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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자로부터 엔진 부품을 구매하려는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seeks to bypass aircraft engine manufacturers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공군이 운용 중인 군용기 중 일부를 위한 엔진 부속을 제3의 업체들로부터
구입할 것을 고려 중이라고 지난 3월 6일, 미 하원 국방 소위원회 (House Defense Appropriations
Subcommittee)에 출석한 마이클 돈리 (Michael Donley) 미 공군장관이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 U.S. Air Force

돈리 공군장관은 미 공군이 엔진 부품의 몇몇 요소를 경쟁시키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고, 여기서 상
당한 비용 절감의 가능성을 봤다고 밝혔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 4천만 달러의 예산을 절약할 것으
로 미 공군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몇년간, 몇몇 방산업체들이 CFM 인터내셔널 (CFM International)사의 CFM56처럼 널리 팔
리고 있는 상업용 엔진들의 부품을 역설계해서 판매하기 위해 부품 제조 승인 또는 PMA (Parts
Manufacturing Approval) 범주에 따라 법적 승인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돈리 장관과 함께 참석한 노턴 슈워츠 (Norton Schwartz) 미 공군참모총장은 미 공군이 소위 '리
퍼브 (refurbished)' 상업용 부품과 제3의 제조사가 만든 부품을 구입하는 데 있어 좋은 경험을 가
지고 있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이처럼 슈워츠 장군이 언급한 부품 공급방식에 해당되는 엔진이 보잉 (Boeing) KC-135 공중급유
기에 들어가는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사의 F108라고 합니다. F108 엔진은 앞서 언급
된 CFM56을 기반으로 하는 모델이죠.

슈워츠 공군참모총장은 미 공군의 이와 같은 노력으로 상당히 큰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히고 있습
니다. 같은 이유로 미 공군은 보잉 C-17 글로브마스터 III (Globemaster III) 수송기에 들어가는 프
랫 앤 휘트니 (Pratt & Whitney) F117 엔진에 대한 정보 권리도 확보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미 공군은 이와 같은 전략을 최대한 많은 시스템 - 특히 군에서만 쓰이는 게 아닌 (즉, 민간에서도
쓰이는) 시스템 - 에 추구하기를 원한다고 슈워츠 장군은 덧붙였습니다.


ⓒ U.S. Air Force

한편, 미 공군은 C-17 수송기 전력을 블록 18 (Block 18) 구성으로 표준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고 합니다. 또한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C-5M 수송기 52대도 유지할 것이라고 하네요.
C-5M은 C-5A/B/C 모델에 신형 엔진을 장착하고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개량을 적용한 기종이죠.

C-5B 수송기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C-17 수송기를 추가로 도입하는 것보다 미 공군에게 더 유
용하면서 더 저렴하다고 슈워츠 장군은 언급했습니다. 그 외에 미 공군은 록히드 마틴 C-130 계열
수송기 일부에 실시하려던 항전장비 현대화 프로그램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AMP (Avionics Modernisation Programme)로 불리는 C-130 수송기 개량사업 대신, 더 오래된
기체들을 더 수수한 성능향상 패키지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AMP 사업에서는 대당
1천9백만 달러의 예산이 들지만, 새로운 업글 패키지는 대당 5백만 달러만 소요될 거라고 합니다.


ⓒ U.S. Air Force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전에 인도 공군이 러시아제 군용기에 대한 군수지원에 불만을 품
고 제3자로부터 부품을 도입하려고 한다는 소식 (링크)를 전했었는데, 미 공군의 경우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제3 업체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으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 올린 사진들 중 첫번째에서 세번째는 2010년 3월 3일, 미 캔사스주에 위치한 맥코넬 공군기
지 (McConnell AFB)에서 제22 정비대대 (22nd Aircraft Maintenance Squadron) 소속 정비병
들이 사용한지 26년된 KC-135 공중급유기의 F108-100 엔진을 분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F108-100 엔진들은 오클라호마주의 팅커 공군기지로 (Tinker AFB)로 보내져서 개수를 받았다
고 합니다. 네번째와 다섯번째 사진은 2009년 1월 8일, 서남아시아 지역의 어느 기지에서 미 공군
정비 하사관들이 KC-135 급유기 엔진의 블레이드를 분리해서 점검하고 재장착하는 모습입니다.


ⓒ U.S. Air Force

사진 속의 정비 하사관들은 제379 원정항공기정비대대 (379th Expeditionary Aircraft Maintena-
nce Squadron)과 제340 항공기 정비부대 (340th Aircraft Maintenance Unit) 소속으로, KC-135
의 엔진 블레이드는 1,500 비행시간마다 한번씩 분리해서 점검하고 다시 장착되야 한다고 하네요.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김반장 2012/03/08 21:52 #

    오호.... 대형 제트 엔진 수리는 이렇게 이루어지는군요.

    단순정비다 오버홀이다 말은 많이 들었는데 저렇게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은 처음입니다.
  • dunkbear 2012/03/08 23:07 #

    결국 노동이라고 하더군요. C-5 같은 대형 기체는 완전 중노동이고... ㅎㄷㄷㄷ;;;
  • Radhgridh 2012/03/08 22:08 #

    흠... =ㅈ=



    난.. 왜 =_=; 엔진 정비하는 사람을 보고 예전 프라울러(혹은 인투루더)에 빨려들어가는 사람을 생각해버렸......................

    성격파탄났나보네요....[.......]
  • dunkbear 2012/03/08 23:07 #

    저런... 하지만 Radhgridh님만 그런 생각하는 건 아닐 겁니다. 저도 그렇고 누구나 다 한번쯤은... (^^;;;)
  • 셔먼 2012/03/09 00:55 #

    역시 기체가 큰 만큼 할애되는 노동력도 크겠죠?
  • dunkbear 2012/03/09 08:01 #

    그런 것으로 압니다. 한 덩치하는 녀석들이니까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3/09 09:31 #

    저런씩으로 일일히 날개를 하나씩 정비하는군요
  • dunkbear 2012/03/09 10:34 #

    그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하나라도 부러져서 엔진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날에는... ㅎㄷㄷ;;;
  • 이네스 2012/03/09 10:53 #

    파워 단가절감의 노력이군요.
  • dunkbear 2012/03/09 12:11 #

    그렇습니다. 요즘 예산 삭감으로 허리띠 졸라매기가 진행 중이라서...
  • RGM-79 GM 2012/03/09 15:04 #

    근데 저러다가 예전에 올려주신 것 같은 저질 중국산 부품이 섞일 우려가 있겠는데요...
    지금 저런 시도를 한다는 것은 예산 절감, 비용 절감이니 비싼 부품을 사진 않을거고 결국은 싼 부품을 찾는다는 얘기인데
    그렇다면 또다시 당할 수도...
    미군을 굴복시키는 것은 중국군도 러시아군도 아닌 중국의 저임금 노둥자 ?? ㅎㄷㄷ
  • dunkbear 2012/03/09 15:14 #

    중국산 부품은 주로 IT나 전자기기 쪽일 겁니다. 칩이나 기판, 전선 이런 것들이요.
    엔진부품 같은 하드웨어는 중국이 설치기(?) 훨씬 전부터 공급된 것이라서 아무리
    미 공군이 허술해도 저질 부품과 혼동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제3 업체가 공급하는 부품이라고 해도 적법한 절차와 승인을 거칠테니 운용에 문제
    를 일으키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어차피 다 마데미국일테구요.
  • 누군가의친구 2012/03/10 01:33 #

    예산이 甲이니까 말입니다. 예전처럼 펑펑 쓸 그럴 떄가 아니니 어떻해서든 경쟁자를 늘려서 깎아야죠.
  • dunkbear 2012/03/10 10:50 #

    그렇습니다. (^^)
  • 가릉빈가 2012/03/16 18:46 #

    저게 겁나 무거운데 볼트 몇개로 고정 되는걸로 알고 있습죠
  • dunkbear 2012/03/16 22:12 #

    그렇군요. 하긴 볼트만 잔뜩 고정시키는 것도 좀 거시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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