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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콥터 EC725 헬기 20대를 도입하는 카자흐스탄 군사와 컴퓨터

The Kazakhstan Government to Acquire 20 Multi-Role... (기사 링크)

유럽의 헬기 제조사인 유로콥터 (Eurocopter)가 지난 5월 10일에 발표한 소식으로, 카자흐스탄이 유
로콥터사의 EC725 카라칼 (Caracal) 중형 수송헬기 20대를 도입하는 의향서 (letter of intent)에 서명
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헬기들은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조립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 Frédéric LERT / Eurocopter

이번 합의는 이번달에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 (Astana)에서 열린 KADEX-2012 방산전시회에서
정식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는 유로콥터 헬리콥터의 운용국이자 산업 파트너로서 카자흐스탄의 관
계가 더욱 확대되었다고 유로콥터 측은 밝혔습니다.

EC725는 또한 아스타나에서 유로콥터 카자흐스탄 엔지니어링 (Eurocopter Kazakhstan Engineeri-
ng)이라는 50대 50 비율의 합작투자사를 통해 현지 조립하는 기본 계약의 조건 아래 카자흐스탄이 총
45대를 도입한 유로콥터사의 EC145 다목적 경헬기에 상호보완적인 기종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유로콥터의 판매 및 고객관련부 전무인 올리비에 램버트 (Olivier Lambert)는 아스타나 현지에서 조
립되는 EC145에 기반한 현재진행형인 성공담과 함께, 유로콥터는 카자흐스탄 공화국과 카자흐스탄
엔지니어링사와 함께 전략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Anthony PECCHI / Eurocopter

장기간 계획과 상호신뢰를 기초로, 카자흐스탄과 유로콥터의 공동목표는 카자흐스탄에 상당한 헬기
산업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비교를 불허하는 다재다능함과 운용 성능을 가진 EC725는 21세기
의 작전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최상의 선택이라고 확신한다고 램버트 전무는 언급했습니다.

EC725는 유로콥터사의 11톤급 쿠거 군용헬기 계열모델로, 프랑스, 브라질, 멕시코, 말레이시아 그리
고 가장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등이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 헬기의 성능은 현재 아프가니
스탄에 파병된 프랑스군의 카라칼 모델을 통해서 분명하게 검증되고 있다고 하네요.

지상과 해상에서 운용되도록 설계된 다목적 EC725 헬기는 결빙 제거 시스템을 장비하고 있고, 추운
날씨 환경에서도 비행할 수 있는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항전장비로는 4축 (four-axis) 오토파일럿
이 포함되어 있고, 큰 내부공간에는 다양한 무장과 센서를 탑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 Anthony PECCHI / Eurocopter

이러한 장비들 덕분에, EC725는 전술 수송, 탐색 및 구조 (SAR), 특수작전 (C.SAR), 해상 작전 (지
상 기지나 군함) 등 수많은 종류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카자흐스탄 국방부는 이번에 도
입하게 될 EC725 헬기 20대를 다양한 임무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번이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첫 EC725 구매는 아닙니다. 이미 EC725의 민수모델인 EC225가
카자흐스탄 정부의 VIP 수송용 헬기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전에
언급했듯이 러시아에서 정비창을 세울 정도로 카자흐스탄의 군용기는 거의 다 러시아제입니다.

하지만 최근 유로콥터사의 EC145 헬기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에는 EC725 기종을 도입하는 계획을
추진하는 등 서방제 항공기의 구매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유로콥터사가 수출
시장을 겨냥해서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다른 국가에 현지 제조시설을 짓는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 Anthony PECCHI / Eurocopter

카자흐스탄은 석유와 광물 자원이 풍족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자체적인 제조업이나 산업은 취
약하기 때문에 유로콥터와의 합작을 통한 헬기산업의 육성은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다고 봐
야겠죠. 최소한 앞으로 카자흐스탄군의 헬기 전력은 서방제가 점점 잠식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진 출처 - 유로콥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2/05/12 15:13 #

    퓨마도 계속해서 발전 해나가면서, 사살상 과거의 모습은 찾기 힘들어진것 같습니다.

    수퍼쿠거가 되니깐 또 은근히 잘 생겨 보이기도 하고요... 'ㅅ'
  • dunkbear 2012/05/12 15:37 #

    투박해 보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군용헬기답게 생기지 않았나 봅니다. ㅎㅎㅎ
  • 초효 2012/05/12 16:16 #

    어째 같은 혈통(...)인데 수리온은 저런 포스가 없나...
  • dunkbear 2012/05/12 18:57 #

    같은 혈통이지만 체급이 다릅니다. 저 녀석은 AW101 멀린이나 S-92와 같은 체급이라서...
  • KittyHawk 2012/05/12 16:24 #

    중앙아시아 특유의 혹한기를 어떻게 버텨내는지 궁금해지는군요.
  • dunkbear 2012/05/12 18:57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추운 날씨에서도 비행이 가능하다는 인증을 받았다고 하네요.
  • 가릉빈가 2012/05/12 18:55 #

    고릴라코 는 유러피안 스돨?!
  • dunkbear 2012/05/12 19:00 #

    정확히는 프랑스죠. 유로콥터에 흡수된 아에로스파시얄사의 디자인이니...
  • ttttt 2012/05/12 21:47 #

    웬일로 Mi-17이 아닐까요.
  • dunkbear 2012/05/12 22:08 #

    EC145 도입할 때부터 현지 합작투자사를 통한 생산시설을 갖추고 이를 위한 물량을
    발주했다는 느낌입니다. 브라질도 50대 발주했는데, 상당수는 현지 생산시설에서 만
    드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솔직히 아무리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라고 해도 러시아제 헬기는 좀 거시기하
    죠... Mi-17도 "싸고 좋은"거지 돈 있는 나라가 중형헬기 20대 도입하면 더 좋은 기종
    이야 즐비하지 않겠습니까. ㅎㅎㅎ
  • ttttt 2012/05/13 00:09 #

    유로콥터가 구형기는 전세계에 뿌리는 모양이군요. 수리온도 그 중 하나려나..
    미르가 딱히 나쁜 기종인가요? 어쨌든 현지 생산이라면 납득이 갑니다.
  • dunkbear 2012/05/13 11:39 #

    - 구형 베이스라고는 해도 EC725 정도면 신형입니다. 프랑스조차 20대 밖에 없는 기
    종이죠. 투박하긴 하지만 앞으로도 잘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ㅋ

    - Mi-17은 결코 나쁜 기종은 아닙니다. 그 전신인 Mi-8은 좀 성능이 후달렸지만, 그
    다음에 나온 Mi-17은 잘 빠졌죠. 엔진도 좋고 후방램프도 있고... 다만 최신 군용헬기
    에서 요구되는 스펙 (특히 야간비행 능력)이 좀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고 압니다.
  • 셔먼 2012/05/13 14:21 #

    그리고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Ka-60(...)
  • dunkbear 2012/05/13 20:04 #

    인도의 다목적 헬기 사업에 입찰 중인 것으로 압니다... 결과가 어찌 될 지는 몰라도.
  • 위장효과 2012/05/13 21:42 #

    이것저것 안 붙은 푸마 팬 여기 하나 있습니다!!!!(손번쩍!!!)
  • dunkbear 2012/05/13 21:49 #

    저는 쿠거팬입니다.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5/16 01:56 #

    예상외군요. 카자흐스탄 같은 지역이라면 Mi-17을 생각하기 쉬운데 말이죠.
  • dunkbear 2012/05/16 11:20 #

    네.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러시아와 긴밀한
    카자흐스탄조차 유럽제 헬기의 유혹은 떨치지 못하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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