12월까지 FVL의 초기 "서류작업"을 완료할 걸로 보고 있습니다.


© EADS

그리고 그 "서류작업"은 FVL의 전체적은 성능 목표를 미 국방성 전체에 발표하게 될 거라고 하네요.
그 이후에 미 국방성 산하의 각 부처는 2017년까지 비행하게 될 헬기 설계안 후보들을 선정할 것이라
고 합니다.

먼트 부사장은 X3 헬기가 미 국방성에서 4,500대의 회전익기를 대체하려는 합동 다목적/미래 수직이
륙 (joint multi-role/future vertical lift) 사업의 형식으로 경쟁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
다, 경쟁이 가능한 것은 물론, 미군 내에서 밝은 미래를 볼 것이라고 먼트 부사장은 언급했습니다.

만약 X3 헬기가 미 국방성과 미 육군의 FVL 계약을 따낸다면, 개발 작업은 미국 현지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파가니니 CEO는 밝혔습니다. X3의 개념 자체는 유럽에서 개발되었지만, 그 개념이 받아들
여진다면, 미국 현지에서 (FVL을 위한) X3의 개발이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하네요.


© EADS

X3 개념이 미 육군의 흥미를 자극하고 EADS에 계속 개발할 것을 계약한다고 결정하면, 단순한 미국
의 국제 무기 거래규정, 즉 ITAR (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s) 규정을 위해서 X3 헬기
를 미국 현지에서 개발할 것이라고 파가니니 CEO는 밝혔습니다.

여기까지가 기사 내용입니다. 모르는 항공용어들이 튀어나와서 번역이 좀 DOG판인 점 양해구합니다.
(ㅜ.ㅜ) 최근 EADS와 그 계열사인 유로콥터는 X3 헬기 시제기를 미국 현지를 돌면서 시범 비행을 시
연하고 있습니다.

미 육군에 판매된 UH-72A 라코타 (Lakota) 경헬기를 계기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의도에서 말입
니다. 비록 패배했지만, 미 공군의 차기 공중급유기 사업 (KC-X)에서 EADS는 계열사인 에어버스 밀
리터리 (Airbus Military)의 A330 MRTT 기종을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겠다고 제안한 바 있죠.


© EADS

그리고 얼마 전에는 공중급유기를 생산하는 기지로 점찍어 놓았던 미 미시시피주의 모빌 (Mobile)에
에어버스의 A320 중소형 여객기를 생산하는 공장을 세우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이 전략에 EADS
는 X3 헬기도 포함시키려는 것입니다. 그 시도가 성공할 지는 두고 봐야겠지만요.

여기 올린 사진들은 버지니아주의 마나사스 지방 공항에서 열린 X3 헬기의 시연회 모습입니다. 프랑
스, 스페인 및 독일의 주미대사관 관계자들, 마나사스 시장, EADS 그룹 관계자들 및 언론 관계자들
등 200여명이 이 행사에 참가했다고 하네요.


사진 출처 - 유로콥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Radhgridh 2012/07/24 10:21 #

    다시봐도 희안하게 생겼구만요.....
  • dunkbear 2012/07/24 13:39 #

    그러게 말입니다.
  • 잉붕어 2012/07/24 10:31 #

    오스프리보다는 안전해 보이는데 과연 그럴지 참 궁금하군요.
  • dunkbear 2012/07/24 13:39 #

    동체 옆에 달린 프로펠러들이 좀 무섭습니다. (ㅜ.ㅜ)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7/24 10:59 #

    오 멋져요.
  • dunkbear 2012/07/24 13:39 #

    그런가요... 저는 그다지... ㅎㅎㅎ
  • Ladcin 2012/07/24 11:00 #

    부카니스탄이 mi-8 등을 전진 배치 시켰다고 하더군요.
    포스팅 해주세요 ~_~
  • dunkbear 2012/07/24 13:39 #

    검색하시면 관련 기사 나옵니다.. 그게 더 빠르실 듯. ㅋ
  • Ladcin 2012/07/24 11:01 #

    뭔가 간지나는군요!
  • dunkbear 2012/07/24 13:39 #

    시제기니까요. ㄲㄲㄲ
  • DevilMaker 2012/07/24 11:43 #

    씨알도 안먹힐 소리를....미국엔 이미 오스프리가 있는데.......
  • dunkbear 2012/07/24 13:40 #

    하지만 오스프리는 비싸죠. 최소한 X3가 가격은 더 저렴하지 않을까 봅니다만.
  • 구멍난위장 2012/07/24 12:06 #

    프로펠러와 입구가 가까워서 내리기가 애매해군요.

    크기만 좀 커진다면 간격이 나올텐데 작다보니 간격이 안나오나봅니다.
  • dunkbear 2012/07/24 13:40 #

    저도 그게 궁금하더군요. 타고 내릴 때 상당히 힘들어 보이는데...
  • 야매사진사 2012/07/24 12:17 #

    저런 디자인은 피탄면적이 넓어져서 전장지역 운용하기에는 좀 틸트로터 보다 효용성이 없다고 보입니다
  • dunkbear 2012/07/24 13:41 #

    어차피 헬기는 뭐에 맞으면 거의 끝이죠. 피탄면적과는 별개로...
  • dudwns256 2012/07/24 12:26 #

    틸트로터가 말이 많으니까 헬기의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려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시콜스키사의 X-2가 마음에 드네요
  • dunkbear 2012/07/24 13:41 #

    저도 X-2가 더 마음에 들긴 합니다. 성능이나 이런 건 몰라도...
  • 뽀도르 2012/07/24 13:17 #

    미군의 오스프리보다는 기술적 난이도가 낮아서 실용화나 유지가 쉬운 게 장점이겠네요. 주 로터를 이중반전 로터를 쓴다면, 양력 손실 문제가 완화돼서 최고속이 더 올라갈지도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2/07/24 13:42 #

    그렇긴 한데 실용성은 어떠려나 모르겠습니다... 흠.
  • 가릉빈가 2012/07/24 17:22 #

    400을 넘긴다면 대단하네요
    KA-52 가 최대 390인데...
    그래도 군용이 아닌놈이 저런 속도는 대단하네요
    하지만 부가티 베이론보다 느린것이 함정...
  • dunkbear 2012/07/24 21:10 #

    의외로 높은 속도를 자랑하는 녀석이더군요.

    군용 모델로 나오면 어느 정도의 성능이 나올지는 몰라도....
  • Eraser 2012/07/25 00:07 #

    베이론 최고속은 도로교통량에 제약을 받지만 저 물건은 공중으로 다녀서 널널하다는게 함정..
  • 셔먼 2012/07/24 18:27 #

    동체 양쪽의 수직 프로펠러가 출구 옆에 있기 때문에 강습상륙용으로는 적합치 않겠네요.
  • dunkbear 2012/07/24 21:10 #

    상륙이나 CSAR/SAR용으로는 별로 맞지 않아 보입니다...
  • 검은하늘 2012/07/24 19:47 #

    무릇 헬기라면 동축반전이죠. 아니면 표준형이나 치누크. 이상한 X-3는 휴지통으로!
  • dunkbear 2012/07/24 21:11 #

    동축반전의 매력이 꽤 있지만, 정작 서방업체들은 잘 채택하지 않더군요. ㄲㄲㄲ
  • 검은하늘 2012/07/24 21:21 #

    동축반전 채택과 비슷한 개념이 복합형 CIWS죠. 서방 CIWS는 팰렁스나 골키퍼를 위시한 단거리 요격체계, RAM을 위시한 중거리(?, 단거리보다 좀 먼...) 요격체계로 양분되어 있죠. 세종대왕함에 이르러서 다층 방공 체계가 세계최초인가 도입되었다던데... 불곰은 그 전부터 야전방공과 함대방공을 팔마와 같은 복합형 CIWS를 썼죠. 서양은 만들 기술이 충분한데도 만들 생각을 안하더군요. Sea-RAM은 한 셋의 수와 거리가 우월함에 팰렁스나 골키퍼를 달아주면 될텐데 아무도 안하더군요.

    배틀쉽 보면서 팔마와 같은 복합형 CIWS를 진지하게 고민했습니다. 팰렁스 한 개가 혹사당했죠. 방공미사일도 좀 넣고 발칸 두 개를 십자포화도 하고 각자 요격도 해보고 하도록 만들어야 할 텐데요.
  • 존다리안 2012/07/24 20:50 #

    군용으로 쓰기에는.... 우선 무장 다는 것부터 고민해야겠군요.
  • dunkbear 2012/07/24 21:11 #

    아직 시제기니까요... 실제 판매될 모델은 여러가지로 개선되겠죠. (^^)
  • 존다리안 2012/07/24 21:53 #

    가만히 보니 저거 로터 한가운데 캐논 달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에어라코브라 생각도 나네요.
  • dunkbear 2012/07/24 23:18 #

    가능할까요? 흐음....
  • 리뉴얼 중입니다 2012/07/24 22:02 #

    오오오...신기하군요
    이제 제트엔진을 달아보면...
  • dunkbear 2012/07/24 23:19 #

    으헉.... (ㅜ.ㅜ)
  • ttttt 2012/07/25 00:35 #

    에어울프~ ♪
  • 누군가의친구 2012/07/25 01:17 #

    그런데 이상하게 공중강습에는 꽤나 위험해보이는군요.ㄱ-
  • dunkbear 2012/07/25 11:58 #

    그러게 말입니다. 프로펠러에 몸이 썰릴 듯한 기분이...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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