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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 고강도 훈련을 요구하게 될 미스트랄급 상륙함 군사와 컴퓨터

Smaller Russian Crews Face Intense Training To Run Mistral...(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러시아가 도입하는 미스트랄 (Mistral)급 강습상륙함 4척의 계약에는 승조
원 훈련이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라고 한 프랑스 해군장교가 지난 5월 3일에 밝혔다는 내용입니
다. (참고로 기사에 따로 밝히진 않았지만, 이 장교는 익명을 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 U.S. Navy

미스트랄급보다 더 큰 미 해군의 헬기상륙함 (Landing Helicopter Dock, LHD)은 1,200명 정도의 승
조원을 필요로 하는 것에 비해, 21,000톤급 다목적 상륙함인 미스트랄함은 177명의 승조원을 필요로
한다고 이 장교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언급된 미 해군의 LHD급 상륙함은 지난 2월 미 동부해안에서 실시된 "볼드 알리게이
터 2012 훈련 (Exercise Bold Alligator 2012)"에 프랑스 해군의 FS 미스트랄 (L9013)함과 함께 참여
했던 USS 워스프 (USS Wasp, LHD 1)함과 같은 워스프급을 의미합니다.

워스프급은 4만톤급으로 배수량만 따지면 미스트랄급의 2배 정도임을 감안하면 미스트랄함의 승조
원 수는 훨씬 적다고 할 수 있다는 거죠. 이 같은 미스트랄급의 소규모 승조원은 주 사업자인 DCNS
에서 설계한 이 상륙함이 높은 수준으로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 U.S. Navy

러시아는 현재 보유 중인 많은 함정들을 운용하기 위해 충분한 인력이 존재하므로, 미스트랄급과 승
조원 운용에서 나타나는 큰 차이는 러시아 해군이 그 조직을 재고할 것을 요구한다고 그 장교는 언급
했습니다. 대규모 승조원 중심에서 소규모 중심으로 조직의 성격을 바꿔야 한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러시아와의 미스트랄급 계약의 협상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고 그 장교는 밝혔습니다. 도입 계약은
체결했지만, 몇몇 세부사항은 아직 협상 중인 것 같네요. 그 장교에 따르면, 러시아 승조원은 강도높
은 훈련이 필요하고, 고위 장교가 미스트랄급 운용을 인증받으려면 1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러시아 해군 계획입안자들과 갑판 장교들은 미스트랄급을 완전한 전력으로 운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2년 내지 3년의 기간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이 프랑스 해군이 미스트랄급 상륙함
을 채택하는 데 걸린 시간이라고 하네요.


ⓒ U.S. Navy

미스트랄급 상륙함은 450명의 병력을 실을 수 있고, 헬기와 상륙정을 탑재하며, 사령부 역할을 하는
지휘센터와 야전 병원을 갖춘 다목적 함정입니다. 이런 함정을 러시아 해군 측이 직접 살펴봤을 때
관계자들은 부러움과 우려를 동시에 나타냈다고 하네요.

미스트랄급을 방문한 러시아 해군의 고위 장교들은 이 상륙함의 성능에 감탄했지만, 프랑스가 이처
럼 높은 수준의 함정을 설계하고 건조할 수 있는 반면, 러시아 조선소는 이에 맞먹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시했다고 그 프랑스 장교는 전했습니다.

러시아는 4척의 미스트랄급 상륙함을 10억 유로 (미화 13억 달러) 이상의 가격으로 도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도입은 2008년 일어난 러시아와 조지아 (구 그루지야) 사이의 전쟁으로 동유럽
및 발트 3국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및 에스토니아) 사이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 U.S. Navy

척당 6억 달러의 건조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진 미스트랄급의 러시아 도입 비용은 의견이 분
분합니다. 과거 러시아 국영 뉴스통신사인 RIA Novosti에서는 15억 유로가 언급되기도 했었죠. 프
랑스 정부는 러시아와의 미스트랄급 계약에 대한 가격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계약이 미스트랄급이 건조되는 생나제르 (Saint-Nazaire) 조선소에 5백만 작업시간이
나 4년 동안 1천명의 조선소 노동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다는 점을 프랑스 정부는 강조했습니다.

러시아가 도입하는 미스트랄급 상륙함 중 1번함과 2번함은 DCNS사와 STX사가 공동으로 프랑스 북
부에 위치한 생나제르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3번함과 4번함은 상트페테르부르크 (Saint Petersburg)
에 지어진 러시아의 OSK 조선소의 새 시설에서 프랑스 측의 기술 이전과 함께 건조될 예정입니다.


ⓒ U.S. Navy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프랑스 해군장교의 시각이라서 러시아 해군에 대한 편견이 들어갈 있
을 지도 모르지만, 상륙함조차 자체 건조하지 못해서 전례없던 해외 도입이라는 방법을 동원할 정도
임을 감안하면 위에 언급된 의견들은 어느 정도 유효하지 않나 봅니다.

특히 러시아 해군이 운용한 가장 큰 상륙함이 1만4천톤급인 이반 로고프 (Ivan Rogov)급임을 감안
하면, 더 큰 체급인 미스트랄급 운용이 결코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최첨단 시스템으로 자동
화가 이루어진 미스트랄급에 러시아 해군 승조원들이 얼마나 익숙해질 수 있을 지도 관건이죠.

러시아 해군 인력을 폄하하거나 우습게 보는 건 절대 아니지만,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서 굴리는데
는 말단 승조원부터 최고위 지휘관까지 적지 않은 훈련은 물론, 자체적인 운용체계의 수립도 필요할
텐데, 이는 러시아가 아닌 다른 나라라고 해도 결코 쉽지는 않은 작업일 겁니다.


ⓒ U.S. Navy

거기에 더해서 자동화 시스템은 꾸준한 정비와 관리, 그리고 예산이 필요한데 러시아 해군에서 그
만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을 지도 관건입니다. 과연 러시아 해군이 미스트랄급을 제대로 소화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 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여기 올린 사진은 볼드 알리게이터 2012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미 버지니아주 노포크 (Norfolk)항
에 입항하는 FS 미스트랄함의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곰돌군 2012/05/04 10:50 #

    갈라파고스화 되서 자멸하는 것 보다는 저런 시도라도 해보는게 백번 나은 길이지요.

  • dunkbear 2012/05/04 10:58 #

    말씀대로입니다. 저런 시도가 필요하죠. 러시아로서는....
  • 식빵스러움 2012/05/04 11:11 #

    ㅎㄷㄷ 승조원 수가 정말 적네요..(항공요원은 제외했다고 치더라도..)

    한국의 독도함이 승조원 340명 정도였던거 같은데.
  • dunkbear 2012/05/04 11:21 #

    자세한 건 모르지만, 임무에 따라서 운용요원은 유동적일 것 같습니다.
  • DevilMaker 2012/05/04 11:16 #

    멋진 자동화네요...;;; 177명이라니...
  • dunkbear 2012/05/04 11:22 #

    상당 높은 수준이겠죠... 177명만으로 굴린다고 하면...
  • 긁적 2012/05/04 11:23 #

    ...;;; 저 큰 배를 움직이는데 고작 177명이라니..;;
  • dunkbear 2012/05/04 11:30 #

    상륙함 자체를 운용하는 데 소요되는 인원이 아닌가 합니다.

    상륙함에 있는 지휘통제소 운용요원은 160명이 필요하다고 하니까요.
  • 아이지스 2012/05/04 12:35 #

    러시아 해군에게 여러 모로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2/05/04 13:27 #

    아니면 악몽의 시간이 될 수도... ㅎㄷㄷㄷ;;;;
  • net진보 2012/05/04 12:51 #

    자동화라...울나라도......ㅠㅡ
  • dunkbear 2012/05/04 13:27 #

    근데 자동화 = 막대한 예산이라는 공식 때문에... (ㅠ.ㅠ)
  • ttttt 2012/05/04 13:50 #

    근데 막대한 예산이 아니쟎아요, 저거.
    건조비를 톤수로 나누면 독도함보다 싼 거 같은데요.
  • 날개나무 2012/05/04 13:02 #

    아아 익숙한 그 이름 노퍽...

    NCIS훼인의 댓글이었습니다.
  • dunkbear 2012/05/04 13:27 #

    JAG 시절부터 유명했던 곳이죠. ㅎㅎㅎ
  • 무르쉬드 2012/05/04 13:33 #

    자동화라.. 어쨰 러시아에서 건조한 배는 수동장비 비율이 대량으로 늘어나는게 아닐지..
  • dunkbear 2012/05/04 13:49 #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논란이 되었던 첨단기술 이전의 의미가 없죠. 러시아에서
    상륙함을 건조 못한다는 표현이 단순히 함체 건조를 못한다는 건 아닐테니까요.
  • 뽀도르 2012/05/04 13:46 #

    러시아가 프랑스에서 군함을 도입하다니 충격(?)이군요. 쏘비에트연방의 위용은 어디에....
  • dunkbear 2012/05/04 13:50 #

    냉전 종식 이후 20년간 싸그리 사라졌습니다... 으허헣~~
  • ttttt 2012/05/04 13:48 #

    저런 배가 한 척에 고작 7천억원밖에 안 하다니 젠장.. (부러버라...)

  • dunkbear 2012/05/04 13:51 #

    가격은 솔직히 어느 기사에 나온 수치라도 신뢰를 못하겠습니다.

    첨단 장비와 각종 부대시설까지 합한 가격인지도 알 수 없구요.
  • KittyHawk 2012/05/04 13:49 #

    가만 생각해보면 키에프급도 러시아 해군이 이리저리 고민해가면서 만들었다면 획기적인 상륙모함으로 태어나지 않았을까 싶어지더군요 키에프급이 전통갑판형 상륙모함으로 등장했더라면...
  • dunkbear 2012/05/04 13:52 #

    아니면 상륙순양함이 되었을 지도 모르겠네요... 흠.
  • 2012/05/04 13:5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2/05/04 15:20 #

    오키나와 건은 크게 신경 쓰실 거 없습니다. 21세기 들어와서 병력 수송의 패러다임이
    달라진 관계로 우리나라나 오키나와에서 병력 빠진다고 위험해지는 건 아니니까요. 오
    히려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증강된 군사력을 감안하면 지금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북한이 핵가지고 노는 건 정말 경계해야겠죠...
  • 한뫼 2012/05/04 13:56 #

    울 나라도 자동화해야할텐데 말이죠. 운용인력 부족해서 헥헥대는 것보다는 났지 말입니다.
  • dunkbear 2012/05/04 15:20 #

    인력 부족 이전에 그 자동화에 드는 예산이 없어서 헥헥거리는 현실이라서... 흑흑... (ㅠ.ㅠ)
  • 냥이 2012/05/04 14:22 #

    미스트랄급- 정식으로 체결되어 내가 가면 너흰 다 죽었다.
    러시아 해군관계자 - ;;;
  • dunkbear 2012/05/04 15:21 #

    고강도의 훈련이 기다리고 있는 아라사 해군 승조원들의 운명은?!
  • 배둘레햄 2012/05/04 14:36 #

    독도함이나 사가지...ㅠㅠ
  • dunkbear 2012/05/04 15:22 #

    실제 후보로도 거론되었습니다만... 이미 러시아는 프랑스를 찍고 있었죠.
  • band 2012/05/04 15:06 #

    해군인적구조자체를 뜯어고처야 하는 일이니까 상당히 힘들갰죠. 전문기술군인 해군에다 기술부사관단(전문훈련받고 오랜노하우가 필요한)과 장교단(역시 전문적이지 않으면 안되죠)이 육성되야 저숫자로 운용할 수 있는것인대............
  • dunkbear 2012/05/04 15:23 #

    부사관들이 특히 중요하죠. 170여명 중에 장교는 20여명 수준이라고 어디서 나와있더군요.

    근데 러시아군 자체가 부사관 시스템이 워낙 낙후된 상태라서... 과연 어떨 지...
  • 팬저 2012/05/04 15:18 #

    우리나라에서는 흔한 것이 인력이라 자동화에 큰 관심이 없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런 부분은 빨리 도입해야하는데 말이죠. 미스트랄급과 같은 상륙함을 중국에서도 건조하려고 하던데 라팔은 세계적인 전투기가 될 수 없어도 미스트랄급은 충분히 가능할 것 같네요. 우리나라는 언제 독도함 2번함을 건조할지.....
  • dunkbear 2012/05/04 15:24 #

    - 독도급 2번함은 머지 않아 건조한다는 얘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만... (어딘 지 기억이... ㅠ.ㅠ)

    - 인력이 아직은 넉넉한 편이라서도 그렇겠지만, 자동화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가 아닐까...
  • deokbusin 2012/05/04 19:28 #

    프랑스어로 된 매뉴얼을 러시아어로 "제대로" 번역하는 작업부터 해야 겠군요. 19세기말에 프랑스에서 직도입한 체차레비치는 별다른 문제도 일으키지 않았는데, 정작 이 배의 설계도를 토대로 만든 보로디노급은 최악의 항해성능으로 악명높았으니 말입니다.
  • dunkbear 2012/05/04 21:25 #

    그거는 오히려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그런 분야에서는 프랑스나 러시아가 더
    낫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DCNS나 OSK 둘 중 한 회사에서 제대로 된 메뉴얼 정도는 내놓을 수 있겠죠.
  • 콜드 2012/05/04 21:08 #

    가격이 장난아니군요 ㅎㄷㄷ
  • dunkbear 2012/05/04 21:25 #

    오히려 비싸다고는 할 수 없어 보입니다. 다만 언급된 가격들이 모두 언론의 추정치라서...
  • 셔먼 2012/05/05 00:39 #

    일단 성능비를 따지자면 매우 적절한 가격인 듯 싶습니다.
  • dunkbear 2012/05/05 10:10 #

    오히려 싼 편이라고 봅니다. 프랑스 해군 보유함정과 얼마나 다를 지도 관건이겠네요.
  • 누군가의친구 2012/05/05 01:06 #

    이제 슬슬 빡센 훈련이 기다리고 있군요. 그러저나 저 자동화에 최적화된 적은 인원수는 다시 봐도 ㄷㄷㄷ...
  • dunkbear 2012/05/05 10:11 #

    고로 그 적은 인원들은 미친 듯이 굴리고 굴리게 될 거라는.... ㅎㄷㄷㄷ;;;
  • 가릉빈가 2012/05/12 11:48 #

    잘 굴려야 겠지요

    유일한 대안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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