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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6대의 군용기를 감축할 계획인 미 공군 군사와 컴퓨터

U.S. Air Force Reveals Budget Cut Details (기사 링크)

Aviation Week 기사로, 국방예산의 삭감과 작전상 요구의 감소로 발생하는 지출 감소를 관리하기 위
해 미 공군이 123대의 전투기와 133대의 수송기를 감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전에
올렸던 글로벌 호크 블록 30 프로그램 취소 포스팅 (링크)과 다소 겹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 U.S. Air Force

이는 지난 2월 2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미 공군협회 (Air Force Association)의 한 행사에서 마이
클 돈리 (Michael Donley) 미 공군장관이 오는 2월 13일 공개될 2013연도 예산안에서 미 공군에 해
당되는 내용 일부를 맛보기로 언급하면서 나온 얘기라고 합니다.

모두 합쳐서, 미 공군은 286대의 군용기를 감축할 계획입니다. 이 중에 123대가 전투기인데 이는 60
개 비행대대 중에서 7개 대대 (전술대대 6개, 훈련대대 1개)에 해당되는 규모입니다. 이 123대 중에
서 102대가 A-10C 공격기, 21대가 구형 F-16 전투기라고 하네요.

현재 348대인 A-10C 공격기의 1/3에 가까운 물량을 감축하는 등의 조치는 미 공군 전투기들이 지원
해야할 지상군의 규모가 축소되는 것과 맞물려 있다고 합니다. 이 감축이 실행된다면, 미 공군은 앞
으로 246대의 A-10C 공격기를 보유하게 될 거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A-10C가 대규모 퇴역되는 또다른 이유로는 미 공군이 더 폭넓은 범위의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다
목적 전투기를 확보하려는 것 때문이리고 합니다. 또한 C-5M 갤럭시 (Galaxy)나 C-17 글로브마스
터 III (Globemaster III)처럼 공통된 구성으로 변경시킬 수 있는 군용기도 유지할 거라고 하네요.

미 공군의 계획자들은 C-17 기종에 공통된 구성 외에 항속거리를 늘리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F-22A 랩터 (Raptor) 전투기도 작전상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통된 구성으로 개
량될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언급하는 "공통된 구성"이라는 의미는 이런 겁니다:

단일 기종이 장기간 생산되면서, 후기 생산분으로 갈수록 이전 생산분과 조금씩 구성이 달라지게 됩
니다. 문제점이나 성능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죠. 이렇게 단일 기종인데도 생산시기에 따라 차이점이
생기는 현상이 있는데 이번에 미 공군이 F-22, C-17 그리고 C-5M 같은 군용기의 각 기체들 사이의
그러한 차이점을 없애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 U.S. Air Force

우리나라는 육군의 K-1 전차가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생산시기 별로 각 차량마다 구성이
나 스펙이 조금씩 다르다고 하네요. 돈리 미 공군장관은 앞서 밝힌 3개 기종 외에도 F-15C 및 F-16
전투기를 "공통된 구성"으로 만들어야 할 기종으로 언급했다고 합니다.

진행속도가 늦춰지는 사업들은 그 예산이 보호된다고 합니다. 이 중에는 장거리 타격 시스템 (Long
Range Strike) 계열, 신형 폭격기, KC-46A 차기 공중급유기, 최신 IS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그리고 F-16 전투기 전력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현대화 프로그램의 진행이 늦춰지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돈리 장관은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의 지연이 가져다줄 영향을 고려하면서, 미 공군은 350대에 달하는 F-16 전
투기 전력의 현대화 및 추가적인 성능을 부여하는데 헌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미 공군은 F-35의 완전 양산시기를 지연시켰지만, 도입할 예정인 F-35 전력의 규모는 공식적으로 달
라진 것이 없다면서, 이에 관련된 결정들은 F-35A 전투기의 생산량이 1,000대에서 1,600대에 이르렀
을 때인 2020년대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돈리 장관은 지적했습니다.

미 항공수송전력은 133대의 수송기를 쳐낼 것이라고 합니다. 미 공군은 222대의 C-17, 52대의 C-5M
그리고 300대 이상의 C-130 허큘리스 (Hercules) / C-130J 슈퍼 허큘리스 (Super Hercules) 계열
의 수송기들을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삭감대상이 되는 수송기들은 27대의 C-5A, 65대의 구형 C-130 계열 모델 및 현재 운용 중인 38대의
C-27J 스파르탄 (Spartan) 전부라고 합니다. 수송기 전력도 전투기처럼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게 하
려는 의도로, C-27J 프로그램이 취소되는 건 물론, 현재 운용 중인 기체들마저 퇴역시키는 건 C-130
모델이 더 다목적 (versatile)이기 때문이라고 돈리 장관은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돈리 장관은 C-27J가 미 공군에서 좋은 대체 기종이 있다고 생각하는 두드러진 프로그램이라고 지적
하면서, 미 공군은 (미 육군에 대한) 직접-지원 임무를 수행하는 데 C-130의 성능을 증명했다고 언급
했습니다. (미 육군 측이 이에 대해 수긍할 지는 미지수지만요.)

ISR 플랫폼의 수도 2013연도 예산안에서 조정될 것이라고 합니다. 원격 조종 군용기 전력은 65개 궤
도에서 운용될 수 있는 규모로 맞춰지되 최대 85개 궤도까지 늘어날 수 있는 능력도 겸비하게 될 것
이라고 합니다.

리벳 조인트 (Rivet Joint), 코브라 볼 (Cobra Ball) 및 컴뱃 센트 (Combat Sent) 등 RC-135 전력으
로 구성된 제55 비행단의 특수 임무 플랫폼들은 현재 대수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신호, 적
외선, 측정과 특징 수집의 정기적인 업그레이드는 계속될 것이고 RC-135 전력에 대한 기술적 개량도
잘 투자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 U.S. Air Force

돈리 장관은 약 18대에 이르는 RQ-4 글로벌 호크 블록 30 (Global Hawk block 30) 전력과 RC-26 전
자감시기 11대, 전장에서 손상을 입은 E-8C JSTARS (Joint Surveillance Target Attack Radar Sys-
tem) 1대를 퇴역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글로벌 호크 블록 30 프로그램에서 늘어나는 비용은 미 공군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면서, 미 공군이 성능을 좋아할 지는 몰라도 어떠한 비용을 들여서라도 그걸 유지하는 건 아니라고 돈
리 장관은 지적했습니다.

미 공군은 유인기 플랫폼인 U-2라는 좋은 대안이 있으며, 통신에 중요한 글로벌 호크 블록 20 전력도
보유하고 있다고 돈리 장관은 밝혔습니다. 또한 미 공군은 지상에서 움직이는 목표물을 표시하는 성
능을 가진 글로벌 호크 블록 40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참고로 이 자리를 빌어서 지난번에 올린 글로벌 호크 프로그램 취소 포스팅에 대해 회원님들에게 사
과드립니다. 미 공군이 취소하는 건 글로벌 호크 "블록 30" 프로그램에만 한정되는 것이었는데, 해당
포스팅을 올리면서 불분명하게 내용을 써서 많은 분들께서 혼동을 겪으시거나 지금까지도 잘못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미 공군은 글로벌 호크 중에서 블록 30 프로그램만 취소하는 것이지
다른 모델의 글로벌 호크나 미 해군의 BAMS 같은 글로벌 호크 기반의 프로그램은 예산 감
축과 상관없다는 점을 거듭밝힙니다.
그리고 이 점을 지적해주신 gforce님께 뒤늦게나마 진심으
로 감사드립니다.

글로벌 호크는 취소되지 않았다. (gforce님의 포스팅)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미 공군은 하드웨어만이 아니라 인력도 감축한다고 합니다. 총 9,900명의
인력이 감축될 계획인데 이 중 3,900명이 미 공군 현역, 5,100명이 주방위공군 (Air National Guard)
그리고 900명이 예비역이라고 하네요.


ⓒ U.S. Air Force

또한 현역과 예비역 부대가 이전보다 더 통합될 것이고 준부대 (associate units)는 100개에서 115개
로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모든 주가 미 공군의 이와 같은 장비 또는 인력 조정 계획에 영향
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미 공군은 주방위공군 부대를 원격조종 군용기나 ISR 임무로 재배치해서 인력감축에 따른 영향을 완
화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8월 제정된 재정적자 감축 및 부채 상한법인 "Budget Control Act of
2011"에서 출발한 예산감축 그 이상으로, 작전상의 템포가 위와 같은 변화를 이끌도록 도운 셈이라고
돈리 미 공군장관은 지적했습니다.

돈리 장관은 지난해 (2011년) 12월 17일은 20년여만에 미국이 이라크 상공에서 작전비행을 수행하지
않은 첫번째 날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반면에, 리비아 작전은 미 공군이 촌각을 다투는 군사적인 위급
상황에 대처해야만 했다면서, 이는 소규모 전력의 유연성이 요구된다는 걸 의미한다고 밝혔습니다.


ⓒ U.S. Air Force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중간중간에 부연설명과 바로잡을 내용이 있어서 좀 길어졌습니다. 전투
기부터 ISR 전력까지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결국 미 공군이 목표로 하는 건 비용절
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단일 기종 내에서 공통적인 구성을 추구하는 것일 겁니다. 아무리 단일 기종이라고 해
도 각 개체 별로 소소한 구성이 다르다면 이는 운용유지에 들어가는 비용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C-27J 프로그램을 폐지한 것도 C-130라는 단일 기종으로 다양한 임무를 소화하게 해서 추가적인 운
용유지비 및 훈련 비용을 줄이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겠죠. RC-135 플랫폼들이 상처받지 않고 빠져
나온 것도 결국 모델은 달라도 군용기 자체는 단일기종이기 때문일테니까요.


ⓒ U.S. Air Force

감축이라는 측면에서 미 공군은 미 해군보다는 크지만 미 육군에 비하면 그래도 양호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F-35 프로그램만 제대로 돌아갔어도 F-16의 업그레이드 같은 사업에 돈을 더 쓸
일은 없었겠고, 예산도 훨씬 더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르지만요...


추가 기사 - USAF Turning to Flexible Multirole Aircraft (Defense News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미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홍당Ι아사 2012/02/03 21:58 #

    [홍당]쿨타임 차오를때까지 기다리는 치트 쇼미더머니
  • dunkbear 2012/02/03 22:37 #

    플러스 외계인 고문!!!
  • 존다리안 2012/02/03 22:18 #

    전하! 소인에게는 아직 249대의 A-10C가...(거기까지!)
  • dunkbear 2012/02/03 22:37 #

    약해요... (어이)
  • ttttt 2012/02/03 22:33 #

    "102대가 A-10C 공격기" !!!!!!
  • dunkbear 2012/02/03 22:38 #

    제가 보기엔 장기적으로 A-10C는 내칠 것 같습니다. 2015년에
    아프간전 끝나면 전부 퇴역시킬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ttttt 2012/02/04 01:47 #

    1. A-10 퇴역분은 반땅해서 이스라엘, 한국이 가지면...
    2. 맨 마지막 사진, 비행기보다 비행장이 더 부럽습니다. ㅠ.ㅠ
  • Godfather 2012/02/04 03:13 #

    맨 마지막 사진은 오산 공군기지 아닌가요?
  • dunkbear 2012/02/04 09:11 #

    ttttt님 // 실제 90년대 초에 우리나라가 미 공군이 내치려던 A-10을 도입할 기회가
    있었다고 합니다. 근데 91년 걸프전의 발발과 동시에 그 기회는 굿바이 되었다고...

    Godfather님 // 아쉽게도 50 퍼센트 정답입니다. 우리나라는 맞는데 군산입니다. (^^)
  • ttttt 2012/02/04 14:13 #

    아, 군산이었군요. 그럼 저거 바다네요. ㅎㅎ 호수나 염호인 줄 알았습니다.

    전에 비밀에 올라온 글에, 전술기 중에 A-10이 운영비가 제일 적게 들었다는 글이 생각났씁니다.
    미군이야 무인기를 몇 천 대를 굴리고 있고, 전면공격할 만한 전쟁은 이란전정도밖에 안 남았지만
    우린 무인공격기를 대량 운용할 능력도 없고, 전파교란에도 취약하고, 결전병기가 아직 필요한 나라고...
  • dunkbear 2012/02/04 18:19 #

    A-10이 운영비가 제일 적은 건 사실이지만 지난 2-3년 사이에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미 공군 입장에서는 좌시할 수 없는 일이었겠죠...
  • 모노리스 무전병 2012/02/03 22:45 #

    이런거 보면 할 말은 하나입니다. 럼스펠드 개객기!
  • dunkbear 2012/02/04 09:11 #

    개객기!!!!
  • 셔먼 2012/02/03 22:49 #

    이제 퇴역하는 A-10 102대 중 일부는 해외로, 나머지는 네바다의 항공기 무덤으로 가겠죠.
  • dunkbear 2012/02/04 09:12 #

    전량 무덤으로 갈 겁니다. 해외에서 운용하는 나라가 없으니 부품용으로도 수출 못하고,
    다른 나라에 수출할 수 있어도 우방에게만 팔테죠. 그럼 살 국가는 있느냐 하면... 그런
    나라가 과연 있을까요? 80년대면 몰라도 우리나라도 저거에는 관심 없을 겁니다.
  • 쿠루니르 2012/02/03 22:53 #

    밸런스 패치 돋네요!
  • dunkbear 2012/02/04 09:12 #

    돋죠... ㅎㅎㅎㅎ
  • 무명병사 2012/02/03 23:11 #

    아... 안된다 이놈들아! 수코양이에 이어서 A-10마저...! ...하지만 네놈들은 나머지 A-10C의 엔진을 몽땅 갈아버리겠지.
    결론 : 이것도 저것도 F-35때문이다!
  • dunkbear 2012/02/04 09:13 #

    A-10은 1차 걸프전과 2000년대 아프간-이라크전 덕분에 수명이 연장된 셈이죠.

    그거 아니었으면 이미 오래 전에 퇴역당했을 겁니다.
  • 모튼 2012/02/03 23:22 #

    300대 중 100대 감축이라는 사실에서 300대나 A-10이 있다는 쪽이 놀랐습니다.
  • dunkbear 2012/02/04 09:14 #

    저도 그렇게 많이 있는 줄은 몰랐습니다... ㅎㄷㄷㄷ;;;;
  • 식빵스러움 2012/02/04 00:03 #

    c-27j는 중고시장에 내놓으면 관심있는 국가가 있을지도...

    그나저나 글로벌호크 블럭30 프로그램이 아예 접는다면,,한국은...?
    블럭30을 구매하거나 혹은 중고로 사도 제대로 운용유지가 안될테고, 그렇다고 블럭40은 먼훗날의 이야기이고...HUAV사업은 망했네요.
  • dunkbear 2012/02/04 09:15 #

    호주는 그래도 관심을 보일 것 같습니다. 미군과의 상호운용성은 물
    건너 갔지만 비교적 낮은 가격에 거의 새 것과 같은 기체를 얻을테니까요.

    글로벌 호크는... 두고 봐야겠죠.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당장은....
  • 김반장 2012/02/04 00:18 #

    하긴... 맵핵 독수리를 버린다니 이상하긴 했습니다.
  • dunkbear 2012/02/04 09:15 #

    넵... 제가 정보를 잘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
  • 긁적 2012/02/04 00:33 #

    유저 : 운영자 임마. 저걸 가지고 너프라고 하면 어쩌냐!
  • dunkbear 2012/02/04 09:17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ChristopherK 2012/02/04 00:50 #

    미공군: 내가 구형 전투기들을 내침은, 신형 전투기를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
  • dunkbear 2012/02/04 09:17 #

    근데 그 신형 전투기들이 언제 나올지가... (먼산)
  • 여름눈 2012/02/04 02:19 #

    근데 286대라면 왠만한 나라의 공군전력일텐데~~
    그걸 이리 쉬이 내칠정도면 ~ 괜실히 천조, 천조 하는게 아닌가봅니다...

  • dunkbear 2012/02/04 09:18 #

    286대의 수량은 웬만한 나라 정도가 아니라 그 정도
    전력을 가지거나 굴릴 나라는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 2012/02/04 02:5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2/02/04 09:24 #

    B-1B는 요즘 근접항공지원에서 톡톡히 제 몫을 해내고 있으니까요. 삭감될 가능성이 있어서 우려
    되었지만, 결국 피하지 않았습니까. 요즘 미 공군은 B-1B의 CAS 성능을 더욱 강화시킨다고 하더군요.
    덩치는 어울리지 않지만 가변익에 초음속의 성능이 당분간 유효할 것 같습니다.

    톰캣이야 뭐... 토닥토닥...
  • 메이즈 2012/02/04 09:00 #

    다른 건 몰라도 A-10은 미국이 판매를 결정하는 즉시 들여와야죠. 개전 초 한국군 최대의 적이 될 북한군의 2개 기계화군단을 상대로 큰 피해 없이 제압 작전을 수행하려면 A-10과 같은 지상 공격기가 꼭 필요합니다. 이외 중국군 기갑부대 등을 상대로도 유용합니다.
  • dunkbear 2012/02/04 09:22 #

    저는 반대입니다. 첫째, 수명연한이 가장 오래된 녀석들을 도태시킬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 거라는 점. 둘째, 우리나라의 기갑전력은 처음 A-10을 도입하려고 궁리했던 80년
    대에 비해 크게 상승했다는 점. 세째, 70-80년대라면 몰라도, 맨패드 등 지대공 미사일 성능이 우수해
    진 세상에서 결코 속도가 빠르지 않은 A-10은 그만큼 취약할 것이라는 점 등입니다. 미국이 A-10을
    굴릴 수 있었던 것도 A-10의 뒤를 봐주는 막강한 공군력 덕분이었으니까요.
  • ttttt 2012/02/05 04:30 #

    a-10이 필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만,
    f-5나 a-10이나 mk.82달고 폭격시키다 록온되면 f-5생존성이 낫다고 못할 것 같은데요.
    service ceiling에서 kggb떨구는 것도요.
    그리고, 기갑전력이 아무리 보강됐어도, 일부러 정직하게 탱크대 탱크판을 벌여줄 일은 없죠.
    우리가 지상공격기생각하며 북한공군을 고려한 적도 중국공군을 고려한 적도 없고 말입니다.

    1. t/a-50 을 몽땅 f/a-50으로 개량하고, 공격기 전력은 몽땅 a-10으로 채우면..
    2. f-35가 줄었다 해도 천 대 단위면... fx-3에 안 사면 fx-4, fx-5를 만들어서라도 결국은 사게 될 놈이란 생각이 드네요.
    f-35사면서 그거 넘겨라..하면.
  • 오버홀 2012/02/04 22:50 #

    엘리펀트 기동이 뭐지 음 마지막 사직 기사 보니깐 그렇게 적혀있네요.
  • dunkbear 2012/02/05 08:52 #

    elephant walk는 긴급 시에 대규모의 전투기나 군용기가 빠르게 이륙할 수 있도록 활주로에 기체들을
    옹기종기 대기시켜 놓는 훈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압니다. 많은 기체들이 몰려서 이동하기 때문에 아기
    코끼리가 아장아장 걸어가듯이 움직이는 군용기의 모습에서 훈련명을 따온 것 같습니다.

    말로는 쉬워보여도 자칫하면 활주로에서 군용기끼리 충돌하는 교통사고(?)가 날 수도 있죠. 전투기부
    터 대형 수송기까지 기지마다 기본적으로 수십대를 굴리는 미 공군에게는 필수적인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2/02/07 00:15 #

    A-10수가 빈만큼 그 업무량은 프레데터와 리퍼가...(...)
  • dunkbear 2012/02/07 09:29 #

    그게 미 공군 수뇌부의 생각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 harpoon 2012/02/07 16:54 #

    A-10이 계륵인가요? 사실 우리가 가졌으면 좋겠다 생각하는 사람중 하나죠......이놈의 대부분의 창정비는 우리나라서 하는지라 싸게 넘겨주면 한 10년은 잘 운용하지 싶은데.......김해공항에 가면 정비창에 늘 녀석 한마리 이상은 보입니다. 이놈 잘 고친다고 표창도 많이 받을걸로 압니다.
  • dunkbear 2012/02/07 17:39 #

    보유해도 좋은 전력이 될 겁니다. 정비도 쉽다고 하더군요.

    다만 미 공군은 앞으로 다목적 기체를 원하기 때문에 팽당하는 중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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