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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영방산업체에 자발적 구조조정을 요구한 인도 정부 군사와 컴퓨터

Hindustan Aeronautics poised for significant restructuring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인도 정부가 향후 수년동안 이루어질 복잡한 군용기 프로그램을 앞두고 인도
를 대표하는 국영방산업체인 HAL (Hindustan Aeronautics Ltd.)에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실시
할 것을 요구했다는 소식입니다.


© Indian Air Force

인도 의회의 위원회에 출석한 A.K. 안토니 (A.K. Antony) 인도 국방장관은 HAL사가 전략적 제휴
와 합작투자를 위해 사업 과정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고,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연
구와 개발도 강화해야 한다고 발언했다고 합니다.

특히 안토니 장관은 HAL사가 인도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군용기, 엔진 및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DRDO (Def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sation)와 CSIR (Council of Scie-
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과 같은 자국 설계 연구소와 파트너를 맻도록 특히 요구했습니다.

또한 HAL 측이 관리, 품질 관리 시스템, 판매 배치 및 공급망 관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선도
업체들을 따라 최선의 업무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안토니 장관은 지적했습니다. HAL사는 해마다
1,300억 루피 (미화 26억4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면서 인도 방산업계를 이끄는 현지 업체입니다.


© Jagan Pillarisetti

안토니 장관은 HAL이 테자스 경전투기 (LCA Tejas), 드루브 (Dhruv) 경헬기, MMRCA (Medium
Multi Role Combat Aircraft), FGFA (Fifth Generation Fighter Aircraft), MTA (Multirole Transp-
ort Aircraft) 및 신형 초등훈련기의 생산을 동시 실시하면 매출액은 더 비약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MMRCA 사업은 라팔 (Rafale) 전투기를 선정해서 개발주체인 다쏘 (Dassault)와, PAK-FA 기반
의 FGFA 사업은 수호이 (Suhkoi)와, MTA 사업은 일류신 (Ilyushin) 및 이르쿠트 (Irkut)와, 그리고
신형 초등훈련기는 스위스의 필라투스 (Pilatus)와 각각 협력하는 중이거나 협력할 예정입니다.

인도 방산 및 항공 프로그램에서 국영만 아니라 사기업의 역할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안토니 장
관은 덧붙였습니다. 인도 정부의 고위 위원회는 HAL사를 연구해왔고, 어떻게 이 업체를 최선의 방
향으로 구조조정할 지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Indian Air Force

이 보고서는 HAL이 주요 프로그램에서 민간 업계와 더 잘 일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고 하네
요. 또한 HAL, 민간 방산업계 및 일반 업계 사이에 시너지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수단도 언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이 고위 위원회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항공역학 기술에 맞춰서, HAL의
미래의 기술적 그리고 인적 자원 요구도 평가할 거라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그
동안 인도가 해온 무기 개발의 결과 (아준 전차 등)를 감안하면 저런 요구는 당연해 보입니다.

그러나 수십년간 쌓이고 쌓인 관습을 사기업도 아니고 공기업인 HAL에서 구조조정을 통해 대부분
털어낼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지금까지 인도 정부는 여러차례 자국군의 무기운용과 개발에
대해 개혁을 외쳤지만, 실제 그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난 예는 찾기 힘드니 말이죠...


© MoD Annual Report, 1995-96 via Titash Sridharan


사진 설명 - 인도의 HAL사가 일부 물량을 라이센스 생산한 SEPECAT 재규어 (Jaguar) 전투기.

사진 출처 - Bharat Rakshak (링크)



덧글

  • net진보 2012/03/05 23:08 #

    대형 사업이 무려 4~5개니....
  • dunkbear 2012/03/05 23:14 #

    하나같이 중요한 프로젝트죠... ㅎㄷㄷㄷ;;;
  • 존다리안 2012/03/05 23:08 #

    인도는 재규어 아직도 쓰는 듯 하네요.
  • dunkbear 2012/03/05 23:15 #

    네. 아직도 운용 중입니다. 재규어 엔진을 업그레이드
    사업한다고 했는데 요즘 어떻게 되었는 지 궁금하네요.
  • 존다리안 2012/03/05 23:18 #

    의외로 무시무시한 물건이더군요. 마하 2의 비행속도에 저공 고속비행도 할 수 있고
    (파나비아 토네이도가 그 컨셉을 이어받긴 했지만...) 탑재량도 Su-25에 필적하는
    5톤에 달해 상당한 폭장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유럽 해안에 침입하는 소련 전투함을
    격침시키기 위한 대함미사일 무장도 가능합니다.

    일본의 F-1이 바로 그 컨셉을 이어받은 물건인데 인도는 과연 어떤 용도로 쓸지 궁금합니다.
    (설마 파키스탄 해군 전투함이 인도 해안에 나타나면 격침할 용도로?)
  • dunkbear 2012/03/05 23:23 #

    예전에 인도가 재규어에 장착할 목적으로 하푼 미사일을 도입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용도는 거의 명확하겠죠. 폭장량도 그렇게 우수하다면 뭐 두말할 필요가....
  • 셔먼 2012/03/05 23:44 #

    저렇게 큰 계획을 4개씩이나 마련해 놓고 과연 성공할지 의문이군요.
  • dunkbear 2012/03/06 14:01 #

    LCA 테자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외국과 합작이나 라이센스 생산이라서
    큰 문제는 있을까 싶습니다만... 그래도 "인도"라서 걱정이긴 합니다..
  • 무펜 2012/03/06 01:23 #

    방산이라는게 ..정치랑 맺어져 있는데.. 그게 됬으며 진작에 됬겠죠..
  • dunkbear 2012/03/06 14:02 #

    그러게 말입니다... 헐헐...
  • 위장효과 2012/03/06 06:17 #

    일단 제식소총에서부터 그 삽질을 해대는데 그것부터 고쳐야 할 듯요. (30년 전통의 아준은...뭐 이미 레전드입죠)
  • dunkbear 2012/03/06 14:02 #

    인도의 제식소총 사업도 안습이죠... 으허허... (ㅜ.ㅜ)
  • 한뫼 2012/03/06 10:37 #

    후~~ (담배 한모금 빨고) 자발적이라, (토닥토닥)인도야. 너도 택도 없는 소리라는 건 알고 있지?
  • dunkbear 2012/03/06 14:02 #

    알면서도 저러는 건지 정말로 모르는 건지... (먼산)
  • ttttt 2012/03/06 12:11 #

    F/A-50 도 저렇게 달면 미사일 두 발 추가. :)
  • dunkbear 2012/03/06 14:03 #

    그런 트릭이 있었다니1!!
  • 가릉빈가 2012/03/06 13:11 #

    전 중국과 인도의 싸움이 기대 되네요
  • dunkbear 2012/03/06 14:04 #

    공중전 외에는 별로 기대할 게 없을 겁니다. 히말라야 산맥을 두고 대규모 병력이
    맞붙을 일이 있을 리가... 다만 인도의 FGFA와 중국의 J-20이 붙는 건 볼만하겠네요. ㄲㄲ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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