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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에서 큰 논란에 휩싸인 그리펜 전투기 군사와 컴퓨터

Gripen: you win some, you (may) lose some (기사 링크)

Aviation Week의 Ares 블로그에 올라온 크리스티나 맥켄지 (Christina Mackenzie)의 글로, 사브 그
리펜 (Saab Gripen) 전투기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부조리한 점이 있었다는, 상당히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익명의 편지로 스위스가 들끓고 있는 반면, 헝가리가 2026년까지 그리펜 전투기 임대 기간을 10
년 더 연장했다는 내용입니다.


ⓒ Jan Gustavsson

지난주에 스웨덴 정부는 14대의 그리펜 전투기의 임대 기간을 10년 더해서 2026년까지 연장해달라는
헝가리 정부의 요청을 조용히 승인했다고 합니다. 차바 헨데 (Csaba Hende) 헝가리 국방장관은 이
번달 초에 그리펜 전투기 임대 외에 다른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고 밝혔었습니다.

헝가리 정부가 그리펜 전투기 14대를 임대하는 배용은 1년에 300억 포린트 (forint; 미화 1억3천만 달
러)이고, 훈련에 또다른 20억 포린트 (미화 8백7십만 달러)가 해마다 들어간다고 부다페스트 비지니
스 저널 (Budapest Business Journal)은 밝히고 있습니다.

헝가리 공군은 스웨덴 공군이 운용하던 중고 그리펜 전투기 12대 (복좌형 포함)를 임대 중으로, 임대
계약은 지난 2003년 2월에 체결되었고, 2006년 3월에 첫번째 물량 (5대)을 인도받으면서 헝가리는 그
리펜을 운용하는 첫번째 NATO 회원국이 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 물량은 2007년 12월에 받았다네요.


ⓒ Jan Gustavsson

하지만 지난 12월 라팔 (Rafale)과 타이푼 (Typhoon) 같은 쌍발엔진 전투기들을 제치고 그리펜에게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서 승리의 기쁨을 안겨준 스위스는 그리펜 도입 때문에 논란이 거세다고 합니
다. 그리펜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폭로한 한 익명의 편지 때문이죠.

스스로를 "믿을 수 있는 강직한 육군을 위한 그룹 (group for a credible and upright army)"이라고
부르는 미스테리한 집단에 의해 서명된 이 익명의 편지를 조사하기 위해 스위스 의회의 의원 7명으
로 구성된 위원회가 세워져서 이 편지의 내용을 조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편지는 스위스의 전투기 경쟁사업에서 기종 평가의 결과가 "조작되었다 (manipulated)"는 심각한
고발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기종 평가의 결과가 조작되었다는 근거는 평가 과정에서 가장 낮은 점수
를 기록한 기종이 경쟁사업에서 이겼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 Per Kustvik

결국 그리펜 전투기가 기종 평가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는 데도 우선협상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
이죠. 스위스 의회의 조사 위원회에 참여한 의원 중 한사람인 이반 페린 (Yvan Perrin)은 스위스의 지
역언론인 24heures와의 인터뷰에서 익명의 편지 내용이 자세하다고 밝혔습니다.

페린 의원은 사실관계가 연결되어 있고, 정확성과 세부사항이 충분하게 구체적이라서 이 편지는 당연
히 아무렇게나 꾸며서 쓰여진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익명의 편지를 읽은 이들은 지은이 또
는 집단이 (사업에 대한 내용을) 매우 잘 파악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 편지를 쓴 집단은 스위스 육군에 가깝거나 최소한 스위스의 전투기 사업에 세부적인 지
식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페린 의원은 편지에 실린 고발 내용을 완전하게 조사하는 것이
모두의 이해관계와 일치한다고 밝혔습니다.


ⓒ Gábor Zord

페린 의원은 이렇게 해야 모든 일이 규정에 따라 진행되었다면, 완전한 투명성을 가진 상태에서 이 이
슈가 국민투표에 부쳐질 것이지만, 문제가 있었다면 한편으로는 육군과 연방 등 기관에 대해서,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경쟁업체에 대해서 일관성 있는 결정을 내려야만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직 그리펜의 구입을 취소하고 다른 기종을 선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페린 의원은 그것이 매
우 어려운 일이지만, 만약 평과 과정에서 명백한 임의적인 행위가 밝혀진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논리
적일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다만 페린 의원은 그리펜 전투기를 탈락시키고 처음부터 차세대 전투기 사업과 평가를 시작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상상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헝가리에서는 개가를 올렸
지만 스위스에서는 다소 골치아픈 입장에 몰린 그리펜 전투기의 소식입니다.


ⓒ Gábor Zord

개인적으로 추측하자면, 다른 전투기 기종을 지지하는 (구체적으로는 라팔을 지지하는) 개인 또는 다
수의 스위스 공군이나 육군 관계자 또는 스위스의 프랑스어권에 위치한 방산업체 관계자들이 익명의
편지를 보낸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라팔의 제조사인 다쏘 (Dassault)에 협력하는 스위스 방산업체들이 250군데나 있고, 스위스 공군 측
이 그리펜보다는 라팔을 선호했다는 건 비밀도 아니라서 말이죠... 과연 이 논란을 넘어서 그리펜 전
투기가 스위스 하늘을 비행할 지, 아니면 비참하게 추락하는 이변을 낳을 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추가 기사 - "The charges on the selection of Gripen is accurate" (24heures 기사 링크)

사진 설명 / 출처 - 헝가리 공군의 그리펜 전투기 / 사브 그리펜 홈페이지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스위스에 새로운 전투기 제안을 내놓은 다쏘 外 2012-01-31 19:28:28 #

    ... 를 차세대 전투기로 결정한 바 있지만, 얼마 전 "익명의 편지" 한통이 스위스 정부의 전투기 평과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링크)르 마탱 디망쉐지에 따르면, 다쏘 측이 스위스 연방의회에 18대의 라팔 전투기를 27억 스위스 프랑(22억4천만 유로 또는 미화 29억6천만 달러)에 판 ... more

  • dunkbear의 블로그 3.0 : 라팔에 대항해서 맞불(?)을 놓은 그리펜 전투기 2012-02-09 20:00:41 #

    ... 스위스의 전투기 도입사업이 그리펜의 선정으로 마무리되나 했는데, 오히려 더욱 뜨겁게 달아오르는 분위기입니다. 기종 선정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폭로한 '익명의 편지'(관련 글 링크)와 다쏘의라팔 가격 후려치기 (관련 글 링크)가 겹치면서 사브도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었던 것 같네요. 20대 안팎의 소규모 사업이지만, 이를 놓고 ... more

덧글

  • 로리 2012/01/27 20:06 #

    익명의 편지가 도는 것은 유럽이나 한국이나 같네요 ^^;;
  • dunkbear 2012/01/27 20:30 #

    전세계 공통 현상입니다. ㅎㅎㅎ
  • net진보 2012/01/27 20:07 #

    거유로리.ㅠㅡㅜ
  • dunkbear 2012/01/27 20:30 #

    로리펜도 슴가(?)가 있습니다!!! (응?)
  • 긁적 2012/01/27 20:10 #

    흠. 라팔의 운명과 관련될라나요 (...)
  • dunkbear 2012/01/27 20:30 #

    글쎄요...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 Hyth 2012/01/27 20:11 #

    아무리 이래도 불멸의 그 삼행시는 영원할것같단 생각이 드네요(...)
  • dunkbear 2012/01/27 20:31 #

    저도 그런 느낌이 듭니다. ㅎㅎㅎ
  • KittyHawk 2012/01/27 20:25 #

    음... 어찌 돌아갈지 지켜봐야겠군요...
  • dunkbear 2012/01/27 20:31 #

    그러게 말입니다... 흠.
  • 홍당Ι아사 2012/01/27 20:30 #

    [홍당]거유로리에게 복흑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dunkbear 2012/01/27 20:33 #

    로리펜짱에게 그런 속성이 있을리 없다능!!!!
  • 위장효과 2012/01/27 20:44 #

    그게 만약 스위스의 라팔팬클럽(임마!)이 한 짓이라고 밝혀지면 오히려 더 문제가 될 수도 있죠. 차라리 닷소사에서 정식 클레임을 걸지 않았다면 모를까...(근데 닷소측에서는 클레임 걸었던가요?)

  • dunkbear 2012/01/27 20:56 #

    - 다쏘에서 클레임 걸었다는 얘기는 없었습니다.

    - 의회가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정도라면 팬클럽 수준은 한참 넘은 것 같습니다. ㅎㄷㄷ;;;
  • 사자 먹는 토끼 2012/01/27 21:42 #

    그나저나 로리펜 귀엽네요.
  • dunkbear 2012/01/27 22:34 #

    귀엽죠... 괜히 로리펜으로 불리는 게 아닙니다!!!
  • 셔먼 2012/01/27 21:59 #

    어떻게든 라팔을 팔아먹어 보려는 다쏘 사의 모습이 떠올라서 안쓰럽습니다. ㄲㄲㄲ
  • dunkbear 2012/01/27 22:34 #

    지금 다쏘 관계자들의 시선은 스위스에 쏠려있을 지도 모르죠. ㅋㅋㅋ
  • 안경소녀교단 2012/01/27 22:57 #

    크리스티나 맥켄지라는 이름에 눈이 먼저 간 나는 건덕후
  • 피두언냐 2012/01/28 11:22 #

    저도 깜놀했어요
  • dunkbear 2012/01/28 12:58 #

    두 분 모두 건덕후 인증되셨습니다. ㅎㅎㅎ
  • 팬저 2012/01/28 00:04 #

    어디를 가도 불만은 있고 익명을 이용한 편지라는 것도 마찬가지이네요.
  • dunkbear 2012/01/28 12:58 #

    넵. 전세계에 통용되는 공통점입니다.
  • 식빵스러움 2012/01/28 00:15 #

    얼마나 나라에 이슈거리가 없으면 전투기 도입하는 것까지 국민투표이야기가 나오고 의회가 조사위원회꾸리고 할까 싶음요...

    한편으로는 부럽기도....(한국에선 80억달러치 전투기도입이 이슈거리에나 들어가나요~ㅋㅋ)
  • dunkbear 2012/01/28 12:59 #

    국민투표는 나올 법 하다고 봅니다. 스위스의 정치 자체가 직접민주주의라서요.
  • ttttt 2012/01/28 02:12 #

    중고 그리펜 14대. 1년에 1.3억달러.. 30년이면 40억달러는 넘겠군요.

  • dunkbear 2012/01/28 12:59 #

    그 정도는 나쁜 딜은 아니라고 봅니다. 헝가리 입장에서는요.
  • ttttt 2012/01/28 14:14 #

    어차피 운영비는 쓰는 거고, 지원장비도 사는 거고..
    할부이자가 높다지만(^^) F-15살 때도 일시불 지급은 아닌데..
    자동차처럼 전투기도 리스는 싸서 하는 건 아닌가봅니다.
  • dunkbear 2012/01/28 15:29 #

    정식 도입하려면 거기에 따로 들어가는 사업 예산도 있겠고...

    저런 전투기 도입에서 따라오는 기술 이전/오프셋이 효과적인가도 생각해야 할테니까요.
  • 누군가의친구 2012/01/28 05:09 #

    하지만 콩댄스는 없어요!!
  • dunkbear 2012/01/28 13:00 #

    라팔의 잠재적 고객은 아직 많습니다, 누친님... ㅎㅎㅎ

    인도, 브라질, UAE 등등... (^^)
  • fatman1000 2012/01/28 08:40 #

    그리펜이 아무리 거유로리라고 해도 결국 자기 또래 중에서 빵빵한 것이지, 빵빵한 20대 아가씨들의 그것과는 차이가 난다고 봐야 할 듯 싶네요. 뭐, 자기 또래라고 해봐야 동북아 모국이 찍어낸 고등훈련기 밖에 없으니, 거유라고 주장해도 이게 진짜 거유인지도 애매하고...
  • dunkbear 2012/01/28 13:00 #

    아무리 그래도 고등훈련기보다는 한수 위죠. (^^)
  • 가릉빈가 2012/01/28 16:09 #

    오스트리아의 유파 돌아가는 꼴을 보면 이야기가 또 다르죠.
  • fatman1000 2012/01/28 22:40 #

    dunkbear //

    어떻게 보면 한국과 스웨덴은 지금이 아니라 1990년대가 합작을 하는데 가장 적합한 시기가 아니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합작에서 제일 중요한 체급과 엔진이 서로 비슷했으니.

    가릉빈가 //

    20대 쭉쭉빵빵 아가씨들이 비싼 명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오스트리아가 깜빡했을지도 모르지요...
  • 가릉빈가 2012/01/28 16:11 #

    그리펜의 장점은 소형에 고성능 그리고 짧은이착륙 거거리이니 당연히 전체 성능 평가가다른 중형급 기체에 비해 낮은것이 정상일텐데 뭔놈의 태클일까요?
  • dunkbear 2012/01/28 17:18 #

    누가 압니까.... (먼산)
  • 미고자라드 2012/01/28 18:26 #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나 보네요
  • dunkbear 2012/01/28 20:05 #

    그건 공개할 수 없죠. 어느 정도 일반화시켜서 일부 내용을
    공개할 수는 있겠지만 모든 걸 다 까발릴 수는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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