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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진압 임무를 재개한 미 공군의 C-130 수송기 外 군사와 컴퓨터

USAF Resumes C-130 Aircraft Ops After Firefighting Crash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사우스 다코타주에서 산불 진화작업을 수행하던 C-130 허큘리스 (Her-
cules) 수송기가 추락한 이후 중지되었던 미 공군의 C-130 수송기의 비행이 미국 서부 지역의 산불
을 진압하기 위해 지난 7월 3일부터 재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지난 7월 1일, 사우스 다코타주의 산불 진화를 지원하기 위해 출동했던 노스 캐롤라이나 주방위공군
(North Carolina Air National Guard)의 제145 항공수송비행단 (145th Airlift Wing) 소속 C-130 수송
기가 추락하면서, 4명의 승무원들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미 북부사령부 (U.S. Northern Command, NORTHCOM)는 이번 추락사고로 C-130 수송기의 안전
성과 비행 절차를 평가하기 위해 작전이 중단되었다고 7월 2일에 밝힌 바 있었습니다. 사고에 대한 
조사는 현재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해마다 미국에서는 평균 78,000건의 산불이 발생하고 총 6백5십만 에이커 (acre = 약 2백6십3만 헥
타르)에 달하는 지역이 피해를 입는다고 미 산림청 (U.S. Forest Service)은 밝히고 있습니다.


ⓒ U.S. Air Force

지난 4월에 미 공군은 많은 물량을 싣고 저속-저공으로 비행하는 매우 위험한 일이기 때문에, 오직
가장 경험 많은 C-130 조종사들이 산불 진화 임무를 위한 훈련을 받는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빠른
바람, 지독한 연기 및 산악 지형은 산불 진화 작업을 더욱 더 어렵게 한다고 하네요.

미 와이오밍 주방위공군의 제187 항공수송대대 (187th Airlift Squadron) 소속 조종사인 닐 할로우
(Neil Harlow) 소령은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조종사들은 일반 투하 고도보다 훨씬 높은 10,000 피
트 (약 3 킬로미터)의 상공에서 방화제 (fire retardant)를 투하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방화제의 투하는 8,000 피트 (약 2.4 킬로미터) 고도에서 이루어진다네요. 산불은 군용
기에 최악의 환경을 제공한다면서, 이륙하는데만 10,000 피트를 넘는 높은 기압고도 (pressure al-
titudes)를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게다가 C-130 수송기에는 연료와 방화제를 꽉 채우기 때문에, 기체를 원하는대로 조종하는 게 매
우 어렵다고 할로우 소령은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사망한 조종사와 승무원
들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그리고 산불도 빠른 시일 내에 진압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고로 여기 올린 사진에 나오는 C-130 수송기들은 미 콜로라도주를 강타한 산불을 진화하기 위
해 페터슨 공군기지 (Peterson AFB)에 집결한 와이오밍 및 콜로라도 주방위공군 소속 기체들입
니다. 콜로라도주의 산불은 주택 350채를 전소시키는 등 막대한 피해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Australia gives Indonesia four C-130H transport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호주와 인도네시아가 호주 공군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130H
전술수송기 4대를 인도하는 내용의 양해각서 (MOU)를 정식으로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호주는
2011년 11월에 2009년 이후 창고에 보관되어 왔던 잉여 C-130H 4대를 인니 측에 제안했었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인도네시아에 인도되는 허큘리스 수송기들은 인니의 항공수송능력, 재난구호 및 인도지원을 향상
시켜줄 것이라면서, 인도네시아 정부가 이 기체들을 개수하고 정비하는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이
라고 호주 국방부 측은 밝혔습니다.

이번 합의에 관계된 허큘리스 기체들은 호주 공군의 C-130H 수송기 전력 12대에 포함된 것으로,
호주 정부는 이 수송기 전력을 국방예산 감축의 일환으로 조기 퇴역시키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호주는 잉여 C-130H 수송기들을 부담없이 처리할 수 있으면서, 인도네시아와의 국방협력을 강화
하는 기회를 얻은 셈이고, 인도네시아도 호주와의 협력을 증진하는 동시에 자국 공군의 수송기 전
력을 증강하는, 윈윈 (win-win) 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 Australian Defense Image Library (링크)



덧글

  • 미망인제조기 2012/07/04 19:53 #

    자연재해에 맞서는게 여러 직업들이 있지만...역시 군인도 큰몫을 부담하죠.
    (그런데 왜 한국에서는 군인이라고 말하는것 보다...군바리...라고 말하는게 익숙(죄송합니다))

    하지만 정작 결론은 뭘해도 천조국 스타일!!!!
    (재해의 규모나 피해의 규모나 재압하기 위해 투입되는 규모나...!!!)
  • dunkbear 2012/07/04 21:43 #

    오히려 저정도도 적은 편이죠. 미국의 땅덩어리 규모를 생각하면... ㅎㄷㄷㄷ;;;
  • Radhgridh 2012/07/04 20:05 #

    천조국 이야기는 아니지만 국가의 일을 하면서 제일 쓸만한건 군인들... 이라지만...
    매번 살인자/살인기계 취급당하면서 천대받고, 낡은 장비를 인력으로 때우는데 제대로 대우받지 못하는건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은듯.....우리가 겪고, 후배들이 겪고... -_-; 대민지원때는 환영~ 하면서도 평상시에는 개차반 취급은 좀 그렇지요?



    추신 : 그래도 좋았던건 군복입고 식당가면 어머니들이 '자기 아들 생각난다며' 먹을걸 잔뜩 주시던...
    (그것도 가끔 진짜 인심좋으신데는 공짜로 주신;;;)
  • dunkbear 2012/07/04 21:44 #

    미국의 산불에서도 수송기만 아니라 군인력이 동원되서 진화에 나선다고 하니,
    어딜가나 만만한 건 역시 군인들 아닌가 합니다. 꺼이꺼이~~~
  • ttttt 2012/07/05 05:50 #

    어설픈 인간들이 그럴 뿐이죠.
    쇠고기는 먹지만 도살한다는 건 가르쳐주면 안 돼
    군대는 필요하지만 군인은 살인기술을 익히니까 나뻐
    ..
    아직 머릿속이 조선시대인 건지.. 된장남, 된장녀인 건지.. "더러운 짓을 하는 천한 것들이 세상에 있다는 사실을 내 금쪽같은 자식새끼에게는 알려줘선 안 된다"고 생각하는. 허리 아래 이야기를 희화화한 드라마는 얘기해도 입이 더럽지 않지만, 현실을 굴러가게 하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 일은 말하면 품위가 낮아지는 것처럼 행동하는..
  • 애쉬 2012/07/04 20:23 #

    주기적으로 일어난다는 저런 산불 이야기를 들어보면... 저런 산불도 자연계에서 무슨 역할이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도 가끔 들어요

    산불이 지나간 자리가 무척 황폐해서 복원되는데 오래 걸린다고하는데... 산불이 지나간 속도에 따라 피해가 다르다고 하네요

    바람을 타고 빨리 지나간 산불은 번져 붙는 속도가 사람 달리는 속도보다 훨씬 빠른데 거의 나무의 윗 부분만 타버려서 키작은 관목들은 다시 자란다고 하네요

    그런데 뿌리는게 물이 아니라 소화제 fire retardant...잠깐 찾아보니 물에 점성을 높이는 물질과 붕산을 첨가하는 건가보네요 환경에 2차 피해를 미칠만한 물질은 아니군요...

    산불 방제를 위해 순직한 분들 명복을 빕니다. 좀 더 안전한 방법이 개발되면 좋겠네요
    짐도 잔뜩 싣고... 기류도 완전 불안한 곳을 pin point 폭격을 해야하니;;; 어려워도 너무 어려운 작업이네요
  • dunkbear 2012/07/04 21:46 #

    - 어떤 역할인지는 몰라도, 일단 일어나면 재앙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 어차피 소화제는 진화보다는 불이 더 번지지 않게 하는 효과라서...

    - 안전한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산불 진압 자체가 퓨어 노가다라서
    결국 인력 외에는 다른 방안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애쉬 2012/07/04 22:22 #

    위성 사진이 보급되기 전에는 삼림 산불 중 일부는 관측되지 않아 소화 후 수개월 후에 보고되는 경우도 비일비재 했다네요

    우리나라의 산불과는 다르니까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산불이 자연에 필요하다 해도 감히 엄두나 내겠습니까 이렇게 다박다박한 땅에...
  • 위장효과 2012/07/05 09:41 #

    태백산맥쪽의 산불지나간 자리에서 실제로 그런 현상들을 많이 관찰한다죠. 미국에서도 워낙 산불이 많고 그 후 생태계 조사도 치밀하게 해서 애쉬님 말씀하신 분야쪽의 데이터도 상당히 많이 축적한 모양입니다.
  • 애쉬 2012/07/05 11:06 #

    역시 그런 걸 연구하는 사람이 있나보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장효과님
  • dudwns256 2012/07/04 20:27 #

    1)헬기로 산불 진화하는것은 많이 봤지만, C-130수송기를 동원해서 산불진화하는것은 처음 보는군요. 역시 심각한 재난이 터지면 군이 출동하는것은 우리나라나 천조국이나 같네요.(그러나 군인에 대한 대접은 천지차이....)

    2)산불진화 도중에 순직하신 C-130수송기 승무원들이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7/04 21:47 #

    1) 민간이나 관공서에서 산불진화용 수송기를 대량 도입할 처지도 아니니까요.

    2) 애도를 표합니다...
  • DECRO 2012/07/04 20:33 #

    저중에 제 친구 있네요... 건강해라....
  • dunkbear 2012/07/04 21:47 #

    어익후, 그러시군요. 그 분 부디 무사하시길 빕니다.
  • 가릉빈가 2012/07/04 21:16 #

    암만 그래도 헤라클레스 만한게 없죠...

    팔방 미인
  • dunkbear 2012/07/04 21:47 #

    범용이 최고!!!
  • 까마귀옹 2012/07/04 21:53 #

    1. 한국에서는 큰 담수호가 없다 보니 저런 소방 고정익기는 거의 쓰지 않죠. 충주호나 소양강호 같은 곳은 주변의 지형 때문에 접근 자체가 곤란하고, 바닷물을 퍼 왔다간 소금 때문에 산림이 초토화 될테니까요.

    2, 보충 설명을 좀 해보자면 연간 피해 면적인 650만 에이커(263만 헥타르)- 약 26300제곱 킬로미터의 면적은, 강원도(11091제곱킬로미터)의 2배가 넘습니다!
  • dunkbear 2012/07/04 21:57 #

    1. 사실 우리나라의 국토 면적이나 산악 지형을 감안하면, 헬기가 훨씬 유용할 것 같습니다.

    2. 그 정도였나요? 생각보다 큰 편이 아니네요. 저는 우리나라 국토 면적 전체 정도는 될 줄 알았는데.. (ㅡ.ㅡ;;)
  • 까마귀옹 2012/07/04 22:12 #

    ...하긴, 미국의 전체 국토 면적에 비하면 크지 않다고 볼 수는 있겠군요.
  • 공청석유 2012/07/04 22:01 #

    리처드 드레퓌스와 홀리 헌터가 주연했던 영화 올웨이즈를 보면,
    산불진화 비행기들이 얼마나 위험한지 잘나오죠.
    제대로 살수?하기 위해서는 저공으로 비행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니 화재의 열기로 비행이 어렵고....
    스필버그옹 전성기 시절에 아주 드물게 왕창 망한 영환데,
    나름 재밌게 봤었네요.
    플래터스의 Smoke get in your eyes도 좋았구요.

    여튼 대단히 위험한 임무로 알고 있습니다.
    순직하신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공청석유 2012/07/04 21:56 #

    아고 ...써놓고 보니,
    추락사고 이야기에 ㅋㅋ대었군요..;;;
    죄송하고,가신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7/04 21:58 #

    - 산불진화 항공기 얘기하면 빼놓을 수 없는 영화니까요. (^^)

    - 수정할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수정하시면 될 것 같은데...
  • 공청석유 2012/07/04 22:03 #

    수정했습니다.
    스맛폰으로 쓰는지라 좀 늦었네요.
  • 무펜 2012/07/04 21:56 #

    하긴 화재현장위의 대기 상태는 엉망진창일테니....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7/04 21:59 #

    뜨거운 열에, 매연에... 항공기가 날기에는 최악의 조건이겠죠.

    순직하신 조종사들을 애도합니다...
  • 셔먼 2012/07/05 00:46 #

    순직하신 승무원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7/05 10:22 #

    애도를 표합니다....
  • 모튼 2012/07/05 09:29 #

    생각해보니 평시에 화제 현장 위만큼 위험한 곳도 별로 없군요. 시야 막히고, 열기 때문에 상승기류 생기고, 불똥이 엔진 사이로 들어갈 수도 있고.....
  • dunkbear 2012/07/05 10:22 #

    그러게 말입니다. 정말 위험환 환경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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