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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미군의 JLTV 사업 군사와 컴퓨터

AM General Submits Independent Bid for JLTV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험비 (Humvee) 고기동차량의 제조사인 AM 제네럴 (AM General)이 미 육
군과 미 해병대에서 험비를 대체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하는 JLTV (Joint Light Tactical Vehicle)
사업에 자체적으로 입찰하면서, 가뜩이나 치열한 이 사업에 또다른 경쟁자가 늘었다는 내용입니다.


ⓒ Lockheed Martin

AM 제네럴은 2007년에 제네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스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와
합작투자로 구성한 제네럴 택티컬 비히클스 (General Tactical Vehicles, 이하 GTV)사를 통해 이
미 JLTV 사업에 입찰을 넣은 상태입니다.

GTV는 2008년에 JLTV의 기술개발 (technology development) 계약을 따낸 3개 업체 중 하나입니
다. JLTV의 기술개발 계약은 미 육군과 미 해병대가 테스트 및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시제차량 여
러 대를 설계 및 제조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죠.

현재 AM 제네럴사는 BRV-O (Blast-Resistant Vehicle-Off Road), 또는 오프로드 폭발-저항 차량
을 GTV의 제안과는 별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AM 제네럴 측에 따르면, BRV-O는 10년 이상의 독
자적인 연구와 개발 투자로 만든 차량이라고 하네요.


ⓒ Northrop Grumman/Oshkosh

AM 제네럴은 보도자료에서 BRV-O가 미 정부에서 감독한 폭발 테스트에서 이미 효과적임이 입증
된 승무원 캡슐 (crew capsule)과 모듈러 장갑 (modular armor)을 채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JLTV의 기술 및 제조개발 또는 EMD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Development) 단계에서 경
쟁하려는 방산업체들은 지난 3월 27일까지 입찰했어야 하는데, 또다른 업체인 오시코시 (Oshkosh)
도 같은 날에 JLTV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반면에 JLTV의 기술개발 단계에서 같이 협력했던 나비스타 (Navistar)와 BAE 시스템스 (BAE Sy-
stems)사는 EMD 단계에서는 각자 단독으로 입찰했다고 합니다. 미 국방성은 27개월이 소요될 예
정인 EMD 단계에서 3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U.S. Army

현재 JLTV 프로그램에는 2가지 모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전투전술차량 (Combat Tacti-
cal Vehicle)으로 4명의 승무원을 태우고 3,500 파운드의 물자를 실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전
투지원차량 (Combat Support Vehicle)으로, 2명의 승무원과 5,100 파운드의 물자를 싣는다네요.

미 육군은 최소 5만대의 JLTV 차량을 구매하고 추가로 도입하는 옵션도 남기고 있고, 미 해병대는
5,500대의 차량을 도입할 거라고 합니다. JLTV의 새로운 목표 가격 (target price)은 차량 1대당 미
화 25만 달러라고 합니다.

2008년 10월, 미 육군은 JLTV 프로그램의 기술개발 단계를 위해 3개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었습니
다. 당시 계약을 따낸 업체들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나비스타/BAE시스템스 그리고
AM 제네럴과 제네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스사의 합작투자사인 GTV였습니다.


ⓒ BAE Systems

이 업체들은 몇몇 시제차량을 제조해서 인도했고, 미 육군과 미 해병대는 JLTV 차량의 요구를 다
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 차량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었다고 합니다. 미 육군은 JLTV 사업
의 EMD 단계를 위한 경쟁입찰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계속 언급해왔었습니다.

많은 이들은 앞서 진행된 기술개발 단계에서 계약을 따낸 업체들이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점치고
있지만, 미 육군과 미 해병대가 JLTV 차량의 무게와 가격을 낮추고 미 의회의 지지를 되찾기 위해
요구사항을 수정했기 때문에 그 '유리한 위치'는 그리 튼튼하다고 할 수는 없을 지 모른답니다.

여기서부터는 JLTV 프로그램의 EMD 단계에 입찰한 업체들의 현황입니다.

1) 록히드 마틴

2005년에 결성된 록히드 마틴이 주도하는 JLTV팀의 핵심은 미 텍사스주의 실리 (Sealy)에 위치한
BAE 시스템스의 전술바퀴차량팀 (tactical wheeled vehicles team)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Oshkosh

또한 커밍스 엔진 (Cummins Engine), 앨리슨 트랜스미션 (Allison Transmission), 보쉬 (Bosch),
메리터 디펜스 (Meritor Defense), 로터스 엔지니어링 (Lotus Engineering), L3 컴뱃 프로펄션 시스
템스 (L3 Combat Propulsion Systems) 및 베마 인터내셔널 오브 아메리카 (Vehma International
of America)사도 록히드 마틴의 JLTV팀에 가세하고 있다고 하네요.

록히드 마틴은 JLTV의 기술개발 단계 계약을 따낸 3개 업체 중 한 곳입니다. 록히드 마틴의 미사일
및 화력제어사업부 부사장인 스콧 그린 (Scott Greene)은 자사의 (기술개발 단계의) 설계에서 수백
파운드의 무게를 제거했고, 이는 헬기 수송 테스트에서 이미 입증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더 공급하기 용이한 재질에 의존하고, 티타늄 (titanium)과 같은 특이한 재질의 사용을 줄이면서, 록
히드 마틴의 JLTV팀은 차량의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고 록히드 마틴의 JLTV 프로그램 부장인 캐슬
린 하스 (Kathryn Hasse)가 언급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2) GTV

예상대로, 제네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스와 AM 제네럴의 합작회사인 GTV도 EMD 계약을 따내
기 위한 경쟁에 참여했습니다. GTV의 JLTV 차량인 '이글 (Eagle)'은 이중-V 차체 (Double-V hull)
를 채택했는데, 이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급조폭발물 (IED)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네요.

제네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스의 마크 루아레 (Mark Roualet) 사장은 GTV의 JLTV 차량인 이글
로, GTV는 개량된 비개발 (non-developmental)에 낮은 위험 (low-risk) 차량을 프로그램의 성공과
생산을 가속화하는 길을 위해 지어진 내재하는 생산준비성과 함께 제안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 상승의 위험이 낮고, 이미 생산준비를 갖춘 상태라고 홍보하는 것
입니다. GTV의 한축인 AM 제네럴이 험비의 생산라인과 험비의 생산경험을 갖추고 있는 걸 장점으
로 내세우는 것 같습니다.)


ⓒ unknown

3) BAE 시스템스

JLTV 프로그램의 기술개발 단계에서 BAE 시스템스는 나비스타와 팀을 구성했었지만, 이번 EMD
단계에서는 따로 입찰을 했다고 합니다. BAE 시스템스가 이끄는 JLTV팀은 여전히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과 메리터 디펜스사가 함께하고 있다고 합니다.

EMD 단계에 대한 입찰을 제출하면서, BAE 시스템스는 자사가 포드 자동차 (Ford)에서 설계하고
제조한 엔진을 자사의 사업팀이 개발한 JLTV 차량인 '발랑스 (Valanx)'의 엔진으로 채택했다고 발
표했습니다.

스테파니 세르코시안 (Stephanie Serkhoshian) BAE 시스템스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서 포드 자
동차의 엔진 채택이 자사의 JLTV팀과 차량에 가져올 중요한 향상에 흥분하고 있으며, 미래에 이 엔
진이 가져다줄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Lockheed Martin

포드 자동차는 자사의 F-시리즈 슈퍼 듀티 (Super Duty) 트럭을 위해 6.7 파워 스트로크 엔진 (Po-
wer Stroke engine)을 설계 및 제조했다고 합니다.

4) 나비스타

BAE 시스템과의 협력을 끊고 EMD 단계에 단독 입찰한 나비스타는 지난 2011년 10월에 출시한 경
전술차량인 '사라토가 (Saratoga)' 계열 기종을 내세웠다고 합니다. 사라토가 차량에 대해 나비스
타사는 자체적으로 차량 및 폭발 테스트를 실시했다고 하네요.

나비스타사의 사장인 아치 매시코트 (Archie Massicotte)는 자사가 비용을 들여 사라토가 차량을
개발하는 데 상당한 투자를 했다면서, 이렇게 하는 것은 자사의 DNA 일부이기도 한 민수사업에서
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 BAE Systems/Navistar

또한 사라토가 차량은 굳건한 디자인이며, 이제 JLTV의 요구사항이 자사의 차량 성능을 향해 다가
오고 있으므로, 나비스타는 이러한 요구사항에 맞도록 사라토가 차량을 개량할 위치에 있다고 매시
코트 사장은 언급했다고 합니다.

5) 오시코시

오시코시는 자사의 경전투 전술전천후 차량 또는 L-ATV (Light Combat Tactical All-Terrain Veh-
icle) 계열을 JLTV 프로그램의 EMD 단계에 제안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시코시는 자사가 L-ATV를
생산하기 위해 경차량 연구와 개발에 상당한 재원을 쏟아부었다고 밝혔습니다.

오시코시에서 합동 및 해병대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존 브라이언트 (John Bryant) 부사장은 2006년
이래, 자사가 JLTV의 EMD 단계를 위한 단단하고 성숙한 솔수션으로 내놓기 위해서 L-ATV 차량을
강력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설계, 개발 및 테스트 해왔다고 언급했습니다.


ⓒ Oshkosh

오시코시는 자사의 지뢰방호차량인 MRAP를 경량화 해달라는 아프간에서의 급한 필요성에 부응하
기 위해 MRAP-전천후 차량 (MRAP-All Terrain Vehicle)도 설계해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오시코
시는 지난 2008년의 JLTV의 기술개발 단계에서 노스롭 그루만과 함께 입찰했었지만, 탈락한 쓰라
린 경험을 갖고 있죠. 이번에는 성공할 지 두고봐야겠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미 육군과 미 해병대를 합해서 총 5만5천여대, 그리고 향후 경제 사정
이 좋아진다면 그 이상의 물량을 공급할 수 있는 JLTV 프로그램에서 승리하기 위해 여러 업체들이
이합집산을 거듭하는 모습이 정말 치열하지 않나 봅니다.

특히 AM 제네럴은 다른 회사와의 합작투자와는 별개로, 단독으로 입찰을 하고 있을 정도니 말이죠.
이 회사는 험비를 개발 및 제조해서 30년 가까이 고기동차량 분야에서 기득권(?)을 누려온 입장이니
이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 같습니다. 과연 어느 업체가 대박이 날 지... 흠...


ⓒ Lockheed Martin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2/03/29 10:50 #

    날아다니는 험비 연구는 어찌 됐을라나
    궁금합니다
  • dunkbear 2012/03/29 18:17 #

    아직도 연구는 진행 중일 것 같습니다. 실전 배치는 몰라도...
  • 곰돌군 2012/03/29 10:51 #

    제네 전술차량 보다가 육군 전술차량을 보면 오징어를 보는기분이여..(...)
  • dunkbear 2012/03/29 18:17 #

    으허허... (ㅠ.ㅠ)
  • 계란소년 2012/03/29 10:56 #

    디자인은 록마가 제일 맘에 드는데...나머지는 트럭이라기보단 소형 장갑차에 가까운 인상들이군요.
  • dunkbear 2012/03/29 18:17 #

    이라크와 아프간 전쟁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으니까요... 저도 록마가 마음에 듭니다.
  • 위장효과 2012/03/29 11:12 #

    도요타가 랜드 크루저나 하이럭스 개조품을 가지고 입찰한다든가...(퍽!)

    BAE가 내놓은 시제품은 어째 폰티악 아즈텍을 연상시키는데요.
  • 계란소년 2012/03/29 11:14 #

    으앜!!!
  • dunkbear 2012/03/29 18:18 #

    보잉의 개구리입 스텔스 전투기를 잇는 아즈텍 JLTV인가요!!!!
  • wasp 2012/03/29 11:49 #

    저같은경우에는 BAE 시스템쪽에 더 디자인이 좋아보이네요
  • dunkbear 2012/03/29 18:18 #

    오... 그러시군요. (^^)
  • DevilMaker 2012/03/29 13:55 #

    역시 험비는 원래 모델이 제일 낫져 ㅋㅋㅋ (디자인쪽은 ㅎㅎㅎ)
  • dunkbear 2012/03/29 18:18 #

    오래 봐서 친숙한 것도 있죠. ㅎㅎㅎ
  • ChristopherK 2012/03/29 14:55 #

    그러다가 예산부족으로 다시 모두 험비를 탄다거나(.)
  • dunkbear 2012/03/29 18:19 #

    다행히 험비 개량 사업은 취소되었습니다. 어차피
    바꿀 때도 되었고... 방산업체들도 먹여살려야 하니...
  • Eraser 2012/03/29 16:03 #

    바퀴보다 차륜이라고 하는게 더 낫지 않을련지
  • Eraser 2012/03/29 16:04 #

    디자인은 록마빼고는 전부 '실용주의-_-'디자인이고 남은건 가격이랑 성능인데.. 우리나라는 어떤걸로 만들려나
  • NB 2012/03/29 17:06 #

    차륜이란 단어를 떠올린건 저 뿐만이 아니었군요..
  • dunkbear 2012/03/29 18:19 #

    저도 차륜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긴 했는데... 그게 더 어색한 듯 싶어서... 흠...
  • ttttt 2012/03/29 16:16 #

    원체 물량이 많은 데다 차값이 천정부지로 뛰면서 개나 소나(?) 다 뛰어드는군요.
  • dunkbear 2012/03/29 18:20 #

    이라크-아프간 전쟁 특수도 막을 내리고 있으니 앞으로 먹고 살 껀덕지(?)가 필요하니까요.
  • NB 2012/03/29 17:07 #

    그나저나 록마 쪽이 제일 나아보이는데 -.-;

    실용적인 측면이아 어찌되었건….


    차량을 바꾸려다 예산부족으로 다시 M1114 로 회귀하는건..
  • dunkbear 2012/03/29 18:21 #

    저도 록마 디자인이 일단 마음에 듭니다. ㅎㅎㅎ

    예산이 부족해도 도입 물량을 줄이거나 도입 기간을 늘리는 식으로 대응할 것 같습니다.
  • ttttt 2012/03/29 22:30 #

    다른 차량들은 특장차같이 생겼는데 록마건 SUV처럼 미끈하네요.
    그런데 문달린 모양새가 무슨 죄수마차같습니다.. ㅋㅋ
  • dunkbear 2012/03/30 08:23 #

    죄수마차.... ㅋㅋㅋㅋㅋㅋㅋㅋ
  • 여름눈 2012/03/29 18:55 #

    우리는 아직도 닷지인데 얘네는 또 바꾸네요~~
    뭐가 되던 부럽네요~ 우리 닷지는 IDE는 고사하고 방탄도 안되는뎁~~ ㅠ.ㅠ
  • dunkbear 2012/03/30 08:24 #

    우리도 약간 바꾸지 않았습니까....


    레토나로..... OTL
  • 루드라 2012/03/29 22:14 #

    눈을 밖으로(가령 독일이라거나, 독일이라든가, 독일로 대표되는) 돌려보면 같은 성능의 차량을 이미 가동 중인 나라도 있지 않을까 싶군요. ^^
  • dunkbear 2012/03/30 08:24 #

    아, 덕국이 있죠... ㅎㅎㅎㅎ
  • Ladcin 2012/03/29 22:30 #

    자동화된 20미리 기관포에 험지든 지뢰밭이든 멀쩡하게 다닐수 있으면 미국은 꼬옥 살껍니다(...)
  • dunkbear 2012/03/30 08:25 #

    그렇겠죠. 사실 미군과 같은 시스템에서는 인명 보호가 1순위일테니까요.
  • 메이즈 2012/03/30 09:16 #

    전면전 상황이라면 적의 기습 사격 등으로 발생하는 사상자는 전체 사상자에서 그리 큰 비중이 아닌 만큼(당장 걸프전 당시 이라크군 사상자만 봐도)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저강도 작전 상황이라면 반대로 전체 사상자 중에 기습 혹은 IED 등으로 인한 사상자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미군은 두번째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첫번째 상황에 처할 가능성보다 배는 높으니 무슨 장비건 저강도 전투에 특화되는 측면을 더 중시하는 건 당연한 일이겠죠.
  • dunkbear 2012/03/30 14:17 #

    말씀대로 그런 측면을 중시하는 게 요즘 미국과 서방 군대의 추세이기도 하구요.
  • 세피아 2012/03/30 13:05 #

    AM 제너럴이 그나마 유력하겠네요. -_-;;;

    미군 험비 실 개발사가 어디었더라?
  • dunkbear 2012/03/30 14:18 #

    AM 제네럴이 험비의 실질적인 개발주체가 아니었나보죠?
  • 셔먼 2012/03/31 01:35 #

    제가 아직 험비에 미련이 남아있어서 그런지 어떤 것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는 않는군요. ;ㅅ;
  • dunkbear 2012/03/31 09:03 #

    셔먼님만 그런 게 아닐 겁니다... (^^)
  • KittyHawk 2012/03/31 19:45 #

    결국 하겠다는 걸 보면 우리군도 미군 계획에 같이 올라타서 1대당 가격을 더 떨어뜨려서 확보하는 게 어떤가 싶어지더군요.
  • dunkbear 2012/03/31 20:26 #

    근데 저 차량들 덩치나 가격 같은 거 보면 우리군에는 너무 과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 가릉빈가 2012/05/12 13:12 #

    전국시대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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