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미라지 2000 전투기에서 탈출한 인도 공군중장 군사와 컴퓨터

Air Marshal Punches Out Of Doomed Mirage (기사 링크)

Livefist 블로그를 운영하는 군사전문 기자인 시브 아루르 (Shiv Aroor)가 전하는 소식으로, 지난 2
월 24일 정오에 인도 중부지역에서 작전 훈련 중이던 인도 공군의 다쏘 미라지 2000TH (Dassault
Mirage 2000TH)가 추락했는데, 거기에 인도 공군중장 (Air Marshal)이 타고 있었다는 내용입니다.


ⓒ Sanjay Simha

그날 추락한 미라지 2000TH 전투기에서 탈출한 아닐 초프라 (Anil Chopra) 중장은 현재 인도 공군
사령부에서 인사 담당 부장 또는 AOP (Air Officer in charge of Personnel)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초프라 중장은 그날 그왈리오르 (Gwalior) 공군기지를 방문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자신이 해당 기지에 배치된 미라지 2000 전투기 부대인 제1 타이거 대대 (1 Squadron Tigers)의
지휘관을 맡았었던 인연 때문에 기지 시찰겸 부대원들과의 재회를 위한 방문이었다고 합니다. 전
투기 조종사 출신답게 초프라 중장은 원하는만큼 전투기를 타고 비행하지 못해왔다고 하네요.

그리고 기회가 생길 때마다 아직도 전투기를 타는 인도 공군의 몇 안되는 고위 장성이라고 합니다.
사고 당일, 초프라 중장은 현 타이거 대대 지휘관인 람 쿠마르 (Ram Kumar) 중령과 함께 미라지
2000TH 전투기의 앞좌석에 타고 비행을 했다고 합니다.


ⓒ Kunal Verma

그러나 협곡이 많은 지역인 빈드 (Bhind) 지역을 비행하고 있을 때 미라지 2000TH 전투기의 스네
크마 M53 (Snecma M53) 엔진이 정지했고, 몇번의 재점화 시도가 실패로 끝나자, 초프라 중장과
쿠마르 중령은 사출해서 탈출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조금 뒤 이들은 인도 공군의 SAR (Search And Rescue) 헬기에 구조되었고, 그왈리오르의 군병
원에 이송되었다고 합니다. 두 사람 모두 다치지 않았답니다. 초프라 중장은 1980년대 중반 인도
가 발주한 미라지 2000 전투기 중 첫번째 물량을 프랑스로부터 이송하는데 참여했었다고 합니다.

또한 인도 공군의 MiG-21 전투기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러시아에 발령받았었
고 방갈로르 (Bangalore)에 위치한 인도 공군의 항공기 및 시스템 시험 기관인 ASTE (Aircraft &
Systems Testing Establishment)의 수장을 역임했었다고 하네요.


ⓒ Wg Cdr A P Mote (Retd) / IAF

중장의 지위에 오르기 전에는 잠무-카슈미르 (Jammu-Kashmir)주의 우담프루 (Udhampur)에
서 해당 지역의 항공작전을 관장하는 공군 지휘관 또는 AOC (Officer Commanding)를 맡았었다
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초프라 중장은 인도 공군 역사상 전투기에서 사출한 가장 고위 장성이라고 아루르 기자는 밝히고
있습니다. 인도 공군의 엘리트 조종사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여러 요직을 거친 장성이지만 비행하
고 싶은 욕심이 너무 지나쳤던 나머지 잘못하면 불귀의 객이 될 뻔 했네요. ㅎㅎㅎ


사진 출처 - Livefist 블로그 (링크) / Bharat Rakshak (링크)



덧글

  • 모노리스 무전병 2012/02/27 20:21 #

    단지 하늘을 날고싶었을 뿐인데....
  • dunkbear 2012/02/27 21:09 #

    그러게 말입니다. (^^)
  • net진보 2012/02/27 20:22 #

    고위장성이..사출시험을 한셈이군요...엔진점화문제라....으음...운인이 무엇일가나...라팔관련해서 ㅋㅋㅋ과연 어던 영향을 또 주거나 하진 않겟죠
  • dunkbear 2012/02/27 21:14 #

    별 영향은 없을 겁니다. 엔진이 갑자기 꺼지는 건 사실 흔한 일이니까요.

    다만 미라지 2000 업그레이드 사업에서 기체 1대가 빠질 것 같습니다. ㅎㅎ
  • Nine One 2012/02/27 20:25 #

    단순히 장군이 된 것이 아니군요.... 무서운 사람이군요
  • dunkbear 2012/02/27 21:14 #

    저 정도의 열정은 있어야겠죠. (^^)
  • 무명병사 2012/02/27 20:27 #

    ...이제 저 분은 둘 중 하나겠군요. "내가 믿고 산 전투기가 내 목숨을 뺏을 뻔 하다니!" 가 아니면 "역시 프랑스 전투기를 사길 잘했어." 일지. 하지만 확실한 건 하나 있죠. 바로 저 분이 타고 간 전투기를 정비한 사람들은 지옥의 갈굼 코스에 들어간다는 것!
  • dunkbear 2012/02/27 21:15 #

    원 출처 기사의 어느 덧글에는 사출좌석이 제대로 작동한 게 다행이라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ㅋㅋㅋㅋ
  • 긁적 2012/02/27 20:29 #

    아... 정비병! 정비병!!!!!!!!!!!!!!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dunkbear 2012/02/27 21:16 #

    그날 그왈리오르 기지의 정비병들은 미친듯이 갈굼당했습니다... 꺼이꺼이...
  • 공청석유 2012/02/27 20:32 #

    훔...뭐..저 정도 가지고...
    우린 공군 소장님이 무려 지상에서 F-15K타고 비상 탈출 하셨더랬죠...ㅋㅋ
  • 사자 먹는 토끼 2012/02/27 20:34 #

    헉 언제인가요;
  • 까웅 2012/02/27 20:39 #

    이 얘기가 언제쯤 나올까하고 댓글을 살펴보고 있었네요 ㅎㅎㅎ
  • dunkbear 2012/02/27 21:16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긁적 2012/02/27 21:27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信念의鳥人 2012/02/27 22:00 #

    기대한 리플이 드디어!
  • 티오타오 2012/02/27 22:16 #

    땅위에서 비상탈출..건하고 배수로에 바퀴 빠져 망가뜨린 것하고 같은 건이던가요? 헷갈리네..
  • 무펜 2012/02/27 23:28 #

    헐;;;;;;ㄷㄷㄷㄷ
  • Muphy 2012/02/28 07:35 #

    지상에서!!!!!!!!!!!!!!!!!
  • Ladcin 2012/02/28 08:12 #

    지...지상에서!
  • 누군가의친구 2012/03/01 00:36 #

    결국 그 비용을 물어냈다죠?...
  • kuks 2012/02/27 20:50 #

    F-15K 지상사출은 알고 있어도 말하지 않는 어둠의 역사입니다. ㅋ
  • dunkbear 2012/02/27 21:16 #

    아무도 얘기하지 않는 대한민국 공군의 흑역사!!!!
  • 한뫼 2012/02/27 20:50 #

    1. 리비아 보고 있니? 미라지F1도 아니고 무려 미라지2000이란다.
    2. 담당 정비병에게 애도를..
  • dunkbear 2012/02/27 21:17 #

    1. 한때 리비아는 라팔을 들일 뻔 했었죠... ㅎㅎㅎ

    2. 꺼이꺼이... (ㅠ.ㅠ)
  • 계란소년 2012/02/27 22:01 #

    사출좌석 발사를 즐기셨을지도..."오예!!!"
  • dunkbear 2012/02/28 15:39 #

    설마 그럴 리가... ㅎㄷㄷㄷㄷ;;;;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2/27 22:23 #

    천만다행이군요.
  • dunkbear 2012/02/28 15:39 #

    그러게 말입니다... 헐헐....
  • 김반장 2012/02/27 22:39 #

    그리고 보니 우리나라 공참총장님이 아예 직접 전투기(아마도 F16?)를 직접 조종해 몰고가서 특별훈련인가 참가하기도 했다고 하던데....

  • dunkbear 2012/02/28 15:39 #

    그런 적 많을 겁니다. T-50 홍보를 위해 탑승한 적도 있죠...
  • 셔먼 2012/02/27 23:15 #

    저렇게 솔선 수범하시는 장교분이 마음에 들더군요. 왠지 후방에서 전략을 구상하는 일반 장성과는 다른 느낌을 준달까요...
  • dunkbear 2012/02/28 15:39 #

    저렇게 가끔씩 일선에 나가서 비행도 해보고 그래야 현장 환경을 알 수 있을테니까요.
  • 계원필경 2012/02/27 23:25 #

    만일 MiG-21 부대 출신이셨더라면...(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dunkbear 2012/02/28 15:40 #

    오 마이 갓.... ㅎㄷㄷㄷㄷㄷ;;;;
  • 모튼 2012/02/28 00:35 #

    중장이...우와. 사출이 안 됐다면 진짜 큰일이었겠군요.
  • dunkbear 2012/02/28 15:40 #

    그러게 말입니다... 그래도 프랑스제가 나쁘진 않나 봐요... ㅎㅎㅎ
  • 청풍 2012/02/28 01:04 #

    장비가 정지합니다.....
  • dunkbear 2012/02/28 15:40 #

    엔진 정지는 흔히 있는 일인데.... 하필이면 저 때...
  • Ladcin 2012/02/28 08:14 #

    대단한 분이군요 ㄷㄷㄷ
  • dunkbear 2012/02/28 15:40 #

    그렇습니다. 전투기 조종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신 듯...
  • 디쟈너훈 2012/02/28 08:55 #

    "아 좀 날자니깐...."

    ........

    "아 내가 날고있어!!!!!!!!!!!"
  • dunkbear 2012/02/28 15:41 #

    떴다, 떴다, 비~행~기~~
  • 존다리안 2012/02/28 11:07 #

    아닐 초프라 중장:거 큰일날 뻔했네...
    그래도 한국에서 있었던 웃기는 일보다
    낫다고 좋다 해야 할지... 뭐라 해야 할지.....
  • dunkbear 2012/02/28 15:41 #

    최소한 비행 중이었으니 우리보다는 낫다고... (응?)
  • 정호찬 2012/02/28 11:40 #

    우리 공군 장성들도 때때로 전투기 타고 나가긴 합니다. 예전에 공군참모총장 지냈던 어떤 양반은 날 격추시켜보라며 가상 공중전까지 벌였죠(군대 축구처럼 승부조작하고 그런 건 아니고 총장 양반도 격추 좀 당하고 조종사들 기량 좋다고 칭찬했던).

    하지만 이 모든 걸 덮어버리는 F-15K 지상 사출(...)
  • dunkbear 2012/02/28 15:42 #

    안타까운 일이네요... 한 고위장교의 뻘짓으로 언급하신 일이 묻히다니... (ㅠ.ㅠ)
  • deokbusin 2012/02/28 18:53 #

    그러고 보니 인도공군의 미라지들도 운용기간이 20년을 넘어서지 않았나 싶으니 슬슬 문제가 일어날 때가 되었군요.

    우리네 F5도 너무 나이가 많아서 사람이 죽는 일이 속출하니 웃을 일이 아니긴 하지만...
  • dunkbear 2012/02/28 19:28 #

    다행히도 인도 공군의 미라지 2000은 곧 업그레이드를 받을 예정이죠... (^^)
  • ttttt 2012/02/29 04:50 #

    우리공군F5는.. 추락 신문기사 내용만 보면 "F-104를 개발목적이 아닌 용처에 써서 사고많아.."이런 유럽 모 나라가 생각나요. ;;
    초 구식 항전장비, 탈출하나 마나 죽는 시트, 그걸로 맑거나 안개자욱하거나 가리지 않는 산악, 해상 저공 비행, 고속 참투, 폭격연습이라..
    모르는 매냐로선, 공군이 기체를 F5로 바꾸고 나서 운용방식은 F86 식을 유지한 건가 싶..
  • ttttt 2012/02/29 04:51 #

    세계 여러 나라에서 F-5계열은 물론, T-38까지 수십 년간 잘 쓰고 있쟎습니까.
  • 누군가의친구 2012/03/01 00:37 #

    읽고나니 자연스래 K모국의 높으신분의 지상사출건이...(...)
  • dunkbear 2012/03/01 11:33 #

    떠올리지 않을 수 없는 사고였죠... (ㅡ.ㅡ;;;)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982
473
500307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