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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비용이 7배나 상승한 인도의 카베리 엔진 군사와 컴퓨터

Cost of India’s Kaveri engine up seven-fold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의 항공역학연구소인 ADA (Aeronautical Development Agency)와 인도의
국영 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에서 개발 중인 LCA 테자스 (Tejas) 경전투기에
들어갈 카베리 (Kaveri) 엔진의 개발 비용이 초기 예측보다 7배나 올랐다는 소식입니다.


ⓒ DRDO

또한 LCA 테자스 Mk II 전투기 및 해군용 테자스 전투기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도 급격하게 상승했다
고 하네요. 카베리 엔진의 개발 비용은 1996년 당시 38억4백천 루피 (Rs)로 추정했었지만, 2009년에
는 그 비용을 283억 9천만 루피 (Rs, 미화 5억6천만 달러)로 수정해야 했다고 합니다.

LCA 테자스 Mk II 전투기의 개발 비용도 예상했던 330억 2천만 루피에서 577억 7천만 루피로 2배 가
까이 올랐으며, 항공모함에 탑재할 목적인 해군형 테자스 전투기의 개발 비용도 94억 8천만 루피에서
175억 루피로 크게 상승했다고 A.K. 안토니 (A.K. Antony) 인도 국방장관이 의회에 밝혔다고 합니다.

카베리 엔진은 인도의 가스터빈 연구기관, 또는 GTRE (Gas Turbine Research Establishment)에
서 개발 중으로, 안토니 장관은 이 엔진이 러시아에서 일류신 (Ilyushin) IL-76 테스트용 기체에 탑재
되어 55 테스트 시간에, 고도 12,000m에서 마하 0.7의 속도로 시험받았다고 밝혔습니다.


ⓒ DRDO

인도는 지난 2010년 11월에 카베리 엔진의 IL-76 테스트를 발표했는데, 당시 이 테스트는 테자스 전
투기에 카베리 엔진을 탑재하는 길을 닦게 될 것이라고 밝혔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카베리 엔
진을 테자스 전투기에 장착하려고 시도했다는 어떠한 공식 발표는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LCA 테자스 프로그램에 관계된 한 업계 소식통은 카베리 엔진 프로그램이 아직 존재하지만 벽에 부
딪친 상태라고 Flightglobal 측에 밝혔다고 합니다. 카베리 엔진의 개발은 어려움으로 점철되어 왔었
습니다. 엔진의 중량과 성능 이슈에서 애를 먹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네요.

테자스 경전투기는 21,000 파운드에서 22,500 파운드의 추력이 필요한데 카베리 엔진이 이를 공급하
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카베리 엔진 개발이 테자스 프로그램과의 연계가 끊어지
게 되었다고 합니다.


ⓒ DRDO

LCA 테자스 Mk I 전투기는 GE (General Electric)사의 F404 엔진을 쓰고 있고, 테자스 Mk II 전투기
에는 같은 업체의 F414 엔진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안토니 장관은 카베리 엔진이 인도가 자체 개발하
는 무인공격기 또는 USAV (Unmanned Strike Air Vehicle)에 쓰일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다만 안토니 장관은 USAV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카베리 엔진을
무인기 프로그램에 쓰자고 제안하는 것은 인도 국방부가 카베리 엔진을 LCA 테자스 전투기에 쓰려는
희망을 포기한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관계자들은 그 외에도 카베리 엔진 2대를 써서 인도의 차세대 중형전투기 또는 MCA (Me-
dium Combat Aircraft)에 쓰는 방안도 언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MCA는 인도가 계획 중인 전투기 개
념으로, 미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 라이트닝 II (Lightning II)에 비견된다고 하네요.


ⓒ DRDO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인도 관련 군사소식에서 자주 보는 "안습" 뉴스지만, 사실 엔진 개발이
얼마나 어려운 분야임을 감안하면 무조건 인도를 우습게 볼 수는 없다고 봅니다. 카피의 제왕인 중국
조차 러시아제를 배낀 자국산 엔진의 성능이 시원치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말이죠...

그만큼 엔진 개발의 장벽은 매우 높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요한 건 카베리 엔진을 붙들
고 질질 끄는 바람에 테자스 전투기의 개발과 실전 배치가 늦어지면서 인도 국방예산의 출혈을 불렀
다는 점에서는 기술진보다는 정책 입안자들과 관리자들의 실패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네요..

여기 올린 사진들 중 첫번째부터 세번째는 지난 3월 9일, 초도 비행을 실시한 LCA 테자스 전투기의
7번째 제한 양산형 기체 또는 LSP-7 (Limited Series Production - 7)의 모습으로 이 기체는 LSP-8
과 함께 인도 공군의 사용자 평가 시험 (User Evaluation Trials, UETs)에 제공될 거라고 합니다.

네번째와 다섯번째 사진은 지난 1월 12일 고아 (Goa) 지역에서 실시된 항모형 테자스 경전투기의 해
수면 (Sea-Level) 테스트 모습입니다.


ⓒ DRDO


사진 출처 - Livefist 블로그 (링크)



덧글

  • 레이오네 2012/03/22 20:00 #

    역시 무능한 공무원은 밀덕의 적(?)
  • dunkbear 2012/03/22 20:15 #

    인도 정부의 관리 부실도 실패의 한 원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추측이지만요.
  • 엑스트라 1 2012/03/22 20:03 #

    카베리 엔진은 1998년 인도의 핵실험 강행으로 GE 기술진들이 철수하면서 사업이 수렁에 빠져들었죠. LCA 개발진들도 핵실험 때문에 초도비행과 개발일정이 10년가까이 늦춰졌다면서 원망의 마음을 감추지 못하더군요. 마치 인도판 천안문사태라 할까...
  • dunkbear 2012/03/22 20:15 #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기술력 없는 나라의 서러움을 제대로 겪었네요.
  • 존다리안 2012/03/22 21:13 #

    F-35 깔 수도 없겠군요
    하긴 외부요인 때문이라니 어쩔 수 없었겠지만....
  • dunkbear 2012/03/23 14:01 #

    어쩔 수 없더라도 10년간 우왕좌왕한 건 좀....
  • 무명병사 2012/03/22 21:14 #

    ......역시 인도!
  • dunkbear 2012/03/23 14:01 #

    인도의 퀄리티!!
  • 5thsun 2012/03/22 21:29 #

    엔진 깍는 노인
  • dunkbear 2012/03/23 14:02 #

    앞으로 20년은 더 기다려야 제대로 된 엔진이 나오겠군요. ㅋㅋㅋ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3/22 21:34 #

    헐 정치적 상황 때문에 말아먹었군요
  • dunkbear 2012/03/23 14:03 #

    그런 것 같습니다.
  • KittyHawk 2012/03/22 22:26 #

    그들이 못 만들고 싶어서 그랬던 게 아니였군요...
  • dunkbear 2012/03/23 14:03 #

    외부적 요인도 작용했습니다만... 대안 마련도 그들의 몫이었으니...
  • 세피아 2012/03/22 22:27 #

    이건 뭐... 후.... 기술력 없음... ㅠㅠ
  • dunkbear 2012/03/23 14:03 #

    기술 없는 나라의 서러움이죠.
  • DevilMaker 2012/03/22 23:28 #

    답이 없네요...ㅎㅎㅎ;;;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난감할듯 ㅋㅋㅋ
  • dunkbear 2012/03/23 14:04 #

    언제쯤 깔끔하게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날아들지.... (먼산)
  • 셔먼 2012/03/23 00:16 #

    하늘에는 테자스, 땅에는 아준. 인도의 예산을 깎아먹는 양대 먹튀기체!!
  • dunkbear 2012/03/23 14:04 #

    그 외에도 꽤 많을 겁니다. 양대 먹튀들이 대신 욕먹는 중이지만요. ㅋㅋ
  • 구멍난위장 2012/03/23 07:46 #

    인도를 보면............ China가 얼마나 유능한지 알게됩니다.

    짝퉁, 열화품이란 말을 듣고는 있지만 China는 삽질을 바탕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인도는 매년 인도의 보도블럭을 갈아엎는 구청도아니고! 돈을 버리고 있어!
  • dunkbear 2012/03/23 14:05 #

    정말로 신비의 나라죠... 어쩌면 저렇게 못할 수 있는 지...
  • 행인1 2012/03/23 08:46 #

    비용 상승이야 어느 나라든 겪을 수 있지만 7배라니...;;;
  • dunkbear 2012/03/23 14:06 #

    7배나 예산을 잡아먹어도 완성만 되면 좋은데 그것도 아니니....
  • 여름눈 2012/03/23 09:20 #

    그래도 이쪽 분야에서 한가닥 한다는 프랑스도 엔진개발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보여주고 있죠~

    시네크마 M88 이라고~~

    유러파이터의 악명높은 유지비도 엔진교체주기가 짧아서라는 얘기도 있구요~~
  • dunkbear 2012/03/23 14:06 #

    말씀대로 선진국들도 엔진 개발을 쉽게 하는 게 아니니 말입니다... 에휴..
  • 디쟈너훈 2012/03/23 09:38 #

    ........이러다 22세기까지 개발할 기세 -_-
  • dunkbear 2012/03/23 14:06 #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ㅎㄷㄷㄷㄷ;;;
  • 가릉빈가 2012/03/23 10:30 #

    그래봤자 35보다야? 물론 총액 기준이지만 ㅋ
  • dunkbear 2012/03/23 14:06 #

    으허허허허헣~~~
  • 청천벽력 2012/03/26 03:12 #

    인도라서 새삼스럽진 않지만...

    하는 사업마다 문제투성이니 참 신기하기는 하네요.

    신의 저주라도 받은건지...
  • dunkbear 2012/03/26 22:51 #

    아니면 저주를 스스로 내렸는지도 모르죠... (먼산)
  • ttttt 2012/03/28 05:39 #

    IIT의 인재들은 다 어디로 증발했길래. 그 사람들 정말 머리 좋던데..
    ㅠ.ㅠ
  • dunkbear 2012/03/28 10:32 #

    IT 인재만 가지고 되겠습니까. 게다가 그 인재들을 활용하는 관리능력도 감안해야겠죠.
  • 가릉빈가 2012/05/12 13:43 #

    뭐 솔직히 인도의 시스템이 그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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