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아직도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도 공군 군사와 컴퓨터

Crashes continue to plague Indian air force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 공군이 지난 3년 동안 (2009년 4월부터 2012년 3월 사이로 추정됩니다.)
33대의 전투기를 추락사고로 손실했고, 조종사들도 31명이나 잃었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이 기
사는 2012년 3월 20일에 올라온 기사입니다. 옛날 기사의 재탕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ㅡ.ㅡ;;;)



ⓒ Wg Cdr R Nambiar

인도 공군이 지난 3년간 가장 많이 잃은 전투기는 미코얀 (Mikoyan) MiG-21 전투기로, 총 16대가 추
락했다고 A.K. 안토니 (A.K. Antony) 인도 국방장관이 인도 의회의 질문에 대한 서면 답변에서 밝혔
다고 합니다.

MiG-21 외에도 지난 3년간 인도 공군은 SEPECAT 재규어 (Jaguar) 1대, 다쏘 미라지 2000 (Dass-
ault Mirage 2000) 2대, 수호이 (Sukhoi) Su-30MK 3대를 비롯해서 여러 전투기들을 잃었다고 하네
요. 거기다 같은 기간 동안 헬기 10대도 추락사고로 손실되었다고 합니다.

안토니 장관은 이 추락사고들의 대부분이 조종사 실수와 기술적 문제 때문에 일어났다면서, 모든 인
도 공군의 사고는 그 원인을 알아내기 위한 사고 조사위원회에 의해 철저하게 조사된다고 밝혔습니
다. 그리고 향후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후속 조치가 취해진다고 하네요.


ⓒ Wg Cdr R S Chauhan

인도 공군이 가장 최근에 겪은 사고 2건은 미라지 2000, 그것도 복좌형 모델인 미라지 2000TH였습
니다. 제조사인 다쏘가 이 사고들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팀을 현지에 파견했다고 합니다만, 인도 공
군과 다쏘 모두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는 않고 있다고 하네요.

안토니 장관은 인도 공군이 안전을 향상하는데 노력 중이고, 시뮬레이터의 더 많은 활용을 언급했다
고 합니다. 한편, 안토니 장관은 인도 공군이 계획 중인 스위스제 필라투스 (Pilatus) PC-7 MK II 초
등훈련기 도입에 대한 의회의 질문에도 답했다고 합니다.

총 75대가 도입되는 PC-7 MK II 훈련기 도입에 대한 필라투스사의 제안이 현재 검토되고 있다면서,
첫번째 기체는 계약이 정식으로 체결된 후 15개월 뒤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안토니 장관은 밝혔다고
합니다. PC-7 MK II의 도입 계약은 우리나라 정부의 항의로 지연되었다고 합니다.


ⓒ Sanjay Simha

KAI의 KT-1 웅비를 내세워서 최종 후보까지 올랐던 우리나라는 인도 공군의 초등훈련기 사업에서
의 상업 입찰, 즉 기술이전에 대한 인도 측의 일처리에 대해 항의했다고 하네요. 인도 국방부가 75대
의 "완성품 (off-the-shelf)" 초등훈련기 도입에 대한 제안요구서 (RFP)를 요구한 게 2010년 초였죠.

75대 직도입 외에 합작투자의 형식으로 인도의 국영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
에서 106대의 PC-7 MK II를 추가 생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인도 공군은 초등훈련기를 급하게 필
요로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도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HAL HPT-32 디팍 (Deepak) 초등훈련기가 일련의 추락사고를 내면서
2009년 7월에 비행 중단된 이래, 인도 공군은 심각한 전력 공백을 겪어야만 했다고 하네요. 기사 내
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인도 공군과 추락사고는 너무 흔해서 뉴스도 아닙니다만... 그래도... (^^;;)


ⓒ Sanjay Simha

근데 꽤 안정적이라고 알고 있던 러시아제 수호이 Su-30MK/MKI 계열도 지난 3년 동안 3번이나 추
락한 걸 보면 확실히 인도 공군의 운용능력에 여전히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도입한 지 얼마 지나
지 않은 기종인데도 말이죠. 게다가 미라지 2000TH의 연이은 추락사고도 찜찜하니 말입니다.


사진 출처 - Bharat Rakshak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2/03/21 10:33 #

    일단 많고, 또 많이 날리니깐, 많이 추락하는건 당연하긴한데... 이건 좀 너무 하잖아!!!!

    게다가 고물들만 떨어지는게 아니라, 미라지2000, 수엘프까지 골고루...ㅠ_ㅠ
  • dunkbear 2012/03/21 12:04 #

    날개 달린 건 추락한다는 표현을 몸소 실천하는 인도 공군입니다... (ㅡ.ㅡ;;)
  • 위장효과 2012/03/21 10:54 #

    저 친구들이 만약 F-104스타파이터를 운용했다면...얼마나 떨궜을까요????(그냥 상상입니다 상상!!!)

    독일이나 기타 나토 다른 나라들의 사고 기록정도는 가뿐히 넘겼을 거 같은데요.
  • dunkbear 2012/03/21 12:05 #

    상상하고 싶지 않은 시나리오네요.... ㅎㄷㄷㄷ;;;;
  • 디쟈너훈 2012/03/21 10:58 #

    .....지옥의 인도공군
  • dunkbear 2012/03/21 12:05 #

    저 지옥이 인도 공군에서는 일상생활이라는....
  • ekfR 2012/03/21 11:09 #

    역시 인도라는 말밖에 안나오는군요
  • dunkbear 2012/03/21 12:05 #

    그렇습니다....
  • 애쉬 2012/03/21 11:35 #

    비행기 탑승 전에 추게되면 사고가 예방되는 춤이 있다고 들었어요

    인도 공군에 과감히 추천하고 싶네요

    제가 꼭 누친님네 블로그를 자주 드나들어서 그런건 아니구요^^
  • 위장효과 2012/03/21 11:55 #

    역쉬...인도 공군이 라팔을 도입하기로 한 건 그런 깊은 뜻이 숨어 있었기 때문이군요!!!!

    기왕 그 춤의 교관으로 누친님을 추천하는 건 어떻습니까????
  • dunkbear 2012/03/21 12:07 #

    인도 공군에 누친님께서 섭외된다면...

    라팔 외에도 수호이, 재규어, 미라지 등 각 기종별로 콩댄스를
    추셔야 할 것 같습니다. 으허... 엄청 바쁘시겠네요. ㄲㄲㄲㄲㄲ
  • 존다리안 2012/03/21 12:14 #

    남대륙의 신비입니다
  • dunkbear 2012/03/21 12:16 #

    일부러라도 저렇게 못할 것 같아요.... ㅎㄷㄷㄷ;;;
  • DevilMaker 2012/03/21 12:29 #

    저희 나라도 얼마전에 공군 추락 사고 많이 났었죠...;;;(인도 만큼은 아니지만...) 노후 기종은 빨리 빨리 바꾸어 주어야 할텐데 말이죠... 정비의 한계 ㄷㄷㄷ
  • dunkbear 2012/03/21 22:04 #

    그래도 우리 공군의 사고율은 양호한 편입니다. 인도만 아니라 유럽 등에 비해서도...
  • 폴라리스 2012/03/21 12:37 #

    혹시 가미가제 훈련이도 하는게 아닐런지...-.-
  • dunkbear 2012/03/21 22:04 #

    설마요.... (먼산)
  • 무명병사 2012/03/21 13:36 #

    .....멀쩡한 명품부품 조립해서 희대의 망작을 만들어낸 인도군 답군요.
  • dunkbear 2012/03/21 22:04 #

    인도의 기상이 어디 가겠습니까.... ㅎㄷㄷㄷ;;;
  • ttttt 2012/03/21 14:26 #

    헬기와 훈련기도 포함해 날아다니는 거 전부로 치면 우리도 인도보고 웃을 입장은 아닐 듯.
  • dunkbear 2012/03/21 22:05 #

    우리 공군이 완벽은 아니지만 그래도 인도보다는 한수 위로 쳐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셔먼 2012/03/21 15:37 #

    이건 뭐 우리나라의 MD500이나 F-5추락사고 손실비율보다 더 많군요.;;
  • dunkbear 2012/03/21 22:05 #

    그러게요... 1년에 10대 이상 추락하는 셈이니..... ㅎㄷㄷㄷ;;;
  • Peuple 2012/03/21 16:06 #

    이 추세가 유지된다면 몇년 뒤에는 라팔추락사고 기사가
    잇따르겠군요. 라팔이 추락하면 @@님이 위령제로 춤을
    바치게될지도.
  • dunkbear 2012/03/21 22:06 #

    아니면 추락 예방을 위해 인도 전역을 돌면서 콩댄스를.... ㅋㅋ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2/03/22 00:08 #

    (...)...
    PS: 뒷목을 잡고 있습니다.(...)
  • RuBisCO 2012/03/21 22:37 #

    뭐 새 기체 도입 사업 출발 자체가 목적이 낡은 기체들을 대체하는거니 다 추락하면 완전히 대체해서 목적을 완수할지도?
  • dunkbear 2012/03/21 22:42 #

    정말 그럴 것 같아서 겁납니다.... ㅎㄷㄷㄷㄷ;;;
  • 누군가의친구 2012/03/22 00:10 #

    인도의 기상.(...)

    그러저나 인도군 전투기 추락사고를 자꾸 접하네요.ㄱ-
  • dunkbear 2012/03/22 18:58 #

    지난 3년간 30회 이상이었으니 당연히 자주 접할 수 밖에요... (ㅡ.ㅡ;;)
  • 엑스트라 1 2012/03/22 01:02 #

    덩크베어님 포스트에도 자주 인용되는 틸그룹의 분석가 아불리피아씨는 "인도공군에서 쓸만한 기종은 미라지 2000정도"라는 대담한 발언을 했던데 그것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 dunkbear 2012/03/22 18:58 #

    그 분석이 맞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엘프도 있겠지만서도...
  • 5thsun 2012/03/22 14:20 #

    음... MIG-21에 핵탄두를 장착한 다음에 파키스탄 인근 공역에서 추락을 한다면?
  • dunkbear 2012/03/22 18:59 #

    으헉... "썸 오브 올 피어스"의 인도-파키스탄판인가요.... ㅎㄷㄷㄷㄷ;;;
  • 세피아 2012/03/22 19:34 #

    이..... 이건 뭐... ㄱ-
  • dunkbear 2012/03/22 20:11 #

    충공깽이죠... ㅎㄷㄷㄷ;;;
  • 가릉빈가 2012/03/23 10:34 #

    답없어요~
  • dunkbear 2012/03/23 14:12 #

    으허허...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435
314
504251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