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글로벌 호크 무인기의 취소를 비판하는 미 의회 군사와 컴퓨터

USAF Leaders Defend Global Hawk Cuts at Hearing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지난 3월 6일 열린 미 하원의 국방 소위원회 (U.S. House Appropriations
defense subcommittee)에서 민주-공화당 하원의원 모두가 미 공군이 RQ-4 글로벌 호크 블록 30
(Global Hawk Block 30) 프로그램의 취소를 비판하고 나섰다는 내용입니다.


ⓒ U.S. Air Force

소위원회에 출석한 마이클 돈리 (Michael Donley) 미 공군장관과 노턴 슈워츠 (Norton Schwartz)
미 공군참모총장은 글로벌 호크 블록 30 프로그램을 취소하고 미화 2억1천5백만 달러 어치의 기체
18대를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많은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다만 돈리 공군장관은 의원들에게 글로벌 호크 블록 30 프로그램의 취소로 남는 예산을 어떻게 사
용할 지에 대해 아직 미 공군은 확실하게 정한 것이 없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소위원회 소속 의원
들은 미 의회가 해당 사업에 이미 예산을 배정했는데도 취소한 데 대해 추궁했다고 합니다.

하원 소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원래 미 공군 관계자들이 글로벌 호크 프로그램이 미국 안보에 필수
적이라고 주장해서 예산을 배정했는데, 이제와서 이를 취소한 이유를 납득하지 못하겠다는 것이죠.
특히 놈 딕스 (Norm Dicks) 워싱턴주 민주당 하원의원은 강경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 U.S. Air Force

딕스 의원은 미국 국민들이 미 공군의 글로벌 호크 사업을 취소시킨 것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
을 것이라면서, 미국은 IS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정보, 감시 및 정
찰) 전력을 매우 필요로 하는데, 글로벌 호크 프로그램의 취소는 심히 우려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누가 글로벌 호크를 생산하는 지는 관심 없다면서, 우려하는 것은 이미 글로벌 호크를 사들
였고 이들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고 딕스 의원은 밝혔습니
다. 원래 미 공군은 42대의 글로벌 호크 블록 30 무인정찰기를 도입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체를 도입하고 유지하는 데 높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2013년도 예산안에서 삭감되었습니
다. 미 공군 관계자들은 오랫동안 운영되어온 U-2 정찰기 프로그램이 ISR 임무를 완수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은 RQ-4 글로벌 호크 블록 30 무인기 18대 모두를 보관하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계획
된 미래 연도 국방 프로그램 (Future Years Defense Program)에서 25억 달러의 예산을 절감할 것
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그 절감되는 예산을 어떻게 쓸 지는 아직 정하지 못했다네요.

찰스 윌리엄 "빌" 영 (Charles William "Bill" Young) 소위원회 의장이자 플로리다주 공화당 의원은
돈리 공군장관에게 아직 (글로벌 호크 블록 30 프로그램 취소로 절감된) 예산을 어떻게 할 지 확실
히 정하지 못했느냐고 질문했고, 돈리 장관은 그렇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지난달 발표된 미 공군의 구조 변화에 대한 전략 지침은 U-2 무인기가 (글로벌 호크 블록 30보다)
더 나은 센서들을 장착하고 있고, 새로운 합동요구감사위원회 (Joint Requirements Oversight C-
ouncil, 이하 JROC) 구조 요구를 충족시키며, 2040년까지 운용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U.S. Air Force

하지만 하원의원들은 미 공군 관계자들이 글로벌 호크 프로그램이 필수적이고, 미 국방성이 이 프
로그램에 대한 예산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짐 모란 (Jim Moran) 버지니아주 민
주당 하원의원은 미 공군의 태도가 돌변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10년간 미 국방성은 글로벌 호크 프로그램을 위한 예산을 요청해왔고, 미 하원의 국방 소위
원회는 그동안 40억 달러의 예산을 지원해줬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슈워츠 공군참모총장은 당시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미 공군 관계자들이 언급했지만,
그 발언들은 미 의회가 재정적자 감축 및 부채 상한법인 "Budget Control Act"를 통과시키기 전이
었으며, 국방예산의 삭감 위협과 JROC 요구조건에 변화가 있기 전이었다고 답했습니다.

돈리 공군장관은 고고도 ISR 플랫폼에 대한 JROC의 요구에 변화가 있었고, 이는 미 공군으로 하
여금 어떻게 변화된 JROC의 요구에 글로벌 호크와 U-2 플랫폼을 충족시킬 지 재고하도록 만들
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미 공군은 ISR 임무를 U-2로 해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U.S. Air Force

슈워츠 공군참모총장도 전자광학 및 적외선 이미지 및 신호 정보 분야에서 글로벌 호크가 U-2보
다 더 낮은 수준의 센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재차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호크는 미 공군이 원
했던 것보다 신뢰성이 덜하지만, 플랫폼 자체는 향상되고 있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그러나 RQ-4를 U-2 성능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하기에는 너무 비용이 많이 들고, 미 공군은 그에
들어갈 예산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슈워츠 공군참모총장은 지적했습니다.

글로벌 호크 블록 30은 정보 분석가들을 위해 이미지와 신호를 수집하는 데 특화된 기종으로, 이
는 지상에서 이동 중이 목표물을 포착하는 데 특화된 - 그리고 아직 생산 중인 - 글로벌 호크 블
록 40과는 차별되는 점이라고 합니다. 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결국, 미 하원 소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필요하다고 예산을 요청할 때는 언제고 왜 인제와서 취소
하느냐라는 것이고, 미 공군은 그 때는 그 때고 지금은 지금이다, 국방예산이 삭감되지 않았다면
우리도 취소하지 않았을 것이다, 라는 게 양측 입장인 것 같습니다.


ⓒ U.S. Air Force

물론 처음 등장한 이후 꾸준하게 업그레이드 되었겠지만, 1957년에 실전배치된 U-2 정찰기가 아
직도 최신 무인기보다도 더 성능이 우수하고 유효한 플랫폼이라는 게 놀랍습니다. 2040년까지 운
용할 수 있다고 하니, 어쩌면 100년 채우고 은퇴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ㄷㄷㄷ;;;


추가 기사 - USAF criticised over Global Hawk cuts (Flightglobal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드레이크 2012/03/08 14:29 #

    MIG-25R 역시 아직도 현역입지요 ㅇㅅㅇ 고고도 정찰기 라는 면에서 구세대 플랫폼 들히 오히려 첨단 무인 정찰기 보다 우수한 영역이 많다고 하더군요 (물론 러시아는 돈이 없어서 이지만)
  • dunkbear 2012/03/08 19:11 #

    구세대 플랫폼이 고고도에서 견디기 위해 빡세게 만들어져서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ㅎ
  • 홍당Ι아사 2012/03/08 14:32 #

    [홍당]미군의 노인학대 계속된다
  • dunkbear 2012/03/08 19:11 #

    100세 시대를 추구하는 천조국!!!
  • 한뫼 2012/03/08 14:53 #

    대체 외계인을 얼마나 고문했으면 1957년에 저런 물건이 나왔을까요?
  • dunkbear 2012/03/08 19:11 #

    원자탄도 모자랐나 봅니다. 나쁜 천조국 같으니!!!
  • Skip 2012/03/08 15:13 #

    외계인 고문이 아니라 UFO였던건가...U2는...
  • 데지코 2012/03/08 15:30 #

    탈취해서 페인팅만 다시해서 쓴다 라는것이군요
  • 긁적 2012/03/08 18:40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 공군에서 UFO를 운영한다는 루머가 사실이었군요!!!
  • dunkbear 2012/03/08 19:12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wasp 2012/03/08 15:46 #

    이제 그만 노인학대좀...
  • dunkbear 2012/03/08 19:12 #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될 노인학대!!!
  • 가릉빈가 2012/03/08 15:48 #

    진리의 그 말씀 시간과 예산을 조금만 더 주신다면...
  • dunkbear 2012/03/08 19:12 #

    문제는 요즘 천조국 무기 개발은 "조금만 더" 수준이 아니라서... 으허헣~~
  • causationist 2012/03/08 15:57 #

    글로벌 호크를 왜 취소해 이 호구들아아아아!!!
  • dunkbear 2012/03/08 19:13 #

    가카께서 호구가 되는 걸 원하지 않는 천조국의 작은 배려...(응?)
  • 잭라이언 2012/03/08 16:17 #

    이쯤되면 U-2기를 무인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어떨지... (F-16/18의 스텔스화보다는 그럴듯한 시나리오 아닐까요?)
  • ChristopherK 2012/03/08 16:43 #

    이번에 이란에 착륙한 무인기 사태를 봐서는 무인화 자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일 수도 있겠죠.
  • dunkbear 2012/03/08 19:14 #

    잭라이언님 // 무인기화 시키는 돈도 없다고 할 것 같은 느낌이... (먼산)

    ChristopherK님 // 그럴 지도 모르겠습니다. 표면상으로 드러난 건 아니지만서도...
  • Powers 2012/03/08 16:42 #

    요즘 오는 외계인들은 성의가 없어요. 비용만 많이 드는 거 알려주고

    50년 전에 온 외계인들 기술 수준이 더 좋았던가 봅니다. 고문에 제깍제깍 기술도 뱉어내고.
  • dunkbear 2012/03/08 19:14 #

    외계인들도 고문에 점점 면역이 생기고 있을테니까요. ㅎㅎㅎ
  • Hwoarang 2012/03/08 16:42 #

    U-2가 언젯적 물건인데.. 아직도 잘 쓸 수 있다고 이야기하네요.. 쩝... 그런데 지금까지 잘 쓰고 있는 것 보면 설계 능력은 정말 갑인듯 합니다. 쩝....^^
  • dunkbear 2012/03/08 19:15 #

    당시 록히드의 스컹크 웍스(라고 쓰고 외계인 고문이라고 읽는)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기종 중 하나죠.
  • ChristopherK 2012/03/08 16:44 #

    이제 항공기로는 처음으로 제식 100주년을 찍겠군요.
  • dunkbear 2012/03/08 19:16 #

    그보다 앞서 B-52와 C-130 등등... 선배들이 먼저 찍을 듯 합니다. ㅎㄷㄷㄷ;;;
  • 식빵스러움 2012/03/08 16:50 #

    U-2나 글로벌호크나 둘다 핵심은 ASARS-2를 기반으로한 SAR센서인데, 센서성능자체가 크게 뒤쳐질게 아닐터인데 희안하네요.(물론 EO/IR센서는 U-2가 좋겠지만..)
  • dunkbear 2012/03/08 19:17 #

    기사에서는 EO/IR 센서를 집중적으로 거론했는데 다른 부분은 모르겠습니다. 흠.
  • ttttt 2012/03/08 21:48 #

    글로벌호크의 전력생산능력이나 페이로드가 TR-1만 못하나 보죠.
  • 위장효과 2012/03/08 17:26 #

    역시나 외계인 고문에 관해서는 켈리 존슨이 진정한 본좌...
  • dunkbear 2012/03/08 19:17 #

    명불허전 스컹크 웍스죠... 기술력이 아닌 고문력으로... (퍽)
  • ttttt 2012/03/08 21:54 #

    그 영감님은 네오(매트릭스)죠.^^


  • Ladcin 2012/03/08 18:12 #

    B-52 랑 함께 운명을 하겠군요.
  • dunkbear 2012/03/08 19:18 #

    아마도 그럴 것 같습니다... ㅎㄷㄷㄷ;;;
  • KittyHawk 2012/03/08 18:46 #

    센티넬의 불시착이 일부 영향을 미친 게 아닌가 싶어집니다.
  • dunkbear 2012/03/08 19:18 #

    네. 그런 측면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돈도 돈이지만...
  • youwin 2012/03/08 21:00 #

    U-2기 조립식으로 조립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그 거대한 날개 때문에
    조립이 실패 했던 기억이 ...
  • dunkbear 2012/03/08 21:25 #

    저런... 저는 조립경험이 없지만 U-2 기체 형상을 감안하면... ㅎㄷㄷ;;;
  • 김반장 2012/03/08 21:54 #

    u2는 이제 슬슬 박물관에서 구경할 물건이라고 생각했는데....

    기왕 장수만만세 가는거 블랙버드도 무덤에서 부활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 dunkbear 2012/03/08 23:04 #

    블랙버드는 확실히 아쉽죠... 그 녀석도 멋진 NOM이었는데....
  • 로미 2012/03/08 22:02 #

    U-2기의 센서는 임무에 따라 쉽게 갈아끼울수 있게 모듈식으로 설계되었다고 하지요. 그에따라 기체 자체는 수십년 되었지만 센서는 최신 성능을 유지할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U-2가 기체 자체의 크기도 크고 이륙중량도 더 무거우니 아무래도 고중량 대형 센서 탑재에 여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럭 40이나 차세대 정찰기에 가서는 뒤집힐지도 모르지만 말이죠
  • dunkbear 2012/03/08 23:05 #

    - 오... 그렇군요. 몰랐습니다. 허허...

    - 센서 같은 시스템의 소형화가 의외로 어렵고 비용이 많이드는 걸 감안하면... 글쎄요.
    괜히 미 공군이 U-2를 2040년까지 운용한다고 언급한 게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 ttttt 2012/03/09 01:03 #

    우리 공군이 아니라 미국 공군이라서인지
    지금 U2와 초기 U2는 많이 다른 기체입니다.
    기체 크기도, 엔진 출력도 다는 장비도 달고 다니는 모양새도..
  • Radhgridh 2012/03/08 23:06 #

    노인학대 물러가라~ 물러가라~ 노인학대 물러가라~ 물러가라~ 노인학대 물러가라~ 물러가라~



    라지만.. 사실, U2의 결과물을 겪어본 저로썬;;;;;; 더이상의 언급은 생략합니다; 실수로 들어가버린 구역인지라;
    당시 담당하셨던 분들께서 피해를 입으실꺼 생각하면;;;; (쉽게말하면; 제 보안인가로 들어가믄 안되는 구역에 들어가버린;;;)
  • dunkbear 2012/03/08 23:08 #

    어익후, 저런... 그래도 직접 체험하셨다니 부럽습니다... ㅎㅎㅎ
  • 셔먼 2012/03/09 00:54 #

    아니 이게 무슨 소리요 미공군 양반, 글로벌호크가 고자라니!!!(...)
  • 애쉬 2012/03/09 02:14 #

    영 좋지않은 곳에 무인기가 착륙을 했어요
  • dunkbear 2012/03/09 07:59 #

    블록 30만 해당되지만... 그저 안습이죠...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2/03/10 01:34 #

    예산이 甲일 수록 노인학대는 계속 됩니다.(...)
  • dunkbear 2012/03/10 10:50 #

    그저 노인들은 속으로 울 뿐이죠. 안정된 노후는 없고 남은 건 중노동 뿐... 꺼이꺼이...
  • BigTrain 2012/03/10 14:37 #

    원래 미공군이 퇴역시키려던 걸 의회가 살려낸 할배였는데 이젠 상황이 역전됐네요.

    무인기들이 원래는 "조종사 키우는 데 쓸 돈을 아끼자!"는 비용절감 차원에서 시작했는데... 어째 십년 사이에 많이 비싸진 것 같습니다. 예전 스카이호크같은 단순하면서 갖출 것 다 갖춘 명작들이 그리워지네요.
  • dunkbear 2012/03/10 15:39 #

    그러게 말입니다. 완전 새옹지마가 따로 없죠.

    무인기 자체야 단순하게 제작 가능하지만 최첨단 센서들은 그게 안되니까요... 쩝.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84
669
495503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