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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베리 엔진의 개발을 사실상 포기한 인도 군사와 컴퓨터

India Scraps Domestic Jet Engine Plan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인도 정부가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테자스 경전투기 또는 LCA (Light Com-
bat Aircraft Tejas) Mk.2에 장착시킬 계획이던 카베리 (Kaveri) 엔진의 개발 노력을 포기했다고 인도
국방부 소식통들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DRDO

인도 국방부 소식통에 따르면, 인도 국방 과학자들은 지난 20년간 카베리 엔진을 개발해왔지만, 인도
공군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실패했다고 합니다. 이는 LCA 테자스 Mk.2 전투기에는 미국의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GE)사가 개발한 F414만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F414 엔진은 유로젯 (Eurojet) 컨소시엄의 EJ200을 제치고 LCA 테자스 Mk.2의 엔진으로 채택되었습
니다. LCA 테자스 Mk.2는 현재 뱅갈로르 (Bangalore)에 위치한 항공역학연구소인 ADA (Aeronaut-
ical Development Agency)에서 개발 중으로, 2017년 즈음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한 인도 국방부 관계자는 테자스 Mk.2에 들어갈 카베리 엔진 프로젝트가 포기되었다고 말하지는 않
았지만, 카베리 엔진이 인도 공군의 추력 요구를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점은 언급했습니다. 인
도 국방부는 현재 카베리 엔진을 무인기에만 쓰기로 결정했다고 그 관계자는 덧붙였답니다.


ⓒ DRDO

카베리 엔진을 개발하는 인도의 국방 연구 및 개발기관인 DRDO (Defence Research and Devel-
opment Organization)는 이 엔진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받기 위해 지난 3년간 프랑스의 엔진업체인
스네크마 (Snecma)의 협력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DRDO와 스네크마는 카베리 엔진의 공동 개발 및 공동 제조를 논의해왔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는
않다고 인도 국방부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그 관계자는 스네크마와의 협상이 왜 실패했는 지는 언급
하지 않았지만, 인도 공군 소식통들은 카베리 프로젝트가 거의 포기된 상태라고 전하고 있답니다.

무인기에 채택되는 것 외에, 카베리 엔진은 기술실증 프로젝트로도 쓰여질 거라고 하네요. 인도 공
군 소식통들은 요구받은 추력 수준을 충족시키는 데 실패한 것 외에, 카베리 엔진은 컴프레서 (co-
mpressor), 터빈 (turbine) 그리고 엔진 제어시스템에 기술적인 문제도 안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 DRDO

한편, LCA 테자스 Mk.1 전투기는 2014년 배치를 위해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예정보다 거의 15년이
늦은 셈이죠. LCA 테자스 Mk.1은 GE사의 F404 엔진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LCA 테자스 Mk.2 프로
그램을 위해서 ADA는 99대의 F414 엔진을 발주한 바 있습니다.

인도 측이 발주한 F414 엔진의 초기 물량은 직도입될 것이고, 나머지는 기술 이전을 받아 인도 현지
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 내용은 예전에 카베리 엔진이
초기 예측보다 개발 비용이 7배 상승했다는 소식 (링크)을 전하면서 이미 언급된 얘기이긴 합니다.

다만 그 때는 카베리 엔진을 포기하는 게 '가능성'이나 '주장'의 수준이었지만, 이제는 거의 '확실시'
되는 분위기로 흐르는 것 같습니다. 카베리 엔진의 실패는 전투기 엔진 개발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
가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인도의 국방사업 시스템에서의 적지 않은 문제도 시사하지 않나 봅니다.


ⓒ DRDO


사진 출처 - Livefist 블로그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2/06/18 09:41 #

    결국 포기 (.......)

    어쩌면 저게 속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출 때문에) 쓸때 없이 KFX 엔진의 국산화를 외치는 이들은 저걸 잘 봐야 하는데...ㅠ.ㅠ
  • dunkbear 2012/06/18 13:57 #

    - 인도치고는 빨리(?) 포기한 편이랄까요. ㅋㅋ

    - 엔진 국산화라... 그렇게 외치는 것들치고 총대매는 NOM들은 본 적이 없죠.
  • 제너럴마스터 2012/06/18 09:42 #

    보기륜 깎던 노인이 엔진까지 깎으려니 무리인가보군요.(...)
  • dunkbear 2012/06/18 13:57 #

    중국도 제대로 카피 못하는 게 엔진 아니겠습니까. ㅎㄷㄷ;;;
  • 드레이크 2012/06/18 09:51 #

    하필 기술제휴를 헤도 조루크마.... 가격은 2배 TBO 800시간의 분노를 받아라
  • dunkbear 2012/06/18 13:58 #

    스네크마와의 제휴 시도는 막판 뒤집기의 성격이었죠. 이제와서는 너무 늦은 셈.
  • 천하귀남 2012/06/18 09:58 #

    날개달린 아준은 안나오는군요.
  • dunkbear 2012/06/18 13:58 #

    외제 엔진을 달았다고 테자스 LCA가 하늘의 아준이 되지 말란 법은 없죠. ㅋㅋㅋ
  • 샤방 2012/06/18 10:18 #

    인도 개발사업들은 하나같이 물 먹는군요(...) 안습합니다 정말.
  • dunkbear 2012/06/18 13:59 #

    대단하죠. 다른 나라는 다 실패하려고 해도 못할 것 같습니다.
  • 위장효과 2012/06/18 10:22 #

    컴프레서, 터빈에 문제가 있다면 그게 도대체 기능 제대로 할 수 있는 제트엔진인건가...
  • dunkbear 2012/06/18 13:59 #

    그러게 말입니다. 추력은 둘째치고.
  • 한뫼 2012/06/18 10:33 #

    문제는 아준도 '부품'만 보면 지극히 정상이라는거, 저 물건은 어떨까요.
  • dunkbear 2012/06/18 13:59 #

    저도 궁금합니다. 저 물건의 결과가...
  • 폴라리스 2012/06/18 10:44 #

    두번째 사진에 주익면 도장이 어째 다 깨져 나갔내요......끝단쪽에서 주로 그런거보니....혹시 주익의 강도에도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의심되내요...
  • dunkbear 2012/06/18 14:00 #

    시제기라서 특정 테스트 이후에 도장을 벗기다 만 것일지도 모릅니다...
  • KittyHawk 2012/06/18 10:45 #

    결국 속이 편해지는 쪽을 택하는군요...
  • dunkbear 2012/06/18 14:00 #

    '포기하면 편해...' (응?)
  • 2012/06/18 10:4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2/06/18 14:00 #

    넵. 읽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우리나라도 결국 도입하는군요.
  • 듀란달 2012/06/18 10:56 #

    빼 먹을 땐 빼 먹더라도 최소한 물건은 굴러가게 만들 정도는 남겨 놔야지 ㅡㅡ;
  • dunkbear 2012/06/18 14:01 #

    하지만 인도의 기상(?)은 그조차 뛰어넘고 있습니다... ㄲㄲㄲ
  • Hyth 2012/06/18 10:58 #

    인도 국방부가 제 2의 아준을 보지 않으려는 강력한 의지일지도;;
    (투입된 시간 보면 '더이상 해도 안되겠다' 싶어서 gg친거 같긴 합니다만-_-)
  • dunkbear 2012/06/18 14:01 #

    GG친 셈이죠. 테자스 실전 배치도 해야하는 데 언제까지 매달릴 수도 없을테고.
  • ttttt 2012/06/18 11:07 #

    완전 실패네요.
    그런데 414EPE를 달면 저거 JF-17 은 확실하게 누를 수도 있겠네요.
  • dunkbear 2012/06/18 14:02 #

    엔진만 봐면 JF-17을 능가할 수도 있겠죠. 그 외 다른 시스템은 어떨 지 몰라도.
  • 질러벨 2012/06/18 11:36 #

    뭐...인도니까...
    그래도 일찍? 포기했네요ㅋ
  • dunkbear 2012/06/18 14:02 #

    그런 셈입니다. 의외로 일찍 손을 놓았네요. ㅎㅎㅎ
  • 무르쉬드 2012/06/18 11:52 #

    좀더 방망이 깍지.. 수세기에 걸쳐 수많은 개발자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터인데..

    전후후무한 대기록을 세워야지 왜 그만두는 걸까요?

    아깝다..
  • dunkbear 2012/06/18 14:03 #

    아준이 이미 범접할 수 없는(?) 기록을 세워서 그런 걸지도.... ㄲㄲㄲ
  • 셔먼 2012/06/18 15:22 #

    만약 진짜로 카베리 엔진을 개발했다면 아준보다 더한 물건이 탄생했을지도 모릅니다(...).
  • dunkbear 2012/06/18 15:27 #

    아준이야 엔진 멈추면 그냥 제자리 입니다만... 카베리 엔진이 멈추면... ㅎㄷㄷㄷ;;;
  • 가릉빈가 2012/06/18 17:42 #

    역시 카레국!
  • dunkbear 2012/06/18 20:06 #

    카레국의 위엄(?) 입니다!!!
  • 존다리안 2012/06/18 17:50 #

    카레는 되는 게 없어요.
    그런데 한국도 요새 보면 되는 게 없잖아요?
    우리들은 안될거야....이러면 안되는데....
  • dunkbear 2012/06/18 20:07 #

    인도에 비하면 우리는 그래도 낫죠. ㅎㅎㅎ
  • 존다리안 2012/06/18 20:38 #

    K-21과 XK-2는 그래도 할 말이 없죠.
  • dunkbear 2012/06/18 21:44 #

    그래도 K-21과 XK-2가 아준에 비하겠습니까. ㅋㅋㅋ
  • 死海文書 2012/06/18 22:34 #

    컴프레서, 터빈, 제어시스템에 기술적 문제가 있다면 엔진에서 멀쩡한 부분 찾는게 더 편하지도 모르겠다는 느낌인데요.
  • dunkbear 2012/06/19 10:22 #

    그러게 말입니다. 그러고도 지금까지 매달린 걸 보면 참... 징하죠.
  • 누군가의친구 2012/06/19 01:40 #

    결국 그렇게 끝나버렸습니다.
  • dunkbear 2012/06/19 10:22 #

    하지만 누친님의 콩댄스는 영원합니다. (의미불명)
  • deokbusin 2012/06/19 06:34 #

    미그 21용의 터보젯트 엔진을 제대로 베끼는데 성공한 중국조차 발전소용 가스터빈을 제대로 못만들어서 GE의 LM2500시리즈 제조공장을 통채로 유치하는 판이니 제트엔진과 관련된 기술축적이 중국보다 못하였을 인도가 단번에 성공할리는 없었을 겁니다.

    뭐, 설계도와 실제품과의 차이가 많이 난다고는 해도 일단 터보팬 엔진을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제조해낸 점은 높이 평가되어도 좋을 겁니다. 알려진게 맞다면 중국은 터보젯이나 터보팬을 베끼는 수준에서 아직도 헤매는 중이라니-심지어 21세기에 내놓은 피쉬베드용 터보젯과 동급의 성능을 가진 독자설계 터보젯 엔진조차 문제가 너무 많아서 채용보류되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 dunkbear 2012/06/19 10:23 #

    - 카피의 제왕 중국도 못하는데 어딜 감히 카레국이!!!

    - 그만큼 엔진 개발이라는 게 어렵다는 반증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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