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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F-16용 AESA 레이더 경쟁 군사와 컴퓨터

AESA Radar Competition Heats Up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우리나라와 대만의 F-16 전투기 업그레이드 사업에 들어갈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ing Array) 레이더 공급을 놓고 벌이는 경쟁이 지난 2월 14일 개막해서 19일
폐막한 싱가포르 에어쇼 (Singapore Airshow)에서 뜨겁게 달아올랐다는 내용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SABR (Scalable Agile Beam Radar)을 내세운 노스롭 그루만 (Northrop Grumman)과 RACR (R-
aytheon Advanced Combat Radar)을 앞세운 레이시온 (Raytheon)은 그동안 우리나라와 대만 시
장을 놓고 경쟁 중이었고, 미 공군도 이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노스롭 그루만은 우리나라의 KF-16C/D 블록 52 (Block 52) 135대와 대만의 F-16A/B 블록 20 146
대에 SABR을 판매하기 위한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는 공식적인 허가를 미 정부로부터 받아냈다고
합니다. 경쟁업체인 레이시온은 RACR의 수출 허가를 이미 2008년에 승인받은 바 있죠.

노스롭 그루만의 ISR 및 목표조준 시스템 부문을 책임지는 조셉 엔소르 (Joseph Ensor) 부사장은
지난 1월에 DSP-5 수출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허가는 해외 국가에 기술 정보와 다른 데
이터를 공개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다고 하네요.


© Commonwealth of Australia

미 국무부가 발행하는 DSP-5는 미 국방안보협력국 (U.S. Defense Security Cooperation Agency,
이하 DSCA)에 의해 관리되는 해외군사판매 (Foreign Military Sales, 이하 FMS) 프로그램으로 향
하는 첫번째 단계라고 합니다.

레이시온의 국제 전략 및 영업개발부 부사장인 짐 흐비즈드 (Jim Hvizd)는 DSP-5 승인 없이는 (해
외 국가에) 판매를 제안할 수 없지만, DSP-5에도 몇몇 민감한 정보의 공개를 제한하는 조항이 있다
고 밝혔습니다. FMS 지침에 따라 미 의회가 반드시 해외 판매를 승인해야만 한다고 하네요.

흐비즈드 부사장은 레이시온사가 실용적으로 미 정부가 세운 규정에 완전히 준수하도록 살펴보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에 검증할 수 있도록 (RACR 레이더를) 현지로 가져가기 위한 허가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어떤 면에서는 레이시온 측이 2008년 이래 DSP-5 허가를 가지고 있는 건 노스롭 그루만보다 더 유
리하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거기에 더해서 레이시온의 초기 AESA 레이더인 APG-63(V)2는 F-16
은 물론, F-15 이글 (Eagle) 및 F/A-18 호넷 (Hornet) 전투기에 채택된 유일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흐비즈드 부사장은 고객들이 이미 자사의 초기 AESA 레이더를 실전에서 운용했고, 이는 RACR 모
델에 추가적인 성능을 더해줬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싱가포르가 자국 F-15SG 전투기에 APG-
63(V)3 레이더를 채택하면서 AESA를 장착한 첫 고객이 되었죠.

우리나라의 3차 FX 사업에서도 같은 AESA 레이더가 보잉 (Boeing)의 F-15SE에서 제안될 겁니다.
우리나라와 대만의 F-16 개량 사업 중 하나에서 먼저 승리하는 업체는 향후 해외 및 미국 시장에서
의 사업에서도 "승자 독식 (winner take all)" 효과를 얻을 거라고 엔소르 부사장은 언급했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흐비즈드 부사장도 첫번째 경쟁사업이 승자에게 더 자신삼을 심어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지난 2월 10일, 미 공군이 350대로 예상되는 F-16 전투기들의 AESA 레이더 개량을 위한 정
보요구서 (RFI)를 발부하면서, 첫번째 승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예전에 전했던 소식들에 비해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만, 우
리나라의 KF-16 전투기 개량 사업이 방산시장에서 주목의 대상이 된 이슈라서 포스팅해봤습니다.
우리나라와 대만에서 280여대, 미 공군이 350대니 이것만 해도 엄청난 물량이죠. 금광인 셈입니다.

이 때문에 노스롭 그루만과 레이시온 사이의 경쟁은 불꽃 튀길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미 정부에서
정책적인 차원으로 우리나라와 대만 사업에서 탈락한 업체를 미 공군의 F-16 개량 사업을 통해 구
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그렇다 해도 다른 해외 국가들에 미칠 영향은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여기 올린 사진들은 지난 2010년 7월 호주의 다윈 공군기지 (RAAF Darwin) 공군기지에서 열린 피
치블랙 2010 (Pitch Black 2010) 다국적 훈련에 참여한 싱가포르 공군 소속 F-16 전투기들의 모습
들입니다. 2010년은 싱가포르 공군이 이 훈련에 참가한지 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했다고 하네요.


사진 출처 - 호주 국방부 이미지 라이브러리 (링크)



덧글

  • 가릉빈가 2012/02/20 20:59 #

    레이시온이 되려나?
  • dunkbear 2012/02/20 21:24 #

    글쎄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 존다리안 2012/02/20 21:01 #

    노스롭 그루만 제품과 레이시온 제품 차이는 뭘까요?
  • dunkbear 2012/02/20 21:27 #

    레이시온의 RACR은 슈퍼 호넷에 들어가는 AESA인 APG-79와 90 퍼센트의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는 게 업체의 설명입니다. 노스롭의 SABR은 F-35의 APG-81과 UAE 공군의 F-16 블록 60
    에 들어가는 APG-80에서 파생된 모델이라고 하더군요.
  • 존다리안 2012/02/20 21:29 #

    그렇다면 어느 쪽을 달건 간에 슈퍼호넷과 비슷한 수준의 탐지거리 및 탐색,추적능려을 손에 넣는다는 겁니까? 그건 그것대로
    무섭네요
  • dunkbear 2012/02/20 22:18 #

    그래서 AESA를 원하는 것이겠죠.
  • 한뫼 2012/02/20 21:32 #

    싸워라! 한국군 낚시전설에 영광을!
  • dunkbear 2012/02/20 22:18 #

    과연 어느 쪽이 낚일 까요.... ㅎㅎㅎ
  • 계란소년 2012/02/20 22:00 #

    레이더 경쟁까지 하니 F-16은 정말 복받았구나...
  • dunkbear 2012/02/20 22:18 #

    여러모로 역사적인 전투기가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 信念의鳥人 2012/02/20 22:01 #

    개인적으로는 SABR이 좀더 가능성있어뵈긴 하는데 그렇다고 RACR의 성능이 떨어지는것도 아니니...
  • dunkbear 2012/02/20 22:19 #

    둘 다 우열을 가리기 힘들어 보입니다...
  • 위장효과 2012/02/20 22:40 #

    저걸 만들면서 이렇게 오래 써먹으리라고 생각을 했을까요...(먼산)

    사실 JSF 사업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F-16의 개량 사업이 21세기도 10년이 지나서 또 벌어지리라곤 전혀 예상못했을 겁니다.
  • dunkbear 2012/02/20 22:45 #

    그 당시에는 F-35가 F-16을 대량으로 대체할 거라고 생각했겠죠... 하지만 현실은... (먼산)
  • 셔먼 2012/02/20 23:53 #

    우리는 여기서 구관이 명관이라는 진리만을 확인할 뿐입니다. ㄲㄲㄲ
  • dunkbear 2012/02/21 10:16 #

    그렇습니다. ㅎㅎㅎㅎ
  • 무펜 2012/02/21 00:17 #

    누가 되든...가격만 좀
  • dunkbear 2012/02/21 10:16 #

    가격보다는 품질이죠... 앞으로 몇년을 더 굴릴텐데...
  • 김반장 2012/02/21 00:17 #

    허허 이런추세라면 F-16이 마크로스의 전투기들 마냥 로봇으로 변신하는 모습도 볼수 있을듯.....
  • dunkbear 2012/02/21 10:16 #

    합체해서 듀얼 팰콘이 될 지도 모릅니다!!! (응?)
  • 가릉빈가 2012/02/21 00:18 #

    f-15는 넘비싸니 저렴하게 쓸 비행기였는데 결국 돈이 모든걸 이긴다는 진리가....
  • dunkbear 2012/02/21 10:17 #

    예산은 깡패요, 돈 앞에 장사는 없는 법이죠!!!!
  • Ladcin 2012/02/21 13:03 #

    나도...나도 AESA 살꺼야!
  • dunkbear 2012/02/21 13:35 #

    미쿡: 돈 내놓으세요~~
  • fatman1000 2012/02/21 21:17 #

    성능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FX 3차와 KFX 사업이 기다리고 있는 한국은 아무래도 싸거나 기술이전 많이 해준다는 넘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고, 신형 F-16 구매를 못하고 그 대안으로 레이더 개량해야 하는 상황인 대만은 큰 차이가 나지 않아도 성능이 좋은 넘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dunkbear 2012/02/21 21:59 #

    그럴 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째되었건 이기는 NOM이 장땡.
  • 누군가의친구 2012/02/21 23:10 #

    두 업체의 출혈경쟁을 유도하여 많이 후려칠수 있을 절호의 기회죠.ㄲㄲ
  • dunkbear 2012/02/22 14:00 #

    가격 후려치기도 좋지만 기술 이전을 많이 받았으면 하네요..
  • 메이즈 2012/02/22 00:42 #

    요즘 F-16 돌아가는 걸 보면 21세기 중반까지는 어떻게든 굴러가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특히 전술기의 숫자에 무척이나 신경을 쓰고 어떻게든 500대 규모를 만들려는 동아시아 어느 나라 공군의 경우에는 하이급(F-35/F-15K)과 미들급(KFX)을 합쳐도 그 숫자가 300대가 될까말까 할 전망이니(FA-50은 계약상 F-16 초기형조차 넘어설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 현대전에 쓸 수 있는 전투기가 아니니 빼고) 2050년대 초까지는 어떻게든 F-16 전력을 유지하려 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dunkbear 2012/02/22 14:01 #

    - 21세기 중반이 아니라 후반까지도 굴릴 듯 합니다... ㅎㄷㄷㄷ;;;;

    - 우리나라는 최소 2040년까지는 굴릴 것 같구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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