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스위스, 스웨덴과 공동으로 그리펜 전투기 도입한다. 군사와 컴퓨터

Follow-up to TTE Acquisition Procedure and Impact on... (기사 링크)

지난 4월 25일에 스위스 국방부가 발표한 소식으로, 스위스 연방각료회의 (Federal Council)가 22
대의 사브 그리펜 (Saab Gripen) 전투기의 도입을 스웨덴과의 공동 절차를 통해 진행하기로 결정
했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스위스의 그리펜 전투기 초기 인도가 지연될 수 있음도 시사한다네요.


ⓒ Saab Group

스위스 정부는 현재 자국 공군이 운용 중인 노스롭 (Northrop) F-5E/F 타이거 (Tiger) 전투기를 부
분적으로 대체하기 위한 전투기 사업을 실시했었고, 2011년 11월 30일에 프랑스제 다쏘 라팔 (Da-
ssault) 기종을 물리치고 스웨덴제 그리펜 전투기가 우선협상대상 기종으로 선정된 것입니다.

또한 스위스 연방각료회의는 공식적으로 TTE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F-5 타이거 전투기 대체사업의
재정을 지원하기 위한 전용 기금을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위스 국방부에게는 스
웨덴 정부와 공조하면서 사브사의 제안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맡겼다고 하네요.

아직 스웨덴 정부와의 협상은 완료되지 않았지만, 60대에서 80대의 신형 그리펜 전투기를 도입하려
고 계획 중인 스웨덴 정부와 22대의 그리펜 전투기를 구매하려는 스위스의 이해관계가 일치하고 있
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Saab Group

이것이 왜 스위스 연방각료회의가 지난 4월 25일에 그리펜 전투기의 도입을 스웨덴과 조정하기로
승인한 이유라고 하네요. 이 방식은 전투기 제조와 프로그램 개발 분야 모두에서 시너지 효과를 만
들어낸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이 결정으로 스위스는 스웨덴과 같은 시기에 전투기를 구매하게 되었지만, 대신 기체 인도
일정이 거의 2년 가까이 지연될 거라고 합니다. 어떤 방식이 정해지더라도, 스위스의 그리펜 22대
도입에 들어가는 예산은 31억2천6백만 스위스 프랑 (CHF)을 초과하지 않을 거라고 하네요.

신형 전투기의 인도가 지연되기 때문에, 스위스 연방각료회의는 스위스 연방의회에 2015년부터 국
방예산을 47억 스위스 프랑으로 증액해줄 것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그리펜 도입사업, 또는 TTE 사
업의 재정을 지원하는 기금을 만드는 계획도 세워졌다고 하네요.


ⓒ Saab Group

이 "TTE 펀드 (TTE fund)"는 해마다 국방예산에서 3억 스위스 프랑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재정지원
될 거라고 합니다. 스위스 연방각료회의는 올해 (2012년) 10월에 TTE 프로그램에 대한 무기도입계
획을 (스위스 연방의회에) 제시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단 여기서 스위스와 스웨덴이 공동 도입한다고 언급된 그리펜은 JAS39 모델의 뒤를 이어 나올 예
정인 그리펜 NG (Next Generation)이거나 이를 모체로 하는 신형 모델일 겁니다. 지난 3월 초에 스
웨덴군은 2020년부터 기존 그리펜 전투기를 신형 기종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 스위스의 결정도 이러한 스웨덴의 움직임과 궤를 같이한다고 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스위스
의 결정은 스위스는 물론 스웨덴에게도 이득이 되는 윈-윈 상황이 아닌가 하네요. 도입 물량을 늘려
서 제조단가를 줄이고, 개발 협력으로 서로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 Saab Group

이정도까지 왔다면, 사실상 라팔을 앞세워서 계속 스위스 측에 어필해오던 프랑스 정부와 다쏘 측도
더 이상 뭘 해볼 수 있는 단계는 지나지 않았나 싶네요. 이번 결정은 스위스 정부가 그리펜으로 마음
을 완전히 굳혔다고 봐도 될테니 말입니다.

P.S. 스위스에서 라팔이 결국 밀려난다면 이건 다 콩댄스를 더 거부하신 누친님 때문입니다!!!


사진 출처 - 사브 그룹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애쉬 2012/04/27 19:36 #

    손님 물건 볼줄 모르시네요... 요즘은 라팔이 대세예요
    싸게 해드릴께요 얼마까지 알아보셨어요?
    사은품 있는거 아시죠? 수입계약 하시면 광화문 광장에서....
  • dunkbear 2012/04/27 19:42 #

    누친님이 콩댄스를 추십니다...

    손님 : 눈 썩어요. (임마)
  • net진보 2012/04/27 19:37 #

    결국 편지파문에도....불구하고 그리펜이 정해졌군요
  • dunkbear 2012/04/27 19:42 #

    예상대로 스위스 정부는 기존 방침을 고수한 셈입니다. 아예 못박기까지...
  • MessageOnly 2012/04/27 19:47 #

    로리펜의 승리!
  • dunkbear 2012/04/27 19:49 #

    지크로리!!!!
  • StarSeeker 2012/04/27 20:29 #

    로리는 진리입니다?

    저렇게 되면, 스웨덴이 스위스 모델에 대한 후속지원도 확실하게 해준다는 보장이 되는군요.

    우리나라만 도입한 f-15K의 타이거아이라던가, UAE의 F-16E/F의 경우에는 성능은 만족 스러워도, 사실상 해당국가의 고유모델인지라, 후속지원이 그다지 쉽지 않다라는 말이 있는데...
  • dunkbear 2012/04/27 23:45 #

    - 지크로리!!! (X2)

    - 따로 도입해도 후속지원은 해줘야 하겠지만 이번과 같은 방식이면 더욱 공고해지겠죠.

    - 우리의 f-15K에 들인 타이거아이는 곧 스나이퍼 포드로 교체된다고 압니다만... 아무튼
    말씀대로 고유모델이 후속지원의 어려움이 좀 따르는 편이긴 하죠.
  • DevilMaker 2012/04/27 20:36 #

    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
    대한민국도 FA-50대신 로리 거유를 도입해야 한다!!!!!
    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로리!

    (경찰에 체포되어 가며...)
  • dunkbear 2012/04/27 23:45 #

    지크로리!!! (X3)
  • 디쟈너훈 2012/04/27 20:37 #

    오호..나의 로리가...
  • dunkbear 2012/04/27 23:45 #

    로리펜은 진리입니다... ㅎㅎㅎ
  • intouch1 2012/04/27 20:40 #

    라팔이 떨어진 주이유중 하나가, 작년인가요 G20에서 사르코지가 조세회피국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주장, 결국 관련국 스위스가 타격을 받고 열받아 보복차원에서 퇴짜논거라는 애기가 많아요
  • dunkbear 2012/04/27 23:46 #

    호오... 그런 측면도 있었군요. 충분히 가능한 얘기 아닌가 합니다.
  • ChristopherK 2012/04/27 22:29 #

    이제 전투기도 공동구매시대.
  • dunkbear 2012/04/27 23:48 #

    스위스가 예산이 딸리니 선택한 방안이 아닌가 합니다.
  • 김치찌짐 2012/04/27 22:55 #

    스웨덴이 도입한다는 60~80여대의 그리펜은 신규 생산이 아니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획득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2/04/27 23:47 #

    저도 처음엔 그렇게 알았습니다만... 다른 분들의 의견을 조합해본 결과 신규 생산으로 보입니다.

    http://dunkbear.egloos.com/3302578#4183947
  • 셔먼 2012/04/28 00:34 #

    로리거유 그리펜, 무서운 아이!!
  • dunkbear 2012/04/28 09:31 #

    지크로리!!! (X4)
  • 누군가의친구 2012/04/28 00:54 #

    아니, 왜 그게 제탓입니까?!

    스위스가 로리콘이기 때문인겁니다.
  • dunkbear 2012/04/28 09:31 #

    누친님이 콩댄스를 추셨다면 그 위력으로 로리도 날릴 수 있었을 겁니다!!! ㅎㅎㅎㅎ
  • datafuser 2012/04/28 01:02 #

    스웨덴의 그리펜 소요 60~80대는 신규생산이 아니고 기존 기체의 rebuild라고 하네요

    http://cafe.daum.net/NTDS/515G/1564
  • dunkbear 2012/04/28 09:19 #

    링크해주신 포스팅에는 기존 JAS39의 유지부터 신형 도입까지 여러 방안이 제시되어 있고, 어느 방안도
    확정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스위스가 스웨덴과 공동 도입하기로 했다면 이는 스웨덴도 신
    규 기체 도입을 한다는 의미로 봐야할 겁니다. 누구는 신규 도입하고 누구는 리빌트하는 걸 "공동" 진행
    이라고 하지는 않겠죠.
  • datafuser 2012/04/28 01:04 #

    그리고 스위스의 22대 도입은 국민투표를 거쳐야 최종적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도입 반대파는 TTE 펀드 자체를 만드는 법안을 반대하는 국민투표를 하자고 할 수도 있답니다.
  • dunkbear 2012/04/28 09:29 #

    전투기 도입 결정이 국민투표를 '반드시' 해야하는 사안은 아니지 않나요? 제가 스위스 정치제도를
    잘 몰라서 확신하는 건 아니지만, 정해진 수 이상의 스위스 국민이 해당 사안을 국민투표로 부치자
    고 서명해야 실행되는 것으로 어디선가 주워들은 것 같아서요...

    물론 스위스 연방의회 레벨에서 반대에 직면할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말씀대로 TTE 펀드 계획도 국
    민투표 가기 전에 의회에서 거부될 수도 있구요.
  • datafuser 2012/04/28 10:50 #

    아래 스웨덴 신문 Ny Teknik 기사를 영어로 번역해서 보면 60-80대 수요에 rebuild라고 나오고 new production이라는 얘기는 나오지 않네용

    http://www.nyteknik.se/nyheter/fordon_motor/flygplan/article3420550.ece
  • dunkbear 2012/04/28 16:14 #

    http://www.forsvarsmakten.se/en/News/News/The-Swedish-Armed-Forces-wants-to-upgrade-Gripen-/

    스웨덴군 공식 발표에는 리빌드라는 표현은 없고 업그레이드라는 표현을 씁니다. 근데 문제는 이 표현이 애매하다
    는 것이죠. 위 보도자료에서 제시한 '그리펜의 업그레이드'에는 더 큰 동체 (hull)와 더 강력한 엔진이 들어가 있습
    니다. 더 강력한 엔진을 기존 그리펜C/D에 넣는 건 둘째치고, 더 큰 동체는 어떻게 만드냐는 게 문제입니다.

    물론 엔진 들어가는 부분만 동체를 늘리는 업글을 할 수 있지만, 그럴 바에는 새로 만드는 게 낫죠. 더 많은 무장과
    연료 및 더 좋은 항전 장비도 집어넣고 내구성도 늘린다는 데 기존 기체의 업그레이드와 신형 기체 중에서 어느 쪽
    이 더 그 목적에 부합하고 효율적일 지는 datafuser님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http://www.defensenews.com/article/20120229/DEFREG01/302290012/Sweden-Needs-Up-80-New-Gripen-Fighter-Jets-Military

    그런 이유로 제가 올린 포스팅으로 인용한 위 기사에서는 대놓고 '신형' 그리펜이라고 해석한 것이기도 하구요. 물
    론 저도 스웨덴군이 기존 그리펜을 업그레이드하는 게 아니라 신형 기체를 도입한다고 확신하지는 못합니다. 제가
    틀릴 가능성도 충분하구요. 하지만 제 입장에서는 신형 도입이 아니라고 딱 끊어서 얘기하기도 뭣해서 말입니다...

    솔까말로 "현재 스웨덴 공군이 운용 중인 그리펜 전투기 60-80대를 업그레이드한다"라고만 명시했어도 이런 얘기는
    오가지도 않았을텐데 스웨덴군과 국방부에서 엄청 애매한 표현을 보도자료에 썼고, 그걸 본 언론들은 해석을 제각
    각하고 있습니다. 로이터 같은 데도 "구입"한다고 보도하고 있죠. 아무리 표현 범위를 넓게 잡아도 업그레이드를 "구
    입 (purchase)"라고 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겠습니까?

    아무튼 이게 제 입장입니다. 제가 틀렸다고 확신하면 틀렸다는 거 시인하겠습니다. 제가 저 스스로 DDONG 고집이
    라고 명확한 사실관계 가지고 아니라고 우길 정도로 앞뒤 막힌 인간은 아니라고 믿으니까요.
  • fatman1000 2012/04/28 13:01 #

    스위스 건을 보면 그리펜은 그냥 관심목록에서 빨리 지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밖에 않되는지라.
  • dunkbear 2012/04/28 16:15 #

    기종 선정절차나 거기서 나오는 잡음이 만만치 않으니 말입니다. 넘어야 할 장벽도 많구요.
  • 가릉빈가 2012/05/12 11:58 #

    로리펜은 긔엽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998
736
4954059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