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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출좌석 문제로 비행이 중단된 F-35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Ejection Parachute Issue Grounds F-35As (기사 링크)

Aviation Week 기사로, 15대에 달하는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F-35 전투기들이 사출좌석에
장착된 낙하산들이 제대로 들어가 있지 않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비행이 중지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비행중단된 F-35들 중에는 어려운 처지인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과정인 테스트 비행에 참여 중인 기체들도 있다고 하네요.



[2006년 F-35의 사상 첫 비행을 비롯해서 2011년 1월 해리어 (Harrier) 공격기 출신이 아닌 조종사
로는 처음으로 F-35B의 시제기 BF-2로 수직착륙을 실시한 F-35 프로그램의 수석 테스트 조종사였
던 존 비즐리 (Jon Beesley)입니다. 비즐리는 2011년 2월 은퇴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테스트 비행 및 고속 지상테스트의 중단은 지난 1월 26일부터 발효되었으며, 이 조치의 영향을 받는
F-35 전투기는 미 캘리포니아주의 에드워즈 공군기지 (Edwards AFB)의 6대, 미 플로리다주의 이글
린 공군기지 (Eglin AFB)의 9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미 텍사스주의 포트 워쓰 (Fort Worth)에 위
치한 록히드 마틴의 시설에서 생산 중인 기체 3대도 시험 비행에 앞서 수리가 이뤄질 거라고 하네요.

이 소식을 전한 조 델라베도바 (Joe DellaVedova) JPO (Joint Program Office) 대변인에 따르면, 미
메릴랜드주의 패튜션트 리버 해군항공기지 (NAS Patuxent River)에서 테스트 중인 F-35 기체 8대는
초기형 사출좌석이기 때문에 이번 비행 중단조치와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이번 사출좌석 이슈의 주된
원인은 낙하산을 사출좌석에 장착하는 절차가 부적절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패튜션트 리버 기지의 F-35 기체 8대의 사출좌석은 낙하산들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이번 조
치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마틴-베이커 (Martin-Baker)사의 US16E-21과 US16E-23 사출좌석
에 들어가는 낙하산들이 설계와는 달리 180도 반대 방향으로 장착되었다고 델라베도바 대변인은 밝히
고 있습니다.



[16번째 F-35 테스트 조종사 (Litening 16)이자, 현역 미 해군 조종사로는 처음으로 F-35를 조종한
에릭 부스 (Eric Buus) 소령입니다. 부스 소령은 패튜션트 리버 기지에서 F-35B의 시제기인 BF-3
의 77번째 비행을 실시했다고 하네요. ⓒ Lockheed Martin]


문제가 된 좌석들을 대체할 사출좌석들은 영국에 위치한 마틴-베이커사로부터 공수될 예정인데 도착
할 때까지 10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하네요. 이번 일이 F-35의 조종사가 사출좌석으로 탈출하는 의외
의 일이 발생했을 때, 성공적으로 사출에 성공해서 지상에 착륙하는 걸 방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델
라베도바 대변인은 언급했습니다.

이 문제는 일상적인 평가 중에 드러났다면서, 이 실수의 결과로 인한 벌칙을 논의하는 건 아직 시기상
조라고 델라베도바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한 업계 소식통은 낙하산이 정반대 방향으로 장착
된 상태에서 사출했다면 조종사의 뒤쪽으로 움직이면서 지상에 닿을 것이기 때문에 조종사에게 부상
을 입힐 요소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낙하산이 반대로 장착되었기 때문에, 낙하산을 조종하는 방향조정줄 (steering line)도 반대로 되
었을 것이고, 이는 조종사가 착륙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된 사출좌석들은 수리를 위해 마틴-베이커사의 공장이 있는 영국으로 보내질 거라고 하네요.
대체 좌석들은 시험비행 재개를 위해 에드워드 기지의 F-35 기체 6대에 제일 먼저 장착될 예정입니다.



[7번째 F-35 테스트 조종사 (Litening 7)이자, 현역 영국군 조종사로는 처음으로 F-35를 조종한 스
티브 롱 (Steve Long) 공군 중대장입니다. 롱 중대장은 2010년 1월, 패튜션트 리버 기지에서 F-35B
의 시제기인 BF-2를 1.2시간에 걸쳐 비행했다고 하네요. ⓒ Lockheed Martin]


이글린 기지에 배치된 6대의 F-35A 및 3대의 F-35B는 이미 지상 시험만 실시하도록 제한된 상태죠. 이
는 기체들이 모니터링되지 않는 지역에서 비행할 수 있도록 미 공군의 "군사 비행 해제 (military flight
release)" 조치가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글린 기지의 F-35 전투기들이 에드
워드 기지 다음으로 신형 사출좌석을 받게 된다고 하네요.

이글린 기지에서의 시험 비행은 지난 2011년 가을, 미 국방성에서 우려를 표명한 데 따른 것이라고 합
니다. 이 우려 중에는 실전운용에 들어갈 F-35 전투기의 사출좌석으로 예정된 마틴-베이커의 US16E-
24가 나올 때까지 해상 위에서 비행하지 말아야 한다는 경고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구형 사출좌
석에서는 조종사들이 (낙하산을 타고 해상에 떨어졌을 때) 익사할 우려가 있다면서요.

델라베도바 대변인은 포트 워쓰 공장에서 제조 중인 F-35들은 첫번째 인도 비행 (acceptance flight)이
이루어지기 전에 낙하산이 재장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해프닝은 미국의 유일한 사출좌석 제
조사인 굿리치 (Goodrich)가 F-35A의 사출좌석 공급업체인 마틴-베이커사를 몰아내기 위해 마지막으
로 몸부림(?)치는 와중에서 일어난 것이기도 합니다.



[23번째 F-35 테스트 조종사 (Litening 23)인 빈스 카테리나 (Vince Caterina)는 미 정부 소속 테스트
조종사로, 2011년 6월 에드워즈 기지에서 F-35A의 시제기인 AF-2를 1.6시간에 걸쳐 시험비행했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F-35A는 재래식 이착륙 (CTOL) 모델로 최소 해외 11개국은 물론, 미 공군에서 많게는 1,763대를 도입
할 예정이죠. F-35와 같은 대규모의 프로그램 없이는, 굿리치의 최신형 사출좌석인 에이시스 5 (Aces
5)를 새로운 전투기 플랫폼에 채택되도록 하는 기회가 머지 않은 미래에 리얼 암울하게 된다는 것을 의
미하기도 합니다.

F-35 다음으로 사출좌석 업체들에게 주어진 기회는 미 공군의 T-38C 탤론 (Talon) 고등훈련기들을 대
체하는 T-X 사업이지만, 이 사업은 아직 정식으로 시작하지도 않은 상태죠. 컨설팅 업체인 부즈 알렌
앤 해밀턴 (Booz Allen & Hamilton Inc.)은 미 항공전투사령부 (Air Combat Command)가 굿리치의
에이시스 5를 채택했을 경우, F-35의 운용기간 동안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 지를 연구했다고 합니다.

이는 이미 미 공군 전투기 전력에서 쓰이고 있는 같은 업체의 에이시스 2 (Aces 2)와 에이시스 5 사이
의 공통점 때문에 의뢰한 연구라고 하네요. 미 항공전투사령부의 제니퍼 페로우 (Jennifer Ferrau) 대
변인은 면밀한 분석 끝에 굿리치 에이시스 5 사출좌석의 채택으로 잠재적인 예산 절감이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31번째 F-35 테스트 조종사 (Litening 31)는 미 해병대의 C.R. 클리프트 (C.R. Clift) 소령으로, 패
튜션트 리버 기지에서 2011년 11월 F-35B의 시제기인 BF-4를 1.2시간에 걸쳐 비행했다고 합니다.
클리프트 소령은 F-35를 비행한 6번째 미 해병대 조종사입니다. ⓒ Lockheed Martin]


그러나 그로 인해 그 절약된 비용은 현재 F-35 무장 시스템에 새로운 사출좌석을 통합하는 위험과 선
행투자 비용을 보증할 정도로 충분한 수준이 아니라고 결론이 내려졌다고 페로우 대변인은 지적했습
니다. 미 항공전투사령부와 미 공군은 모든 JSF 참여주체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효율성
을 추구하는 JPO의 노력을 강하게 지지한다고 페로우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지난해 (2011년) 미 의회 의원들은 부즈 알렌 앤 해밀턴사의 연구에 대한 정보를 요구했고, 미 공군은
최근 연구의 결과를 의원 보좌진들에게 알려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연구나 그 정보는 공개되지 않
을 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사출좌석의 가격에 대한 재산권 정보 (proprietary information)가 포
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페로우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지난해 12월, 미 국방성은 굿리치사의 사출좌석을 F-35A 전투기에 추가하기 위해 문호를 개방할 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합동고위조정위원회 (Joint Executive Steering Board)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고 합니다. 그러나 미 국방성이 2017년까지 예정된 F-35 전투기 도입물량 중 최대 179대를 삭감하기
로 결정하면서, 이 위원회의 개최도 오는 3월로 연기되었다고 하네요.



[첫번째 테스트 조종사 (Litening 1)인 존 비즐리의 뒤를 이어 F-35 프로그램의 수석 테스트 조종사
에 임명된 알 노먼 (Al Norman)으로 2011년 3월, F-35A 시제기인 AF-4를 1시간에 걸쳐 비행한 것
이 22번째 F-35 테스트 조종사 (Litening 22)인 노먼의 첫 비행이었습니다. ⓒ Lockheed Martin]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기사 제목을 보고 심각한 문제인줄 알았는데, 의외로(?) 단순한 제조,
또는 설치상의 실수인 것으로 나오네요. 하지만 F-35의 사출좌석 공급을 놓고 영국의 마틴-베이커
와 미국의 굿리치 사이의 경쟁 구도에 대한 언급이 흥미를 자극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엔진 전쟁"
만큼은 아니지만 사출좌석도 각 업체에게는 자사의 미래가 걸린 중대사일테니까요.

그건 그렇고... F-35는 언제나(?) 이런저런 사고 소식으로 뜨는군요. 언제쯤 좋은 소식으로 접하게
될 지 궁금합니다... (ㅡ_ㅡ;;;)


사진 출처 - CODE ONE magazine (링크)



덧글

  • Kael 2012/02/01 21:31 #

    저렇게 사고가 많이 나서 여러모로 시행착오를 겪어야 외계인이 정보를 불죠. #도망
  • dunkbear 2012/02/01 22:36 #

    미국의 고문 기술도 많이 약해진 느낌입니다.. (응?)
  • 로리 2012/02/01 21:34 #

    이참에 즈베다 연구소 사출좌석으로....(야!)
  • dunkbear 2012/02/01 22:36 #

    차라리 플루토늄 차를 대접받는 게... (응?)
  • KittyHawk 2012/02/01 21:36 #

    이전에 F-15SE가 FX-3 후보 포기를 했다는 소식이 전해져서 적잖이 당황했는데 최근 흘러나오는 보도를 보면 그것도 아닌 것 같아서 헷갈리더군요. 개인적으론 F-35가 저런 류의 문제를 크든적든 계속 일으킨다면 보잉의 승산도 조금씩 커지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 dunkbear 2012/02/01 22:37 #

    F-15SE에 대한 얘기는.... 나중에 올릴 지도 모르겠지만... 좀 와전된 느낌입니다.
  • Powers 2012/02/01 21:56 #

    3번째 사진의 헬멧은 언제봐도 멋집니다. -0-
  • dunkbear 2012/02/01 22:37 #

    HUD 헬멧은 뽀대 죽이죠. ㅎㅎㅎ
  • 셔먼 2012/02/01 22:10 #

    이젠 또 사출좌석이 문제로군요. 이 무슨 산 넘어 산이란 말인가....;;
  • dunkbear 2012/02/01 22:37 #

    사실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해프닝 수준인데 그 주체가 하필이면 F-35라는 점...
  • 질러벨 2012/02/01 22:27 #

    라팔의 바통을 이어 받았는지도.??!!
  • dunkbear 2012/02/01 22:38 #

    그런 바통은 이어받지 않아도 되는데... ㅎㅎㅎ
  • causationist 2012/02/01 23:15 #

    맙소사, 뭔 안전장치를 저따구로...최후의 보루란 말이다 이놈들아!
  • dunkbear 2012/02/02 08:53 #

    발견했으니 망정이지, 만약.... ㅎㄷㄷㄷ;;;
  • 데지코 2012/02/01 23:17 #

    항상 사고는 외계인 신체구조와 상관없는 곳에서 먼저 나지요

  • dunkbear 2012/02/02 08:53 #

    근데 외계인은 낙하산은 필요로 하지 않나봐요...
  • 계원필경 2012/02/02 00:07 #

    바람 잘 날이 없는 F-35군요. 그래도 미리 문제를 발견해서 실전 운용에서의 사고만 안 나면 장땡이죠...(특히 조종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 dunkbear 2012/02/02 08:54 #

    그렇습니다. 그게 시험 비행을 하는 이유죠. ㅎㅎㅎ
  • 무명병사 2012/02/02 01:15 #

    이거 고치면 또 저게 빠지고, 저걸 고치니 또 다른 게 빠지고. 이런 망할......
  • dunkbear 2012/02/02 08:54 #

    끝없는 사고 뭉치, F-35였습니다. (응?)
  • 소드피시 2012/02/02 02:38 #

    안그래도 사고가 없다 했습니다. ㅋ

    헬멧 참 탐나네요. 풀 카본. ㄷㄷㄷ
  • dunkbear 2012/02/02 08:54 #

    멋있는 헬멧이죠. ㅎㅎㅎ
  • 가릉빈가 2012/02/02 12:53 #

    워 정말 목숨 걸고 탄거군요;
  • dunkbear 2012/02/02 14:09 #

    그런 셈입니다. ㅎㄷㄷㄷ;;;;
  • 루드라 2012/02/02 13:34 #

    그저 인간적인 실수일 뿐입니다. 외계인에게서 얻어낸 정보가 잘못된 건 아니었습니다.
  • dunkbear 2012/02/02 14:09 #

    사람도 실수하죠. 외계인은 하지 않지만!!!!
  • 미고자라드 2012/02/02 19:40 #

    F-35는 정말 안될 기체인가... 별게 다 문제를 일으키는군요;
  • dunkbear 2012/02/02 20:46 #

    원래 문제 자주 일어나는 건 개발과 시험 중에는 흔한 일이죠.

    다만 그 대상이 F-35가 되면 엄청난 뉴스(!)가 된다는 게... 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2/02/02 23:28 #

    이거 또 속을...(...)
  • dunkbear 2012/02/02 23:41 #

    항상 속 썩이는 F-35죠. ㅎㅎㅎ
  • 김반장 2012/02/04 00:33 #

    뭐.... 누군가를 지하실로 끌고가서 주리좀 틀어주면 금방 해결될 겁니다. 미국이라면 가능해요.(퍽)
  • dunkbear 2012/02/04 10:12 #

    이미 지하실에 살고 있을 지도.... (의미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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