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모로코에서 추락한 미 해병대 MV-22 틸트로터기 군사와 컴퓨터

V-22 Osprey Crash In Morocco Kills Two (기사 링크)

AOL Defense 기사로, 미 해병대 MV-22 오스프리 (Osprey) 틸트로터기가 지난 4월 11일에 모로코
에서 추락하면서, 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사고의 원인이나 배경은 해당 기사
가 올라온 시점에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네요.


ⓒ U.S. Navy

언론매체들은 로드니 D. 포드 (Rodney D. Ford) 모로코 주재 미국 대사관 대변인을 인용해서 이번
사고의 사망자들이 "병사들 (soldiers)"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군사 소식통에 따르면 사고 당시 틸
트로터기에 탑승하고 있었던 승무원은 4명으로 모두 미 해병대 장병이었다고 합니다.

승무원 4명 중 2명은 미 해병대 조종사, 다른 두 명은 미 해병대 중사들이었다고 하네요. 미국 동부
현지 시간으로 4월 11일 오후 5시 30분을 기준으로, 아직 사망자의 유족들은 사고 소식을 전달받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망자의 이름과 신분도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번에 추락한 MV-22는 미 해병대 제261 중형틸트로터대대 (Marine Medium Tiltrotor Squadron
261, 이하 VMM-261) 소속으로, 미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잭슨빌 (Jacksonville) 인근의 뉴 리버 미
해병항공대 기지 (Marine Corps Air Station New River)에 배치된 오스프리 대대 중 하나랍니다.


ⓒ U.S. Navy

VMM-261은 제24 해병원정대 (24th Marine Expeditionary Unit)에 소속되어 있다고 익명을 요구
한 AOL Defense 측의 군사 소식통들은 전하고 있답니다. 익명을 요구한 건 미 아프리카 사령부
(US Africa Command)가 이번 추락사고의 정보를 공개하는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 사고는 모로코 군대와 함께 2년마다 실시하는 아프리칸 라이언 (African Lion) 훈련 중에 발
생했다고 합니다. 이 훈련에는 1천명의 미 해병대 병력과 200명의 다른 미군 인력이 참여하고 있
었다고 하네요.

이번 사고는 2000년 4월 8일 미 애리조나주에서 미 해병대원들을 싣고 구조훈련 중이던 V-22가 마
라나 노스웨스트 지방공항 (Marana Northwest Regional Airport)에 착륙하려다가 추락하면서 타
고 있던 19명이 모두 사망한 이래 처음으로 일어난 미 해병대 오스프리의 치명적 사고입니다.


ⓒ U.S. Navy

지난 10여년간 MV-22 틸트로터기는 미 해병대의 다른 어느 전투 회전익기보다도 우수한 안전기
록을 누려왔다고 합니다. 미 공군에서는 2010년 4월 8일 아프가니스탄에서 미 육군 레인저 (Army
Ranger) 대원들을 태우고 야간 강습 임무 중이던 미 공군 CV-22가 추락한 일도 있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오스프리 틸트로터기의 주요 사고는 이번 건을 포함해서 총 6번 일
어났었는데, 이 중 4번은 1991-1992년과 2000년에 일어난 것이고, 실전 배치된 C/MV-22 틸트로
터기의 추락사고로 사망자가 나온 건 미 공군과 해병대 각각 1번씩이라고 합니다.

이 사고가 특별한 건, 미 해병대 운용 중 처음으로 일어난 치명적인 사고라는 점도 있지만, 미 해병
대에서 MV-22을 미 해군의 항모운용 화물기인 C-2A 그레이하운드 (Greyhound)를 대체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강하게, 하지만 조용하게 밀고 있는 와중에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 U.S. Navy

현재 미 국방성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다년간 계약을 통해서 미 해병대용 MV-22 91대와 미 공
군용 CV-22 7대 등 총 98대의 오스프리를 구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
년간 계약이 해마다 계약하는 것보다 미화 8억5천9백만 달러의 예산을 절약할 거라고 하네요.


사진 출처 - 미 태평양 함대 Flickr 페이지 (링크)



핑백

덧글

  • 셍나 2012/04/12 21:24 #

    여러매체에서 볼때는 저 수송헬기느 rpg 몇방 맞아도 멀쩡해보이던데 말이지요...
  • dunkbear 2012/04/12 21:29 #

    틸트로터 개념으로는 처음으로 실용화된 기종이라서
    안정성에는 아직 의문부호가 남아 있을 지도 모릅니다.
  • 제너럴마스터 2012/04/12 21:35 #

    역시 과부제조기.
  • dunkbear 2012/04/12 21:40 #

    테스트 동안에는 확실히 문제점이 많았지만, 실전 배치로는 통산 2번째 사고입니다.
  • 리뉴얼 중입니다 2012/04/12 21:57 #

    양산 배치된 오스프리의 안전성은 유명하지만,사고는 피해갈수 없군요.
    두 분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4/12 23:55 #

    사고는 모든 비행기에 잠재적으로 내재된 요소이기도 하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4/12 22:02 #

    사고가 자꾸 발생하네요ㅣ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4/12 23:55 #

    안타까운 일입니다. 비행기도 기계라서....
  • 폴라리스 2012/04/12 22:42 #

    오스프리도 떨어지고, 파이어 스카웃도 떨어지고...미해군 회전익에 마가 낀건지.....
    그것도 비싼것만 떨어지니....인명 손해와 더불어 달러도~~~ ㅠ.ㅠ
  • dunkbear 2012/04/12 23:55 #

    파이어 스카웃도 있었죠... 무인기야 슬퍼할 일은 아니지만서도...
  • MessageOnly 2012/04/12 22:45 #

    통산 2번째 사고라는것에 놀랐네요.

    저는 오스프리를 사고뭉치로 인식하고 있었네요.
  • dunkbear 2012/04/12 23:56 #

    "실전 배치된" 기체로 2번째입니다.

    시제기 테스트 할 때, 4번의 사고를 쳤고 거기에서 대부분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 계원필경 2012/04/12 22:45 #

    여러모로 요즘 미군의 날것 관련해서 사고 관련 내용이 좀 많이 보이는 것 같군요 ㅠㅠ
  • dunkbear 2012/04/12 23:57 #

    그러게 말입니다... 미군의 규모를 생각하면 비정상은 아닌데... 흠.
  • 긁적 2012/04/12 23:08 #

    1. 저도 저 비행기가 사고 잘 나는 걸로 알았는데 사고가 적은 기종이었군요. (뭐 배치대수도 타 기종에 비해 적기는 하겠지만 ^^;)
    2. 왜 갑자기 미군 비행기 사고가 연달아 나는지. ㅠ.ㅠ
    3. 고인들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4/12 23:58 #

    1. 미망인 제조기 수준의 기종이라면 배치 대수가
    얼마건 사고 다발은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2. 그러게요... 요즘 유난히 사고 소식이 잦은 듯...
    3. 명복을 빕니다....
  • 셔먼 2012/04/12 23:36 #

    요새 미 공중장비 관련으로 안타까운 일이 많이 일어나는군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dunkbear 2012/04/12 23:58 #

    명복을 빕니다....
  • 공청석유 2012/04/12 23:38 #

    한동안 잠잠하더니 드디어 다시 시작인가요?;;;;
    그저 단순 사고이길 바랍니다 .ㄷㄷㄷㄷ
  • dunkbear 2012/04/12 23:58 #

    - 요즘 유난히 저런 소식이 많네요.

    - 단순 사고겠죠... 격추 당했을 가능성은 희박할 듯.
  • 안경소녀교단 2012/04/13 01:06 #

    과부제조기 소리 들으려면 최소한 스타파이터 정도는 되야...
  • dunkbear 2012/04/13 09:13 #

    아니면 인도 공군 전투기 정도는.... ㅎㅎㅎㅎ
  • ttttt 2012/04/13 02:36 #

    사망자의 유족이 듣기 전에는 공표하지 않는다..
    저 쪽은 저런 절차는 확실하군요. 등기우편으로 전사통지보내고 훈장보냈다는 어느 나라랑은 천양지차.
  • dunkbear 2012/04/13 09:14 #

    천조국도 택시 기사를 통해 전사통지문을 보낸 흑역사도 있긴 하지만요...
  • ttttt 2012/04/13 11:43 #

    그 흑역사도 언론에 먼저 발표하고 통지했는지도 궁금하거니와,
    우리 나라의 저 무심한 처리는 최근 십여 년 사이에 벌어진 일이죠.
    전 이라크전땐가, 스페인 국왕이 자국 공군기지에서 비행기편을 기다려 유해로 돌아온 장병들 관을 맞이하던 장면을 아직 안 잊었습니다. 대통령은 왕이 신민을 대하는 제스츄어를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절차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찡한 뭔가가 느껴지쟎아요.

    "군인은 명예를 먹고 산다"는 말은 월급 안 줄 때만 하는 소리는 아닐 겁니다.
  • dunkbear 2012/04/13 13:18 #

    매번 그럴 수는 없지만 가끔씩은 그런 제스쳐도 필요한데 말입니다... 쩝.
  • Albion 2012/04/13 23:16 #

    크고아름다운 CH-53이 추락해서 다수의 군인들이 사망한 사고도 있었다고하는데 저정돈 보통이 아닐까란 생각이 드네요.
  • dunkbear 2012/04/14 08:19 #

    미국은 작년에 CH-47이 피격 당해서 귀중한 특수부대전력을 상실한 적도 있으니까요...
  • 누군가의친구 2012/04/14 03:38 #

    도대체 사고원인이 뭘까요.
  • dunkbear 2012/04/14 08:09 #

    조사하고 있을 겁니다만... 이전에는 착륙과정 등에서 너무 속도가
    높았다거나 하강 각도가 잘못되었다던가 등의 이유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 가릉빈가 2012/05/12 12:38 #

    아직 많은 개량이 필요하겠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7135
760
493311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