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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B 도입물량을 놓고 대립하는 이탈리아 해-공군 군사와 컴퓨터

Italian AF, Navy Head for F-35B Showdown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이탈리아가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전투기 도입 물량을 131대에서
90대로 감축하기로 결정하면서, 도입 패키지에서 줄어든 F-35B STOVL (Short-TakeOff, Vertical-
Landing) 기종을 이탈리아 공군과 해군이 어떻게 나눌 건가를 두고 벌써 논쟁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 Lockheed Martin

이탈리아 공군과 해군 모두 F-35B를 원하지만, 어느 쪽도 원하는만큼의 물량을 확보할 가능성이 희
박하기 때문에, 이탈리아 국방부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F-35B 전력
을 공동 운용하는 가능성이 점점 더 힘을 얻고 있다고 군 관계자 및 분석가들은 전하고 있다네요.

지난 2월, 지암파올로 디 파올라 (Giampaolo di Paola) 이탈리아 국방장관이 국방예산의 감축 때문
에 JSF 도입의 축소를 발표하기 전까지, 이탈리아 공군은 69대의 재래식 이착륙 (CTOL) 모델인 F-
35A 전투기 69대와 F-35B 전투기 40대를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공군의 F-35A는 파나비아 토네이도 (Panavia Tornado) 전폭기를, F-35B는 AMX 공격기
전력을 대체할 계획입니다. F-35B를 도입하는 이유에 대해 이탈리아 공군은 짧은 활주로를 활용할
필요성을 주장했다고 하네요.


ⓒ Lockheed Martin

이탈리아 해군은 22대의 F-35B 전투기를 항공모함 카부르 (Cavour)함에서 현재 운용 중이지만 구
형이 된 AV-8 해리어 (Harrier) 공격기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할 계획이었습니다.

이탈리아의 현지 매체인 에어프레스 (Airpress)와의 최근 인터뷰에서 주제페 베르나디스 (Giusep-
pe Bernardis) 이탈리아 공군참모총장은 이탈리아 공군이 총 75대의 JSF 전투기를 도입할 것이고,
그 중 15대가 F-35B가 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이탈리아 해군의 F-35B는 15대 도입을 예상하면서요.

그러나 베르나디스 공군참모총장의 추측은 이탈리아 해군항공대의 사령관인 파올로 트류 (Paolo
Treu) 소장에게 F-35B 전투기는 15대가 아니라 22대가 이탈리아 해군이 발주할 수 있는 절대적인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라고 반박당하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첨예하게 대립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 Lockheed Martin

볼로냐 (Bologna)에 위치한 국방관련 잡지인 Analisi Difesa에서 이탈리아의 JSF 도입을 취재한
실비오 로라-라미아 (Silvio Lora-Lamia) 기자는 만약 이탈리아 해군이 F-35B 물량을 15대로 축소
해줄 것을 요청받는다면, 이에 대항해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베르나디스 공군참모총장의 언급은 이탈리아 공군이 기존 계획에서 9대의 F-35A와 25대의 F-35B
를 삭감당한다는 추측임 셈이고, 이탈리아 해군은 공군보다 더 적은 7대만의 F-35B를 삭감당한다
는 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해군 관계자들은 F-35B 전투기 22대가 작전 중에 카부르 항모에 완전한 파견전력
을 유지하는데 겨우 충분한 수준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가 도입하는 F-35B 전투기 중
에서 3대는 조종사 훈련을 위해 미국 본토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그리고 어느 시기라도 5대의 F-35B 기체가 정비 중일 것을 감안하면, 이탈리아 해군이 실질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F-35B 전력은 14대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 14대의 F-35B 전투기와 6대의 헬리콥터
들이 카부르의 항공전력을 완성한다고 하네요.

JSF 전투기를 기다리는 동안, 카부르 항모는 전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2020년 즈음에 퇴역할 예정
인 이탈리아의 AV-8 해리어 공격기를 운용하기 위한 인증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해리어 운용을 위
한 이 인증은 지난 2011년의 리비아 작전 중에도 완료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리비아 작전 당시, 이탈리아의 구형 항모인 가리발디 (Garibaldi)함이 대신 리비아 상공
에서 작전을 하는 AV-8 해리어의 임무 수행에 동원되었다네요. 만약 이탈리아의 F-35B STOVL 전
력이 다 합해서 30대라면 해군이나 공군 모두 이를 운용할 수 없을 거라고 한 전문가는 밝혔습니다.


ⓒ Lockheed Martin

현재 이탈리아의 씽크탱크 (think tank) 기관인 IAI의 부소장이자 한때 이탈리아군 참모총장을 지냈
던 빈첸조 캄포리니 (Vincenzo Camporini) 퇴역 장군은 만약 이탈리아 공군이 (F-35B로 구성된)
1개 대대를 원한다면, 15대의 물량은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은 이탈리아 공군과 해군이 F-35B를 하나의 공동 전력으로 운용하는 것이
라고 캄포리니 부소장은 밝혔습니다. 이 방법만이 해결책이며, 그렇지 않으면 양군 모두 F-35B 전
력을 유지할 수 없을 거라고 합니다.

작전이 실시되기 1주일 전에 타군에서 F-35B 기체를 사용한다는 게 조종사들에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캄포리니 부소장은 언급했습니다. 공동 전력은 항공기지 1곳을 같이 쓴다는 걸 의미
한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현재 이탈리아 해군은 F-35B 전투기들의 지상 기지를 남부 이탈리아의 그로태글리 (Grottaglie) 기
지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공군은 JSF 전투기 전력을 배치할 공군기지 2곳 중 하나로 역시 남
부 이탈리아에 위치한 아멘돌라 (Amendola) 기지를 눈여겨보고 있다고 합니다.

한 고위 국방소식통은 이탈리아 공군과 해군의 F-35B는 상호 교환운용이 가능하지만, 조종사들은
지상에서, 또는 항모의 비행 갑판에서 이착륙 하는 것과 관련된 서로 다른 조종기술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기사만으로 봐서는 이탈리아 해군의 주장이 더 일리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15대만 도입했다가는
훈련에 쓰이는 기체와 항시 정비될 물량을 감안하면 카부르 항모에서 운용될 F-35B는 10대도 채 안
될 것 같으니 말이죠. 과연 어떻게 이탈리아 공군과 해군이 이 문제에 합의할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2/05/16 16:38 #

    저런 마찰을 보면...

    역시 영길리의 해공군 통합해리어부대가 최고였던것 같습니다.

    해군의 씨해리어는 숫자는 부족하지만, 함대방공과 대함미사일을 운영할수 있고, 공군의 해리어는 bvr과 공대함임무를 할수 없지만, 숫자가 부족한 해군의 씨해리어를 보조해줄수 있고 또 서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덕분에, 무엇보다 유지보수에서도 이점을 얻을수 있고...

    우리 해군과 해병의 항공대도 통합해리어부대를 참고하여 운영하면 좋으련만...ㅠ.ㅠ
  • dunkbear 2012/05/16 16:44 #

    - 영길리의 해공군 통합부대 짬밥이야 오래되었으니까요... 자랑할만 하죠. ㅎㅎㅎ

    - 우리나라는 뭐.... 쩝... (먼산)
  • StarSeeker 2012/05/16 16:51 #

    영길리는 진짜 창의력 대장이라, 생각도 못한 일을 벌이는걸 보면 밀덕 입장에서 기대되는게 많습니다.
    (MI6의 외계인 납치 능력과 코로 피쉬&칩스 헤기스를 먹이면 그 어떤 외계인들도 기술을 다 토해내게 할 수 있으니)

    가끔은 그 창의력이 너무 괴랄해서, 삽질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말이죠 (....)
  • dunkbear 2012/05/16 21:09 #

    가끔이 아니라 거의 매번 그러는 것 같습니다만... ㅋㅋㅋㅋ

    게다가 그 창의력의 열매는 미국이 대부분 따먹는 것 같구요. ㄲㄲ
  • Albion 2012/05/16 16:52 #

    F-35B가 실전 배치되어도 문제네요.;
    목표치를 A/C 보다 낮게 잡았다면 덜 골아팠을지도 모르겠는데 말이죠.;

  • dunkbear 2012/05/16 21:09 #

    STOVL 기종인데 그 자체만으로도 목표치가 높지 않나 봅니다. ㄲㄲ
  • 배둘레햄 2012/05/16 17:00 #

    경제가 운지했는데도 F-35를 90대나 뽑다니...

    스파게티의 저력이란 무시할 수 없는 것인가...

    40대도 피 똥 싸면서 뽑으려는 김치국의 비애...ㅠㅠ
  • dunkbear 2012/05/16 21:10 #

    - 이탈리아에 F-35 관련 생산시설과 유럽 정비창이 들어서죠.
    이 시설들에서 창출하는 일자리와 경제효과를 감안하면... 뭐...

    - 우리나라는 60대 아니었나요?
    40대만 해도 피 DDONG 싸는 일이지만서도. (ㅜ.ㅜ)
  • 무명병사 2012/05/16 17:05 #

    프랑스는 라팔이 태세를 갖출 때까지 중고 크루세이더를 마르고 닳도록 굴렸는데 이탈리아는 해리어를 마르고 닳도록 굴리면서도 F-35B의 수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군요. 아이고 두야...
  • StarSeeker 2012/05/16 17:45 #

    뭐, 이탈리아는 남들 다 퇴역 시키던 F-104 widow maker를 한동안 계속 운영했었지요. (가장 늦게 퇴역)

    도저히 버틸수가 없으니, 미국의 F-16ADF를 리스하기도 했었고, 영국의 토네이도 F3까지 리스해서 쓰다가 유로파이터 타이푼으로 교체 했었으니...(....)
  • dunkbear 2012/05/16 21:11 #

    해리어는 달리 대신할 기종도 없으니 레알 마르고 닳도록 써야하는 신세죠. ㅎㄷㄷㄷ;;;
  • DevilMaker 2012/05/16 17:49 #

    f-35가 전세계에 분쟁을 가져왔군요 ㄷㄷㄷ 모든 정부가 f-35로 싸우고 있네요 ㅋㅋㅋㅋ
  • Ladcin 2012/05/16 17:57 #

    F-35 에 악마가 ...
  • dunkbear 2012/05/16 21:11 #

    이게 바로 외계인들이 원했던 시나리오!!!!
  • Ladcin 2012/05/16 17:56 #

    한국은 40여대 뽑을려고 애쓰는데 저쪽은 흠좀무; 게다가 경제마저 으아아아! 하는 판인데
  • dunkbear 2012/05/16 21:12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F-35로 얻는 경제효과를 무시 못하거든요... ㅎㅎㅎ
  • 위장효과 2012/05/16 20:08 #

    분쟁제조기 F-35...

    게다가 타이푼 현재 보유댓수가 약 90대인 파스타국 공군인지라 번개돌이를 저렇게 보유한다는 자체가 참...유럽 반도국의 기상은 이런 것이다!!!!
  • dunkbear 2012/05/16 21:12 #

    누가 압니까...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타이푼 팽할 지...
  • ttttt 2012/05/16 20:41 #

    1. 이태리공군 된장이란 생각이.. AMX대신 F-35B를 요구하다니!
    2. 카부르에 해리어를 22대나 실었군요!
  • dunkbear 2012/05/16 21:14 #

    1. AMX 공격기를 운용하는 소규모 비행기지에서 쓰려면 F-35B 밖에 대안이 없어서랍니다.

    2. 22대 전부가 아니라 훈련용 3대 및 항시 정비받는 물량 5대를 제외한 14대를 싣는다고 합니다.
    물론 헬기가 6대 추가되니, 최대 20대의 F-35B를 실을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겠네요.
  • ttttt 2012/05/17 09:01 #

    아니, 전술기로도 쓴다고 홍보하던 M346 은 어디 짬하고요!
  • dunkbear 2012/05/17 11:07 #

    아무리 그래도 M-346이 AMX를 대체할 정도겠습니까... ㅋㅋㅋ
  • DevilMaker 2012/05/16 23:45 #

    왠지 PAK FA 너무 조용한데요 ㅜㅜ 나름 좋은 기체인데 ㄷㄷㄷ
  • dunkbear 2012/05/17 11:07 #

    나중에 관련 소식 올려보죠. 별로 좋은 내용은 아니지만서도. ㅎㅎㅎ
  • 셔먼 2012/05/16 23:56 #

    너도나도 F-35에 손을 뻗었다가 똑같이 피를 보고 있군요.;;
  • dunkbear 2012/05/17 11:08 #

    안타깝게도 말입니다.... 꺼이꺼이... (ㅠ.ㅠ)
  • deokbusin 2012/05/17 07:47 #

    해군의 항공전력과 관련해서 1920년대는 이탈리아 공군이 이겼고, 1980년대는 해군이 이겨서 자체 항공단을 만들어 해리어를 들여왔습니다-그것도 2차대전에서 공군이 평시의 장담과는 달리 제대로 함대에게 항공전력을 지원못해준 전과가 있었기 때문이었죠.

    그럼 2010년대의 승자는 누가 될려나?^^
  • dunkbear 2012/05/17 11:09 #

    베스트 시나리오 - 둘 다 이긴다. (해군 22대 확보, 공군도 나름대로 다른 대안을 찾음)

    워스트 시나리오 - 둘 다 패배 (F-35B 해군 15대, 공군 15대 -> 둘 다 운용유지 악몽 시작)
  • 가릉빈가 2012/05/17 12:48 #

    그래도 막상 나오면 성능은 끝내줄것 같습니다
    호버링 하는 스텔스기는 위엄 돋겠죠.....
  • dunkbear 2012/05/17 19:22 #

    근데 언제 나오느냐가... (먼산)
  • 누군가의친구 2012/05/17 20:04 #

    그러저나 현재 돌아가는 경제사정을 고려하면 과연 저런 다툼이 오래 갈수 있을지나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2/05/17 20:34 #

    머지 않아 해결하겠죠. 말씀대로 오래 끌 수 없는 일이니.
  • LunaR 2012/05/18 14:01 #

    뜬금없이 알아챈거지만 SVTOL이 아니라 STOVL이었군요. 연료를 비워서라도 수직이륙 하라고!
  • dunkbear 2012/05/18 14:55 #

    수직이륙도 가능하겠지만... 연료 손실이 좀 크겠죠.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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