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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저산소증에 시달리고 있는 F-22 조종사들 군사와 컴퓨터

USAF Pilots Experience More Oxygen Incident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최근 몇주 동안 미 공군의 F-22 랩터 (Raptor) 전투기 조종사 2명이 산소결
핍 증세를 경험하면서 기체를 착륙시켜야만 했다고, 지난 7월 10일 미 의회 의원들이 밝혔다는 소식
입니다. 지난 2011년 이래 미 공군의 랩터는 저산소증 (hypoxia) 문제로 곤욕을 치르고 있죠.


ⓒ U.S. Air Force

이번 사고들은 애덤 킨징거 (Adam Kinzinger) 미 일리노이주 공화당 하원의원과 마크 워너 (Mark
Warner) 버지니아주 상원의원으로 하여금 미 공군이 지난 2년간 5세대 스텔스 전투기를 괴롭혀왔
던 문제의 원인을 찾아낼 것으로 다시 한번 촉구하게 했다고 합니다.

워너 의원은 미 공군이 노력하고 있는 것은 알지만, 모두가 원하고 있는 확실한 결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 7월 6일, 하와이의 진주만-히컴 합동기지 (Joint Base Pearl Harbor-H-
ickam)에서 F-22 전투기를 몰던 조종사가 긴급상황을 선언하고 기체를 착륙시킨 일이 있었답니다.

그리고 몇주 전에는 비슷한 일이 버지니아주의 랭글리-유스티스 합동기지 (Joint Base Langley-E-
ustis)에서 발생했다고 의원들은 언급했습니다. 랩터를 긴급 착륙시킨 조종다 2명 모두 여압복 (pr-
essurized vest)을 입고 있지 않았었다고 하네요.


ⓒ U.S. Air Force

여압복은 지난 6월 초에 랩터 문제의 잠재적인 원인으로 떠올랐었지만, 미 항공전투사령부 (US Air
Combat Command)의 작전 지휘관인 찰스 리온 (Charles Lyon) 소장은 당시 미 공군이 문제 해결
을 선언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밝혔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종사들은 여압복 없이 비행하도록 지시받았다고 하네요. 킨징거 의원은 뭔가 실
마리가 있다고 생각했었지만, 더 찾아야 하고 더 해야할 일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미 공군 측은 이번 일에 대한 Defense News 측의 문의에 즉각적으로 답해주지 않았다고 하네요.

지난 7월 10일에 킨징거와 워너 의원은 마이클 돈리 (Michael Donley) 미 공군장관에게 이번 일에
대한 그들의 우려를 전하고 미 공군의 조사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려줄 것을 서한을 통해 요청했다
고 합니다.


ⓒ U.S. Air Force

의원들의 서한은 최근 30일 내에 일어난 모든 F-22 관련 사고들에 대한 내용과 여압복에 대한 조사
관련 정보는 물론, 최근 랩터 제조사이기도 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에 자동 보조산소
공급 시스템을 랩터에 장착하는 1천9백만 달러 규모의 계약에 대한 세부사항도 요구했다고 하네요.

미 공군은 올해 (2012년) 수반기에 자동 보조산소공급 시스템을 F-22 전투기들에 장착시킬 계획이
라고 합니다. 지난주에는 미 항공전투사령부 사령관인 마이크 호스티지 (Mike Hostage) 4성 장군
이 최근 F-22 전투기 조종사로 인증받았다고 미 공군이 밝혔었습니다.

이는 미 공군의 조사가 계속되는 동안 호스티지 장군이 다른 조종사들과 함께 랩터를 비행할 수 있
게 할 거라고 하네요. 호스티지 장군은 조종사로서 위험은 군인의 삶의 일부라면서, 매일 실시되는
훈련에서 조종사들이 일반 수준을 넘는,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도록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또한 자신이 스스로 솔선수범해야만 하며, 랩터 조종사들이 하는 일을 직접 체험해야만 한다고 호
스티지 장군은 언급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직도 미 공군은 랩터의 저산소
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이제는 4성 장군까지 나서서 모범을 보여야 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호스티지 장군이 직접 F-22 전투기를 비행하기 위해 인증까지 받은 건 지휘관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면서도 존경받을 일입니다만, 이는 그만큼 미 공군에게 F-22 전력의 유지가 중요하며 그만
큼 궁지에 몰려있다는 것도 의미한다고 봅니다. 과연 이 문제의 끝은 언제쯤 보게 될까요...

여기 올린 사진은 지난 5월 10일, 랭글리-유스티스 합동기지에서 출격한 미 공군 제1 비행단 (1st
Fighter Wing) 소속 F-22 전투기가 제756 공중급유대대 (756th Air Refueling Squadron)의 KC-
135 스트라토탱커 (Stratotanker) 공중급유기로부터 연료를 공급받는 모습입니다.


ⓒ U.S. Air Force

그리고 마지막 사진은 미 플로리다주의 틴달 공군기지 (Tyndall AFB)에서 호스티지 미 항공전투
사령부 사령관이 F-22 전투기의 조종 자격을 받는 비행을 위해 제43 항공정비부대 (43rd Aircraft
Maintenance Unit) 소속 조슈아 바드 (Joshua Bard) 하사의 도움을 받아 준비 중인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위장효과 2012/07/11 11:03 #

    착륙하자마자 조종사들의 혈액을 채취하고 비행중에는 손가락이나 기타 다른 부위에다로 혈중산소포화도 측정기라도 달아서 체크-그런데 손으로는 조종해야 하고 게다가 장갑은 멋이 아닌 생존에 필수불가결한 물건, 발은 손보다도 더 조종에 중요한데다가 역시 신발착용, 그나마 할 만한 곳이 귀인데 여기도 헬멧...으으-하던가 해서라도 뭐가 문제인지 찾아내야지 이러다간 랩터 다 폐기해야겠습니다.
    (근데 대당 가격이...음...음...)
  • 애쉬 2012/07/11 12:28 #

    흡입하는 공기의 산도포화도를 측정하는게 좀 나을듯합니다. 스쿠바 다이버 용으로 휴대용 계측기가 있을 정도니까...물론 손가락 끝에 픽업을 다는게 더 정확하지만요 ㅎ
  • 위장효과 2012/07/11 12:40 #

    그러고보니 이게 조종사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산소공급시스템 자체의 문제이니 흡입공기의 산소분압을 측정하는 게 훨 낫겠네요.(조종사들은 환자가 아니니까) 일단 산소포화도 변화 그래프라도 그릴 수 있다면 이걸 비행중 이벤트와 비교해서(딱 24시간 심전도 측정이네^^) 뭔 일이 일어났는가 인과관계 밝히는데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Radhgridh 2012/07/11 11:16 #

    =ㅈ=); 또 그런겁니까;;;
    진짜 일단은 응급처치로라도 실외공기가 저압으로 유입되게라도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_-;
  • dunkbear 2012/07/11 15:58 #

    그건 좀 어렵고, 보조 산소공급기를 장착한다고 하니 그걸 기대해봐야겠죠.
  • KittyHawk 2012/07/11 11:17 #

    쩝... U-2, 블랙버드 계획을 주관한 켈리였다면 이런 식의 결과는 없었을 텐데...

    (두 기체 모두 엄청난 난관에 시달렸지만 그래도 신뢰성 있는 결과물이 되었다는 걸 감안하면 이번 사태는 참 뜻밖입니다.)
  • dunkbear 2012/07/11 15:59 #

    당시에는 수작업과 많은 시험비행을 통해 에러를 극복했는데, 요즘에는 컴퓨터
    설계와 시뮬레이션에 의존해서 그런지 몰랐던 문제들이 계속 터지는 것 같습니다.
  • 가릉빈가 2012/07/11 11:31 #

    록마가 일부러 방치하는것도 아닐텐데 참 희안하네요....
  • dunkbear 2012/07/11 15:59 #

    귀신 곡할 노릇일 겁니다.
  • 셔먼 2012/07/11 11:45 #

    이거 진짜 외계인들의 저주가 서린 전투기는 아닐지 걱정되는군요(...).
  • dunkbear 2012/07/11 15:59 #

    아니면 외계인들의 구라가 먹힌 것일지도...
  • 계란소년 2012/07/11 11:51 #

    하악하악...숨이 막힌다...
  • dunkbear 2012/07/11 16:00 #

    계란소년님께서 그렇게 표현하시니 매우 에로(?) 하네요. ㅎㅎㅎ
  • 여름눈 2012/07/11 12:17 #

    기체 스펙은 최강인데 조종사에게는 최악(?)......응??

  • dunkbear 2012/07/11 16:00 #

    그런 겁니다.... (ㅜ.ㅜ)
  • 애쉬 2012/07/11 12:32 #

    35는 35대로 22는 22대로 서로 맡은 영역(?)에서 무던히 사고 쳐주고 있군요...

    무인기 도입을 확대하려는 군수업체의 음모론 나올 기세...

    숨쉬지 않는 파일럿이 유일한 대안일까요?
  • 위장효과 2012/07/11 12:41 #

    정말이지 고문당하는 외계인들의 복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산소? 우리는 호흡안하는데요????"

    고문하던 외계인을 조종사로 기용한다든가...
  • dunkbear 2012/07/11 16:00 #

    아니면 비행조종용 로봇을 만들어서 태우던가요.... (응?)
  • 유령 2012/07/11 12:44 #

    전투 중에 무슨 상황이 터질 지 모르니까 어느 정도 위험할 상황 상정해서 훈련하는 거야 이해를 하지만...
    그러다가 조종사 몸 망가지면 결국 손해 보는 건 군이니. -_-;
    게다가 35가 아직 도입 못되는 상황에서 저쪽 입장에선 22를 계속 굴려야 할테고...

    ...저 문제 진짜 오래 가네요.
    고문한 외계인의 복수인가. -_-;
    전투기 한 대를 40년씩 굴릴 수 있게 만드는 한국공군의 정비사가 투입된다면 정비할 수 있으려나요. -_-a
  • dunkbear 2012/07/11 16:01 #

    진짜 문제는 F-22에 쓰이는 산소공급시스템이 F-35에도 응용되어 있다는 것...
  • wasp 2012/07/11 13:00 #

    산소만 해결하면 되는데 잘 해결이 안되는걸 보면 그동안 록마에게 고문당한 외계인들의 저주때문인듯...
  • dunkbear 2012/07/11 16:01 #

    외계인의 저주라는 설명이 먹힐 정도로 미 공군은 아직도 해결책을 못찾고 있죠... ㅎㄷㄷㄷ;;;
  • dudwns256 2012/07/11 13:15 #

    랩터에 새로운 호흡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했는데 그 새로운 시스템이 제대로 미공군을 엿먹이는 군요. 얼른 해결이 되야 할텐데 말이죠 제 아무리 F-22 랩터라고 해도 파일럿이 없으면 그냥 비싼 기계일 뿐이니까요.
  • dunkbear 2012/07/11 16:02 #

    그렇습니다. 조종사 없는 유인 전투기는 고철 덩어리일 뿐...
  • shaind 2012/07/11 13:36 #

    장군 이름이 인질이네요(...)
  • dunkbear 2012/07/11 16:02 #

    그러게요... ㄲㄲㄲㄲㄲ
  • 瑞菜 2012/07/11 13:48 #

    어떻게 F-35든 F-22든 하는 짓이 F-16이나 F-15만도 못하답니까.
    (이로써 F-16의 수명은 더 연장되었습니다.)
    에잇, 스컹크 웍스는 괴물인가!!
  • dunkbear 2012/07/11 16:02 #

    새로 개발되거나 최첨단 기종의 비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흠.
  • 스카이호크 2012/07/11 20:46 #

    F-15와 F-16은 둘 다 록히드와는 상관없이 개발된 물건인지라 스컹크 웍스 얘기를 하긴 적당치 않습니다. F-15는 맥도널 더글러스(현재 보잉에 합병), F-16은 제네럴 다이나믹스(현재 록히드 마틴에 합병)가 만든 물건이지요.
  • 책읽는남자 2012/07/11 16:54 #

    1. 3번째 사진, 급유기의 미부동체 그림자가 절묘하게 오버랩되었네요. 난 또, 새로운 위장무늬라고...

    2. 혹시,,, 산소마스크의 재질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록마 홈페이지의 contact us에 진심어린 충고를 해 줘야 겠습니다)
  • dunkbear 2012/07/11 21:13 #

    1. 절묘한 그림자죠. ㅎㅎㅎ

    2. 설마요... ㄲㄲㄲㄲ
  • 검은하늘 2012/07/11 17:06 #

    1. 제가 지난 번부터 말씀 드렸습니다. 조종사를 갈아넣어 공중지배 실현코자(...)

    2. 천조국의 대응방식이 대단하네요. 4성장군을 산소부족 상태를 겪게 하다뇨? 천조국 공군에 4성이 몇이나 될지는 모르지만 좋은 대응방식이군요.
  • dunkbear 2012/07/11 21:14 #

    1. 무서운 미 공군의 조밀레 신공입니까!!!!

    2. 높은 사람도 같이 어려움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죠.
    특히 F-22 전투기 조종사들의 사기도 고려해야 할테구요...
  • Niveus 2012/07/11 20:53 #

    이게 다 외계인이 산소호흡을 안해서 생긴 문제라니까요(...)
    지네식대로 만들어서 인간이 사용하는데 애로사항이 꽃피는겁니다!!! (...어!?)
  • dunkbear 2012/07/11 21:14 #

    그런 트릭이!!!!
  • 존다리안 2012/07/11 21:59 #

    외계인을 더 고문합시다!
  • dunkbear 2012/07/12 23:24 #

    하지만 과연 그 결과가 나올 것인가?
  • 海凡申九™ 2012/07/11 22:11 #

    미리 공돌이를 갈아넣었으면 되는데
    뒤늦게 갈아 넣으니까 더 많이 들어가잖아, 이 나쁜 놈들아!!!!!!! ㅠㅠ
  • dunkbear 2012/07/12 23:25 #

    외계인도 갈아넣었을텐데 저런 일이 일어나는 걸 보면... ㅎㄷㄷㄷ;;;
  • 누군가의친구 2012/07/11 23:46 #

    미군에 공급중인 외계인이 함량미달인가봐요.ㄱ-
  • dunkbear 2012/07/12 23:25 #

    요즘 UFO 추락이 뜸해졌나 봅니다. ㄲㄲㄲ
  • Radhgridh 2012/07/11 23:48 #

    음? 생각해보니까 YF-22 시절엔 그러한 문제가 없었던거 아는데....?
    F22로 넘어가면서 산소공급계통쪽이 수정된걸 역어셈블이라도 해봐야하지 않는지....
  • dunkbear 2012/07/12 23:25 #

    F-22가 실전배치된 지 여러 해 지난 다음에 발견된 문제라서...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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