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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 엔진을 채택한 인천급 호위함 Batch II 군사와 컴퓨터

Rolls-Royce Engine To Power S. Korean Frigate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우리 해군이 대우조선해양 (Daewoo Shipbuilding and Marine Engine-
ering)에서 건조하는 인천급 호위함의 2차 도입분, 일명 Batch II에 롤스-로이스 (Rolls-Royce)사
의 엔진을 채택했다는 소식입니다.



[롤스-로이스 MT30 가스터빈 엔진. © Rolls-Royce plc 2012]


롤스-로이스는 지난 6월 26일에 FFX Batch II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호위함 8척 중 1번함에 들어갈
MT30 가스터빈 엔진의 발주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롤스-로이스 측은 이번 계약의 규모는 언
급하지 않았지만, 협상이 아직 진행 중이며 오는 7월말까지 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이 롤스-로이스사에 중요한 이유는 자사의 MT30 엔진이 아시아 지역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발주받은 것인데다, 처음으로 전투함에 쌍발이 아닌 단발 엔진으로 주문 받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천급 Batch I 호위함에는 미국 GE (General Electric)의 LM2500 엔진 2대가 채택된 바 있습니다.

MT30 엔진은 이전까지 대형 군함에서만 사용되어졌습니다. 이 엔진은 이미 미 해군의 프리덤 (Fr-
eedom)급 연안전투함 (Littoral Combat Ship)에 채택되어 있고, 영국 해군의 퀸 엘리자베스 (Qu-
een Elizabeth)급 항모와 미 해군의 DDG-1000 줌월트 (Zumwalt)급 구축함에 들어갈 예정이죠.



[저비용으로 선별적 정비를 가능하게 하는 모듈러 방식의 MT30. © Rolls-Royce plc 2012]

이번 발주는 MT30 엔진을 소형함정 시장에 진입시키기 위해 롤스-로이스 측에서 개발한 신형 설
치 장치 (compact installation)의 데뷔가 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우리 해군이 발주한 MT30 엔진
은 영국에서 제조되어 테스트 받아서, 2014년 중반에 우리나라로 수송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도착하게 되면, 인천급 호위함 Batch II 1번함에 장착되기 전에 현대중공업 (Hyundai
Heavy Industries)이 공기 흡입구, 배기구 및 보조장비를 포함하는 새로운 소규모 밀폐구역에 이
엔진을 통합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우리 해군은 MT30 가스터빈 엔진과 아직 선정되지 않은 디젤 엔진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동력 설
계를 인천급 호위함 Batch II에 사용할 거라네요. 앤디 마쉬 (Andy Marsh) 롤스-로이스의 해양부
문 사장은 MT30 엔진이 전세계에서 가장 최신 함정이 선택한 기종이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도받자마자 함정에 빠르고 낮은 위험으로 엔진 장착을 가능하게 하는 MT30 엔진의 패키지 모
듈의 모습. © Rolls-Royce plc 2012]


많은 해군들이 정교한 시스템들을 탑재한 모든 것이 전기로 돌아가는 군함을 선택하면서, 최신 함
정들은 더 많은 동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마쉬 사장은 지적했습니다. 엔진 외에도 롤스-로이스 측
은 FFX Batch II 프로그램에 들어갈 프로펠러와 다른 장비 계약에도 입찰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로서 인천급 Batch II는 롤스-로이스사의 MT30 엔진을 채택한 첫
호위함이 되었습니다. MT30은 36-40 메가와트의 동력을 생산하는 가장 강력한 해상 가스터빈 엔
진이며, 가장 높은 출력밀도 (power density)를 가진 엔진이라고 제조사는 밝히고 있습니다.

인천급 Batch II가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영국의 CODLAG
(Combined Diesel Electric and Gas)임을 감안하면, 이번 롤스-로이스 엔진의 채택이 영국의 솔
루션을 채택 또는 모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말이죠.



[테스트 받는 중인 롤스-로이스의 MT30 가스터빈 엔진. © Rolls-Royce plc 2012]


참고로 인천급 Batch II의 물량이 8척이라는 정보는 Defense News에서 언급된 것으로 정확하다
고 할 수는 없다는 점 밝힙니다. 6척이다, 9척이다 등 각기 다른 주장이 있어서 뭐라할 수는 없지
만, 성능 향상을 고려하면 Batch I보다 더 많은 물량을 건조하는 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롤스-로이스의 보도자료에 8척이라고 나온 걸 보면 FFX Batch II는 8척이 맞는 것 같습니다. 아
래 식빵스러움님께서 덧글에 달아주신 정보처럼 엔진 발주업체가 아무래도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테니까요.

인천급 호위함 Batch II에 대한 좋은 포스팅들은 식빵스러움님께서 올리신 바 있으니 참고하시길
권합니다. 그 외에 다른 좋은 정보나 포스팅이 있으면, 덧글로 부탁드립니다. (^^)

차기호위함(FFX) 건조 수량에 관하여 (링크) / FFX Batch-2 의 방향성? (링크)



[롤스-로이스 MT30 가스터빈 엔진. © Rolls-Royce plc 2012]



사진 출처 - 롤스-로이스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2/06/27 10:15 #

    그럼 영국에서 통합전기추진 체계를 도입해오는건가요?
  • dunkbear 2012/06/27 10:19 #

    제 추측일 뿐입니다. 식빵스러움님의 포스팅에 올라온 FREMM의 통합전기추진 체계에는 LM2500
    과 MT30 모두 채택 가능한 것으로 나오거든요. 그럼 굳이 배치 1과 다른 엔진을 쓸 필요가 있나 싶
    어서 말이죠. 물론 MT30이 더 높은 동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골랐을 수도 있지만서도...
  • dudwns256 2012/06/27 10:50 #

    엔진도 모듈방식이 적용되어 있었줄을 몰랐네요. 정비하기에는 좋겠네요.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가스터빈은 디젤에 비해 연비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대형배에 잘 쓰이네요.
  • 제너럴마스터 2012/06/27 10:54 #

    디젤에 비해 연비는 떨어지지만 출력은 좋거든요. 디젤은 연비는 좋지만 출력이 낮아서 20노트 밖에 못내지만 가스터빈쓰면 30노트 이상은 내거든요. 특히 알레이버크같이 9천톤 넘어가는 배는 추진기관으로 가스터빈밖에 못씁니다.
  • StarSeeker 2012/06/27 11:37 #

    디젤은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해야하지만, 가스터빈은 회전운동만 하면 되기에 상대적으로 가스터빈이 더 조용합니다.
    덕분에 대잠전 상황에서도 자주 쓰이구요. 요즘은 아예 전기추진만으로 대잠전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23형호위함의 경우)

    게다가 가스터빈은 아무 기름이나 잘 먹지만, 디젤 특히 커먼레일이라면 엄청 까다로워집니다 (....)

    아무튼 연비면을 제외하면 가스터빈이 확실히 이상적인 엔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dunkbear 2012/06/27 11:39 #

    여러모로 가스터빈이 장점이 많군요. 하이브리드라면 확실히 가스
    터빈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천급 배치 II에도 선택된 것일까요.
  • dudwns256 2012/06/27 10:57 #

    오호 그러한 장점이 있었군요. 유용한 정보 감사함니다. 그럼 가스터빈엔진은 짜증나는 연비 문제만 해결하면 만능 엔진?(일리 없겠지)
  • 제너럴마스터 2012/06/27 11:01 #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 영국에서 통합전기추진(IPS : Intergrated Power System)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미 데어링급에서 쓰고있죠.

    자세한건 이쪽 참고해주세요. http://www.navy.mil/navydata/cno/n87/usw/issue_9/power_system.html
  • dunkbear 2012/06/27 11:04 #

    어익후, 제너럴마스터님께서 대신 잘 설명해주셨네요. 덕분에 저도 배웠습니다. (^^)
  • net진보 2012/06/27 16:32 #

    제너럴마스터 /링크잘보고갑니다.
  • 왓더헬 2012/06/27 15:12 #

    가디언지에서 보니 롤스로이스는 요즘같은 때에도 잘 나가더군요
    그런데 인천급은 총 몇 척을 뽑을 예정인가요?
  • StarSeeker 2012/06/27 16:05 #

    사실 RR이야 말로 미국의 GE와 P&W와 함께 본좌 먹는 회사니까요.

    거기에 GM계통의 항공엔진 제작사인 엘리슨까지 집어 삼키고, 빅커스의 일부부문도 인수해서 엔진계통으로는 더 이상 따라올 회사가 없는 지경이긴한데..

    문제는 380과 787에 납품하는 엔진에 문제가 생겨서, 동시에 항공기 인도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_-
  • dunkbear 2012/06/27 18:52 #

    아무리 롤스-로이스 같은 본좌라고 해도 신형 엔진 개발은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 Ladcin 2012/06/27 16:04 #

    초계함인데 속도는 고속정 나올 기세.jpg
    그런데 2차 도입분에는 소나 교체에 대한 희망이 있는건가요?
  • dunkbear 2012/06/27 18:48 #

    글쎄요... 아래 식빵스러움님의 정보로 봐서는 큰 기대는... (먼산)
  • 가릉빈가 2012/06/27 16:09 #

    상당한 빠와가 있군요!
  • dunkbear 2012/06/27 18:48 #

    LM2500 엔진보다는 높은 힘을 가진 기종입니다.
  • 셔먼 2012/06/27 17:23 #

    좋은 엔진을 선택했으니 이제 신형 대공미사일과 소나를 설치하는 일이 남았군요.
  • dunkbear 2012/06/27 18:47 #

    아래 식빵스러움님의 정보를 봐서는 큰 기대는 금물인 것 같습니다.
  • 식빵스러움 2012/06/27 18:42 #

    아무래도 FFX batch-2는 9척 또는 6척이 아니라, 기사처럼 8척을 건조하는 것이 확실한 것 같네요...롤스로이스 홈피의 보도자료도 (The FFX Batch II programme is for eight ships.) 라고 언급한 것을 보면 말이지요.(계약한 회사의 말이니 몇 set 구매할 것인지는 누구보다 잘 알겠지요.)

    다만 8척건조라면 총사업비가 2조7000억원이고 초도함 사업비가 4500억원를 빼면 후속함 7척의 척당건조비가 3200억원정도 나올듯 싶습니다.

    큰 기대는 안하는 것이 정신건강상 이로울지도........
  • dunkbear 2012/06/27 18:47 #

    - 저도 RR사의 보도자료를 봤는데, 8척 언급을 제가 놓쳤나 봅니다... ㅎㅎㅎ

    - 결국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변화를 기대할 수 없나 보네요... 흠.
  • band 2012/06/27 21:08 #

    해군의모든 함정은 실전배치되기전까지는 모르는 법이라............

    Batch.II물량이 III물량으로 빠질수도 있으니 나중에 두고봐야죠.

    사놓고도 중간에 확확 바뀌는 일이 워낙 많았으니까요...

    KD-1용골들은 잘 활용이 됬을려나.....-.-.....
  • band 2012/06/27 21:19 #

    아.........해군교육사령부몫(장확한 명칭이 뭐드라...하여간 정비/운용실습)도 생각해 봐야갰죠...

    KD-1의 OTO 127/54 Compact이 4기가 들여왔듯이요...3기 함정운용 1기 교육용.

    .
  • 단쿠가 2012/06/29 12:03 #

    band / 됬 이 아니라 됐 입니다
  • 미고자라드 2012/06/27 19:28 #

    외쳐봐 전기추진식! 대잠함! EE!
  • dunkbear 2012/06/27 20:53 #

    EE!!!!!
  • 검은하늘 2012/06/27 19:34 #

    얘내가 지상용과 비행용 말고도 선박용도 만들 줄은 몰랐네요..
  • dunkbear 2012/06/27 20:55 #

    제가 잘못 알고 있을 지 모르지만, 저 엔진이 원래 항공기용에서 파생되었다고 합니다.
    근데 GE의 LM2500도 마찬가지로 같은 회사의 항공기용 엔진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니...
  • 생물적침략 2012/06/27 21:03 #

    스핏파이어 엔진이 롤스로이스라고 들은 적은 있지만 선박 엔진도 롤스로이스에서 생산하는군요
  • dunkbear 2012/06/27 21:13 #

    항공-선박 분야는 물론이고 잠수함 원자로와 발전소 분야도 망라하는 업체입니다.
  • Radhgridh 2012/06/27 21:38 #

    그런데, 예상외로 롤스로이스사에서 발표한 8대 라는게 엔진만 8대 일수도 있겠죠... "긴급한 수리(=엔진교환)"이 되어버린다면...
    아무래도 스페어 엔진은 한개정도 있어야 할수도 있으니까..


    어쩌면 6대 + 2 스페어 엔진 (+알파 : 수리부속 3대분[?]) 이정도 일수도?
  • dunkbear 2012/06/27 22:30 #

    스페어 엔진이 2대라는 건 좀 많지 않나 봅니다. 1대만으로도 충분할 듯 한데 말이죠.
  • 지나가는 저격수 2012/06/27 21:58 #

    확실히 롤스로이스 엔진이면 믿음이 가죠.

    스핏파이어가 저걸 사용했었고,

    크롬웰 전차는 저 엔진써서 최고속 전차라는 타이틀 먹었고.
    (2차대전 모든 전차 중 최고속도를 자랑)

    P-51은 원래 미국제 엔진 사용시에는 병신기체소리 듣다가,

    롤스로이스 끼우니 만렙뱅기가 되어서 모든 전선에서 죄다 적기를 조져댐.

    한국전에서도 51이 제트기인 미그 15를 박살낼 정도의 기염을....

    설마.. 인천함이 이걸 장착하면...

    호위함이 아니라 고속함정이 되는거 아닐지?
  • dunkbear 2012/06/27 22:32 #

    엔진 출력이 꼭 항해할 때만 동원되는 건 아니니까요.

    하이브리드에 각종 시스템 굴리려면 엔진도 좋아야 할 겁니다.
  • 검은하늘 2012/06/27 23:32 #

    전기 추진식이면... 전기 모터만 이용한다는 건가요? 그렇다고 천조국이 썼다던 Electro... 뭐더라 그건 아닐테구요.
  • dunkbear 2012/06/28 19:17 #

    일종의 하이브리드 방식일 겁니다. 디젤/가스터빈과 전기 모터를 같이 쓰는 거죠.
    예를 들어 최대 속도로 항해할 때는 디젤/가스터빈과 전기 풀가동하고, 일반 항해
    할 때는 전기 모터만 돌리는 식으로 말입니다...
  • 세피아 2012/06/28 01:59 #

    RR이면 이번엔 좀... 불안합니다... 에잉....
  • dunkbear 2012/06/28 19:17 #

    그래도 이름있는 회사고, MT30 엔진도 평이 좋다고 압니다.
  • Radhgridh 2012/06/28 02:08 #

    뭐... 솔직히 자리만 차지한다고 생각되긴 하지만... 스페어가 2개라고 해서 큰 문제가 벌어지는건 아니겠죠...
    특히나.. 아시다시피 없는돈에 짜내서 만들어내는 함정인데... 1대의 전력공백이 크게 느껴질수도 있고...
    거기다 우리들 특유의 "빨리빨리"문화로도 적용될수도...............
    [라고 합리화한다[
  • dunkbear 2012/06/28 19:18 #

    자기 합리화는 중요하죠. ㅎㅎㅎㅎㅎ
  • ttttt 2012/06/28 06:12 #

    롤스 로이스라서 채택한 게 아니라,
    미해군이 앞으로 LM2500대신 저 엔진을 계속 쓸 것 같으니 따라가는 거라고 봐야 하겠죠?
    호위함에 써보고 경험을 쌓은 뒤에 KD2A나 뭐라고 부르든 상위함 사업에 적용하겠지요.
  • dunkbear 2012/06/28 19:18 #

    아, 그런 측면도 있겠네요. 앞으로 RR 엔진이 더 쓰일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 누군가의친구 2012/06/29 00:10 #

    그렇지 않아도 점심때 해외 기사 읽다가 저 소식 접했습니다. 그러저나 Batch-2는 적어도 업그레이드 할 공간과 운영인력 감축이 필요할텐데 말입니다.ㄱ-
  • dunkbear 2012/06/29 10:58 #

    다른 회원님들 정보를 보면 (예산 때문에) 하이브리드
    외에는 별로 기대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 ttttt 2012/06/29 15:33 #

    해경함도 하이브리드가 있어요.
  • dunkbear 2012/06/29 17:55 #

    ttttt님 // 네, 태평양함인가 거기에도 채택되었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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