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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고등훈련기 사업을 시작한 폴란드 군사와 컴퓨터

Poland launches new trainer contes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폴란드 국방부가 지난 4월 2일에 새로운 정보요구서 (request for information)
를 발부하면서 새로운 최신형 제트훈련기를 도입하려는 폴란드 측의 작업이 재개되었다는 내용입니
다. 이 사업은 16대의 기체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인도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네요.


© ALLDAY.RU

또한 이번에 새로 도입하는 고등훈련기는 폴란드 공군의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16 "재
스트르재브 (Jastrzab)" 전투기 전력을 위한 조종사들을 양성하는 데 주로 쓰일 예정으로, 현재 운
용 중인 PZL 미엘렉 (PZL Mielec) TS-11 이스크라스 (Iskras) 기종을 대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난 2011년 10월, 폴란드 정부는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 Mk 82 및
페이브웨이 II (Paveway II) 레이더 유도폭탄과 같은 공대지 무장이 장착된 FBW (Fly-By-Wire) 방
식으로 제어되는 제트훈련기를 요구하는 기존의 입찰 사업을 취소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입찰 사업에서는 위와 같은 요구사항들이 삭제되었고, 대신 공대공 및 공대지
무기를 운용하는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설계에 대한 정보를 업체들에 요구했다고 하네요. 이 사업에
참여하려는 업체들은 오는 4월 30일까지 정보요구서에 답해야 한다고 합니다.


© unknown

폴란드의 고등훈련기 사업은 16대의 기체는 물론이고, 훈련 및 군수지원 활동과 완전 임무 시뮬레이
터와 다른 훈련 장비들의 판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참여 업체들은 30년의 운용 기간 동안 기
체 1대당 200-250 비행 시간이라는 조건 아래 들어갈 시간당 운용비용도 예측해서 제공해야 합니다.

그 외에 정비에 들어가는 예측 비용도 제시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폴란드 측은 계약이 체결된
지 4년 안에 훈련교관과 훈련생 1진이 선정된 고등훈련길로 훈련을 시작할 수 있을 지 여부, 그리고
1년에 10-12명의 인력을 훈련시키는 대체 방안에 대한 제안도 문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취소된 사업에는 4개 업체가 참여했지만, 사실상 알레냐아에르마키 (AleniaAermacchi) M-346 마
스터 (Master)와 한국항공우주산업 (Korea Aerospace Industries)/록히드마틴의 T-50 골든 이글
(Golden Eagle) 사이의 2파전이었었습니다. 매우 까다로운 요구조건 때문이었죠.


© CJAA

그러나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사업은 요구사항이 더 완화되서, 알레냐아에르마키와 KAI/록히드 마
틴의 기종은 물론이고, 에어로 보초디 (Aero Vodochody)의 L-159T1, BAE 시스템스 (BAE Syst-
ems)의 호크 T2 (Hawk T2) 및 패트리아 (Patria)의 호크 51/51A도 새로 입찰할 것으로 보입니다.

패트리아는 핀란드 유수의 방산업체로, 자국 공군이 운용하던 호크 훈련기를 업그레이드 시켜서 제
안할 예정으로 압니다. 그 외에 민간 훈련기관들도 이 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훈련
기를 폴란드에 임대하고, 운용과 정비도 해당 기관이 맡는 방식을 제안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전에도 언급했던 얘기지만, 훈련기와 경공격기를 겸한 기종을 들여
서 훈련기 대체는 물론, 자국 공군 전력의 강화를 꽤하던 폴란드 정부의 의도는 결국 경제불황에 따
른 예산 부족으로 무산된 것 같습니다. 결국 이번에 새로운 훈련기 사업을 시작한 것이죠.


© CJAA

요구사항이 쉽지 않았을 때는 고스펙인 T-50이 유리했었지만, 이번에는 오히려 호크나 L-159T1처
럼 훈련기 본연의 성능을 가진 기종이나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기종이 더 유리하지 않을까 봅니다.
패트리아사에서 제안한 중고 업그레이드 호크도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장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사진 설명 / 출처 - TS-11 제트훈련기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셔먼 2012/04/06 18:05 #

    T-50의 성능을 다운그레이드시켜서 판다면야 좋겠지만서도....
  • dunkbear 2012/04/06 19:05 #

    T-50은 기체 자체의 성능부터가 워낙 좋은 편이라서...
  • 뽀도르 2012/04/06 18:29 #

    한국전쟁 때 활약한 P-80을 연상케 하네요.
  • dunkbear 2012/04/06 19:05 #

    그런 분위기를 풍기죠. ㅎㅎㅎ
  • 리뉴얼 중입니다 2012/04/06 18:45 #

    T-50의 고스펙이 발목을 잡는군요...
    그래도 선전하길!
  • dunkbear 2012/04/06 19:05 #

    우리 공군의 고등훈련기 수요 충족이 우선이었으니까요...
    저도 선전하기를 빕니다. (^^)
  • 해색주 2012/04/06 20:00 #

    더 스펙다운할게 있나요?
  • dunkbear 2012/04/06 21:17 #

    엔진이나 동체 등 기본 스펙은 어찌할 수도 없죠...
  • 안경소녀교단 2012/04/06 21:32 #

    저기에다가 T-50 내놓으면 팔릴거 같죠?

    안팔려요.
  • dunkbear 2012/04/06 21:40 #

    너무 그렇게 단정지어 말씀하시니 슬프네요... 흑흑... (ㅠ.ㅠ)
  • 미리내 2012/04/06 21:40 #

    초기 요구사항만봐서는 T-50 이 거의 확정분위기였는데 여기도 결국 돈이 발목을 잡네요.
  • dunkbear 2012/04/06 21:40 #

    어쩔 수 없죠. 돈 없으면 아무 것도 못하니까요... (ㅜ.ㅜ)
  • minci 2012/04/06 23:58 #

    고스펙에 비싸다니 왠지 삼성같군요...;;;
    삼성다운 스펙과 삼성스러운 가격!
  • dunkbear 2012/04/07 18:15 #

    스펙은 우리 공군에서 요구한 것이죠. 스펙도 높으니 가격도 높고... (ㅡ.ㅡ;;;)
  • 김반장 2012/04/07 00:32 #

    그리고 보니 한국하고 폴란드는 경제 및 외교 관계도 괜찮으니 가능성이 있을 듯 하지만서도.....

    왠지 또 유럽이나 미쿡 모델에 밀려서 '내가 탈락이라니!!!" 라며 깡소주를 마실 확률도 클 듯 합니다.....
  • dunkbear 2012/04/07 18:16 #

    아시아 국가와 유럽 국가가 경제와 외교관계가 좋아봐야 얼마나 좋겠습니까... 까놓고 얘기하자면요..

    결국 예산 아니면 유럽이라는 테두리 내에서 기종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 메이즈 2012/04/07 10:03 #

    냉전 끝나고 1990년대 초반의 극한 혼란을 간신히 이겨낸 뒤 이제서야 경제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동유럽 개도국에 많은 걸 바라는 건 무리죠.

    P.S 아무래도 T-50은 냉전이 다시 시작되기라도 해야 고객을 찾을 수 있을 듯.
  • dunkbear 2012/04/07 18:17 #

    폴란드는 그래도 나은 편인데... 뭐... 쩝.

    P.S. 냉전 시절에도 잘 팔릴까 의문입니다. 오히려 대량으로
    도입하려면 가격이 저렴한 쪽이 훨씬 더 유리해질 것 같아요...
  • fatman1000 2012/04/07 11:25 #

    T-50은 기체 크기나 엔진 추력만 따지면 그리펜C/D와 동급의 물건이지요. 그러니, 일부에서 훈련기치고는 너무 럭셔리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것이고요. 다른 나라에서는 전투기로 쓸 수준의 물건을 우리나라는 훈련기로 사용하는 셈이니.
  • ttttt 2012/04/07 16:45 #

    우리도 이미, 훈련기보다 그 외 용도로 생산결정된 댓수가 더 많습니다.
    문제는 다른 나라들은 엔진출력이 훨씬 못한 기체를 갖고 그런 용도로 굴린다/판촉한다는 건데.. 그건 그 나라들의 안보상황이 우리보다 편하기 때문이지만, 그럼에도 우린 그 나라들에게 마케팅하고 있으니 약간씩 어긋나는 거 아니겠어요.
    T-50 설계에서 초음속 성능을 좀 희생시키고 아음속과 천음속에 더 최적화시키면 재미있는 물건이 나오겠다 싶습니다.
    초음속이 그렇게 좋으면 아예 삼각날개로 가든가.
    다목적을 요구하는 수요처, 그리고 실패하면 자살한다는 각오로 만들었을 테니 극도로 보수적인 개발의 결과물이죠, 뭐.
    덕분에 "꿩대신 닭"역할은 잘 하고 있쟎아요. ㅎㅎ
    뭐, 당시 공군이 딱 F-5대체용을 요구해서 KAI가 M346만한 기체를 만둘었다 치죠. 그거 개발비가 T-50보다 1조원 빠질 수 있을까요? 그거 경전투기형(FA-??)이 FA-50보다 백억 원 싸질 수 있을까요? 그러지 못할 거라 생각합니다.
  • ttttt 2012/04/07 22:02 #

    다시 읽어보다 생각인데, 만약 KAI가, 고속성, 항속거리, 탑재량을 위해 인도 테자스처럼 삼각날개로 만들어도 될까요 물었으면 공군이 한 소리 했을 듯. "삼각날개 연습기가 세상에 어디 있냐?"
  • dunkbear 2012/04/07 23:21 #

    우리가 델타익 전투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ㅎㅎㅎ
  • 가릉빈가 2012/05/12 12:48 #

    뭔가 dart 같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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