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개발 지연으로 애먹는 인도의 LCA 테자스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Indian Navy Chief Snipes Carrier Tejas (기사 링크)

인도의 군사전문 저널리스트인 시브 아루르 (Shiv Aroor)가 자신의 Livefist 블로그에 올린 글로, 인
도의 해군참모총장인 니르말 베르마 (Nirmal Verma)가 LCA 테자스 (Tejas)의 항모형 모델의 성능
과 개발 지연에 상당한 불만을 표시했다는 내용입니다.


ⓒ Shiv Aroor

30년 가까운 개발기간으로 인도 육군의 아준 (Arjun) 전차와 더불어 악명(?) 높은 인도의 경전투기
(Light Combat Aricraft) 사업인 LCA 테자스는 공군 외에도 항모에서 운용할 수 있는 해군형 모델
을 개발 중에 있죠. 하지만 지난 1월 예정되었던 초도비행은 결국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초도비행 시기마저 기존 일정에서 크게 지연된 것이라서 인도 해군참모총장의 비판은 당연한 것
입니다. 지난 2월 5일 포트 블레어 (Port Blair)에서 베르마 제독은 LCA 테자스의 개발 주체인 ADA
(Aeronautical Development Agency)가 공군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The Hindu지에 따르면 베르마 제독은 LCA 해군형 모델이 지연되고 있으며, ADA는 많은 약속들을
했지만 결국 인도 해군을 실망시켰다고 지적했습니다. LCA 테자스의 공군형과 해군형 사이에는 고
작 15 퍼센트의 차이 밖에 없다고들 얘기하는 점도 거론했습니다.


ⓒ Shiv Aroor

인도 해군은 항상 원자재와 시스템이라는 측면에서 (LCA 테자스의 2개 모델 사이의 차이가) 15 퍼
센트일지는 몰라도, 그 15 퍼센트가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항상 인지해왔다고 베르마 제독은 밝
혔습니다. 그리고 ADA는 그 점을 경시했다고 쓴 소리를 했다고 하네요.

해상형 LCA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최근에는 상당히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주,
스리니바사푸람 크리쉬나스와미 (Srinivasapuram Krishnaswamy) 전 인도 공군참모총장은 일
간지에 LCA 해상형이 항모 갑판에 착륙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고 일간지에 기고했습니다.

크리쉬나스와미 전 공군참모총장은 LCA 테자스의 해군모델이 수많은 테스트와 변경과는 별도로,
새로운 엔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러한 위험들을 감수하기 위한 성능도 거의 검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 Shiv Aroor

현재 LCA 테자스 프로그램은 해군준장으로 퇴역한 C.D. 발라지 (C.D. Balaji)가 이끌고 있는데,
발라지는 자신이 맡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결과물을 보여줘야 한다는 큰 압박을 받고 있다고 합니
다. 그렇다고 LCA 테자스의 공군형 개발이 잘 되고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라고 하네요.

공군형 LCA 테자스도 기술적인 장벽에 부딪친 상태라고 합니다. 엎친데 덮친 격이죠. 가장 최근
에 아루르 기자가 LCA 테자스 프로그램에 대해 들은 소식은 개발팀에서 LCA 해군형의 NP-1 시
제기가 지난 1월 말까지 초도비행을 실시하길 희망하고 있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LCA 테자스의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만, 현직 인도해군 수뇌부의 최고위급 인사가 대놓고 저렇게 비판하는 걸 보면, LCA
테자스 프로그램을 인도 해-공군이 어떻게 여기고 있는 지 대략 알 수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 Shiv Aroor

최근 프랑스제 라팔 (Rafale) 전투기가 가장 낮은 입찰가격을 써낸 기종으로 선정된 MMRCA 사
업도 원래 계획인 126대보다 훨씬 많은 200대 도입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LCA 테자스 프로그램의 난항과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사진 출처 - Livefist 블로그 (링크)



덧글

  • 존다리안 2012/02/06 14:40 #

    이거 국내 에어쇼 겸 방산업체 전시회에서도 인도의 국방기술 상징으로 선전하고 있었어요.
    이건 F-35 이상가는 약파는 짓인데....
  • gforce 2012/02/06 14:55 #

    F-35: 스컹스 웍스가 개발.
    테자스: ???
  • dunkbear 2012/02/06 15:09 #

    다행히도 그 약은 자기들만 먹는 거라서... ㅎㅎㅎ
  • 존다리안 2012/02/06 15:12 #

    그런데 한국포함 다른 국가들에게도 팔 약일 것 같아요.
  • 5thsun 2012/02/06 14:51 #

    ㅋㅋㅋ
  • dunkbear 2012/02/06 15:09 #

    ㅎㅎㅎㅎㅎ
  • 긁적 2012/02/06 14:53 #

    인도에서 하는 게 다 그렇지 뭐 (...)
  • dunkbear 2012/02/06 15:09 #

    희한하죠. 어쩌면 그렇게 모든 무기 사업들이 저런 식으로 망크리를 타는 걸까요...
  • 무르쉬드 2012/02/06 15:00 #

    인도는 이 방면에 신기록을 세우기를 신에게 기원제라도 올린듯..
  • dunkbear 2012/02/06 15:10 #

    그것도 수천년전부터 제사 지낸 것 같습니다.... (먼산)
  • 위장효과 2012/02/06 15:08 #

    아니, 땅 위를 달리는 물건 개발하는데도 30년이 걸렸는데 하늘을 날다가 바다위 철판 위에 내려야 하는 물건 만드는데 그정도 지연도 인도군 장성님하들은 용납못하신 답니까~~~~(퍽!!!)

    국산이나 기존 외제나 하나같이 저러니 미국이 납기맞춰서 물건 보내주는 거 보고 놀라는 것도 당여하네요.
  • dunkbear 2012/02/06 15:11 #

    - 인도군 장성님하들은 외제 전투기들을 맛보셨으니까요. ㅋㅋㅋㅋ

    - 자국산도 그 모양이고, 구소련/러시아제도 저 모양이니 말입니다...
  • 셔먼 2012/02/06 15:18 #

    온갖 결함으로 '빛나는(테자스)' 전투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dunkbear 2012/02/06 15:37 #

    그것도 아주 반짝반짝 빛나는...
  • 식빵스러움 2012/02/06 15:40 #

    개발진도 소요군도 울지만, 오직 프랑스만이 속으로 웃고 있겠군요..ㅋㅋ
  • dunkbear 2012/02/06 20:32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게 말입니다.
  • 한뫼 2012/02/06 15:45 #

    땅에는 아준이! 하늘에는 테자스가! 바다에는 아리한트가 있다!
    틀렸어. 여기는 지옥이야!
  • StarSeeker 2012/02/06 15:57 #

    정확히는 바다속에 아리한트 바다위에는 비크라마디티야가 있습니다!

    2008년까지 인도 된다고 했었는데, 뭐 2012년이 되어도 아직 바다 위에 떠본적도 없고, 개장 비용은 처음 9억 4천700만달러에서 23억 달러로 뛰어버리고... (그냥 신조함 한척 새로 건조하는게 더 빨리 인도되고 더 싸지 않을까? 싶은 느낌도 들지만...)

    오늘도 헤르메스옹은 늙어가고...
  • dunkbear 2012/02/06 20:33 #

    정확히는 중고 러샤제 항모보다는 인도가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비크란트 항모가 더....
  • 레이오네 2012/02/06 15:53 #

    저렇게 하기도 힘들겠는데요.
  • dunkbear 2012/02/06 20:33 #

    그러게 말입니다. 재주라면 재주랄까요.
  • 가릉빈가 2012/02/06 15:54 #

    진짜 인도는 아슷흐랄 하네요
  • dunkbear 2012/02/06 20:33 #

    신비한 매력의 나라라고 하지만 저런 매력은 없어도 되는데...
  • StarSeeker 2012/02/06 16:00 #

    이로써 인도해군의 함재기는 맹구29세가 될것인지, 팔리는 전투기 함재형이 될것인지... 참 기대 됩니다.

    만약에 해상형 그리펜이 선정되면 말 그대로 카오스!!!!
  • dunkbear 2012/02/06 20:34 #

    MiG-29도 탐탁하게 여기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MiG-35 탈락한 걸 보면...

    라팔 M이 오히려 가능성이 있을 지도....
  • 미망인제조기 2012/02/06 16:06 #

    인도

    ...언제 어디서나 무엇을 상상하더라도 그 이상을 보여주는 진정한 대국...

    (저러니 라팔이 팔렸지... 응?)
  • dunkbear 2012/02/06 20:34 #

    동감입니다. 라팔을 선택한 나라답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2/06 16:27 #

    라팔이 아주 대희생을 했군요
  • dunkbear 2012/02/06 20:35 #

    다른 전투기 기종의 흑역사를 막기 위해 한몸 희생한 라팔!!!!
  • 무펜 2012/02/06 16:33 #

    LCA가 아준꼴 나면 라팔M형이 전면에 등장하지 않겠습니까? 어짜피 자국에서 백단위로 제조하는데다가 m은 이미 완성이라고 봐도 무방하니까요
  • dunkbear 2012/02/06 20:35 #

    그럴 가능성도 농후하죠. 유파와 사브도 해상형 타이푼과 그리펜을 홍보했었으니...
  • Kael 2012/02/06 16:40 #

    이제 라팔이 126대에서 추가로 옵션 붙이고 500대쯤 팔리겠죠.
    그리고 누군가의친구님의 콩댄스 횟수는 22회 예정에서 222회 예정으로 늘어납... (도망)
  • dunkbear 2012/02/06 20:36 #

    500대까지는 좀... ㅎㅎㅎㅎ

    누친님의 콩댄스는 그 외에도 다른 나라에 팔릴 때마다 추가가... (어이)
  • 이네스 2012/02/06 17:21 #

    저러니 라팔을 샀지요. ㅡㅡ;;

    근데 진짜 해상형 그리펜NG되면 레알 카오스....
  • dunkbear 2012/02/06 20:36 #

    - 인도이기 때문에 라팔을 선택한 걸까요!!!

    - LCA 테자스가 일으키는 카오스에 비하면.... (먼산)
  • RuBisCO 2012/02/06 17:34 #

    그런데 세계에서 알아주는 공대를 보유한 양반들이니 인력이 없는것도 아니고, 인도정부가 그래도 국민 생활수준은 좀 그래도 경제력이 없는것도 아니고, 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 무펜 2012/02/06 17:51 #

    기반 시설과 일반 노무자들 관리등등해서 총체적이죠.. 인도쪽 기업하고 계약이라는걸 해보면 딱 두가지 입니다
    정말 개념만땅인 사람과 현금 입금될때까지 못믿는 사람..

    좀 뒤죽 박죽이에요.
  • dunkbear 2012/02/06 20:37 #

    인력과 시스템 매니지먼트 문제라고 봅니다. 상식 밖의 일이 판치는 형국이니...
  • 책읽는남자 2012/02/06 18:14 #

    라팔이 지능이 있다면, 인도로 팔리는 건 죽기보다 싫을지도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2/02/06 20:37 #

    그래도 팔려야죠. 수출 안되는 것보다는 나으니까요.
  • 클로비스 2012/02/06 19:05 #

    인도의 장대한 삽질에 함상형 항공기의 추가 판매의 기회 얻은 러시아는 웃고 있겠군요
  • dunkbear 2012/02/06 20:38 #

    지금이야 러시아가 웃고 있지만, 나중에는 프랑스가 대신 웃고 있을 지도... ㅎ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2/07 00:01 #

    아준은 그래도 굴러가고 포라도 쏘지, 테자스는 이거...(...)
  • dunkbear 2012/02/07 09:26 #

    테자스 공군모델도 날아가고 미사일도 쏩니다... 해군형이 문제죠. ㅋㅋㅋ
  • FREEBird 2012/02/07 02:22 #

    인도는 서구권에서 외계인 고문하는 기술이나, 우리나라에서 공돌이 갈아마시는 기술이라도 도입을 해야지 싶어요.
    어째 저 친구들은 뭘 해도 다 저러는 걸까나..
  • dunkbear 2012/02/07 09:26 #

    엉뚱한 외계인을 고문하고 있는 지도 모르죠. ㅎㄷㄷㄷ;;;;
  • 한뫼 2012/02/07 09:51 #

    ㅋㅋㅋ 이워크 아무리 고문헤봤자 마제석기 만드는 법밖에 안나오죠.
  • dunkbear 2012/02/07 11:42 #

    한뫼님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디쟈너훈 2012/02/07 09:51 #

    고자공군 입문용 전술기...-_-
  • dunkbear 2012/02/07 11:43 #

    고자공군의 유구한 전통을 살리고 있죠... (응?)
  • Ladcin 2012/02/07 13:12 #

    이제 육군이 sa80만 들면 되겠군요 -_-;;;
  • 디쟈너훈 2012/02/07 14:00 #

    아악!!!!!!!!!!!!!!!!!!!!!!!!!
  • dunkbear 2012/02/07 17:35 #

    인도 육군의 정식 제식소총 INSAS를 무시하시는 겁니까!!!! (응?)
  • 냥이 2012/02/07 16:46 #

    우리의 t-50하고 디자인이 비슷한데...같이하면 어떨지...
  • dunkbear 2012/02/07 17:35 #

    비스무리하게 생긴 것 외에는 전혀 다르죠. LCA는 델타익인데...
  • 김반장 2012/02/07 23:56 #

    아무리 인도 국방산업이 안드로메다라지만 항공기 디자인마저도 이렇게 실망스러울줄은....

    정말 얘네들 핵보유 국가 맞긴 합니까;;;;
  • dunkbear 2012/02/08 10:45 #

    파키스탄과 북한도 핵보유 국가인데요, 뭐.... ㅎ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7119
672
4949812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