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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치 공격헬기를 상륙함에 착륙시킨 네덜란드군 군사와 컴퓨터

Dutch Test Apache Maritime Operations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니콜라스 피오렌자 (Nicholas Fiorenza)의 글로, 네덜란
드 공군의 AH-64D 아파치 (Apache) 공격헬기를 네덜란드 해군 소속의 LPD형 상륙함인 HNLMS
로테르담 (HNLMS Rotterdam, L800)함에 처음으로 착륙시켰다는 소식입니다.


ⓒ Ministerie van Defensie

이번 착륙은 지난 5월 8일 네덜란드 북부에 위치한 덴 헬더 (Den Helder)시의 북해 (North Sea)
항만에서 이루어졌는데, 2011년 리비아에 대한 "유니파이드 프로텍터 작전 (Operation Unified
Protector)" 동안 영국과 프랑스가 공격헬기를 함정에서 운용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영국과 프랑스의 공격헬기 운용을 기반으로, 네덜란드 공군과 해군은 상륙함 2척 - HNLMS 로테
르담 및 HNLMS 요한 드 비트 (HNLMS Johan de Witt, L801) - 과 카렐 도르만 (Karel Doorman)
급 차세대 지원함에서 운용하는데 적절한 지를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로테르담함에 착륙한 것은 함정에서 아파치 헬기에 대한 기술 및 군수지원에 초점을 맞춘 첫번째
테스트 단계의 일환입니다. 현재 조사 중인 과제들 중에는 어떻게 공격헬기를 갑판에서 이동시킬
것인지, 함정의 전기와 연료가 아파치와 호환가능할 지, 탄약을 어디다 보관할 지 등이 있다네요. 


ⓒ Ministerie van Defensie

이러한 과제들이 해결된 이후에, 공격헬기들은, 예를 들어 해상에서 운용할 수 있는 풍속을 확인
하기 위한 것과 같은 목적으로 해상에서 테스트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요즘 유럽에서 공격헬기를 상륙함 등에서 운용하는 게 유행처럼 번지는 느낌입니다.

작년 (2011년)에 NATO 주도의 리비아 공습 중에 카다피 세력이 민간인 거주구역에 섞여서 저항
하자, 더 정밀한 지상 공격을 필요로 하면서 영국과 프랑스가 상륙함과 항모에 아파치 및 유로콥
터 타이거 (Eurocopter Tiger) 헬기를 가져다 운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네덜란드군이 리비아 작전과 같은 임무에 참여하려는 이유만으로 이런 테스트를 하는 건 아
닐 겁니다. 아직도 날뛰고 있는 해적들의 소탕과 테러리스트의 공격에 대비한 더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게 아닌가 싶고, 공격헬기라는 전력을 더 유연하고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측면도 있겠죠.


ⓒ Ministerie van Defensie

우리나라도 AH-X 사업을 통해서 공격헬기를 도입할 것이고, 그 공격헬기 전력이 우리 해군의 독
도함 등에서 운용될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에 영국이나 네덜란드가 테스트 중인 아파치의 해상
운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영상은 네덜란드 국방부가 올린 아파치 공격헬기의 로테르담함 착륙 장면입니다.


ⓒ Ministerie van Defensie


사진 및 영상 출처 - 네덜란드 국방부 홈페이지 (링크)



덧글

  • Nine One 2012/05/11 12:11 #

    아파치를 기획할 당시 해병대용도 있었는데 이제 육상용 아파치도 이렇게 그 기획을 실행시키는군요. 물론 시기는 한참 옛날이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특히 놀라운 것은 우천시에 착함이라... 상당한 조종실력을 요구하는 난이도인데 그걸 해내는군요.
  • dunkbear 2012/05/11 14:51 #

    동영상으로 보면 안개가 끼어서 습기가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착륙할 때 메인로터의 바람으로 갑판의 물기가 다 쓸려가는 모습이 재미있네요. ㅎㅎㅎ
  • 포항시민 2012/05/11 12:26 #

    헐 정박중인데 정박기가 안 올라 와있는 이 상황은 대략...
  • dunkbear 2012/05/11 14:52 #

    무슨 이유가 있는 것 같기도 하네요.
  • 위장효과 2012/05/11 12:54 #

    타이거가 함선 갑판에서 이륙하는 장면으로 가장 잘 알려진 건 역시 007 골든아이에서의 그 장면...(진짜 라파옛 급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진 않지만 어쨌든) ^^;;;;.

    미 해병대야 강습상륙함에서 여러 번 운용했겠지만 유럽각국군도 나름대로 데이터 축적해둬야죠.
  • dunkbear 2012/05/11 14:52 #

    - 저도 기억합니다. ㅎㅎㅎ

    - 미 해병대야 많이 굴렸겠죠. ㄲㄲㄲ
  • 애쉬 2012/05/11 12:54 #

    아파치 꼬리가 저렇게 민둥하게 잘라먹은듯 대충(!!!) 설계된 줄 몰랐어요
    (견인하는 장면 보니 그렇게 생겼네요) 성의가 없어 성의가 ㅋㅋ

    꼬리 프로펠러(...저걸 뭐라고 하죠? 테일로터?) 구동 부분이 들어가서 수직 꼬리날개는 꽤나 두툼하군요 아래쪽에 수평꼬리날개와 닫는 부분이 떨어져있고 가동 여유가 있는 걸로 봐서 에어론(airerron;수평안정판에 붙은 승강보조익)이 있나보네요... 전투헬기라서 로터의 각도만으로 기동하는게 아니라 저렇게 에어론까지 써서 고속 기동을 하나봅니다.(이봐요 그럼 RPG7으로 맞추기 힘들잖아요!! -0-)

    바다에서 왠 전투직승기? 싶었는데... 대해적작전이라든지 뭐 그런 제한적인 용도가 있나봅니다. 항공모함 자체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땡깡 부리고다닌다는 용도가 있는만큼 뭐 저렇게도 쓰일 수 있겠네요 ㅎㅎㅎ
  • dunkbear 2012/05/11 14:55 #

    대충 설계된 것처럼 보여도 일단 잘 굴러가면 장땡이니까요. ㅋㅋㅋ

    수평꼬리날개는 그 자체가 에어론 노릇을 하는 것 같네요. 전체가 다 움직이는 식으로...
  • 책읽는남자 2012/05/11 21:09 #

    1. Tail rotor 맞습니다. 엔진터빈과 메인 기어박스를 통한 감속된 회전력을 전달하는 tail rotor gearbox로 인해 수직꼬리날개(Vertical fin) 상부가 불룩한 것이죠-일종의 베벨기어 뭉치가 들어있습니다.

    2. 헬리콥터에서는 Stabilizer 또는 Elevator라고 합니다. 헬리콥터 특성인 이륙 및 전진비행 시 후방 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보통 (-)캠버를 주거나 (-)받음각을 유지합니다. 조종사가 별도로 조작하는게 아니라 계산된 대로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이죠. 아파치 정도의 고출력 엔진이라면 아무래도 엘리베이터 면적도 사진처럼 커져야 할 듯 합니다.
  • 애쉬 2012/05/11 22:49 #

    오호 그렇군요^^
    참 스테빌라이저(안정판)은 미익의 움직이지 않는 부분을 뜻하고 elevator, airerron은 움직이는 면을 부르는 말인것 같네요^^
    그러니까 스테빌라이저의 일부가 엘레베이터로 작동하는 것이군요....헷갈리기 쉽네요.ㅎ

    헬기의 수평미익은 마이너스 캠버에 마이너스 받음각으로 되어있나보군요...고정익기와 역시 많이 다르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책읽는남자 2012/05/12 10:44 #

    조종면(에일러론)이 따로 없이 미익 전체가 움직이는 것을 스테빌라이저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상 현대 고속 항공기들은 대부분 이런 형태죠. 헬리콥터의 수평안정판은 엘리베이터 또는 스테빌라이저 등 제조사 마다 조긐씩 다르게도 부르는 듯 합나다.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5/11 13:56 #

    그러고보니 공격헬기가 해상이륙하는 장면을 거의 본적이 없심.
  • dunkbear 2012/05/11 14:55 #

    저는 영상을 자주 안봅니다만.... 미 해병대 강습상륙함에서는 자주 보일 지도...
  • 애쉬 2012/05/11 19:24 #

    바다 한가운데서 연비가 좋지 않은 회전익기를 띄우는 거 자체가 이상하죠.... 항모에 실린 회전익기는 청음활동 할 때 호버링이 필요한 대잠수함초계회전익기 정도일겁니다.

    항모에 아파치를 싣고 할 수 있는 일은 해안의 육상공격목표를 기동타격할 때나 해적선을 추적 압박 할 때 정도 밖에 떠오르지 않네요

    헬기 파일럿들은 묘한 상황이라 훈련을 해둬야겠습니다.^^ 이동중인 착륙장에 착륙해보는 착함활동은 처음이실테니까요... 강풍하에서의 착륙이랑 비슷할까요? 항모 자체 속도는 얼마 되지 않지만 헬기 착함이함때는 방향을 바꾸거나 속도를 줄여줄까요?
    (고정익기 이함할 때 바람이 좀 있으면 배를 맞바람으로 돌려주지는 않을까요?- 타 본 적이 없어서;;;)
  • dunkbear 2012/05/11 20:20 #

    바닷물과 바닷바람을 통한 부식도 감안해야겠죠...
  • seaman 2012/05/11 17:24 #

    시 아파치 계획도 나름 매력적이었는데 말입니다. 하악하악.....
  • dunkbear 2012/05/11 18:31 #

    그게 나왔다면 바이퍼는 존재하지 못했을 지도.... ㄲㄲㄲ
  • 셔먼 2012/05/11 20:39 #

    저런 상황에서는 헬기가 해수에 부식되지 않게 조심히 다뤄야겠네요.
  • 애쉬 2012/05/11 22:54 #

    아파치의 함상 운용.............

    ................정비병은 반대했을겁니다. +_+)/ {나의 아파치에 짠물을 튕기지 말라요)
  • dunkbear 2012/05/12 10:30 #

    바이퍼가 비싸진 것도 부식 문제를 해결하느라 그랬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먼산)
  • 가릉빈가 2012/05/12 11:21 #

    안그래도 바이퍼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런게 상당히 고려가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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