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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훈련기 사업에서 KAI의 항의를 기각한 인도 국방부 군사와 컴퓨터

India dismisses Korea objections in basic trainer deal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 국방부가 자국 공군의 초등훈련기 도입사업 결과에 대한 우리나라의 항의
를 기각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로서 이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스위스 필라투스 (Pilatus)
사의 PC-7 Mk II 기종의 정식 도입계약 체결이 진행되는 길이 열렸다고 합니다.


© Pilatus Aircraft Ltd.

인도 의회에 출석한 A.K. 안토니 (A.K. Antony) 인도 국방장관은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필라투
스사의 훈련기를 선정하는 과정에 대한 제안은 국방 도입 절차 (Defence Procurement Procedure)
에 따라 진행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업에 입찰안 업체 중 하나인 한국항공우주산업 또는 KAI (Korea Aerospace Indust-
ries)가 제출한 항의는 근거가 없다고 안토니 장관은 밝혔습니다. KAI는 KT-1 '웅비' 훈련기를 인도
의 초등훈련기 사업에 입찰한 바 있습니다.

PC-7 Mk II 초등훈련기의 도입 계약은 인도의 내각안보위원회 (Cabinet Committee on Security)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네요. 만약 이번 계약이 최종 승인을 받게되면, 인도 공군은 75대의
PC-7 Mk II 훈련기를 직도입으로 인도받게 될 예정입니다.


© Pilatus Aircraft Ltd.

나머지 106대는 인도의 국영 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사에서 현지 면허생산을
통해 들여올 예정이라고 하네요. 오랫동안 지연된 초등훈련기의 도입은 인도 공군이 훈련에서 겪고
있는 큰 전력 공백을 메우게 될 중요한 진전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인도의 기존 초등훈련기인 HAL HPT-32 디팍 (Deepak)은 일련의 추락사고를 겪으면서 2009년 7월
에 비행 중단되었습니다. 이 사고로 당시 경험많은 훈련교관 2명이 사망하고 말았고, 이 훈련기 엔
진 제조사인 리커밍 (Lycoming)사로부터 만족할 대답을 얻지 못하자 비행을 중단시켰다고 합니다.

PC-7 Mk II 초등훈련기의 인도는 계약을 체결한 이후 15개월 뒤에 시작되어, 25개월 안에 24대의 기
체가 인도되어 이 기체들로 초등 비행훈련을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
까지입니다. 이미 예상했던 소식이지만, 우리나라에게는 썩 개운치 않은 일로 남을까봐 걱정입니다.


© Pilatus Aircraft Ltd.

KAI 측이야 억울했겠지만, 가뜩이나 초등훈련기 문제로 발등에 불 떨어진 인도 공군과 국방부를 붙
잡고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바람에 신형 훈련기 도입이 늦어졌다는 이미지를 인도 측에 심어주지
않았을까, 그리고 그 때문에 향후 방산사업에서도 알게 모르게 불이익을 겪지 않을까 해서 말이죠..

인도 공군은 초등 (HPT-32), 중등 (키란) 및 고등 (BAE 호크)으로 이루어진 3단계 훈련시스템을 갖
추고 있는데, 총 434대의 훈련기 전력 중에서 255대만이 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시뮬레이터도 46
대 중에 16대가 운용 못하는 상태라고 하구요.

그만큼 인도 공군의 훈련 환경은 안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직간접적으로 인도 공군 조
종사들의 실력 저하와 추락 사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고로 이번 소식은 우리에게는 쓰지
만, 인도 공군에게는 매우 달콤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 Pilatus Aircraft Ltd.


사진 출처 - 필라투스 홈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2/05/04 16:21 #

    한국 측의 그다지 충분치 않은 마케팅 능력 등을 감안하면 어쩔 수 없었다는 감이 듭니다.
  • dunkbear 2012/05/04 16:32 #

    마케팅 능력의 부실보다는 경험 부족이나 스위스 측이 파격적인 제안을 했을 지 모른다는 느낌이....
  • net진보 2012/05/04 17:06 #

    아..결국....웅비 ㅠㅡ
  • dunkbear 2012/05/04 21:23 #

    안타깝게도... (ㅠ.ㅠ)
  • ttttt 2012/05/04 23:38 #

    웅비는 엔진 작은 걸로 바꾸고 경량화하고 2-4인승으로 개량해 레저용으로 팔아도 될 텐데..
    그리고 새만금에 민간 비행장 하나 내주고 말이죠.
    요즘 요트도 만들고 그런 거 살 사람 많다더군요.
  • dunkbear 2012/05/05 10:06 #

    레저시장도 그리 만만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국내 수요가 받쳐줘야 할텐데... 흠.
  • 셔먼 2012/05/05 00:39 #

    아니 저것들이?!!
  • dunkbear 2012/05/05 10:06 #

    그런 세상이죠...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2/05/05 01:04 #

    뭐, 결국은 실패군요.ㅠㅜ
  • dunkbear 2012/05/05 10:06 #

    누친님께서 콩댄스를 쳐주셨다면...

    아, 근데 누친님의 콩댄스는 라팔 전용이었나... (퍽)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5/05 03:32 #

    저렇게 되버렸군요.
  • dunkbear 2012/05/05 10:06 #

    넵. 결국 그렇게 되었습니다.
  • 카더라통신 2012/05/05 23:09 #

    아마 엔진 회사 이름이 리커밍이 아니라 라이코밍인가 그럴겁니다.
    주요 헬기에 터보샤프트 엔진을 납품한 전력이 있는 회사로 기억하는데...
  • dunkbear 2012/05/05 23:55 #

    아, 그렇군요... 말씀대로 엔진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
  • 위장효과 2012/05/09 14:07 #

    라이커밍이라면 에이브럼스 전차의 그 기름먹는 심장 만드는 회사...
  • dunkbear 2012/05/09 14:13 #

    항공기만 아니라 전차 엔진도 만들었나 보네요... 헐헐...
  • 위장효과 2012/05/09 15:18 #

    터보엔진 전문이니까요. 카더라통신님 말씀대로 컨티넨털 사와 더불어 헬기용 터보 샤프트 엔진 생산이 주력인 곳입니다. 그러고보니 에이브럼스 전차이전의 주력인 M-60의 심장이 바로 컨티넨털사의 750마력짜리 트윈터보디젤엔진이었죠 아마.

    750에서1500마력으로 점프하기 어려우니 기름은 무진장 먹지만 가속성좋고 힘좋고 엔진유니트 자체는 작은-그런데 기타 냉각기라든가 부속 장치들 덩치는 무진장 커져서 결국 파워팩 자체는 거기서 거기-전차용 가스 터보 엔진을 개발한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스웨덴의 무포탑 전차 Strv 103는 급가속용으로 가스 터빈엔진을 달고는 있지만 주행은 디젤엔진으로 갔는데)

    그러니 1500마력 디젤엔진? 그까이꺼! 하고 턱하니 만든 덕국 엔지니어들이 역시나 한 수위...(아님 덕국의 외계인 고문기술이 그만큼 특화...)
  • dunkbear 2012/05/09 20:57 #

    덕국의 외계인 고문설이 한층 더 힘을 얻는군요... (응?)
  • 가릉빈가 2012/05/12 11:47 #

    뭐 이미 관심이 멀어진 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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