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라팔 전투기의 인도 수출 성사에 대한 몇가지 소식 군사와 컴퓨터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마 전 (불멸의 삼행시를 종식시키고 광화문 한복판에서 펼쳐질 예정인 콩댄
스를 성사시킨 영광의 주인공인) 프랑스제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 전투기의 인도 수출 성사
에 대한 여러가지 기사와 정보를 언급할까 합니다.



1) 제라르 롱게 (Gérard Longuet) 프랑스 국방장관

지난 2월 1일 한 프랑스 TV와의 인터뷰에서 제라르 롱게 프랑스 국방장관은 라팔 전투기를 가장
낮은 가격을 써낸 기종, 즉 L-1의 지위를 부여한 인도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인 MMRCA (Medium
Multi-Role Combat Aircraft)의 계약 값어치가 약 110억 유로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롱게 장관은 높은 수준의 기술 이전과 (전투기의 현지 생산으로 인해) 프랑스 일자리를 인도에 잃
을 거라는 우려를 일축하면서, 인도에서의 라팔 생산은 대부분 프랑스에서 제조된 부품과 부속을
현지에서 조립하는 게 될 것이고 이는 프랑스에 상당한 이윤과 로열티를 안겨줄 거라고 했답니다.

인도 방산업계를 라팔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것은 "피할 수 없으며 오히려 원하는 바"라고 설명
하면서, 이는 프랑스와 인도의 협력관계를 강화시킬 거라고 롱게 장관은 언급했다고 하네요. 이
인터뷰로 프랑스가 인도에 어느 정도의 기술 이전을 허락할 지 짐작할 수 있지 않나 봅니다.



2) 데이비드 캐머론 (David Cameron) 영국 총리

반면에 패배의 쓴 잔을 맛본 유러파이터 (Eurofighter) 컨소시엄의 참여국들의 반응은 실망 그 자
체입니다. 공식적으로 인도의 MMRCA 경쟁사업에서 타이푼 (Typhoon) 전투기의 홍보를 맡은 건
독일 측이지만 영국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합니다.

영국을 대표하는 굴지의 방산업체인 BAE 시스템스 (BAE Systems)가 유러파이터 지분의 33 퍼센
트를 소유하고 있고, 영국 정부는 지금까지 인도에 적지 않은 원조금을 지원해 왔다고 합니다. 앞
으로 3년간 10억 파운드에 달하는 영국의 원조금이 인도에 지원될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캐머론 영국 총리도 지난해 근래 보기드문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인도를 방문해서 영국 방
산 업계의 가치를 홍보하고 유러파이터를 적극적으로 로비했었습니다. 물론 독일 정부도 앙겔라
메르켈 (Angela Merkel) 총리 등이 나서서 타이푼 도입을 인도에 홍보했었구요.


© Crown Copyright 2011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탈락하는 바람에, 영국의 정치권, 군대 및 방산업계는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그 여파로 BAE 시스템스의 타이푼 관련 일자리가 삭감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고 하네요. 캐머론 총리는 의회에서 그와 같은 우려를 일축했다고 합니다.

사실 인도에서의 타이푼 패배는 영국에게는 결코 기분 좋지 않은 이슈를 수면 위로 떠오르게 만들
고 있기도 합니다. 바로 국방예산의 감축으로 영국제 무기보다는 "완성품 (off-the-shelf)"을 도입
하는데 주력해서 영국 방산업계의 기술 개발 및 생산력마저 약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검증된 성능과 안정성의 "완성품" 무기를 도입하는 건 혈세를 절약하는 지름길인지는 몰라도, 영
국 방산업계의 개발력를 약화시키고 일자리마저 앗아갈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이죠. 이
번 타이푼의 패배가 그 이슈를 다시 부각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 Crown Copyright 2011

방산 분야와는 다르지만, 지난 2011년 영국 정부는 55개의 역을 가진 철도노선인 런던 템스링크
(London Thameslink)에 공급할 1,200대의 객차를 제조하는 계약을 독일의 지멘스 (Siemens)에
부여했다고 합니다. 14억 파운드에 달하는 이 계약은 논란을 불렀습니다.

그 이유는 지멘스 대신에 캐나다의 봄바디어 (Bombardier)사가 계약을 따냈다면, 영국 현지의 더
비 (Derby) 공장에서 객차들을 제조했을 것이기 때문이죠. 이후 봄바디어사는 영국의 이스트 미들
랜즈 (East Midlands) 공장에서 1,400개의 일자리를 감축한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니콜라 사르코지 (Nicolas Sarkozy) 프랑스 대통령의 폐부를 찌르는 언급, 즉 영국은 스스로의 생
산기지를 파괴해왔다는 냉정한 지적이 구현되고 있는 셈입니다. 영국 정부는 금융업에 대한 의존
에서 벗어나 민수분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도 말이죠...

아무튼 이러한 이슈들이 얽히고 설키면서 유러파이터 타이푼의 패배는 영국에 적지 않은 상처와
시련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3) A.K. 안토니 (A.K. Antony) 인도 국방장관

이러한 영국의 쓰디쓴 기분을 의식해서 그런지 몰라도, A.K. 안토니 인도 국방장관은 MMRCA
사업의 기종 선정에서 어떠한 외부적인 요인이나 지정학적 (geo-political) 고려는 작용하지 않
았음을 분명히 밝혔다고 합니다. 순수하게 기술과 상업적인 측면에서 선정했다는 것이죠.

또한 이번 이슈의 "민감성"을 깨달았는 지, 인도 국방부가 다쏘와 유러파이터의 대주주인 EADS
측에 기종 선정에 대한 설명을 하는 동안, 인도 외무부는 유러파이터에 참여한 유럽 4개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및 스페인)의 인도주재 대사관에서 이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특히 영국 대사관에서는 더욱 신중하게(?) 브리핑을 진행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


4)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 Aviation Week 필진

빌 스위트먼은 Ares 블로그에 올린 인도의 라팔 선정관련 포스팅에서 2가지 부분을 지적하고 있
습니다. 먼저 인도의 MMRCA 사업을 따낸 것이 라팔 전투기의 제조사인 다쏘에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지난해 6월 스위트먼은 아래와 같이 언급했었다고 합니다.



"(인도의) 프로그램은 몇가지 작업을 동시에 실시할 것이다: 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
nned Array) 레이더와 미티어 (Meteor) 공대공 미사일의 통합과 같은 성능 향상의 공동개발, 장
기간에 걸친 전투기 개발 싸이클에서 피할 수 없는 노후화 이슈의 해결, 기술 이전과 현지 협력생
산의 착수, 그리고 매우 복잡한 완전 디지털 방식의 전투기를 인도 공군에 정착시키는 것 등...

이 모든 것을 빡빡한 일정 안에 이루어야만 한다. 만약 브라질에서도 성공적인 라팔 전투기가 승
리한다면, 다쏘와 그 협력사들 - 사프란 (Safran)과 탈레스 (Thales) - 은 인도에서 9천 마일 떨
어진 곳에서 예전과 거의 똑같은 작업을 하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해야할 일은 많은데, 하필이면 협력해야 할 파트너가 다른 나라도 아닌 "인도"라는 것
이죠. 프랑스에서 직도입하는 라팔 전투기는 2015년 중반부터, 인도에서 현지 생산되는 기체는
2017-2018년 즈음부터 받기를 인도 공군은 희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쉽지 않은 스케쥴이죠.



두번째로 스위트먼은 작년에 실시된 리비아 작전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타이푼과 라팔 모두 참
가했었죠. 타이푼은 확실하지도 않은 - 스위트먼의 표현에 따르면 "맥가이버"처럼 - 조합의 목
표물 조준 포드와 무장 체계 덕분에 "다목적 (multi-role)"로 불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라팔은 완전히 통합된 사젬 (Sagem)사의 해머 (Hammer) 원격유도폭탄 2개 모델을 가
지고 (해머 폭탄 6개가 라팔 전투기의 파일런 2개에 장착될 수 있죠.) 아레오스 (Areos) 장거리
경사 사진 정찰 포드 (oblique photography reconnaissance pod)를 통해 거의 실시간 정보
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겉으로는 "다목적"이었지만, 알맹이는 라팔이 앞서 있었다는 것이죠. 2007년에 아프가
니스탄에서 데뷔했을 때만해도 구형인 미라지 2000 (Mirage 2000)의 도움을 받아야 공대지 임무
가 가능했었지만, 그 뒤 4년간 성능 향상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다는 걸 보여준 겁니다.



대체적으로 이런 내용들입니다. 쓰다보니 영국의 반응은 따로 떼어내서 단독 포스팅으로 올리는
게 나을 뻔 한 것 같기도 하네요. 좀 긴 글이 되고 말았습니다. 아무튼 승리한 다쏘나 패배한 유러
파이터 측 모두 해결해야할 숙제가 남은 셈입니다.

중요한 건 그 숙제를 잘 풀어서 미래를 해쳐나가야 한다는 것이겠죠. 아직 F-35 스텔스 전투기가
양산이 될 때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남아있는 이상, 유러파이터는 그 기간을 잘 활용해서 (예를
들자면 AESA 레이더의 개발 완료라던가) 살아남을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겁니다.

P.S. 이번 MMRCA 사업에서 라팔을 선정한 것이 앞으로 인도가 도입할 항모에서 운용될 함재기
까지 고려한 것이라는 어느 회원님의 의견도 있습니다. 일리 있는 말씀이죠. 현재 라팔M이 프랑
스의 항모에서 운용되고 있고, 유러파이터 측도 해상형 타이푼을 홍보했었으니까요...


© Armée de l'air


참고한 기사

French Company Dassault Wins Bid for IAF's 126 Fighters (기사 링크)

Job fears after BAE loses out in £7bn Indian fighter jet deal (기사 링크)

Indian Take Out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프랑스 공군 홈페이지 (링크) / 유러파이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무명병사 2012/02/02 20:32 #

    반대로, 프랑스가 또 배짱장사를 시도한다면 뒤집어질 가능성이 있는 거겠죠. 프랑스로서는 인도가 원하는 대로 납품을 해야 될걸요.
    -그나저나 이걸로 EADS의 발등에는 12등급 사이오닉 능력자가 강림하사.... 파닥파닥.
  • dunkbear 2012/02/02 20:48 #

    - 뭐... 계약한 뒤에 꼬장부릴 수도 있으니까요. 계약하기 전에는 다쏘가 급한 처지지만..
    계약한 뒤에는 인도 공군이 급한 처지가 됩니다. MiG-21 전력의 대체가 너무도 시급해서...

    - 회원국들 다니면서 AESA 레이더 개발의 완료 독촉, 타이푼 도입감축의 최소화 등등...
  • 애쉬 2012/02/02 20:49 #

    판매로 인해 폐기된 라팔 마방진을 대신해 (삼행시 보다는 마방진에 가깝다는 의견)
    새로 업데이트 된 라팔 마방진 v2.0은 전작만 못하다는 평가

    라 팔 짱
    팔 렸 나
    짱 나 네

    어찌 되었건 우리는 콩댄스만 즐깁시다 >.<)/
    요즘은 하루 하루가 기대됩니다. 광화문 광장에서 인증 사진 찍을 그날이 ㅋㅋ
  • dunkbear 2012/02/02 20:55 #

    - 마방진 v2.0 그 자체만으로도 업적이 아닌가 합니다. ㅎㅎㅎ

    - 동감입니다. 누친님의 콩댄스가 고대됩니다!!!! 음허허허헣~~`
  • net진보 2012/02/02 21:03 #

    ...... 한순간에;;;역전당한 유파 ㅀ리펜....그나저나 본 계약과 이행사항과정도 재미이게 댔군요;;;;;
  • dunkbear 2012/02/02 21:41 #

    넵. 아마도 본 계약 체결 이후가 흥미진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ㅎㅎㅎ
  • che1967 2012/02/02 21:14 #

    그런데 납품기한 맞추는게 닷소에게는 문제겠지만 정작 인도는 무감각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러시아한테 하도 휘둘리다보니 납품기한 엄수를 처음 경험했다거 C-130도입때 감동받은걸 보면 말이죠...
  • dunkbear 2012/02/02 21:42 #

    그럴 지도 모르겠네요. 프랑스로부터의 직도입은 문제 없을 겁니다.

    이미 생산라인은 갖췄으니 남은 건 인도 공군의 스펙에 따라서 제조하는 것뿐이죠. (^^)
  • 앨런비 2012/02/02 21:18 #

    이거 이글루스 밀덕 라인 광화문에 비밀정모후 모종의 인물만 콩댄스를!?!?!?
  • dunkbear 2012/02/02 21:45 #

    에이... 비밀정모라뇨... 완전 100 퍼센트 공개 모임으로 하고 촬영도 확실하게... (어이)
  • Ladcin 2012/02/02 21:19 #

    세계가 멸망할 징조라니 ㅠㅠ
  • dunkbear 2012/02/02 21:45 #

    올해야 말로 지구멸망의 해입니다!!!
  • 모노리스 무전병 2012/02/02 21:22 #

    콩댄스를 기다립니다! 누친님 콩댄스를 전세계로!
  • dunkbear 2012/02/02 21:45 #

    콩댄스!!! 콩댄스!!!
  • 미망인제조기 2012/02/02 21:45 #

    Q : 여러분들은 이런 뉴스보다 다른 소식을 기다리고 계시죠?
  • dunkbear 2012/02/02 21:46 #

    A: 그렇습니다.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친구님의 콩댄스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KittyHawk 2012/02/02 21:51 #

    인도가 라팔을 택한 여러 속사정 중 하나가 미라지2000의 장기 사용을 위한 개량 계획과의 연동이 아니냐는 생각도 듭니다. 이래저래 말이 많지만 미라지2000도 적시에 가동 및 투입이 가능하다면 인도 공군 입장에선 확실한 자산일테니 말입니다.
  • dunkbear 2012/02/02 21:53 #

    인도 네티즌들 중에서도 그런 추측들을 내놓더군요. 실제 미라지 2000은 1999년의 카르길 전쟁 때도
    활약한 전적이 있으니 인도 공군의 신뢰를 얻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막대한 예산이 들
    어가는 업그레이드 사업이 이루어졌을 리도 없겠죠.

    똑같이 인도에서 운용되는 MiG-29의 최신형인 MiG-35가 탈락한 것과는 사뭇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 셔먼 2012/02/02 21:52 #

    우리에게 필요한 건 오로지 콩댄스뿐!!!!!
  • dunkbear 2012/02/02 21:54 #

    콩댄스!!! 콩댄스!!!
  • Kael 2012/02/02 21:58 #

    전 길게 안 쓰고 짤방만으로 포스팅을 했답니다 (도주)
  • dunkbear 2012/02/02 22:41 #

    Kael님의 내공은 역시 메이저급이십니다. ㅎㅎㅎㅎㅎ
  • 로자노프 2012/02/02 22:12 #

    근데 콩댄스는 어쩌면 광화문이 아니라 신촌 모처에서 벌어질지도요. 어차피 뭐 지금 돌아가는 거 보면 누가 사진이나 동영상 찍어서 올리겠죠. 진성당거사님 말로는 15명 이상 올 것 같은 눈치라던데요.
  • dunkbear 2012/02/02 22:42 #

    역밸 모임 말씀이시군요. 기대됩니다. (^^)

    이 기회에 누친님도 속 시원하게 콩댄스 해치우시는 게... ㅋㅋㅋㅋㅋㅋㅋㅋ
  • aLmin 2012/02/03 01:24 #

    이글루스 스포츠
    누군가의친구, "광화문이 본편. 신촌에서는 예행연습."

    (도주)
  • 계란소년 2012/02/02 22:16 #

    리비아에서 드러난 유파의 전천후 작전능력 부족은 상당히 실망스러웠네요. 이 부분도 분명 영향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2/02/02 22:44 #

    네. 그런 것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영국 공군은 공대지 임무를 수행할 조종사마저 제대로
    갖추지 못하는 추태(?)까지 보였었죠. 하물며 다른 쪽에서도 더 나았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라팔은 2007년 아프간에서부터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서 리비아에서 실력을 발휘한
    셈이구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역시 프랑스가 라팔에 쏟는 노력은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2/02/02 23:25 #

    으아아아...(...)
  • dunkbear 2012/02/02 23:28 #

    콩댄스는 피하실 수 없습니다. 받아들이세요... 운명인 것 입니다!!!!
  • aLmin 2012/02/03 01:25 #

    광화문! 광화문! (도주)
  • 이네스 2012/02/02 23:39 #

    근데 프랑스의 개꼬장은 전세계가 알아줘서. ㅡㅡa
  • dunkbear 2012/02/02 23:42 #

    뭐, 인도의 기상(?)도 세계적인 수준이니까요. ㅎㅎㅎ
  • 가릉빈가 2012/02/03 00:11 #

    결국 타이푼은 준비가 안되어 있었다는 말....
  • dunkbear 2012/02/03 16:34 #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ttttt 2012/02/03 00:46 #

    어.. 리비아에서는 라팔이 제대로 했어요?
    저번 글에서는.. 제가 착각했나봅니다.
  • dunkbear 2012/02/03 16:35 #

    저도 좀 편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출해보려는 과시용으로 리비아 작전에
    참가시킨다는 색안경을 끼고 봐서 두 기종 모두 폄훼했었거든요. 근데 라팔은
    의외로 제대로 했던 것 같습니다... ㅎㅎㅎ
  • 쿠루니르 2012/02/03 01:11 #

    콩댄스 언제 추나요? ㅋㅋㅋㅋㅋㅋ
  • dunkbear 2012/02/03 16:35 #

    빠르면 다음 역밸 모임에서 하신다던데... ㅋㅋㅋㅋㅋ
  • 디쟈너훈 2012/02/03 10:05 #

    자...인도의 고자공군을 위해 콩댄스!
  • dunkbear 2012/02/03 16:36 #

    인도: 내가 고자라니!!!! 누친이여!!! 나를 위해 콩댄스를 추련?!
  • 미고자라드 2012/02/03 10:32 #

    이제 유로파이터가 우리 FX에서 얼마나 배팅하는지를 볼 차례군요 ㅎㅎ
  • dunkbear 2012/02/03 16:36 #

    이길려면... (사실 가능성은 제로에 수렴하지만) 간이고 쓸개고 다 내놓아야 할 겁니다.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2/03 11:56 #

    오 왠일이랍니까?
  • dunkbear 2012/02/03 16:36 #

    놀랄 일이죠. ㅎㅎㅎ
  • 김반장 2012/02/04 00:27 #

    그러면 1차 도입분 성공적으로 들어가면 누친님 콩댄스는 성사되는 건가효?
  • dunkbear 2012/02/04 10:10 #

    정식 계약만 체결되면 성사죠. ㅋㅋㅋㅋ
  • FREEBird 2012/02/04 09:28 #

    그런데 솔직히...
    간이고 쓸개고 다 빼 줄 것 같다가 계약만 마치면 뻘짓(상대에게 안좋은 쪽으로)하는 프랑스와 계획은 거창하게 세웠다가 계약 끝나면 뻘짓(자기에게 안좋은 쪽으로)하는 인도와의 결합이다 보니, 뭔가 앞으로도 기사거리가 만발할 것 같은 기분은 확실하게 드네요..
  • dunkbear 2012/02/04 10:11 #

    아마 그럴 겁니다. 앞으로 수년간 재미있어질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8119
672
4949813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