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추락한 영국의 토네이도와 프랑스의 라팔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RAF: 'No expectation' of finding missing Tornado aircrew aliv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지난 7월 2일 스코틀랜드 해안 상공에서 훈련 중이던 영국 공군의 파나비아
토네이도 GR4 (Panavia Tornado GR4) 전폭기 2대가 실종되는 사고가 일어났는데, 영국 공군은
찾지 못한 조종사 2명이 살아있을 걸로 기대하고 있지 않다는 소식입니다.



영국 공군은 실종 지역인 머리만 (Moray Firth)의 날씨가 안좋아서, 7월 3일에는 수색을 중단했
고 다음날인 7월 4일에 수색을 재개할 지 여부를 저울질 했지만, 결국 영국 공군과 해안경비대는
실종된 조종사 2명의 수색 및 구조작업을 재개하지 않기로 공동 결정했다고 합니다.

로시머스 공군기지 (RAF Lossiemouth) 지휘관인 이안 게일 (Ian Gale) 대령은 수색 작업이 빠
른 시일 내에 재개될 것이지만, 사고 후 얼마나 많은 시간이 흘렀는 지를 감안하면, 실종된 조종
사들이 생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구조된 토네이도 조종사 2명 중 한명이 사망했으며, 병원에 입원 중인 다른 한명은 안정적
이지만 위중한 상태라고 영국 공군이 밝혔다고 합니다. 게일 대령은 사망한 조종사의 신원을 공
개하지는 않았지만, 로시머스 기지의 제15 비행중대 (15 Squardon) 소속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로시머스 기지는 영국 공군의 가장 큰 기지 중 하나이자, 토네이도
GR4 전력의 주요 근거지입니다. 추락한 기체들도 이 기지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2013년부터는
영국 북부의 긴급출동 (QRA)를 맡는 타이푼 (Typhoon) 전투기들도 배치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로시머스 기지에 배치될 타이푼 전투기들은 현재 울하쉬 공군기지 (RAF Leuchars)에 속해 있지
만, 울하쉬 기지가 폐쇄되면서 로시머스로 이동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2013년부터는 로
시머스 기지가 스코틀랜드 지역에 있는 유일한 영국 공군 기지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아무튼 한꺼번에 2대의 토네이도 전폭기를 상실한 영국 공군의 분위기는 정말 암울할 것 같습니
다. 게다가 조종사 4명 중 1명은 사망, 1명은 위독한 상태고 나머지 2명도 사실상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니 말이죠. 치료 중인 조종사의 회복과 실종된 조종사들의 기적적 생환을 기원합니다.



Ejection en mer d'un pilote de Rafale (기사 링크)

프랑스 국방부의 보도자료로, 지난 7월 2일에 프랑스 해군의 라팔 M (Rafale M) 전투기가 스페
인의 지중해 연안에서 미 항공모함 USS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USS Dwight D. Eisenhower,
CVN-69)의 F/A-18 호넷 (Hornet) 전투기와 항공전투 훈련을 하는 중에 추락했다는 소식입니다.

추락한 라팔 M 전투기는 프랑스 해군항공대의 제12 전투중대 (Flotille 12F) 소속으로, 조종사는
무사히 탈출해서 미 해군 헬기에 의해 구조되었고, 프랑스의 항공모함인 샤를 드골 (Charles de
Gaulle)로 후송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기서 치료를 받았다고 하네요.

사고의 정확한 배경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6월 30일에 툴
롱 (Toulon)에서 출항한 샤를 드골함과 호위 함대는 현재 지중해와 대서양에서 훈련 중이며, 이
는 7월 5일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하네요.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프랑스 국방부의 후속 발표에 따르면, 라팔 M 전투기가 추락한 장소는 스페인의 알리칸테 (Al-
icante)에서 서남쪽으로 140 킬로미터 떨어진 해상이라고 합니다. 포르뱅 (Forbin)함이 해상에
떠다니던 잔해를 대부분 수거했고 다른 함정들은 기체 수색을 계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망한 사람도 없어서 영국 공군보다는 나은 처지지만, 하필이면 미 해군과 합동 훈련 중에 저
런 사고를 겪어서 프랑스 해군의 체면이 말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전투기가 추락하는
일 자체는 부끄러운 일도, 생소한 일도 아니긴 하지만요...


사진 출처 - Defense Images Flickr 페이지 (링크) / 프랑스 국방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책읽는남자 2012/07/05 10:21 #

    어이쿠... 이런...

    1. 영국 조종사들 안타깝습니다.
    2. 추락한 토네이도 역시 안타깝습니다.
    3. 라팔은 (개인적으로) 뭐....그닥...
  • dunkbear 2012/07/05 10:44 #

    1-2. 안타까운 일입니다. 특히 조종사들...

    3. 누친님께서 서운해 하십니다... (ㅠ.ㅠ)
  • dudwns256 2012/07/05 10:50 #

    암울한 뉴스가 2건 씩이나 올라왔군요...

    1)순직한 영국 조종사의 명복과 부상당한 조종사의 빠른 쾌유와 실종된 조종사의 생환을 바람니다.

    2)일단은 프랑스는 사망자가 없어서 다행이군요. 그러나 라팔은 팔리지도 않는데 이번 사건으로 더 않팔리는것이 아닐런지.....
  • dunkbear 2012/07/05 10:54 #

    1) 저도 기원합니다.

    2) 저런 일 정도로 판매에 영향을 주진 않았지만... 좋은 일은 아니죠.
  • 계란소년 2012/07/05 11:54 #

    몇대 되지도 않는 M1이 자꾸 줄어든다...
  • dunkbear 2012/07/05 12:11 #

    꾸역꾸역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쏘는 좋아합니다.)
  • StarSeeker 2012/07/05 13:09 #

    1) 무사 생환을 기원합니다.
    2) 토네이도도 나이를 제법 먹기는 했는데... 영공군은 GR4를 어떻게 대대적으로 개장할 계획이 있을런지...
    F3는 유로파이터로 대체했지만...

    3)어째 떨어지는 라팔은 죄다 M형입니다. 몇대 있지도 않는데...
    수페르 에땅다르옹은 언제쯤 퇴역할지 의문이군요... otz
    "에땅다르 다 죽겠다 이놈들아...ㅠㅠ"
  • dunkbear 2012/07/05 15:59 #

    1) 저도 기원합니다.

    2) 토네이도는 이렇게 쓰다가 퇴역시킬 것 같습니다.

    3) 항모 운용이라서 그럴까요? 흠...
  • 김강건 2012/07/05 13:11 #

    무슨 이런 재앙이..
  • dunkbear 2012/07/05 16:00 #

    영국 공군에게는 이런 재앙도 없죠...
  • 애쉬 2012/07/05 13:13 #

    탑승 전에 춤을 추지 않은 것이 추락 원인이라 밝혀졌답니다. (나? 인터넷 루머)

    무사하셔서 다행입니다만 다음 탑승 땐 꼭 춤을 빠뜨리지 마시길...


    영국 토네이도 조종사 분들 정말 안타깝네요;;; 얼마나 춥고 괴로웠을지;; 그 북해 변방에서... 기적 같이 생환하면 얼마나 좋을까요(따라서 명복은 무기한 연기합니다)

    근데 영국공군은 왜 자국 전투기에 자꾸 GR이라고 그래요? 그거 한국에선 비속언줄 모르시나 -ㅂ-;;;
  • 오땅 2012/07/05 13:18 #

    1) 기적의 무사생환을 기원하는 수밖에요.

    2) 뭐 오스트리아인들도 영어에 욕이 있는 줄 모르고 Fucking 마을을 만들지는 않았을 텐데 말입니다. ㅋㅋㅋ
  • 애쉬 2012/07/05 13:49 #

    ㅋㅋㅋ 그런 상욕의 마을이 있다니 너무 좋아요 ㅋㅋㅋ
  • 오땅 2012/07/05 16:01 #

    어허! 발음은 푸킹이라고 읽습니다. ㅋㅋㅋ
  • 오땅 2012/07/05 13:15 #

    유럽산 전투기들에 무슨 마가 꼈나요.
    아무튼 영국 공군 조종사들이 살아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 dunkbear 2012/07/05 16:00 #

    저도 그러길 바랍니다.
  • 셔먼 2012/07/05 13:21 #

    실종된 영국 조종사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합니다.
  • dunkbear 2012/07/05 16:01 #

    저도 기원합니다.
  • aLmin 2012/07/05 13:57 #

    누친님의 콩댄스 퍼포먼스가 절실한 때입니다. (응!?)
  • dunkbear 2012/07/05 16:01 #

    근데 요즘 누친님께서는 결사적으로 콩댄스를 거부하고 계셔서... (ㅠ.ㅠ)
  • 생물적침략 2012/07/05 13:59 #

    2대가 동시에 추락하는 일은 보기 드믄 일이죠
  • dunkbear 2012/07/05 16:01 #

    네, 그런 편입니다....
  • Radhgridh 2012/07/05 14:55 #

    날개가 달린게 추락하는건 당연한 일이겠지만, 귀중한 인명이 손실이된건 정말 싫네요...
    어찌되었던간에 사람이 우선이지요...


    전사하신 한분에게 위로를.... (두분은 아직 MIA상태이니까...)

  • dunkbear 2012/07/05 16:02 #

    - 인명이 소중하다는 의미 외에도 조종사 키우는 데 들어가는 비용 생각하면... (ㅜ.ㅜ)

    - 순직한 조종사에게 심심한 애도를 표합니다.
  • costzero 2012/07/05 16:05 #

    뭐 B2추락한 적 있는 미국입장에서는 토네이도2대나 라팔1대 정도는 우스울 지도.
    그것도 작전중에 대양 한복판에서 추락했다던데요.
  • dunkbear 2012/07/05 16:10 #

    바다가 아니라 괌에 위치한 공군기지에서 이륙하다가 추락한 것입니다.
  • costzero 2012/07/05 16:25 #

    아 그렇다면 기체회수에 성공했겠군요.
    이라크전인가 아프간전인가 뉴스에서 짧게 나왔던 뉴스였는데 놀랍다는 말밖에 할수 없군요.
    혹시 밀리쪽과 직장이 연관이 있으신지요?
    (연관이 없을 거라고 추측합니다만... 한국에서는 한문학과가 자기이름 한자로 못쓰는 어처구니 없는 ...전문성을 보이죠.)
  • dunkbear 2012/07/05 21:00 #

    밀리 쪽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ㅎㅎㅎ
  • costzero 2012/07/05 23:34 #

    심히 안타깝습니다.
    언론들이나 정치권이 최소한 밀리 고문이라도 하나 두고 자문을 구하면
    F-14와 F-18을 헷갈리는 그런 사태말고 천안함 사태때 비스마르크인지 델피츠인지 프라모델 들고 설명하는 사태는 안일어날텐데요.
    쌀국에서는 우편배달부도 인정만 받으면 하얀집에 초청도 받고 그러던데 한국은 규정에는 1만시간 이상의 경력이면 시간당 20만원씩 지급하라는 용역 지침서는 있는데 정작 진정한 전문가들은 블로그에서만 활동하고 있는...

    항상 이러면 "전문가는 아닙니다."라는 말씀들을 하시는데 예전 밀리 출판사하고 관계를 유지할 걸 그랬습니다.
    ㅋㅋㅋ 건필하십시오.차차 좋은 시대가 오겠죠.
  • 가릉빈가 2012/07/05 17:44 #

    영국이나 프랑스나 전력에 누수가....
  • dunkbear 2012/07/05 21:01 #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전력 규모가 작은 프랑스 해군의 라팔M 쪽에 영향이 더 클 것 같습니다.
  • 잡음맨Plus 2012/07/05 20:02 #

    라팔 안습이네요 ..;

    그나저나 다치지않는 모습으로 귀환되길..
  • dunkbear 2012/07/05 21:01 #

    - 안습이지만 팔릴 기종은 팔리는 법이죠.

    - 조종사들의 생환을 기원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6146
972
4979178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