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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경헬기를 공동 개발하는 이탈리아와 러시아 군사와 컴퓨터

AgustaWestland, Russian Helicoters join forces for single-engined...(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이탈리아의 헬기 제조사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 (AgustaWestland)가 러시아의
러시안 헬리콥터스 (Russian Helicopters)와 함께 완전히 새로운 2.5톤급 단일 엔진 헬리콥터를 합
동으로 개발 및 생산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입니다.



[판보로 에어쇼 2012에서 편대 비행 중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사의 헬기들 ⓒ Slider]

양측이 공동 개발하게 될 이 신형 헬기는 어거스타웨스트랜드사가 보유한 헬기 기종들 중 가장 경량
급에 위치할 것이고, 유로콥터 (Eurocopter) EC130 및 벨 (Bell) 407 기종과 시장에서 대결할 것이라
고 브루노 스파놀리니 (Bruno Spagnolini) 어거스타웨스트랜드 CEO가 밝혔습니다.

이 공동 개발 프로그램은 50대 50으로 나눠져 이루어질 예정인데, 이 헬기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 들
어갈 비용은 2억 유로 (미화 2억5천만 달러)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스파놀리니 CEO는 이 헬기
가 세계 시장을 상대로 다양한 용도를 위해 설계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합작은 이미 양측 사이에 구축된 협력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지난 2010년에 양사
는 AW139 중형 쌍발엔진 헬기를 헬리베르트 (HeliVert)라는 브랜드 아래 러시아와 CIS 시장에서 팔
기 위해 조립하는 합작투자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판보로 에어쇼 2012에 전시되기 위해 도착하고 있는 AW169 시제헬기의 모습. ⓒ apgphoto]

모스크바 인근의 토몰리노 (Tomolino)에 위치한 새 공장이 올해 (2012년)가 지나가기 전에 첫 생산
된 헬기를 고객에게 납품하기 위해 곧 생산에 들어갈 거라고 합니다. 헬리베르트 시설은 이번에 새
로 개발될 경헬기의 조립도 맡을 지 모른다고 하네요.

한편, 어거스타웨스트랜드는 영국의 서머셋에 위치한 요빌 (Yeovil)에 민간헬기 생산시설을 여는 계
획을 짜는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 시설은 AW101 및 AW159 와일드캣 (Wildcat) 군용헬기를 생산
하고 있다고 하네요.

스파놀리니 CEO는 요빌 시설에서 AW169 생산을 시작해서 나중에는 AW189도 만들 것이라고 밝혔
습니다. 그리고 2년 내에 요빌 시설에서 나오는 헬기의 40 퍼센트가 민간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판보로 에어쇼 2012에 전시 중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의 8톤급 기종인 AW189. ⓒ apgphoto]

어제도 러시아의 국영 방산수출업체인 로소보론엑스포르트 (Rosoboronexport)가 이탈리아의 핀메
카니카 (Finmeccanica)가 해상초계기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을 전했는데, 이
번에는 헬기 분야에서 이탈리아와 러시아가 힘을 모으는 것 같습니다.

IVECO의 고기동차량부터 해상초계기와 헬기 등 이탈리아는 어떤 면에서 러시아 시장에 가장 활발
하게 진출하는 나라가 아닌가 하네요. 과연 이 두나라의 협력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이번 판보로 에어쇼 (Farnborough Airshow)에서 영국은 정식으로 AW159 와일드캣 헬기 1
호기를 인도받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제조사인 어거스타웨스트랜드는 2억5천만 파운드 (미화 3
억9천만 달러) 규모로 영국군 와일드캣 헬기의 지원 및 훈련 계약을 따냈다고 하네요.



[판보로 에어쇼 2012에서 인도된 말레이시아 웨스트스타 (Weststar)사가 발주한 어거스타웨스트랜
드 AW139 헬기의 모습. 이 헬기는 500번째로 생산된 AW139 기체이기도 합니다. ⓒ apgphoto]


이번 계약은 2017년 3월까지 유효하다고 합니다. 영국의 와일드캣 헬기 중 육군용은 2014년에 해군
용은 2015년에 각각 초기작전능력 (IOC)를 갖출 거라고 하네요. 영국은 총 62대의 와일드캣을 도입
하는데, 약 1달에 1대 꼴로 인도받아서 2016년에 모두 기체를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 - Flightglobal (링크)



덧글

  • 가릉빈가 2012/07/13 20:44 #

    둘다 충분한 기술력이 있으니 가능성은 있다고 보네요
    서로 원하는걸 맞출수 있다면 안될것도 없겠죠
  • dunkbear 2012/07/13 22:08 #

    다만 고등훈련기 개발은 이혼으로 끝난 적이 있어서... 흠.
  • 공청석유 2012/07/13 20:52 #

    최근 10여년간 가장 많이 발전하는 헬기 회사가 AW사 같네요..
    미국이 워낙 죽쓰고...유럽세가 강세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대체 벨은 뭐하는겨?....ㄷㄷㄷ

    단발에 2.5톤이면 AS350 과 비슷한 급인데,
    순조로우면 베스트셀러 또하나 나오겠군요..ㅎㅎ
  • dunkbear 2012/07/13 22:12 #

    벨은 다시 정신차리고 민수시장에서 재기하려고 한다는데... 과연 어떨 지...

    말씀대로 요즘에는 유로콥터와 어거스타웨스트랜드가 시장 잡는 분위기입니다.
  • ttttt 2012/07/13 23:27 #

    OH-58D 하고 비슷한 체급에 유행따라 용적은 더 클 텐데..
    그거보다 기본이 있는 회사들끼리 뭉쳐서 그런가 개발비가 싸게 느껴지네요.
  • dunkbear 2012/07/14 08:08 #

    단발엔진의 경헬기라서 개발비가 그렇게 비싸지 않나 봅니다.
    그리고 말씀대로 기본은 하는 회사들이 뭉친 것이니...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7/14 00:06 #

    헬기가 저렇게 가깝게 비행할 수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 dunkbear 2012/07/14 08:08 #

    아마 사진이 찍힌 각도의 트릭일 겁니다. 실제로는 꽤 떨어져 있을 듯. ㅎㅎㅎ
  • dudwns256 2012/07/14 02:01 #

    유럽하고 러시아하고 경제위기 덕분인지 협력이 잘 되는군요. 과연 어떠한 물건이 나올런지??
  • dunkbear 2012/07/14 08:09 #

    저도 궁금합니다. 좋은 물건이 나오길 바래야죠. (^^)
  • 셔먼 2012/07/14 11:42 #

    그러고 보니 이제 러시아에도 슬슬 경헬기가 필요한 시점이지요. 근데 카모프사의 Ka-226은 묻힌 것 같네요.
  • dunkbear 2012/07/14 11:51 #

    - Ka-226은 현재까지는 안타깝게도 그렇게 보입니다.

    - 이번 에어쇼에서 러시아는 Ka-60/62를 강하게 홍보했다네요.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7/14 19:12 #

    이탈리아와 러시아라...

    러시아는 모르겠는데, 이탈리아는 좀 무기들이 거시기하지 않나요?

    이거.. 평균 하락이 심히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 ttttt 2012/07/14 21:01 #

    파는 건 잘 만들 것 같지 않아요? 2차대전때도 수출용을 자국군용보다 우선하기도 했다던데.
  • dunkbear 2012/07/14 23:27 #

    헬기, 함정, 군용기 등은 꽤 잘 만듭니다. 레이더 등 각종 센서와 시스템도 한가닥 하구요.

    이탈리아군의 흑역사 때문에 국가 이미지가 좀 거시기해서 그렇지만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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