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2013년도 예산 삭감의 칼날을 비껴가는 미 해군 군사와 컴퓨터

U.S. Navy Sidesteps Most Pentagon Cuts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해군이 11개의 항모전단은 물론이고 10개의 전투비행단 (air wings)도 유
지하는 등 미 국방성에서 실시하는 국방예산의 삭감을 비껴갈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물론 미 해군이
이를 완전히 피해가는 것은 아닙니다.



[2006년 6월,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 (USS Ronald Reagan, CVN 76)함, 키티호크 (USS Kitty
Hawk, CV 63)함 및 에이브러햄 링컨 (USS Abraham Lincoln, CVN 72)함이 발리언트 쉴드 2006
(Valiant Shield 2006) 훈련에서 사진 훈련 (photoex) 중인 모습입니다. ⓒ U.S. Navy]


미 해군의 타이콘데로가 (Ticonderoga)급 순양함 22척 중 1/3에 해당하는 7척이 조기 퇴역될 것이고,
여러 건함 프로그램들이 지연된다고 합니다. (지연되는 것이지 취소되는 건 아니라고 하네요.) 하지만
미 해군의 항공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도 감축대상이라는 언급은 없다고 합니다.

결국, 예상했던대로, 미 해군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도 미 국방성의 2013년도 국방예산의 삭감으로부
터 심각한 타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죠. 지난 1월 26일에 레온 파네타 (Leon Panetta) 미 국방장관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미 해군 저전력의 구조 및 도입사업 중 일부분에 대해 브리핑했다고 합니다.

• 오하이오 (Ohio)급 핵탄두 미사일 잠수함 (SSBN)을 대체하는 차세대 기종의 도입은 기존의 2019년
에서 2021년으로 미뤄진다고 합니다. 애쉬톤 카터 (Ashton Carter) 미 국방성 부장관은 오하이오급을
대체하는 차세대 SSBN의 사업 일정이 공격적이고, 심지어는 지나치게 긍정적이었다고 언급했습니다.



[2006년 11월, 미 강습상륙함 사이판 (USS Saipan, LHA 2)함, 항공모함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USS Dwight D. Eisenhower)함 및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 안지오 (USS Anzio, CG 68)함이 아라
비아해 인근에서 사진 훈련 (photoex) 중인 모습입니다. ⓒ U.S. Navy]


그러면서,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측면에서는 (차세대 SSBN 사업의 일정 지연이) 더 나은 것이라면서,
이 선택은 "전략적인 결정 (strategic decision)"이 아님을 카터 부장관은 강조했다고 합니다.

• 버지니아 (Virginia)급 공격 핵잠수함 1척은 2017년까지 연장되는 미래년도 국방계획 (Future Years
Defense Plan 또는 FYDP) 이후로 건조가 미뤄졌다고 합니다. 원래 미 해군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해마다 2척의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을 발주할 예정이었습니다.

• 향후 건조될 버지니아급 핵잠수함들은 순항미사일 운용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설계 변경이 있을 것
이라고 합니다. 잠수함을 건조하는 제네럴 다이나믹스 (General Dynamics)사와 미 해군은 버지니아
무장장착 모듈 (Virginia Payload Module)을 개발해왔다고 하네요.



[2006년 11월, 미 해군의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 안지오함, 니미츠급 항공모함 드와이트 D. 아이젠하
워함 및 타라와급 강습상륙함 사이판함이 아라비아해 인근에서 사진 훈련 (photoex) 중인 모습입니다.
ⓒ U.S. Navy]


이 무장 모듈에는 신형 버지니아 무장 튜브 (Virginia Payload Tube) 4대가 같이 장착되고, 각 튜브마
다 순항 미사일 6개를 싣고 발사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브리핑에서는 언제 이 변경이 이루어질지
언급하지 않았지만, 잠수함 관계자들은 블록 5 잠수함 도입을 2019년에 시작한다고 계획해왔었답니다.

• 현재 대형 갑판을 가진 강습상륙함 전력 9척은 유지된다고 합니다. 다만 위드비아일랜드 (Whidbey
Island, LSD-41)급 상륙도크함 중 오래된 함정 2척이 조기 퇴역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 차세대 상륙함
인 아메리카 (America, LHA)급의 2번함 LHA-7의 발주가 2016년에서 2017년으로 미뤄진다고 하네요.

• 연안전투함 (Littoral Combat Ship 또는 LCS) 2척 및 합동고속수송함 (Joint High Speed Vessel 또
는 JHSV) 8척은 미래년도 국방계획에서 "감축"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체 물량에서 삭감한다는 언급이
없는 관계로 이는 건함 사업에서 지연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2007년 5월, 미 해군의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인 노르망디 (USS Normandy, CG 60)함이 발트해
인근에서 사진 훈련 (photoex)에 참여 중인 모습입니다. ⓒ U.S. Navy]


미 해군 대변인은 미 해군이 여전히 55척의 연안전투함 전력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현존하는 10척 규모의 합동고속수송함 사업에 대한 미 해군의 계획에 대해서 재언급하는 것
은 거부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오는 2월 13일 대통령이 발표할 예산안에서 나올 것이라면서요.

이 예산 브리핑의 문건에 따르면,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이기도 한) 싱가포르에 연안전투함을, 그리고
바레인에 초계정을 전진 배치시키기 위한 예산을 요구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실전 배치된 LCS 2척
중 1척이자 1번함인 USS 프리덤 (USS Freedom)함이 올해 후반기에 싱가포르로 향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USS 프리덤함은 실증 임무 모듈 (demonstration mission module)만을 장착하고, 미 해군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기뢰전 (mine-warfare)이나 대잠전 (anti-submarine warfare) 모듈 중 단 1개
조차도 장착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2011년 7월, 미 해군의 연안전투함인 프리덤 (USS Freedom, LCS 1)함이 샌디에고 (San Diego)에
위치한 BAE 시스템스 (BAE Systmes)의 드라이 독 (Dry dock)에서 미리 계획된 4개월 기간의 정비
및 수리를 받는 모습입니다. ⓒ U.S. Navy]


연안전투함의 기뢰전이나 대잠전용 임무 모듈 개발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이것이 브리핑 문건에서
대잠전 및 기뢰전 능력을 보호하는 것에 대한 언급이 다른 데 나와있는 이유로 보인다고 합니다. 타이
콘데로가급 순양함 7척이 퇴역하는데, 이 중 6척은 BMD 업글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BMD (Ballistic Missile Defense), 즉 탄도미사일 방어시스템은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 및 알레이버
크 (Arleigh Burke)급 구축함들에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중인데, 조기 퇴역하기로 결정된 7척의 타이
콘데로가급 순양함 중 6척에는 BMD가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이죠.

나머지 1척에는 BMD가 들어갔지만, 비싼 비용을 들여서 선체를 수리해야 하는 필요성 때문에 퇴역
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미 해군은 조기 퇴역시킬 타이콘데로가급 순양함이 어느 함정인는 아직 언
급하지 않았습니다.



[2011년 3월, 남부 캘리포니아 해역에서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인 네바다 (USS Nevada, SSBN 733)
가 비무장 트라이던트 II D5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는 장면을 미 해군 군수송 지휘 항법 테스트 지원함
인 워터스 (USNS Waters, T-AGS 45)함에서 지켜보는 초청객들의 모습입니다. ⓒ U.S. Navy]


브리핑 문건은 또한 국방예산에서 "기뢰제거 작전처럼 지상 기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지역에서
의 지원 임무를 전담할 수 있는 신형 수상 전진 정기 기항기지 (afloat-forward staging base)의 개
발에 대한 투자도 계획되어 있지만, 이 역시 더 이상의 자세한 사항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새 국방예산안은 "잠수함으로부터 재래식 신속-공격 방안 (conventional prompt-strike option from
submarines)"의 설계를 지원하는 예산도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시 행정부 당시 잠수함에서 발
사되는 트라이덴트 (Trident) 핵탄두 미사일을 위한 재래식 탄두 개발이 제안되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초기 제안은 어떻게 다른 국가들이 트라이덴트 미사일이 발사되었을 때 이게 핵탄두인지
재래식 탄두인지 구별할 수 있겠느냐면서 전문가들로부터 비판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
의 개발과 미사일 궤적이 트라이덴트용 재래식 탄두 사업의 배경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2010년 11월, 부산항에 입항하고 있는 미 해군 버지니아급 공격핵잠수함인 하와이 (USS Hawai,
SSN 776)함의 모습입니다. ⓒ U.S. Navy]


재래식 무기는 낮은 궤적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는 재래식 탄두를 장착한 미사일을 핵탄두 장착 미사
일과 혼동하는 걸 방지할 것이라고 마틴 뎀프시 (Martin Dempsey) 미 합참의장은 밝혔습니다. 이 사
업에는 그 이상의 이슈가 있지만, 기술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뎀프시 합참의장은 덧붙였습니다.

미 국방성의 고위 관계자들은 미 해군이 오랫동안 고수해온 "313척 해군 (313-ship Navy)"이라는 목
표나 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었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
은 여기까지입니다.

얼마 전에 미 해군이 11개 항모전단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역시 미국
의 국력을 해외로 투사하는 데 가장 유효한 전력인 미 해군은 국방예산의 삭감에서도 혜택(?)을 입는
것으로 보입니다. 몇몇 프로그램의 축소나 지연은 있지만, 폐지나 취소는 사실상 없으니 말이죠.



[2012년 1월, 미 해군 제81 전투비행대대 (VFA 81) 소속 F/A-18E 수퍼 호넷 전투기가 미 항공모함
칼 빈슨 (USS Carl Vinson, CVN 70)함 위를 비행하는 모습입니다. ⓒ U.S. Navy]


게다가 미 해군은 올해 (2012년) 도입할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 전투기가 75대 (단좌
형 55대, 복좌형 20대) 예정이었는데, 지난 1월 25일 여기에 F/A-18E 14대 및 F/A-18F 1대 등 총 15
대를 추가 발주해서 올해 모두 90대의 신형 슈퍼 호넷을 주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 정부가 미 해군을 얼마나 아끼는 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줍니다... ㅎㄷㄷ;;;


사진 출처 - 미 해군 홈페이지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기뢰제거전력을 페르시아만에 추가 배치하는 미 해군 2012-03-16 21:42:03 #

    ... 대 소속 CH-53 씨 스탤리온 (Sea Stallion) 헬기의 모습. ⓒ U.S. Navy]흥미로운 점은 예전에 2013년도 미 해군 예산에 대한 포스팅 (링크)에서도 언급된 수상 전진 정기 기항기지 개념이 이미 USS 폰스함의 개량으로 구현되고 있다는 게 아닌가 합니다. 기뢰제거전력을 지원하기 위한 용도인데 이 플랫폼 ... more

덧글

  • 셔먼 2012/01/27 12:09 #

    해군 항모전단 1개로 국가 하나를 초토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ㅋㅋ
  • dunkbear 2012/01/27 14:42 #

    그렇습니다. ㅎㅎㅎ
  • 무명병사 2012/01/27 12:09 #

    ....하지만 공군과 육군은 그저 눈물만(...).
  • dunkbear 2012/01/27 14:42 #

    특히 미 육군은 해군과 공군에 예산 다 뺏기는 실정이랍니다. 으허허... (ㅠ.ㅠ)
  • IJM 2012/01/27 12:10 #

    그 드넓은 태평양을 지켜주는 아해들이니까 소중히 해야죠(응?)
  • dunkbear 2012/01/27 14:42 #

    그렇습니다. 미 해군은 소중하니까요... (퍽)
  • KittyHawk 2012/01/27 12:18 #

    역시 해군이라고 해야겠지요?

    인트리피트 함 근처에 놓인 블루재킷 상에도 '그들은 우리 최고의 외교관이었다'는 칭송이 적혀 있기도 하다고 하니...
  • 긁적 2012/01/27 12:33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맞는 말이네요
  • dunkbear 2012/01/27 14:43 #

    정말 그렇습니다. 국력의 투사 외에도 전세계에서 각종 구호 및 친선활동도 하고 있으니...
  • 디쟈너훈 2012/01/27 12:25 #

    타이콘씨는 좀 빼줘도됨...노익장과시는..자제요망이니...말벌씨는 호황이네염
  • dunkbear 2012/01/27 14:43 #

    근데 타이콘데로가급이 노인으로 불려야 하는 지는 좀... ㅎㅎㅎ
  • 디쟈너훈 2012/01/27 14:47 #

    음 -_-:: 하긴 초도함들은 뭐 다 거시기해부렀으니... 그래도 타이콘데로가 취역연한을 따짐..또 젊은건아니니 ㅋㅋㅋ
  • dunkbear 2012/01/27 14:48 #

    그렇긴 하죠... ㅎㅎㅎㅎㅎ
  • 헤겔슈타인폰데어지헬 2012/01/27 12:32 #

    1. 육군이야 양보해도, 해군은 미국 안보와 패권 방어의 최중핵이니 양보할 수는 없죠.

    2. 다른건 몰라도 LCS는 재검토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코스트는 물론이고 ROC까지 해군이 원하는 정도에 그다지 미치지 못하면서 프리덤급과 인디펜던스급을 동시 도입한다는 건 솔직히 예산 낭비인 듯 싶은데 끝까지 밀고 나가는 건 미국 조선업계를 살릴려는 고육지책인지 원.

    같은 3000톤급 체급이면 포미더블급 프리깃정도의 로우급 함선을 건조하는게 가성비로서는 괜찮지 싶은데 말이죠. (미션 모듈이 개발 완료되면 장착시에 연안전투함의 코스트는 다른 나라의 방공프리깃에 맞먹거나 상회할 지경인데 과연 예산이 버틸 수 있을지...)
  • dunkbear 2012/01/27 14:44 #

    1. 사실 미 육군은 아프간과 이라크 때문에 덩치가 불려진 편이죠. 이제 빼는 셈입니다.

    2. 최소한 어느 기종을 택할 지는 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두 모델 모두 도입한다는 거 자체가....
  • 티오타오 2012/01/27 21:14 #

    LCS 재검토 필요성은 저도 동감합니다. 과거 OHP처럼 High-Low Mix의 Low형으로 컨셉을 이해하고 있는데,
    저 가격에 저 성능을 내는 배를 굳이 두 종류나 뽑아낼 필요가 있는지..
  • 모튼 2012/01/27 12:46 #

    육군이야 다른 곳에서 패배해도 본토를 지키면 되니까요. 해군은 그렇지 않지만.
  • dunkbear 2012/01/27 14:45 #

    그렇습니다. 해군이야말로 미 본토를 사수하는 관문을 지키고 있으니까요.
  • 한뫼 2012/01/27 13:08 #

    공군과 육군(특히 육군)은 살아도 산게 아니겠습니다
  • dunkbear 2012/01/27 14:45 #

    뭐... 지난 10여년간 실컷 예산 잘도 써왔으니 이제는 좀 죽일(?) 때가 되었죠. ㄲㄲㄲ
  • DECRO 2012/01/27 13:12 #

    타이코 2대만 사서 가져왔으면 좋겠네요.
  • dunkbear 2012/01/27 14:46 #

    저는 그냥 세종대왕급 추가 건조로 하고 싶습니다... ㅎㅎㅎ
  • 디쟈너훈 2012/01/27 14:50 #

    추가건조 동의...하지만 결국..돈 -_-
  • dunkbear 2012/01/27 15:10 #

    맞습니다. 모든 게 다 돈으로 귀결되죠. (ㅠ.ㅠ)
  • 포항시민 2012/01/27 17:46 #

    돈도 돈이지만 인력이 더 큰 문제로 봅니다. 만약 재정이 넉넉해서 DDH3 추가건조 혹은 CG를 도입한다 치면, 이 배들 같은 경우에는 승조원숫자도 많이 필요한데 이러면 굴릴수 있는 배 숫자가 줄어들어서, 경비나 이런 임무에서 엄청 차질 생길수도 있습니다.
  • 위장효과 2012/01/27 13:39 #

    해군이 말만 해군이지 거기 포함된 해군 항공대만 해도 엔간한 강대국 공군 전력을 능가하는 판이죠. 바다만 지키면 돼! 이건가요.
  • dunkbear 2012/01/27 14:46 #

    사실 바다만 방어하면 미 본토 침공이야 불가능이죠.

    미국의 해안 경비대만 해도 웬만한 국가의 해군력을 압도하니.... ㅎㄷㄷ;;;
  • 위장효과 2012/01/27 14:53 #

    게다가 항상 미 해군의 예산이 삼군중 가장 덩어리가 컸지만 그걸 줄이기도 참 뭣하다는 거...
  • dunkbear 2012/01/27 15:10 #

    그 크다는 예산조차 모잘라서 허덕이는 마당에... ㅎㅎㅎ
  • 모노리스 무전병 2012/01/27 13:54 #

    역시 세계불황에도 잘 나가는 미군!
  • dunkbear 2012/01/27 14:46 #

    그거시 바로 천조국 군대 아니겠습니까!!!
  • wasp 2012/01/27 14:03 #

    해양의 중요성때문에 공군과 육군에 약속된 예산삭감검을 휘둘러도 미해군에게는 그다지 피해를 주지않게 하는듯한 느낌
  • dunkbear 2012/01/27 14:47 #

    바로 그겁니다. ㅎㅎㅎ
  • Niveus 2012/01/27 14:28 #

    타이콘 몇대만이라도 싸게 불하받아서 노인학대좀 시키다 퇴역시키면 좋을텐데 그딴거 안하겠죠 ㅠ.ㅠ
  • dunkbear 2012/01/27 14:47 #

    아마도 안하겠죠... (ㅠ.ㅠ)
  • ttttt 2012/01/28 02:13 #

    세종대왕급보다 최적화가 덜 된 놈들이라서 유지비는 더 들 지도요..
  • 잭라이언 2012/01/27 14:35 #

    울나라에 육/포방부가 있다면, 천조국에는 해방부가 있군요. ㅎㅎㅎ
  • dunkbear 2012/01/27 14:47 #

    그렇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 가릉빈가 2012/01/27 15:25 #

    허허 정말 갖고싶어지는 다이콘데로가짜응 자매들입니다.
  • dunkbear 2012/01/27 20:10 #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카와이한 세종대왕님들이 계시다능!!!!
  • 2012/01/27 16:1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2/01/27 20:13 #

    어익후, 자꾸 실수를... 수정했습니다. (ㅜ.ㅜ)
  • 아이지스 2012/01/27 17:34 #

    어째 독박은 육군과 공군이 뒤집어 쓰는 분위기네요. 핵전력은 원래 줄인다고 했으니깐요
  • dunkbear 2012/01/27 20:13 #

    육군이 제대로 독박쓰게 생겼습니다... ㅎㄷㄷ;;;
  • Muphy 2012/01/27 17:44 #

    이거시 미해군의 위엄.. 덜덜...
    육방부가 지휘하는 동방 모 소국은 그저 구경만.. 엉엉..
  • dunkbear 2012/01/27 20:13 #

    미국이니까 저렇게 하는 것이지만요. ㅎㅎㅎ
  • 계원필경 2012/01/27 18:12 #

    역시 유일무이한 해군력으로 1위한 국가의 위엄 돋네요ㄷㄷ;;;
  • dunkbear 2012/01/27 20:14 #

    세계를 지배하려면 역시 해군력이 있어야 하나 봅니다... (^^)
  • shaind 2012/01/27 18:19 #

    "재무부와 국무부를 합쳐도 그 해~군의 상대는 되지 않는다."
    - F.D. 루즈벨트 -
  • あさぎり 2012/01/27 19:13 #

    생각나는 구절이었는는데 shaind님이 먼저 선수를...[펑]
  • dunkbear 2012/01/27 20:14 #

    천조국 해군의 위엄!!!!
  • 이네스 2012/01/27 18:56 #

    아니 뭐 미쿡 최강의 파워집단인데다가 3군+잡다 정보부해도 유일하게 돈값하는게 해군이니까요. ㅡㅡ;;;
  • dunkbear 2012/01/27 20:14 #

    그렇습니다.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1/28 05:10 #

    하지만 줌왈트급이나 LCS를 생각하면...(...)
  • dunkbear 2012/01/28 13:01 #

    줌월트야 줄일만큼 줄였고... LCS는 더 지켜봐야겠죠...
  • 존다리안 2012/01/28 09:53 #

    전하! 제게는 아직 11개의 항모전단이....
    (고마해라!)
  • dunkbear 2012/01/28 13:02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청천벽력 2012/02/01 19:49 #

    그런데 미국에서 저 대사를 외칠 사람이 누군가요?

    정확히 묻자면 당시 조선의 삼도수군 통제사 격 되는 직위가 뭘까요?
  • dunkbear 2012/02/01 22:34 #

    미 해군참모총장이 되겠죠. ㅎㅎㅎ
  • 여름눈 2012/01/31 00:58 #

    아마 중국해군이 동남아 해역에서 뻘짓거리를 한것이 해군 예산이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었을겁니다....
    더군다나 이란은 그 한줌도 안되는 해군으로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네 마네 하고 있으니 그저 미해군은
    이들 두나라에 감사의 토마호크라도 좀 날려주셔야 할 듯......ㅋㅋㅋ
  • dunkbear 2012/02/01 15:01 #

    작년에 리비아의 카다피에게도 날린 사랑의 메시지 말씀이시군요. ㅎㅎㅎㅎㅎ
  • 청천벽력 2012/02/01 19:50 #

    사실 미국은 섬나라 거든요. ^^;;

    (그런데 같은 섬나라인 영국은 왜 저러고 있는지 이해불가... ㅡ.ㅡ;;;)
  • dunkbear 2012/02/01 22:34 #

    ㅎㅎㅎㅎㅎㅎㅎㅎㅎ
  • 카지노로얄'젤리' 2012/02/05 00:28 #

    아무래도 태평양에서 중국견제를 위해서는 해군력을 유지할필요가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64135
760
4933157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