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타이푼의 가격을 낮추려고 궁리 중인 영국의 BAE 군사와 컴퓨터

BAE may cut Typhoon price to win India order (기사 링크)

The Telegraph의 기사로, 영국의 방산업체인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에서 프랑스의 다쏘
(Dassault)에게 빼앗긴 인도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MMRCA 계약을 되찾기 위해 유러파이터 타
이푼 (Eurofighter Typhoon) 전투기의 가격을 낮추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 Geoffrey Lee, Planefocus Ltd

얼마 전 프랑스의 라팔 (Rafale) 전투기가 인도 공군의 MMRCA 사업에 가장 낮은 가격을 써낸 기
종으로 채택되면서 사실상 미화 100억 달러 이상의 대규모 전투기 도입사업의 승자로 여겨지고 있
습니다. 다만 정식 계약을 아직 체결한 건 아니라서 역전의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니죠.

BAE사의 CEO인 이언 킹 (Ian King)은 자사가 영국의 주요 산업을 후퇴시키는 걸 막을 수 있는 전
투기 계약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BAE
는 독일, 이탈리아 및 스페인 등 다른 협력국가들과 앞으로 어떻게 할 지를 논의 중이라고 하네요.

인도는 과거에도 국방 계약을 뒤집은 적이 있다면서, 한 국가가 채택한 어떠한 결정 이전에는 아직
도 파고들어갈 곳이 있다고 그 소식통은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그렇긴 하죠. 우리나라도 KF-16 들
일 당시 F/A-18 호넷 (Hornet)을 채택했다가 결정을 번복한 적이 있었구요.


© Geoffrey Lee, Planefocus Ltd

그 소식통은 다쏘의 라팔이 정식 계약을 체결한 게 아니라 가장 낮은 가격을 써낸 기종으로 발표된
것 뿐이기 때문에 인도의 MMRCA 계약은 아직도 유러파이터의 손에 닿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
다고 합니다.

자국의 경제성장을 시작하고 최신 제조업을 향해 경제를 재조정하려는 영국 정부의 움직임은 지난
달에 인도 정부가 프랑스제 전투기를 MMRCA 사업에서 선택하면서, 큰 타격을 입고 말았다고 합
니다. 방산업은 영국이 내세울 수 있는 몇 안되는 제조업 분야이기도 하니까요.

영국의 노동조합인 유나이트 (Unite)는 라팔의 선정이 BAE 시스템스와 영국 항공산업에 심각한 영
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BAE는 유러파이터 지분을 33 퍼센트를 갖고 있고, 타이
푼 프로그램과 관계된 영국의 일자리는 4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큰 숫자죠.


© Geoffrey Lee, Planefocus Ltd

고로 인도에서 계약을 따낸다면, 수만개의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타이푼 전투기
의 생산은 서서히 영국에서 인도로 이동했겠지만요. BAE는 현재 2017년까지 생산라인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타이푼 전투기를 발주받은 상태라고 합니다.

유러파이터 컨소시엄은 영국의 BAE 시스템스, 유럽 다국적 기업인 EADS 그리고 이탈리아의 알레
냐아에르마키 (AleniaAermacchi; 원래 알레냐 아에로노티카였지만 2012년 1월에 알레냐 아에르마
키와 같이 합병되었습니다.) 등 3개 업체가 공동으로 투자한 프로그램입니다.

영국은 랭카셔 (Lancashire)에 위치한 BAE사의 공장에서 전투기가 조립되고, 그 외에 GKN, 울트
라 일렉트로닉스 (Ultra Electronics) 및 롤스-로이스 (Rolls-Royce) 등 전투기 부품공급 업체들까
지 합쳐서 전체 타이푼 전투기 생산의 37.5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Geoffrey Lee, Planefocus Ltd

지난해 (2011년) BAE 시스템스는 영국에서 3천여개의 일자리를 축소했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타이푼 전투기의 수출 물량이 계획했던 것보다 많지 않았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
은 여기까지입니다.

위 기사를 요약하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인 셈인데, 정말로 이기고 싶었다면 가격을 더 후려쳤
어야 했었다고 봅니다. 근데 입찰 가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백만 달러의 차이로 라팔에게 졌다
는 루머가 있는 걸 보면 유러파이터 측도 나름대로 애를 쓰긴 한 것 같지만요.

앞에서 언급되었듯이, 우선협상대상자까지 선정되고도 가격이나 다른 이유로 결정이 뒤집힌 사례
는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건 예외적인 일이고 인도라고 해도 거의 대부분은 지정된 기종이 최종
계약까지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결국 영국은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매달리는 셈입니다.


© Geoffrey Lee, Planefocus Ltd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홈페이지 (링크)



핑백

  • Military Model Kits | Model Military 2012-02-17 17:13:11 #

    ... dunkbear의 블로그 3.0 : 타이푼의 가격을 낮추려고 궁리 중인 영국의 BAE</a> Tagged: auctions 13 cato, doctor and dentist, melbourne 13 cato, micro rc plane, military model kits, rc jet airplane, read article, ultra electronics, ultra electronics tcs, victoria 3123 charles ... more

덧글

  • 한뫼 2012/02/07 11:31 #

    가만, 이게 뒤집히면 이미 콩덴스 추신 누친님은?
  • dunkbear 2012/02/07 11:46 #

    만약 뒤집어지면... 다른 나라에 라팔 팔렸을 때 다시 춤추셔야죠... (응?)
  • 셔먼 2012/02/07 11:52 #

    영국과 누친님에겐 좀 안 된 일이겠지만, 뒤집어지지 않기만을 바라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2/02/07 12:00 #

    뒤집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아무리 인도라고 해도...
  • 계란소년 2012/02/07 12:02 #

    유파도 후려칠 만큼 후려친 거 같은데(극한까진 아니라도) 낮출 여지가 그리 많진 않아보이는데...특히 유지보수비는 운신의 폭이 별로 없을 거 같고요.
  • dunkbear 2012/02/07 12:25 #

    기체와 초기 도입가격에서나 더 깎는 수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운용유지비는 뭐...
  • 존다리안 2012/02/07 12:04 #

    중국제 부품(.....)을 쓰는 건 아니겠죠?
  • dunkbear 2012/02/07 12:25 #

    설마요... ㅎㄷㄷㄷ;;;;
  • 무펜 2012/02/07 12:56 #

    누친님 위키에도 등재되셨던데;;;; ;;; 뒤집히면 우짜누;;;;
  • dunkbear 2012/02/07 17:32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르쉬드 2012/02/07 13:17 #

    간단하게 해결할 일을 왜 고민하시는지... 레이다를 안 달면 되요 (도망 )
  • dunkbear 2012/02/07 17:32 #

    컥... 그런 방법이 있었다니!!!!
  • 디쟈너훈 2012/02/07 14:25 #

    ............자....................이제 SA 80도 마데인차이나로 가는거야!
  • dunkbear 2012/02/07 17:33 #

    오오... 너무도 잔인하고 살떨리는 디쟈너훈님의 인민해방군 전복 음모!!!!
  • kuks 2012/02/07 15:22 #

    가격을 낮추는 데에도 비용이 듭니다.
    그리고 예상만큼 낮추기도 쉽지 않아요.
  • dunkbear 2012/02/07 17:33 #

    그렇겠죠... 여러가지로 고민일 겁니다...
  • 가릉빈가 2012/02/07 15:59 #

    money talks
  • dunkbear 2012/02/07 17:33 #

    show me the money~~~ (ah??)
  • Nine One 2012/02/07 18:27 #

    그게 가능했으면 왜 저런 고민을 했을까요?
  • dunkbear 2012/02/07 18:32 #

    그러게 말입니다.... (ㅡ.ㅡ;;;)
  • StarSeeker 2012/02/07 18:38 #

    만약....

    이게 전부 유파의 가격을 깎기위한 훼이크다 병신들아! 라고 한다면... 라팔의 운명은...

    동아시아의 어떤 나라에서 낚이더니 남아시아에서도 낚이는 신세가 되는건데...ㅠ.ㅠ
  • dunkbear 2012/02/07 20:10 #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이제와서 인도가 마음을 바꿀 것 같지는 않아서요. ㅎㅎㅎ
  • 무명병사 2012/02/07 21:17 #

    우리도 남말할 처지는 아니죠. 훈련기로는 너무나 럭셔리하지만 본격적인 공격기/경전투기로 쓰자니 2%부족한 T-50(...).
    아무튼 이걸로 BAe는 전세계 시장의 낚싯대 예약을...
  • ttttt 2012/02/07 22:06 #

    대당 2500만달러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이 없지는 않죠.
  • dunkbear 2012/02/08 10:42 #

    T-50이야 어차피 우리가 쓰자고 만든거니까요...
  • ttttt 2012/02/07 22:06 #

    한국에서 생산하면 됩니다.
  • dunkbear 2012/02/08 10:42 #

    오오... 그런 해답이!!!!
  • 김반장 2012/02/07 23:48 #

    라팔도 라팔이라지만 유로도 참 험난.......
  • dunkbear 2012/02/08 10:42 #

    둘 다 사실 안습의 전투기죠...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2/02/11 11:01 #

    하지만 다쏘사가 값을 더 후려쳤어요...
  • dunkbear 2012/02/11 11:11 #

    그러게 말입니다... 무서운 프랑스 NOM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998
736
4954059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