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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훈련기 도입을 2020년으로 늦춘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AF delays T-38 trainer replacement to 2020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미 공군이 노스롭 (Northrop) T-38 탤론 (Talon) 훈련기의 대체를 3년 연기하
기한다는 계획을 확인해줬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월 13일 공개된 2013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T-X
프로그램의 초기작전능력 (IOC) 획득시기가 2017년에서 2020년으로 연기되었다고 합니다.


ⓒ U.S. Air Force

이 내용을 발표한 미 공군의 항공교육 및 훈련 사령부 (Air Education and Training Command, 이
하 AETC)는 T-X 프로그램의 계약시기도 2016년으로 1년 연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AETC는 여전
히 T-38 고등훈련기를 대체하는 사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하네요.

T-38 탤론은 51년전부터 배치가 시작된 기종으로 이제 수명연한이 다해가고 있다고 AETC 측은 밝
히고 있습니다. 또한 T-38은 F-22A 랩터 (Raptor) 및 F-35 라이트닝 II (Litening II) 조종사들을 완전
히 훈련시키는 데 필요한 특정 기능 (공중 급유나 5g 이상의 공중기동)을 수행할 수 없다고 하네요.

미 공군은 현재 T-38 고등훈련기에서 F-22A 전투기로 전환하시키는 조종 훈련의 공백을 F-16 전투
기를 사용해서 메우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전까지 미 공군에 F-35 전투기들이 다수 배치되기 시
작한다면 신형 훈련기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 U.S. Air Force

T-X 사업에는 이미 최소 3개 기종에 5개의 항공기 제조업체들이 경쟁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호
크 (Hawk)를 앞세운 BAE 시스템스 (BAE Systems)는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ann)의 계
열사인 노스롭 테크니컬 서비시스 (Northrop Technical Services)와 손을 잡았습니다.

우리나라의 T-50 골든 이글 (Golden Eagle)은 공동개발주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와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이 나설 것이고, 이탈리아의 알레냐아에르마키 (AleniaAermacchi)는 M-
346 마스터 (Master)를 T-100이라는 제식명으로 미국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한편, 또다른 미국 굴지의 방산업체인 보잉 (Boeing)은 미 공군의 요구에 맞춘, V자형 미익과 단일
엔진을 장착한 훈련기 개념을 선보인 바 있었습니다. 다만 미 공군이 (예산 부족으로) 신형 훈련기
개발을 선호할 지 여부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받아들여질 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 U.S. Air Force

보잉은 M-346 훈련기의 해외수출을 협력하는 업체이기도 해서, 알레냐아에르마키와 손을 잡을 가
능성도 있지 않나 봅니다. 그 외에 노스롭 그루만의 항공우주 (aerospace) 사업부문에서 따로 미
공군의 차세대 고등훈련기 사업에 입찰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직까지 미 공군은 500대 이상의 T-38 탤론을 운용 중인데, T-X 프로그램은 300대에서 350대 사
이의 신형 훈련기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단
사업 일정이 늦춰지기는 했지만, T-X 사업 그 자체는 진행될 것으로 보이네요.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미망인제조기 2012/02/22 13:49 #

    아.....!
  • dunkbear 2012/02/22 14:13 #

    특별히 나쁜 소식은 아닙니다. 사업 시작은 1년만 연기되는 것이니...
  • 모노리스 무전병 2012/02/22 14:00 #

    똥줄타겠군요.
  • dunkbear 2012/02/22 14:13 #

    그건 다른 업체들도 마찬가지겠죠. ㅎㅎㅎ
  • 디쟈너훈 2012/02/22 14:07 #

    어이 -_-....왜이래...FTA도 발효한다자나! 우씨
  • dunkbear 2012/02/22 14:13 #

    언제 미국이 우리 사정 생각해줬나요. ㅋㅋㅋ
  • 위장효과 2012/02/22 14:44 #

    이건 또 왠 천조국판 희망고문이랍니까...OTL
  • dunkbear 2012/02/22 14:47 #

    어쩔 수 없죠.... (ㅠ.ㅠ)
  • 셔먼 2012/02/22 14:47 #

    힘내라 검독수리!!!!
  • dunkbear 2012/02/22 22:14 #

    화이팅~~~~~
  • JOSH 2012/02/22 14:51 #

    우리에게 유예기간을 주는건가, 단지 희망고문일 뿐인가...
    근데 기껏 저 정도 시간에 훈련용 솔루션 도입하기는 ....

    자, 대한민국 특산 공밀레 공밀레 를 시전할 시간인가...
  • dunkbear 2012/02/22 22:14 #

    미국에서 우리 쪽 사정 생각할 여유가 없으니 말이죠... (ㅡ.ㅡ;;;)
  • 정호찬 2012/02/22 15:32 #

    조종훈련을 F16으로 메우고->새 훈련기 줄께 헌 전투기다오.
  • dunkbear 2012/02/22 22:15 #

    기왕이면 F-22로 다오... (얌마)
  • shadowfiend 2012/02/22 20:03 #

    KAI에 훈련용 항전장비의 개발완료기간 유예를 준 듯한 느낌입니다.
  • dunkbear 2012/02/22 22:15 #

    미국이 그 정도로 T-50을 갈망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좋은 건 좋은거죠. ㅋ
  • 가릉빈가 2012/02/22 20:59 #

    어서 준비 하라는건가요?

    아니면 단순히 예산이 없나!
  • dunkbear 2012/02/22 22:16 #

    돈 없는 거죠... ㅎㅎㅎ
  • 5thsun 2012/02/22 21:04 #

    5g 이상의 기동과 공중급유까지 훈련기에서 끝마쳐야 한다.

    지금의 t-50, 아니 fa-50 가지고도 무리라니깐요.

    교육용으로 부족하니 빨리 빨리 개량을 하자는데, 왜

    t-50의 성능은 세계제일!

    나의 t-50은 성능이 부족하지 아나! 라고들 하는지... 원

    항공기의 성능과 항공기의 교육용 성능은 별개라고 그렇게 말을 해도 못알아듣는 건지...
  • dunkbear 2012/02/22 22:16 #

    훈련기의 초점은 안정성이지 성능은 아닌데 말입니다... 쩝.
  • 김반장 2012/02/23 02:22 #

    T50은... 제가 보기엔 공밀레를 해도 힘들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군요;;;;
  • dunkbear 2012/02/23 08:23 #

    대신 록마라는 든든한 큐베(?)가 버티고 있죠... ㅎㅎㅎㅎ
  • ttttt 2012/02/23 02:40 #

    아예 F-16을 훈련기로 쓴다는데 할 말 없죠. 유지비가 겁나서 그러지 않을 뿐이지.
  • dunkbear 2012/02/23 08:24 #

    아, 그 NOM의 유지비... 따지지 않을 수 없죠... 따지고 싶지는 않지만.. 흑흑...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2/02/25 08:05 #

    이게 다 경제가 어려운 탓이죠.(...)
  • dunkbear 2012/02/25 10:16 #

    그렇습니다. 개도 안물어가는 돈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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