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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프스트림 SIGINT기를 임대한 이탈리아 공군 군사와 컴퓨터

Italian Air Force Flying Leased SIGINT Gulfstream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국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사가 이탈리아 공군에 1년 기간으로
SIGINT (SIGnals INTelligence) 장비가 들어간 걸프스트림 III (Gulfstream III) 제투기를 임대해줘서
현재 이탈리아에서 비행 중에 있다고 한 소식통이 밝혔다는 내용입니다.


ⓒ Geoff Chatfield

비행시간당 임대 계약을 통해서 이탈리아 공군과 록히드 마틴사 인력에 의해 같이 운용되는 걸프스
트림 III SIGINT기는 지난 4월 말부터 로마 인근의 프래티카 디 마레 (Pratica di Mare) 기지에 주둔
하고 있는 이탈리아 공군의 제14 비행단 (14th Wing)에 배치되었다고 하네요.

이탈리아가 이 기종을 임대하기로 결정한 것은 예산 감축으로 SIGINT기를 도입 못하게 되었음에도,
관련 기술 수준을 유지하려는 희망을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프래티카 디 마레 기지에는 2011년에
리비아 작전에도 참여한 구형 G.222 SIGINT기가 배치되어 있는데, 올해까지 퇴역할 예정이랍니다.

이번에 이탈리아 공군이 임대한 항공기는 항공 다중-정보 실험실 (Airborne Multi-INT Laboratory,
이하 AML)로, 록히드 마틴사가 2010년에 열린 판보로 에어쇼 (Farnborough Airshow)에서 ISR 성
능을 시연한 바 있는 ISR 테스트베드 (test bed) 기체입니다.


ⓒ unknown

AML기는 대개 미 애리조나주의 굿이어 (Goodyear)에 위치한 록히드 마틴사의 시설에 배치되어있
다고 하네요. 통신 정보, 전자 정보 그리고 4개의 콘솔 (console) 외에, 이 항공기는 전자광학센서와
지상 데이터링크도 갖추고 있디고 합니다.

록히드 마틴 측은 전력 저하에 직면해 있거나 즉시 작전상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고객들에게 이 탄
탄하고 쉽게 재구성이 가능한 비행 실험실은 임대 가능하다고 자사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록히드 마틴 대변인은 AML의 오픈 아키텍쳐 (open architecture)와 변경가능한 외부 기체 형상은
C4ISR (지휘, 통제, 통신, 컴퓨터, 정보, 감시 및 정찰) 요소가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 며칠
도 아닌 몇 시간 안에 통합 및 바꿔질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 unknown

이 항공기의 완전한 정보 입력 성능 시스템은 대부분의 상용 운용시스템들을 지원하며, 기체의 아래
공간에 있는 '카누 (canoe)'에 많은 종류의 센서를 탑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군의 여러 부
서에서 차출된 인력이 이탈리아에서 록히드 마틴사의 인력과 함께 센서 훈련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공군 조종사들은 지난 2011년 체결된 임대 계약에 따라 미국으로 가서 훈련받았다
고 하네요. 지난 2007년, 이탈리아는 록히드 마틴사와 이스라엘의 엘타 (Elta)에 SIGINT 걸프스트림
기를 도입하기 위한 정보요구서를 요청한 바 있다고 합니다.

그 이후, 이탈리아 측은 대신 - 또다른 이탈리아 공군의 오랜 숙원인 - 조기경보 시스템을 갖춘 걸프
스트림 제트기를 이스라엘로부터 도입하기로 정했습니다. 이미 알려져 있듯이 이스라엘이 이탈리아
제 제트훈련기인 M-346 마스터 (Master)를 도입하는 것과 맞바꿔서 말이죠.


ⓒ NASA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제목만 보고 이탈리아가 이스라엘로부터 걸프스트림 기반의 SIGINT기
를 임대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록히드 마틴사가 1년 기간으로 임대해주는 기체였습니다.
이스라엘로부터 G550 CAEW를 도입하기 전에 관련 인력의 숙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인 것 같습니다.

여기 올린 사진 중 첫번째부터 세번째는 록히드 마틴이 보유한 걸프스트림 기반의 AML 항공기이며,
마지막 사진은 미항공우주국 (NASA)에서 제트추진연구소 (JPL)과 함께하는 UAVSAR (Uninhabited
Aerial Vehicle Synthetic Aperture Radar) 프로그램에 쓰이는 걸프스트림 III 기체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셔먼 2012/06/24 20:44 #

    제투기가 일종의 정찰기 비슷한 기체인가요?
  • dunkbear 2012/06/24 20:56 #

    사업가들이 자주 쓰는 상용기인 걸프스트림기에 정찰 장비를 장착한 기종으로 보시면 됩니다.
  • 존다리안 2012/06/24 20:54 #

    국내에도 SIGINT 기는 있기는 있다고 들었는데(백두사업인가 하는 거...) 이탈리아는 아직도
    그게 없었습니까? 의외네요
  • dunkbear 2012/06/24 20:58 #

    있었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G.222 기반의 SIGINT기를 운용하고 있다네요.
    다만 이 기종이 올해 말까지 굴리고 퇴역시킨다고 하니, 1대를 임대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G.222는 C-27J 기종의 모체이기도 한 이탈리아제 중형 수송기죠.
  • 검은하늘 2012/06/24 22:10 #

    에어버스 하나 사와서 우리도 저렇게 하나 꾸미자구요. 솔직히 공돌이들은 넘치잖아요?-_-;;(물론 저역시 그 공돌이 대열에 진입할겁니다. 공대 진학 목표죠.. 포닥도 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 dunkbear 2012/06/25 22:01 #

    공돌이께서 공밀레를 외치시면 어떡합니까!!! 꺼이꺼이... (ㅠ.ㅠ)
  • Radhgridh 2012/06/24 22:47 #

    안그래도 가끔 성남 근처에서 저놈들 돌아다니는거 보면서 저런 사이즈로 AWACS가 만들어진다면 우리에게 꽤 도움이 될텐데.. 라는 생각도 많이 했는데....

  • dunkbear 2012/06/25 22:02 #

    실제로 스웨덴, 브라질, 이스라엘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저정도 체급의 기종을 굴리고 있죠.
  • 질러벨 2012/06/25 07:34 #

    성남에서 자주봤던 기체네요
  • dunkbear 2012/06/25 22:02 #

    성남에서 자주 보이나 보네요. 흠흠....
  • 위장효과 2012/06/25 08:00 #

    백두-금강 사업의 문제 중 하나가 "덩치 작은거!"라서 우리나라로선 또 작은 기종 선택하기가 꽤 껄끄러웠을 겁니다.
  • dunkbear 2012/06/25 22:03 #

    그래도 결국은 차세대로 약간 더 큰 체급의 기체를 선택하지 않았는 지...
  • 검은하늘 2012/06/25 23:04 #

    사실 어폐가 있죠. 공돌이들만이 공밀레를 외칠 수 있다는거죠!
  • dunkbear 2012/06/26 14:56 #

    그렇군요!!!!
  • 미고자라드 2012/06/25 23:08 #

    우리는 팰콘으로 후속기 들여오고 또 후속사업도 진행중이라죠.. ㅎㅎ
  • dunkbear 2012/06/26 14:56 #

    네, 저도 그렇게 압니다. 팰콘은 좀 아쉽지만 400XP인가 그거보다는 낫다니...
  • ttttt 2012/06/26 01:40 #

    공밀레를 자발적으로 외치도록 하려면 평생직장을 보장해야죠. 무슨 소리냐! 사회를 생각하면 그건 불공평하다! 이런 말이 나올 지도 모르지만 이유가 있죠. 능력없는 사람 끌고 가자는 말이 아니라, 이를테면 백곰사업끝나고 사업단 해체한 것마냥 해선 안 되고 몇십 년간 인재들에게 일감을 줘야 한다는 얘기로요.

    속성으로 배우거나 설계를 사서 진행하는 일이 아니라 진짜로 항공기, 로켓,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일생동안 몇 건이나 할까요. 석박사따고 고등훈련기사업 시작할 때 뭉친 사람들이 KFX개발이 끝날 때쯤이면 정년일 겁니다.
  • 위장효과 2012/06/26 07:13 #

    우리쪽에서야 단순 노무자라고 무시하지만 미국보면 어떻게든 생산라인 유지하려고 애쓰는 이유가 바로 그 "단순노무자"들이 핵심인력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아니겠습니까. 아주 처절한 시각차이죠.

    말씀대로 개발이란 게 일 이년 사이 뚝딱 이루어지는 걸로 단단히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국내 모 기업의, 그것도 특허업무관련부서출신조차도 "1년이면 결과 가져오던데 뭐!"이딴 소리하는 게 우리네 현실이니까요.(한숨)
  • dunkbear 2012/06/26 14:59 #

    우리나라 높으신 나리들의 노동자들에 대한 인식이야 뭐.... (에휴)
  • 가릉빈가 2012/06/26 08:27 #

    이탈리아 보다는 콜롬비아나 멕시코에서 저런거 도입 해서 마약 카르텔들 좀 싸그리 몰살 시켰으면....
  • dunkbear 2012/06/26 14:59 #

    그 쪽은 이미 무인 정찰기가 설치고(?) 있습니다. ㄲㄲ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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