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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육군의 신형 정찰헬기 사업을 주시하는 방산업계 군사와 컴퓨터

Kiowa Replacement Plan Spawns More Questions Than Answers (기사 링크)

AOL.Defense의 기사로, 방산업계들이 차세대 무장정찰헬기 사업에 세번째 도전하는 미 육군의
행보를 조심스럽게 주시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OH-58D 카이오와 워리어 (Kiowa Warrior) 정
찰헬기의 대체 사업을 한번도 아니고 두번이나 말아먹은 미 육군이니 조심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 U.S. Army

1차는 RH-66 코만치 (Comanche) 헬기였고, 2차는 ARH (Armed Reconnaissance Helicopter)
사업이었고 둘다 개발 지연과 예산 초과로 퇴장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업계가 AAS (Armed
Aerial Scout)로 불리는 3차 시도를 미 육군이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 지 알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AAS가 시작되는 순간, 파워포인트로 제작된 설계와 사업 비용 추정치가 얼마나 빨리 무너질
수 있는 지도 업체들은 알고 있습니다. 션 오키프 (Sean O'Keefe) EADS 노스아메리카 (EADS N-
orth America) CEO는 업계 모두가 눈을 크게 뜨고 AAS 사업을 지켜보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오키프 CEO는 미 미시시피주 콜럼버스 (Columbus)에 위치한 자사의 시설로 향하는 중에 기자
들에게 AAS 프로그램이 확실한 사업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오키프 CEO는 미 육군에 200번
째 인도되는 UH-72A 헬기를 기념하는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콜럼버스로 향하고 있었다네요.


ⓒ U.S. Army

UH-72A 라코타 (Lakota)는 미 육군의 다목적 경헬기 사업에 채택된 기종으로 앞으로 다가올 AAS
경쟁사업에서 EADS 노스 아메리카 측이 제안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몇달 동안, 미 육군항
공대 지도부는 여러 업체들이 내놓은 헬기들을 가지고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테스트는 AAS 사업에 제시된 각 업체들의 헬기를 실시간-비행 "평가"하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미 육군항공대 사령관인 팀 크로스비 (Tim Crosby) 소장을 비롯한 지도부는 이 평가는 어
기종이 AAS 사업에서 채택될 지 결정하는 '성능비교 비행 (fly-off)'이 아니라고 못박고 있습니다.

이 테스트는 단지 미 육군이 방산업계에서 무엇을 개발해왔고, 그 개발이 지금까지 얼마나 성과를
이뤘는 지를 목도하는 기회라고 하네요. 더 구체적으로는 미 육군이 상업적으로 완성된 (off-the-
shelf) 기술을 채택한 신형 헬기를 만들 수 있는 지를 업체들이 검증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 U.S. Army

그리고 그런 조건에서 업체들이 내놓은 신형 헬기는 현재 미 육군이 운용 중인 무장정찰헬기인 카
이오와 워리어가 할 수 있는 임무의 80 퍼센트를 해낼 수 있으면 된다고 하네요.

오키프 CEO는 이렇게 신중하고 정확한 단계가 AAS 사업에 드는 비용과 요구가 코만치나 ARH 사
업처럼 제어불능의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하는데 충분할 것이라면서, 코만치와 ARH 헬기의 성능은
놀라운 것이었지만, 당시 미국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전쟁 중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 육군은 전쟁에 예산을 계속 쏟아부으면서 코만치와 ARH 둘 중 어느 하나도 완성시킬 수 없었
습니다. 이라크에서 미군이 철수한 것과 맞물려서, 이번에 채택한 새로운 사업 전략은 미 육군이
신형 무장정찰헬기를 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늘릴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 U.S. Army

그러나 지난달 (2012년 2월) 미 의회에 보낸 2013년도 예산안에서 미 육군은 AAS 사업에 도박을
피했다고 합니다. 2013년도 예산에서 AAS 사업은 사라졌지만, 대신 2013년부터 미 육군은 전쟁
수행 및 기지 운용 예산 3억7천6백만 달러를 OH-58D 헬기 업그레이드에 투입할 거라고 하네요.

미 육군이 AAS 사업을 계속 붙들고 있을 수 있을 지, 아니면 오래된 카이오와 워리어를 대체하는
시도가 또다시 실패할 것인지 예측해줄 것을 질문받은 오키프 CEO는 조심스러우면서도 긍정적
인 전망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오키프 CEO는 업체들은 미 육군이 말을 바꿨다고 확신하지 않는 이상, AAS 사업 전략에 대해
공언한 걸 믿어야 한다고면서, 미 육군은 신뢰를 얻을 때까지 AAS 사업에 대해 업체들로부터 의
심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U.S. Army

그리고 그렇게 언급한 이상, EADS 노스 아메리카는 미 육군의 AAS 사업에 모습을 보일 것이라
고 오키프 CEO는 덧붙였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2000년대에 막대한 예산을 탕진
하고 결국 수포로 돌아간 미 육군의 무장정찰헬기 사업이 이번에는 결실을 거둘 지 주목됩니다.

새로운 개발이 필요한 요구와 그 개발에 들어갈 예산을 최소화하는 전략은 AAS 프로그램을 성
공시킬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모든 게 계획대로만 되는 건 아니라서 우려되는
것이기도 하죠. 게다가 미 육군은 막대한 예산삭감을 겪고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할 겁니다. 


사진 출처 - 미 육군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레일리엔 2012/03/04 21:04 #

    럼즈펠드 개객기 라고 해야하나요

    그러게 조용히 코만치 질렀으면 사업 또 벌릴일 없을텐데말이죠. 상황이 어쩔수없긴했지만말임더
  • dunkbear 2012/03/04 21:20 #

    솔직히 코만치는 좀 과욕이었다고 봅니다. 그거 굴리려고 했다면 예산이 장난 아니었을 듯...
  • 존다리안 2012/03/04 21:11 #

    코만치...스펙이 어이없었던 물건이었는데... 그놈 사장시킨 럼즈펠드 개객기!!
  • dunkbear 2012/03/04 21:20 #

    밀덕들 입장에서는 개객기지만 굴리는 입장에서는 납득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존다리안 2012/03/04 21:22 #

    그래도 스텔스 헬기라는 초유의 설계에(아마 그놈 스텔스 연구가 빈라덴 조질때 썼던 UH-60에
    도입되었던 듯....) 무장도 딱히 뒤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공중전을 붙어도 KA-50이 이길까말까
    할 정도의 무시무시한 성능을 갖고 있었다는데 좀 아깝긴 합니다. 비쌌다면 하는 수 없지만....
  • KittyHawk 2012/03/04 21:31 #

    코만치 실패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게 80년대에 처음 시작했을 때 공동으로 진행시키기엔 무리였던 수송형도 목표에 둔 점이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좀 어이없는 감이 들긴 합니다. F-111 때 호되게 당했으면 그것으로 끝내야지 다시 비슷한 일들을 벌여서 화를 자초하니...
  • dunkbear 2012/03/05 10:38 #

    코만치 개발도 수송형과 병행하려고 했다는 건가요... 나원... (ㅡ.ㅡ;;;)
  • 셔먼 2012/03/04 22:27 #

    희한하게도 각종 매체에 OH-6는 자주 등장하는데 OH-58은 거의 안 보입니다. 수량도 OH-58쪽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말이죠.
  • dunkbear 2012/03/05 10:38 #

    그런가요? 저는 애초부터 정찰헬기 자체가 별로 주목을 못받는 걸로 알고 있어서요. ㅎㅎㅎ
  • 긁적 2012/03/04 23:15 #

    럼즈펠드 개객기!!! (3)

    밀덕... 이라고 하기엔 너무 초라하지만 밀리터리 애-_-호의 심정에서 용납이 안 되요. (......)
  • dunkbear 2012/03/05 10:38 #

    개긱기!!!!

    그렇습니다. 코만치 헬기가 실제 나왔다면 로망(?)인데 말이죠.
  • 김반장 2012/03/04 23:19 #

    럼스펠트 개객기!!!(4)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어서 코만치를 질러야 합니.....


    다만 그놈의 예산....

    어흐흐흑.....
  • dunkbear 2012/03/05 10:39 #

    개객기!!!

    돈이 웬수입니다!!!!
  • Hyth 2012/03/05 03:10 #

    이거 말고도 여러 이야기 보면 위쪽에 댓글 다신 분들께서 럼스펠트 욕하는게 이해가 갑니다(먼산)
    여러 모로 봐도 럼스펠트가 만악의 근원이었던듯-_-;;;
  • dunkbear 2012/03/05 10:39 #

    악의 축은 따로 있었던 것이죠... (먼산)
  • ttttt 2012/03/05 09:09 #

    우리도 배워야 할 것 같네요.
    소형헬기는 그냥 KAH/LAH로 통일할 기세인데
    5톤급으로 만들면 반드시 500MD를 개수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3톤급으로 만들면 5톤급은 링스같은 걸 계속 사야 할 테고.
  • dunkbear 2012/03/05 10:41 #

    저는 그래서 경헬기 -> 중형 -> 대형처럼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KMH처럼 뭉뜽그리지 말고 차근차근 체급을 올리면서 꾸준히 개발했다면 지금쯤이면 최소한 자체
    개발한 경헬기 배치 + 중헬기 개발 또는 완료 정도는 해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쩝.
  • ttttt 2012/03/05 14:22 #

    애초에 1가지 헬기로 퉁치자고 시작한 게 말이 안 되죠.
    육공트럭 이하 차량 종류를 생각하면 헬기도 그럴 거란 정도는 생각이 갔을 텐데.
  • dunkbear 2012/03/05 19:09 #

    경제 논리가 끼어들어서 그랬을 겁니다. 합쳐서 개발하면 돈도 적게 든다는 이유 등등...
  • 디쟈너훈 2012/03/05 14:45 #

    워리어도 나름 로리함이있어서 나쁘진않지만............
  • dunkbear 2012/03/05 19:10 #

    500MD 같은 기종에 비하면.... ㅎㅎㅎ
  • 가릉빈가 2012/03/05 15:25 #

    설마 이번에도 나가리?
  • dunkbear 2012/03/05 19:10 #

    그랬다간 정말 미 육군 정찰헬기 전력은 구닥다리가 될텐데... ㅎㄷㄷㄷ;;;
  • ttttt 2012/03/06 12:12 #

    그런데, 문짝떼고 나는 게 일상적인가봐요? 아니면 에어컨이 없어서 그런가...
  • dunkbear 2012/03/06 14:26 #

    더위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구형 모델이라서 에어컨이 없거나 있어도 소용 없거나...
  • 누군가의친구 2012/03/10 02:02 #

    이라크전에서 카이오와는 여러번 공격대상이 되었죠. 이라크에서 다리에 다량의 총탄을 맞고도 기적적으로 헬기를 착륙시키고 혼절한 사례도 있더란 말입니다.(아마 두 조종사 모두 다리 절단이라던가요...ㄱ-)
  • dunkbear 2012/03/10 10:58 #

    으헉... 정말 대단한 정신력입니다....ㅎㄷㄷㄷ;;;;
  • 쿠루니르 2012/03/11 15:48 #

    그럼 노후 코브라를 정찰헬기로 ㅋㅋ
  • dunkbear 2012/03/11 20:51 #

    음허허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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