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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호넷의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준비 중인 미 해군 군사와 컴퓨터

USN developing new Super Hornet upgrades (기사 링크)

어제 올렸던 "떠오르는 새로운 전장 환경에 직면한 슈퍼 호넷 (링크)" 포스팅과 연계되는 기사로, 미
해군의 보잉 (Boeing)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에 들어갈 신형 분산형 조준 시스템 또
는 DTS (Distributed Targeting System)를 오는 여름에 작전 테스트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 U.S. Navy

이 신형 조준 시스템은 내년 (2013년) 초부터 미 해군에 실전 배치될 거라고 미 해군의 슈퍼 호넷과
EA-18G 그라울러 (Growler) 프로그램 담당인 프랭크 모를리 (Frank Morley) 대령이 밝혔습니다.

그는 분산형 조준 시스템이 전투기에서 자동적으로 GPS 품질의 자체 측정된 좌표를 제공하게 한다
면서, 이는 슈퍼 호넷이 탑재된 센서 장비를 통해 생성된 좌표를 사용해서 이를 유도 무기 수준의 좌
표를 생성하기 위한 정밀 자체 이미지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슈퍼 호넷이 쓰는 센서로는 레이시온 (Raytheon) APG-79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나 레이시온 AN/ASQ-228 최신 목표조준 전방 주시 적외선 (Advanced T-
argeting Forward-Looking Infrared, 이하 ATFLIR) 포드가 있다고 하네요.


© U.S. Navy

모든 슈퍼 호넷 전투기와 그라울러 전자전기는 궁극적으로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게 될 것이
라고 모를리 대령은 언급했습니다. 한편, 보잉사는 신형 적외선 탐색 및 추적 (Infrared Search and
Track, 이하 IRST) 포드를 배치하기 위한 개발 프로그램을 1년 동안 진행해왔다고 합니다.

이 신형 IRST 포드는 2016년 말에 미 해군의 슈퍼 호넷 전력에 배치될 것이라고 하네요. 록히드 마
틴 (Lockheed Martin)사와 공동 개발되는 중인 이 신형 센서는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
an) F-14D 톰캣 (Tomcat)에 장착되었던 AN/AAS-42 IRST 카메라가 진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보잉은 이 톰캣의 IRST 카메라 기술을 F-15 전투기의 해외 판매를 위해 업그레이드 했으며 슈퍼 호
넷에 장착될 예정인 신형 IRST 센서의 변종이 보잉의 F-15 개발과 함께 추가 개발될 것이라고 모를
리 대령은 언급했습니다.


© U.S. Navy

모를리 대령은 이는 진화적인 개발 방향이라면서 이는 단지 같은 센서가 (슈퍼 호넷에) 장착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백지에서 개발이 시작된 것도 확실히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슈퍼 호넷을 위해
미 해군은 포드 방식의 솔루션을 채택했습니다. 포드는 개수 비용을 덜어준다고 하네요.

내장형 시스템은 전투기의 외부형상, 즉 OML (Outer Mold-Line)에 대한 개량과 항전 관련 하드웨
어의 변화를 요구하며, 이는 방대한 테스트를 요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미 해군은 모든 임무에서 포
드를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라고 모를리 대령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IRST는 항모전단의 대공 방어나 영공 제압 (air superiority)과 같은 공대공에 초점이 맞춰진 임무에
만 요구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 해군은 약 170대의 포드만 구매해서, 필요할 때만 사용할 것이라고
하네요. 이는 미 해군에 상당한 예산을 절약해줄 거라고 합니다.


© U.S. Navy

이 신형 IRST 포드의 독특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는, 이 장비가 외부연료탱크에 장착되어 있다는 것
이라고 합니다. 전투기의 중앙 하부 (centerline station)가 IRST 포드를 장착하기에는 최적의 위치
이기 때문에, 항상 장착되어 있는 슈퍼 호넷의 외부연료탱크 자리에 배치되어야만 했다고 하네요.

모를리 대령은 전투기의 입에 해당되는 이 곳이 IRST의 포드형 솔루션을 배치시키기에 정말로 최고
의 장소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슈퍼 호넷의 중앙 하부는 충분히 앞으로 나와있어서 포드형 센서가
위아래로 방해받지 않는 시야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센서가 효과적이기 위해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네요. 슈퍼 호넷의 항속거리를 보존하
기 위해서, 미 해군은 IRST 센서를 외부연료탱크의 앞 절반 부분에 장착시켰다고 합니다. 이 방법으
로, 기존보다 2/3 정도의 연료를 계속 사용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 U.S. Navy

조종사들은 안전을 위해서 포드를 분리할 수 있지만, 이는 매우 극단적인 상황 아래서만 실시해야만
한다고 모를리 대령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외부연료탱크 뿐이면 언제 어디서 떨궈도 문제 없겠지만,
최신형 IRST 장비가 포함된 상태라면 얘기가 전혀 달라지니 말입니다.)

향후 미 해군은 APG-79 레이더의 성능을 더욱 개발하길 희망한다면서, 그 사이에 슈퍼 호넷에는 전
투 피아식별 방식, 전자전 및 전자전 방어 업그레이드를 추가할 거랍니다. 그러나 계획된 업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더 나은 다중센서통합 또는 MSI (Multi-Sensor Integration)이라고 하네요.

전투기는 궁극적으로는 레이더, ATFLIR, 전자전 시스템 및 데이터-링크 (data-links)를 통해서 생성
되는 모든 이질적인 정보들을 하나의 뚜렷한 전술 이미지로 구현시킬 수 있게 될 거라고 모를리 대령
은 언급하고 있습니다.


© U.S. Navy

모를리 대령은 전투기에 들어오는 정보가 엄청난 분량이기 때문에, 미 해군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작
업 하나는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을 어느 정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미
해군은 F-22 랩터 (Raptor) 프로그램과 F-35 프로그램의 요소에서 힌트를 찾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미 해군이 향후 슈퍼 호넷 전투기에 새로운 조종석 디스플레이를 장착하도록 고려하게 이끌 것
이라고 합니다. 가능성 중 하나로는 보잉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기술이라고 모를리 대령은 밝히고 있
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서 올린 포스팅에서 미 국방성과 전문가들이 슈퍼 호넷에 한계를 느끼고 있지만 미 해군은 슈퍼 호
넷을 2030년대까지 운용할 요량으로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잉 플랫폼이기 때문
에 관련 기술들은 우리 공군의 F-15K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으니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네요.


© U.S. Navy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wasp 2012/06/04 16:04 #

    이전에 징징거린것은 예산을 타내기위한 것이였다!!!

    이건가..
  • dunkbear 2012/06/04 20:33 #

    그런 것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가 북한 전력을 부풀리는 것처럼요. ㅋㅋㅋ
  • StarSeeker 2012/06/04 16:19 #

    처음에는 훈련기로 시작 -> 그러다가 우방국 공여를 위한 저가형 전투기로 개조 -> 레이더 탑재 -> 몸집 불려서 자국의 경량전투기 개발 계획에 참여 -> G.D사의 바이퍼에 캐관광 -> 미해군이 주워다 개조 -> F-18로 재탄생 -> 다시 벌크업과 엔진 업그레이드 -> 퇴물고양이와 침입자를 추방시키다 -> 전자전형의 등장과 동시에 배회자 퇴역 ->E/F형을 기반으로 RCS를 보다 저감시킨 인터네셔널 돼지말벌 등장 -> E/F는 다시 센서업과 레이더 업그레이드...

  • wasp 2012/06/04 16:40 #

    바다위의 벌집에 사는 말벌이야기인가요?!
  • 에린 2012/06/04 19:27 #

    wasp //
    t-38 -> f-5 -> f-20 -> yf-17 -> f/a-18 -> f/a-18 e/f -> e/a-18g
  • dunkbear 2012/06/04 20:31 #

    YF-17의 전신인 N-300이 F-5E에서 파생된 것으로 아는데, 그렇다면:

    F-5E/F -> YF-17 -> F/A-18A/B/C/D -> F/A-18E/F -> EA-18G라고 봐야겠죠.
  • KittyHawk 2012/06/04 18:13 #

    톰캣... 흑...ㅜ.ㅜ
  • dunkbear 2012/06/04 20:31 #

    흑흑.. (ㅠ.ㅠ)
  • 셔먼 2012/06/04 20:01 #

    과연 개량된 호넷은 해군항공대로부터 욕먹는 걸 피할 수 있을까요?
  • dunkbear 2012/06/04 20:32 #

    뭐, 애초부터 부족한 점이 많았던 플랫폼이라서... 그냥 열심히 굴리는 것이죠.
    당장 이를 대체할 마땅한 대안도 없는 상태니까요. 수코양이를 다시 부를 수도 없고.
  • 위장효과 2012/06/04 20:17 #

    호넷은 퇴역하는 그날까지 책잡힐 운명임에 확실합니다.
  • dunkbear 2012/06/04 20:33 #

    어쩔 수 없죠. 우리의 수코양이를 몰아낸 원죄(?)가 워낙 크니... ㅎㅎㅎ
  • 역성혁명 2012/06/04 21:46 #

    호넷:날 은퇴시켜줘....
    미국:좀만더 일합시다...
  • dunkbear 2012/06/05 15:35 #

    호넷 : 그런 돼지말벌이라고 욕하지나 말던가!!!
  • 로미 2012/06/04 22:02 #

    포드형 센서의 장점도 많죠. 가장 좋은건 급속도로 발전하는 센서 기술에 따라 개량형이나 신형이 나오면 포드체 통째로 갈아버리고 비행기는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글 정도만해도 좋은 결과가 나올수 있다는거죠.
    기체 매립형은 뭐하나 개량하려면 돈도 돈이지만 시간도 많이걸리죠.
  • dunkbear 2012/06/05 15:36 #

    말씀대로입니다. 포드형의 장점도 많죠. 스텔스 시대에는 좀 안맞을 지는 몰라도...
  • ttttt 2012/06/06 16:25 #

    전에 F-15는 앞에 무게추가 들었다는 소릴 읽은 것 같은데, 그럼 그 자리에 IRST포드를 넣을 수 있을까요?
  • dunkbear 2012/06/06 21:31 #

    글쎄요. 사실이라면 그 자리에 포드를 장착해도 문제 없을 듯 합니다.
  • ttttt 2012/06/08 00:18 #

    왜 그.. F-15SE 모양 중에 수직꼬리날개를 경사지게 만들면, 기체 무게중심에서 뒷부분 양력이 늘어나서 앞부분에 무게중심맞추는 용도로 넣은 추를 뺄 수 있을 거란 얘기가 있었거든요.
  • dunkbear 2012/06/08 10:24 #

    처음 듣는 얘기네요.

    근데 수직꼬리날개를 V자형으로 기울이는 방안은 옵션이라서
    우리가 F-15SE를 채택한다고 해도 이를 채택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 ttttt 2012/06/08 13:53 #

    그러니까, 경사미익을 채용하지 않으면 앞부분 무게추도 그대로일 테니 그거 빼고 넣으면 되겠네..하는, 카더라만 듣고 해본 뻘소리였습니다. ^^
  • 가릉빈가 2012/06/19 18:37 #

    호넷도 마르고 닳도록 써야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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