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초도비행 60주년을 맞이하게 되는 B-52 폭격기 군사와 컴퓨터

US Air Force to commemorate the 60th anniversary of the B-52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The Dew Line 블로그에 올라온 데이브 마줌다르 (Dave Majumdar)의 글로, 미 공군
의 전구타격사령부 (Global Strike Command)가 오는 4월 15일에 보잉 (Boeing) B-52 스트라토포트
리스 (Stratofortress)의 초도비행 60주년을 기념할 계획이라는 소식입니다.



(YB-52 스트라토포트리스 시제기의 비행 모습. ⓒ U.S. Air Force)

YB-52 시제기는 지난 1952년 4월 15일에 미 워싱턴주의 시애틀 (Seattle) 상공으로 첫 비행을 실시했
다고 합니다. 사실 YB-52 시제기는 보잉에서 제조한 두번째 스트라토포트리스였다고 하네요. 첫번째
기체는 XB-52인데, 지상 테스트 중에 파손되어, 첫 비행은 1952년 10월 2일에 이뤄졌다고 합니다.

오늘날 미 공군이 운용하는 B-52 폭격기와는 달리, XB-52와 YB-52 시제기 2대는 보잉 B-47 스트라토
제트 (Stratojet)처럼 조종사들이 탠덤 (tandem) 방식, 즉 앞뒤로 착석했다고 합니다. 어쨌든 B-52 폭
격기는 미 공군에 너무도 오래 배치되어, 글자 그대로 같은 기종을 대대로 조종해왔습니다.

한 예로, 미 노스 다코다주의 미노트 공군기지 (Minot AFB)에 배치된 미 공군 제23 폭격대대 (23rd B-
omb Squadron)에 소속된 다니엘 웰치 (Daniel Welch) 중위 자신은 물론,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도
같은 B-52 폭격기를 조종했다고 합니다.



[XB-52 스트라토포트리스 시제기의 모습. 그 앞에는 노스롭 (Northrop) X-4 무미익 테스트기, 뒤에
는 콘베어 (Convair) B-36 폭격기가 주기되어 있습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 내에서는 (B-52 이후에 나온) 어떠한 신형 폭격기라도 "무덤 (Boneyard: AMARC을 의미)"으
로 퇴역할 때, 그 기체를 "무덤"이 위치한 미 애리조나 주의 데이비스-몬탄 공군기지 (Davis-Monthan
AFB)로 떨군 승무원들이 원대복귀할 때는 B-52를 이용할 거라는 (아실 분은 다 아는) 농담이 있죠.

근데 이 우스개 소리는 어느 정도의 진실을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B-52를 대체할 것이라던
후계 기종들은 이미 사라졌으니까요. 마하 2 이상의 초음속 폭격기인 B-58 허슬러 (Hustler)는 오래 전
에 퇴역했고 XB-70 발키리 (Valkyrie)는 미 오하이오주의 박물관에 남아있습니다.

B-58 허슬러와 B-52의 초기모델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F-111 애드바크 (Aardvark) 계열의
FB-111A/F-111G 전략 폭격기도 90년대 초에 모두 퇴역하면서 AMARC 어딘가에 잠들어 있을 겁니다.
그리고 B-1 랜서 (Lancer)와 B-2 스피리트 (Spirit)도 B-52보다 먼저 퇴역할 가능성이 "꽤" 농후하죠..



[B-52D 폭격기의 모습. 그 옆에는 GAM-72 유도 미사일 (decoy missile)입니다. 사진의 B-52D 폭
격기 하단에는 핵폭발로 발생하는 열복사 (thermal radiation)의 일부를 차단하려는 목적의 대광흰
색 (Anti-Flash White)이 칠해져 있습니다. ⓒ U.S. Government]


미 공군은 현재 장거리 공격-폭격기 (Long Range Strike-Bomber)로 불리는 새로운 프로그램 아래
신형 스텔스 폭격기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예산 규모는 기밀이라고 하네요. 미 공군은 이 신형 폭격기
들 80-100대 규모로 2020년대 중반에 도입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이 신형 폭격기의 대당 가격은 5억5천만 달러로 잡고 있다고 하네요. 신형 폭격기는 조종사가 직접 탑
승할 수도 있는 무인기 기반이 될 거라고 해도, "성숙된 기술 (mature technologies)"에 의존할 거라면
서, 새로운 성능을 추가하는 데 욕심을 부리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이는 노턴 슈워츠 (Norton Schwartz) 미 공군참모총장은 강조한 부분인데, 문제는 슈워츠 공군참모총
장이 몇달 내에 퇴임한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 이후에도 미 공군이 신형 폭격기에 과욕을 부리지 않
는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하는 겁니다.



[1965-1966년경 사진으로 북베트남에 750 파운드급 Mk 117 폭탄을 투하하는 B-52F의 모습입니다.
제320 폭격비행단 (320th Bomb Wing)에 소속된 이 기체는 1964년에 B-52로는 처음으로 재래식 폭
탄을 투하하는 테스트에 사용되었고, 아크 라이트 작전에서는 5만번째 폭탄을 투하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은 무기 도입 프로그램을 가지고 삽질하거나 기술적인 요구을 과도하게 밀어붙인 기나긴 기록
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고로 이번에 새로 개발하는 신형 폭격기가 속된 말로, "해뜰날을 볼 수 있을
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오래되고, 그 어느 때보다도 감축되고 있는 미 공군의 폭격기 전력을 감안하면, 미
공군의 신형 폭격기 사업은 F-22 랩터 (Raptor)와 F-35 라이트닝 II (Lightning II) 전투기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야할 겁니다.

하물며, 오래 전에 몰락했지만 아직도 미 정부와 개발업체 사이의 법적 분쟁으로 기사를 장식하는 미
해군의 A-12 어벤저 II (Avenger II) 폭격기 프로그램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되겠죠. 참고로 아래는 미
공군의 전구타격사령부가 지정한 B-52 관련 연대표입니다.



[2007년 8월 29일, 시나리오 훈련 (excercise scenario)을 위해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 (Ander-
son AFB)에서 이륙하고 있는 B-52 폭격기의 모습. ⓒ U.S. Air Force]


1952년 4월 15일 - YB-52 스트라토포트리스의 초도비행이 미 루이지애나주 박스데일 (Barksdale)
기지에 위치한 미 공군 전구타격사령부 본부에서 장시간 비행으로 실시되었다.

1962년 10월 26일 - 전략항공사령부 (Strategic Air Command)가 마지막으로 양산된 B-52 기체를
인도받다. [전략항공사령부, 또는 SAC는 현 전구타격사령부의 전신 (前身)입니다.]

1965년 6월 18일 - 아크 라이트 작전 (Operation Arc Light) - B-52D를 재래식 폭격기로서는 처음으
로 미국 본토의 기지에서 괌 (Guam)으로 이동해서, 베트남에서 전투 중인 미 지상군을 지원했다.

1972년 5월 10일부터 10월 23일 - 라인배커 작전 (Operation Linebacker) - 라인배커 작전은 1968
년 11월에 린든 B. 존슨 (Lyndon B. Johnson) 대통령이 지시한 폭격중단 이래 처음으로 실시된 북
베트남에 대한 지속적인 폭격이었다.

1972년 12월 18일부터 29일 - 라인배커 작전 II (Operation Linebacker II) - 이 작전에서 미 공군은
2차 대전이 끝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대형 폭격기를 동원해서 폭격을 실시했다.

1994년 8월 2일 - B-52의 첫 세계일주 폭격임무




[2006년 2월 2일, 미 루이지애나주 박스데일 공군기지에서 무장과 함께 전시된 B-52H 스트라토
포트리스 폭격기의 모습. ⓒ U.S. Air Force]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덧글

  • 위장효과 2012/04/12 10:39 #

    하여간 노인공경따위는 안들호로 보낸 천조국 놈들이라니!!!!

    랜서에 스텔스 폭격기까지 퇴역한 후에도 노익장을 발휘해야 하는 겁니까!!!
  • dunkbear 2012/04/12 10:46 #

    신형 폭격기의 개발 결과에 따라서 조기 퇴역이나 노인 학대냐가 결정되겠죠. ㄲㄲㄲ
  • 존다리안 2012/04/12 10:40 #

    이대로 100년동안 쓰게 되면 어찌 될지...
  • dunkbear 2012/04/12 10:47 #

    실제 그럴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ㅎㄷㄷㄷ;;;;
  • StarSeeker 2012/04/12 10:44 #

    본격 3대가 함께 모는 폭격기... 이제 4대로 이어집니다. 증조할아버지,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로...~!!!

    그러고 보니 불곰국의 곰옹도 거의 비슷한 연세를 먹었는데... -_-;
  • dunkbear 2012/04/12 10:48 #

    - 4대가 함께 굴리는 노인학대 폭격기!!!

    - Tu-95 말씀이시군요. 이 녀석도 오래 해먹은 기종인데... 흠.
  • 날개나무 2012/04/12 10:53 #

    시공간을 초월하는 초시공요새!!!!

    어찌보면 그 당시 오버테크놀로지의 극점을 달리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ㄷㄷㄷ 무서운 나라 미국(...)
  • dunkbear 2012/04/12 10:58 #

    오히려 적절한 기술을 적재적소에 활용한 것일지도 모르죠. ㅎㅎㅎ
  • 이네스 2012/04/12 10:53 #

    아무리봐도 최후의 유인폭격기가 될거같다니까요. ㅡㅡ;;;
  • dunkbear 2012/04/12 10:58 #

    그 말씀이 실현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을 겁니다... ㅎㅎㅎ
  • 메이즈 2012/04/12 11:02 #

    얼마나 굴릴 지는 모르지만 전장에서의 용도는 앞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미 공군이 절대적인 우위를 자랑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중국을 중심으로 미 공군에 맞설 만한 전력 개발이 차근차근 이뤄지고 있어 확실한 제공권 장악 및 대공화기 파괴 없이는 운용이 불가능한 B-52가 활동할 수 있는 구간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게 현실이니까요. 물론 미공군도 이걸 모르지 않아서 스텔스 기능 추가 등 여러 가지를 개량한 폭격기를 새로 만들었지만 이번에는 가격이 살인적이라 폭격기의 용도 자체를 바꾸게 만들었죠. 게다가 기존 전투기의 지상 공격기능이 강화되고 순항/탄도미사일도 대거 만들어지는 등 폭격기의 가치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 dunkbear 2012/04/12 11:06 #

    말씀대로 폭격기의 역할은 점점 줄고 있죠. 융단폭격과 같은 물량공세의 시대는 이미 갔고,
    정밀 폭격의 시대가 오면서 전폭기/전투기의 역할이 늘어났고, 대공 미사일의 개발 등 대공
    방어망 솔루션의 성능강화로 느리고 덩치큰 폭격기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미국이야 본토에서 전세계 어느 곳이라도 타격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니, 아직도 폭격
    기 개발에 매달리는 것이겠지만... 그 외에는 뭐....
  • 스카이호크 2012/04/12 13:06 #

    아직은 폭격기를 위한 자리가 남아 있습니다. 전략핵 투발, 순항미사일 발사, 그리고 장거리 공격 및 JDAM 택시(...) 전폭기들만 갖고 모든 영역을 커버하기엔 무리가 있죠. 물론 천조국 외에 폭격기가 필요하거나 굴릴 능력이 있는 나라는 지구상에 없습니다만.
  • dunkbear 2012/04/12 21:28 #

    스카이호크님 // 언급하신 임무들이 모두 전세계를 무대로 뛰는 천조국이라서 필요한 것이네요... ㅎㅎㅎ
  • 긁적 2012/04/12 11:09 #

    F35에서 한 번 망해보니 이제 정신 좀 들었나보군요. ㅋ
  • dunkbear 2012/04/12 21:19 #

    사실, 예전부터 많이 망했었습니다. F-35가 워낙 대형사고(?)라서 그렇죠. ㅋㅋㅋ
  • 잉붕어 2012/04/12 11:29 #

    여러분들은 지금 3대가 타고다니는, 앞으로는 4대가 탈 노인을 보고 계십니다.
  • dunkbear 2012/04/12 21:20 #

    4대라뇨... 5대가 탈 지도 모릅니다!!! (어이)
  • DECRO 2012/04/12 11:34 #

    서기 2088년. 지구인은 외계인을 상대로 B-52(광자 폭탄 탑재형)를 통한 혁혁한 무력시위를 벌였다.
  • dunkbear 2012/04/12 21:20 #

    그 옆을 F-16 (발키리 모델)이 호위하고 있었다.
  • wasp 2012/04/13 02:25 #

    F-15E(발키리 모델, high급)은 외계인의 전투기와 공중전을 한다던가...

    아니면 진짜 대외계인 전투기 F-22가 봉인을 풀고 날뛴다던지...
  • KittyHawk 2012/04/12 11:44 #

    B-52 개발과 관련한 이야기 중에 시제기의 시야가 훨씬 좋았는데 양산형은 되려 나빠졌고 이것이 몇 건의 공중충돌 사고를 야기한 면이 있다는 테스트 파일럿의 회고가 있더군요.
  • dunkbear 2012/04/12 21:21 #

    그런 측면도 있겠네요. 근데 시제기의 스타일은 구형 아닌가 싶기도 하고.. 흠.
  • ttttt 2012/04/14 16:56 #

    구형 맞아요. ^^
  • BigTrain 2012/04/12 11:49 #

    전쟁기념관에 전시돼 있는 D형이 베트남전쟁 참전기였나 했을 텐데, 그 뒤에 1차 걸프전, 2차 걸프전에 지금은 아프간도 날아다니고 있으니.

    하여튼 일단 크고 빵빵하게 만들어 놓으면 뭐에다 써도 써먹는다는 걸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B-47이나 B-58은 저게 안돼서 단명해 버렸고...
  • dunkbear 2012/04/12 21:22 #

    말씀대로 제대로 잘 만든 녀석이니 지금까지 계속 운용되는 게 아니겠습니까... ㅎㄷㄷㄷ;;;
  • 세바스찬 2012/04/12 12:04 #

    어휴 그냥... 장수만세!!!!!!!!!!!!!!!!!!!!
  • dunkbear 2012/04/12 21:22 #

    라고 쓰고 노인학대라고 읽죠. ㅋㅋㅋㅋ
  • wasp 2012/04/12 12:14 #

    천조국의 노인학대의 대표적인 예이죠. B-52는
  • dunkbear 2012/04/12 21:22 #

    수많은 노인학대 중 군계일학!!!!
  • 언논 2012/04/12 12:47 #

    할아버지 오래오래 사세요.^^
    축 환갑
  • dunkbear 2012/04/12 21:22 #

    환갑을 지나서 고희까지 고고씽~~~
  • 잭라이언 2012/04/12 12:58 #

    얼마 전 뉴스에 보니 "B-52 중에서 가장 신품이 전력화 50주년을 맞이함"이라는 내용을 보고 경악~!

    B-52 사이에서는 50살이 최연소라고????
  • dunkbear 2012/04/12 13:46 #

    제 글 말미에 올라온 연대표를 보세요. 1962년에 미 공군이
    마지막 B-52 기체를 인도받았습니다. 그러니 50년 맞죠.
  • Niveus 2012/04/12 13:23 #

    노인공경따위 개나 줘버린 양키 공군놈들!!!
  • dunkbear 2012/04/12 21:23 #

    양키의 노인학대는 천인무도할 만행입니다!!! (응?)
  • Hyth 2012/04/12 13:27 #

    현역데뷔 환갑을 맞이했으니 이제 노릴건 칠순 팔순잔치군요(응?)
  • dunkbear 2012/04/12 21:23 #

    100번째 생일을 맞이할 가능성도 적지 않죠... ㅎㅎㅎ
  • 네리아리 2012/04/12 13:31 #

    야~ 노인학대하는 소리 안 나게 해라~!!!
  • dunkbear 2012/04/12 21:24 #

    하지만 말 안듣는 불량아(?) 천조국....
  • ttttt 2012/04/12 16:50 #

    무기는 수명연장할 때마다 유지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는 말이 있던데, B-52를 보면 그거 말짱 거짓말같아요..
  • dunkbear 2012/04/12 21:25 #

    http://dunkbear.egloos.com/3223448

    제가 예전에 올린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길....
  • 한뫼 2012/04/12 17:28 #

    자 앞으로 40년 남았습니다.
  • dunkbear 2012/04/12 21:25 #

    100세까지 고고씽~~~
  • 잭라이언 2012/04/12 20:20 #

    마지막 B-52의 퇴역을 볼때까지, 아니면 B-52의 현역 잔류 100주년을 보는 그날까지 살고 싶다는...
  • dunkbear 2012/04/12 21:25 #

    저도 그 날까지 살려고 애쓰렵니다... ㅎㅎㅎ
  • 셔먼 2012/04/12 20:27 #

    아들인 B-1과 손자인 B-2보다 더 오래 현역으로 뛸 기세....ㄷㄷㄷ
  • dunkbear 2012/04/12 21:26 #

    그게 실제 일어날 지 모를 일이라는 게 무섭죠.... ㅎㄷㄷㄷㄷ;;;
  • NB 2012/04/12 20:37 #

    아! 이게 노인 학대...
  • dunkbear 2012/04/12 21:26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는 겁니다!!!
  • 척 키스 2012/04/12 21:28 #

    명이 길다는 건 어떻게 보면 축복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분쇄, 장기보관, 전시용으로 땅에 붙어있는게 아니라 하늘을 난다는 면에서는요. ㅎㅎ
  • dunkbear 2012/04/12 21:30 #

    그렇겠네요. 비행기의 가장 큰 축복은 계속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일테니... (^^)
  • Radhgridh 2012/04/12 21:40 #

    사실, 우리가 망각한것이 바로...


    "과연 우리가 저 어르신이 은퇴하실때까지 살아있을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버리죠 ㅋ
  • dunkbear 2012/04/12 23:51 #

    저도 그걸 잊고 있었네요.... 으허허.... (^^;;;)
  • 리뉴얼 중입니다 2012/04/12 21:58 #

    오오 역시 3대가 타는 폭격기 오오
  • dunkbear 2012/04/12 23:51 #

    4대도 가능할 겁니다... ㅎㅎㅎ
  • 세피아 2012/04/12 22:26 #

    토..... 토나오는 장수만세... 쿨럭.
  • dunkbear 2012/04/12 23:51 #

    피 토하도록 노인을 학대하는 악마의 천조국!!!!
  • 루드라 2012/04/12 22:41 #

    이 녀석은 진짜 100년 찍을 거 같습니다. -_-
  • dunkbear 2012/04/12 23:52 #

    정말 그럴 것 같아요.... 으허헣~~~
  • 로리 2012/04/13 01:34 #

    "증조 할아버지가... 내 꼴을 보더니, 변한게 없다고 걱정하시더라."

    한 파일럿 집안의 회고담에서.. 이런 글이 올라올 듯 합니다 -_-
  • dunkbear 2012/04/13 09:14 #

    한 파일럿 집안이 아니라 여러 파일럿 집안에서 같은 내용이... (응?)
  • 유령 2012/04/13 16:05 #

    군대 있을 때(어느새 10년 전...) 60년대로 찍혀있던 F-5 보고 경악했는데, 더 한 사례가 미국에 있었군요...!!! =ㅁ=
    전투기와는 다르겠지만, 50년을 운용하고 있을 줄이야...
  • dunkbear 2012/04/13 20:25 #

    60년대면 F-5A/B 모델이었겠네요. 지금이야 다 퇴역했겠지만서도...
  • 누군가의친구 2012/04/14 03:43 #

    이제 B-52만 조종한 가문이 등장해도 이상하지 않겠군요.(...)
  • dunkbear 2012/04/14 08:09 #

    지금까지 B-52만 조종한 가문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흠.
  • ttttt 2012/04/14 16:58 #

    코멧이 결국 님로드로만 살아남은 게 납득이 가네요.
    저런 장수괴물을 만든 회사랑 여객기시장에서 경쟁을 벌였으니..
  • dunkbear 2012/04/14 23:21 #

    아무나 항공기 시장에서 강자로 살아남을 수는 없었을 겁니다...
  • 김반장 2012/04/15 00:22 #

    이젠 로봇변신 옵션이 붙은 포트리스 옹이 나온다고 해도 놀랍지 않아요.... 퍽....
  • dunkbear 2012/04/15 08:52 #

    현실이 상상을 초월할 지도 모릅니다.... ㅎㅎㅎ
  • Albion 2012/04/16 17:11 #

    괜찮은 후계자가 등장하여 진정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을지?!
    저러다가 환골탈태를 하는거 아닌건지?!
  • dunkbear 2012/04/16 19:03 #

    노후생활을 보내길 빕니다만... 천조국의 악독함(?)은 상상을 초월해서.... ㅎㄷㄷㄷ;;;
  • 가릉빈가 2012/05/12 12:38 #

    얏호~ 3대가 타는 폭격기~
  • JeepLover 2016/04/18 11:16 #

    초도비행은 1952년 4월 15일, 첫비행은 1952년 10월 2일... 초도비행이 첫비행 아닌가요? 왜 날짜가 두가지인가요?? 아무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으셨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784
669
495502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