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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46 훈련기 도입계약을 마무리 지은 이스라엘 군사와 컴퓨터

Israel Completes $1B Jet Trainer Deal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이스라엘이 이탈리아제 알레냐아에르마키 (AleniaAermacchi) M-346 고
등훈련기 30대를 도입하는 미화 1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마무리지었다고 알레냐아에르마키사가
지난 7월 19일에 발표했다는 소식입니다.


© 2012 Alenia Aermacchi

이스라엘이 도입하는 M-346 훈련기는 기존의 A-4 스카이호크 (Skyhawk)를 대체할 예정으로, 첫
번째 기체는 2014년 중반에 인도될 거라고 합니다. 이는 훈련기 기체, 엔진, 정비, 군수지원, 시뮬
레이터 및 훈련을 포함한 것으로 알레냐아에르마키에게는 미화 6억 달러 규모의 계약이 됩니다.

이탈리아의 거대기업인 핀메카니카 (Finmeccanica) 계열사인 알레냐아에르마키가 개발한 M-346
마스터 (Master) 훈련기는 이미 이탈리아와 싱가포르에 팔려나갔지만, 이탈리아 측이 이스라엘 방
산물자를 구매하는 것과 관련된 보상 패키지를 놓고 양측이 복잡한 협상을 거쳐야 했다고 합니다.

발표문에서, 핀메카니카는 이탈리아 측이 자국 공군을 위해 이스라엘제 조기경보기인 CAEW (Co-
nformal Airborne Early Warning) 2대를 도입하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탈리아 정부가
M-346 구매의 보상 차원에서 걸프스트림 (Gulfsteam) AEW 2대를 살 것이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 2012 Alenia Aermacchi

또다른 핀메카니카 계열사인 셀렉스 엘사그 (Selex Elsag)가 이스라엘의 엘타 (Elta Systems)사
를 통해서 통신, 전술 링크 및 피아식별을 위한 NATO 표준의 하부시스템을 걸프스트림 조기경보
기 2대에 납품하는 미화 4천1백만 달러의 계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셀렉스 엘사그는 또한 이스라엘에 공급할 M-346 훈련기 30대에도 피아식별, 통신 및 비행 제어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들을 공급하는 계약도 체결했다고 핀메카니카 측은 밝혔습니다. M-346 계약을
발표하면서 핀메카니카는 이탈리아가 이스라엘제 군사위성도 도입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s)/MBT의 우주 부문에서 제조하는 OPTSAT-3000 기종으로, 지
상 관측을 위한 고해상도 광학 군사위성이라고 합니다. 이 위성의 도입을 위해 핀메카니카 계열의
이탈리아 위성서비스 업체인 텔레스파지오 (Telespazio)가 주 사업자로 나설 거라고 합니다.


© 2012 Alenia Aermacchi

그리고 텔레스파지오는 이 사업을 위해 이탈리아 국방부와 2억 유로 (약 2억4천5백만 달러) 규모
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텔레스파지오는 OPTSAT-3000 위성과 관련된 지상 장비, 발사 서
비스, 궤도 진입 그리고 운용 및 군수지원 활동을 포함한 모든 시스템을 제공할 거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제 군사위성은 2015년에 이탈리아 측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
지입니다. 이번 계약에는 훈련기 제조사인 알레냐아에르마키 외에도 다른 여러 회사들이 얽혀있
어서 이들을 모두 합한 액수가 10억 달러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소식은 이탈리아에게는 좋은 겁니다 .이스라엘제 방산시스템을 보상 구매하는 것 외에 "기
체만 도입해서 나머지 내부 시스템은 자국 업체들의 것을 쓰고, 그렇게 나온 훈련기들을 자국 공
군에 비행시간 별로 임대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에 합의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겠죠.


© 2012 Alenia Aermacchi

게다가 핀메카니카와 알레냐아에르마키는 난항을 거듭하는 UAE와의 협상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을 겁니다. 속으로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을 지도 모르죠. 하지만 몇년 후 시작할 예정인 미
공군의 차세대 고등훈련기 사업인 T-X에서 M-346의 미래는 썩 밝아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얼마 전에 보잉 (Boeing)사의 군용기 부문을 맡은 크리스 채드윅 (Chris Chadwick) 사장
이 자사가 이미 완성된 훈련기 기종의 제안을 포기하고 자체적으로 발한 신형 기종을 내세우거
나 아예 T-X 사업에 참여하는 걸 포기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보잉은 M-346의 해외 수출에 협력하고 있다는 인연으로,미 공군의 T-X 사업에서도 알레냐아에
르마키 측과 협력해서 참여할 것이라고 점쳐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보잉이 자체 개발한 훈련
기를 내세우기로 방침을 정했다면 사실상 M-346은 유력한 현지 협력사를 잃는 셈입니다.


© 2012 Alenia Aermacchi

채드윅 사장은 총대를 매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내놓을 업체가 항공 및 방산업계에 필요하다면
서, 올해 (2012년) 말까지 보잉 내부에서 어떻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어떻게 새로운 디자인
을 위해 팀을 구성할 것인가에 합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제불황과 재정위기로 국방예산에 여유가 없어서 미 공군은 새로 개발되는 기종보다 이미 완
성된 기종을 원한다고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보잉 측은 새롭고 검증되지 않은 기술을 반영하
려는 욕구를 차단해서 개발 비용의 상승 없이 신형 훈련기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답니다.

보잉의 이러한 자신감이 어디서 나오는 지는 몰라도, 얼간이도 아닌 미국 2위, 전세계 3위의 방
산업체가 근거도 없이 허황된 꿈이나 비현실적인 계획을 내놓을 것 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
론 이런 업체라도 거대한 삽질(?)을 하지 말란 법은 없지만요.


© 2012 Alenia Aermacchi

M-346을 T-100이라는 제식명으로 미국에 내놓으려는 알레냐아에르마키로서는 보잉의 이러한
방침은 반갑지 않을 것 같습니다. 록히드 마틴과 노스롭 그루만은 이미 다른 훈련기 기종에 관
여하고 있어서, 미국 현지의 협력업체를 찾는 것이 알레냐 측에는 더욱 힘들 것 같습니다.

참고로 러시아제 야코블레프 Yak-130 훈련기가 T-X 사업에 참여할 것이라는 '썰'이 나돌았지만
야코블레프 측에서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일축되었습니다. 다만 스웨덴의 사브 (Sa-
ab)가 그리펜 (Gripen) 기반의 훈련기를 제안할 것으로 고려 중이라는 소식이 있긴 합니다.

여기 올린 사진 중 두번째부터 네번째는 이탈리아와 이스라엘 측 대표들이 M-346 도입 계약에
정식으로 서명하는 모습들입니다. 다섯번째부터 나머지는 얼마 전에 열린 영국의 판보로 에어쇼
(Farnborough Airshow)에서 전시 중인 M-346의 모습입니다. 경공격기로 전시된 것 같네요.


© 2012 Alenia Aermacchi


추가 기사 - Boeing Leans Toward New-Build Design For U.S. Air Force T-X (링크)

사진 출처 - 알레냐아에르마키 홈페이지 (링크) / Flightglobal (링크)



덧글

  • DECRO 2012/07/20 10:01 #

    비행기 한번 색쉬하게 생겼군요.
  • dunkbear 2012/07/20 11:05 #

    이탈리아 아그들의 디자인 센스는 인정해야겠습니다.
  • hohoko 2012/07/20 10:10 #

    조종이 쉽다고 하니...훈련기로서는 더 적합할 것같아요..

    하지만 우리처럼 전쟁을 준비하는 국가라면 T-50이 더 좋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도
  • dunkbear 2012/07/20 11:06 #

    아쉬움이 남지만 이미 지나간 버스라서... (ㅠ.ㅠ)
  • 야매사진사 2012/07/20 10:12 #

    야이노무 자식들아 오공이를 사라고 ㅠㅠ
  • dunkbear 2012/07/20 11:06 #

    이미 늦었습니다. 흑흑... (ㅠ.ㅠ)
  • dudwns256 2012/07/20 10:16 #

    우리나라의 T-50은 훈련기 치고는 고성능이라서 가격도 높고...... 쩝 역시 훈련기는 적당해야...... 그나저나 이스라엘이 군수산업 강국인줄 알았지만 광학 군사위성까지 만들줄을 몰랐네요 ㅎㄷㄷ.
  • dunkbear 2012/07/20 11:07 #

    아, 제가 좀 애매하게 해석했나 보네요.

    이탈리아가 광학 군사위성을 만드는 게 아니라 이스라엘의 군사위성을 수입하
    는데, 그 위상에 수반된 솔루션들을 이탈리아 업체에서 맡았다는 내용입니다. (^^)
  • dudwns256 2012/07/20 12:32 #

    음? 제대로 해석 하셨는데요. 저도 이스라엘 이라고 제대로 잘 썼구요.
  • dunkbear 2012/07/20 14:31 #

    어익후, 제가 착각했네요. 죄송합니다. (ㅜ.ㅜ)
  • Ladcin 2012/07/20 10:17 #

    이제 모 콩춤 추신 분이 떼오십이 수출되는거에 걸면됩니다.
  • dunkbear 2012/07/20 11:08 #

    누친님께서 다시 한번 총대를 매주시면 좋은데 말이죠. ㅋㅋㅋ

    아니면 Ladcin님께서 직접? (퍽)
  • 셔먼 2012/07/20 10:28 #

    역시 우리 검독수리는 너무 고사양이었나 봅니다....;
  • dunkbear 2012/07/20 11:08 #

    사양보다는 이스라엘제 무기를 더 팔아주지 못한 것 때문이 아닌가...
  • Radhgridh 2012/07/20 10:28 #

    아.... 우리 티오공이는.... 훈련기치고 하이스펙이라 물먹는거라니... ;ㅁ;

    바로 전쟁투입가능한 기체인데!!!


    아님 웅비도 좋구... =_=
  • dunkbear 2012/07/20 11:09 #

    싱가포르도 그런 면에서는 T-50이 나았겠지만... 결과는 달랐죠. (ㅜ.ㅜ)
  • 뽀도르 2012/07/20 10:47 #

    저거 러시아 야코블레프 기종을 베이스로 항전장비 등을 서구 식으로 한 걸로 아는데, 잘 나가는군요.
  • dunkbear 2012/07/20 11:10 #

    원래 이탈리아-러시아 합작 개발이었다가 서로 결별하면서 나온 게 M-346과 Yak-130이니까요.
  • 오땅 2012/07/20 11:23 #

    1) 어중간한 T-50, 이걸 그냥 F-50으로 업그레이드해서 한국 공군만 쓰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다운그레이드하는 게 나을까요. ㄱ-

    2) 누친님 울겠습니다. 그만 놀리세요 ㅋㅋㅋ
  • dunkbear 2012/07/20 11:37 #

    1) 그냥 써야죠, 뭐... 그거 다운그레이드한다고 팔릴 지도 의문인데...

    2) 그럴까요? ㅎㅎㅎㅎㅎㅎ
  • ttttt 2012/07/20 14:05 #

    1. 이것 저것 국산장비만들면 붙이는 용도로 잘 쓸 겁니다. F-50이라고 부르며 개발비를 부어넣지는 않겠지만. 뭐든 기술성과가 나오면 "싸게 한 번 붙여봐"할 수 있으니까요. 또 최후의 보루기도 하고. ㅠ.ㅠ
    그리고, 다운그레이드해봐야 엔진값만 빠질 텐데 그렇게 싸질까요..
  • 해색주 2012/07/20 23:35 #

    F-50 관련해서는 공군에서 좋아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한미연합사에서 정해놓은 전술기 숫자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F-50도 괜찮지요. 솔직히 지금도 날라다니는 제공호나 팬텀보다는 F-50이 더 낫다고 봅니다. 그리고 KAI와 공군에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으니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T-50이라고 없었다면 지금쯤 전술기 숫자를 맞추기 위해서 미국에서 F-16C, D 초기모형 도입할 준비라도 해야 할겁니다.

    그리고 KFX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술축적은 하늘에서 떨어진 것도 아니고, 웅비와 T-50 개발하면서 얻은 것이니까요. 너무 안좋게만 생각하셔서 댓글 올려 봅니다.

    근데 누친님이 나서 주시면 T-50이 잘팔리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 오땅 2012/07/20 23:40 #

    dunkbear, ttttt/
    1) orz
    2) 레파토리도 인제 바꿀 때가 되지 않았나요 ㅋ

    해색주/
    1) 그것 참 다행입니다.
    2) 누친님께서는 이제 라팔에 이어 골든이글까지 손대시는 겁니까. ㅋㅋㅋ
  • 책읽는남자 2012/07/20 11:31 #

    항전장비 S/W 등을 국산화 하지 못한다면 T-50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개런티도 상당할 테니까요.

    처음이 어렵지, 한 번 하고나면 좀 쉬워지지 않을까요? 항공기 판매도, 콩댄스도...

  • dunkbear 2012/07/20 11:38 #

    - 국산화는 둘째쳐도 일단 T-50의 체급이 높은 게 걸림돌이죠.. 엔진 가격만 해도...

    - 이미 인도네시아에 판매했습니다. 처음은 넘었는데, 그 다음에도 잘 풀릴 지는...

    콩댄스도 한번 추셨지만, 두번째는 극력으로 거부하시는 어느 회원님처럼요. ㄲㄲㄲ
  • 무르쉬드 2012/07/20 13:14 #

    Yak-130과 m346을 같이 보고 있자면,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문화적으로 동종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훈련기의 라팔이라고 불려도 될듯.. 다만 라팔보다 잘나가는게 백미..
  • dunkbear 2012/07/20 14:33 #

    디자인이라는 측면에서는 양국 모두 상당한 편이 아닌가 합니다.

    근데 M-346을 훈련기의 라팔이라고 부르면... 이탈리아는 좀 싫어할 지 모르겠네요... ㄲㄲㄲ

    아니면 M-346이 팔릴 때마다 그 분께서 콩댄스를 추자는 얘기가 나올 지도. ㅎㅎㅎㅎ
  • 무명병사 2012/07/20 19:47 #

    이제 보잉이 록마하고 손잡고 T-50을 밀어주기만 하면.
    [보잉 : F-15SE채택하면 T-50 T-X사업 지지할 것]이라는 기사가...
  • dunkbear 2012/07/20 20:01 #

    그러면 사업 따내는 건 거의 확정이죠... ㅎㅎㅎ
  • 가릉빈가 2012/07/20 20:30 #

    좋은 녀석입죠
  • dunkbear 2012/07/20 21:28 #

    그렇습니다. T-50의 라이벌이라서 좀 까였지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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