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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란 대전차 미사일의 후속 기종을 개발하는 MBDA 군사와 컴퓨터

MBDA To Begin Study for France’s Milan Missile Replacement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프랑스의 방위사업청에 해당하는 기관인 DGA (Direction Générale de
l’Armement)에서 유럽의 대표적 미사일 제조사인 MBDA에 밀란 (MILAN) 대전차 미사일을 대
체할 중거리 무기에 대한 위험-감소 연구를 지난 2011년 12월 30일 계약했다는 소식입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계약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밀란을 대체하는 중거리 미사일 개발은 공식적으로는 MMP
(Missile Moyenne Portée) 프로그램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2012년도 국방예산에서 연구 예산
으로 1천8백9십만 유로를, MMP의 시작 예산으로 3억7천5백만 유로가 배정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1월 19일에 DGA는 MMP 프로그램이 2012년 말에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밀란 미사일은 수출에서 대단한 성공을 했다고 여겨진다면서, MMP 프로그램은 프랑스와 유럽
업계가 고객들에게 완전한 세트의 고성능 미사일을 계속 제안할 수 있을 거라고 언급했습니다.

MMP는 비대칭 전투에서 쓰일 무기로, 최대 2,500 미터 거리에서 차세대 전차와 경장갑 차량들
부터 건물 안이나 임시 거처에서 사격하는 보병들까지 다양한 목표물을 명중시킬 수 있는 성능
을 가질 것이라고 합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밀란의 뒤를 이을 차세대 대전차 미사일은 방 안에서 발사 가능하고 무유도 기능, 즉 파이어 앤
포겟 (fire-and-forget) 및 명중할 때까지 계속 목표물에 원하는 충격 지점을 조준할 수 있는 기
능인 맨 인더 루프 (man-in-the-loop)를 갖출 것을 요구받고 있다고 합니다.

MBDA는 MMP 프로그램의 요구에 맞는 사거리 4 킬로미터의 미사일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이 미사일에는 적외선과 TV 카메라, 광섬유 데이터 링크, 자체 네비게이션이 들어간 SAGEM
사의 추적 장치가 들어갈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MBDA는 중거리 지상형 모델, 영국과 프랑스군 헬리콥터에 쓰이는 헬파이어 (Hellfire)
미사일을 대체하는 장거리 모델 그리고, 개발 예산을 얻는다면, 고정익 군용기에 장착 가능한
모델을 제조하기 위한 공통 아키텍쳐 (common architecture)를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MBDA는 2년전에 세계 최대의 지상무기 전시회인 유로사토리 (Eurosatory)에서 자사의 MMP
모델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11년 7월, 프랑스의 장관급 투자위원회 (ministerial inve-
stment committee)는 자국의 미사일 분야에 대한 10개년 지원 계획을 채택했었습니다.

이 지원 계획은 영국의 7개 미사일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팀 컴플렉스 웨폰스 (Team Comp-
lex Weapons)"와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프랑스와 영국이 체결한 국방협력조약에 따라 영국
의 방산업체들과 함께 협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합니다.

양국의 국방협력조약에서 채택된 "One MBDA" 전략에 따라, MBDA사는 30 퍼센트에 이르는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고 합니다. "One MBDA"는 영국과 프랑스가 디자인과 생산을 완전히 통
합시켜서 MBDA사를 통해 새로운 공통된 미사일 프로젝트를 실행한다는 내용입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하지만 영국과 프랑스 외에도 이탈리아, 독일 그리고 스페인도 동등한 자격으로 'One MBDA"
계획에 참여시키려고 논의 중이라고 하네요. 원래 프랑스 정부는 밀란의 대체 기종으로 완성
품인 미제 재블린 (Javelin)이나 이스라엘제 스파이크 (Spike)를 도입하려고 했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스톰쉐도우/스캘프 (Stormshadow/Scalp) 순항미사일의 성공
적인 합작과 함께 영국과의 국방협력조약을 계기로, 프랑스가 밀란 대전차 미사일을 외제 완
성품 대신 자체 개발하기로 방침을 바꾼 것 같습니다. 양국에게 윈-윈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재블린의 제조사인 레이시온 (Raytheon)과 록히드 마틴 (Lockheed Martin) 그리고
스파이크 제조사인 라파엘 (Rafael)은 프랑스라는 큰 시장을 놓친데다 MMP 사업을 통해 나
올 새로운 경쟁 기종마저 만나게 된 셈이 되었습니다.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사진 출처 - 프랑스 육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셔먼 2012/01/22 21:39 #

    헌데 밀란 대전차미사일을 발사한 뒤 포신이 뒤로 튕겨 나가도록 설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dunkbear 2012/01/22 21:55 #

    잘은 모르지만, 포신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려는 장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 net진보 2012/01/22 21:41 #

    우리나라도 중거리 대전차미사일사업을 하는데으음...어덯게 뱀발 올려도..되려나요. 개발 예산 문제도있을텐데...
  • dunkbear 2012/01/22 21:57 #

    올해 말이면 결과가 나온다니 그 때까지 기다려봐야겠죠...
  • Eraser 2012/01/22 21:56 #

    밀란이나 HOT은 잘 팔렸는데 트리갓같은 적외선 영상유도나 mmw시커로 만든 신형 미사일은 반대로 스파이크나 자벨린이 더 잘팔리니..
  • dunkbear 2012/01/22 22:02 #

    그럴 수 밖에 없죠. 재블린과 스파이크 모두 90년대 중반에 처음 나온 신형이지만, 밀란은
    70년대 나온 구형이니까요. 밀란 3가 90년대 중반에 나오긴 했어도 그 한계는 어쩔 수 없을테고...
  • band 2012/01/23 06:31 #

    트리갓은 등장시기가 좀 애매해서(냉전종식직후 제식배치되었죠. 각국들은 군축의 칼바람을 날렸고 유고내전이 있기까지는 도입할려는 국가가 거의 없었죠. 도입할려고 할때는 자베린, 스파이크가 나왔으니 골라먹으면 되는 시절이 왔고요) 아쉬운 감이 많죠. 그래도 후폭풍면에서 제일 좋은평가를 받고 있으니까요.

    자베린. 스파이크가 그나마 가볍고 시스템이 간단(도수운반하기)하니까요...
  • 가릉빈가 2012/01/22 22:25 #

    무겁겠다는 생각 뿐이네요.

    저도 재벌린은 들어봐서 그 끔찍함은 압니다...
  • dunkbear 2012/01/23 09:38 #

    저걸 들고 뛰는 보병들의 모습을 보니... 아멘...
  • KittyHawk 2012/01/22 23:51 #

    보병휴대형 대전차 미사일 중에 1Km 이내 사용을 전제로 하되 대신 무게를 가능한 선까지 낮추려는 종류도 있는 걸로 아는데 순수하게 보병휴대용이라는 관점으로 넘어가면 2Km, 3Km대의 미사일은 좀 과한 감이 있지 않나 싶어지기도 합니다. 팬저파우스트의 경우 실질 유효사거리가 아무리 애를 써도 500m라는 걸 감안하면 보병이 휴대하는 미사일로 유효사거리 1Km만으로도 어디냐는 생각이 들더군요.
  • kuks 2012/01/23 00:20 #

    전차포의 유효사거리가 1Km안팎이라는 걸 감안하면 매복이나 즉각대응으로 사용되는 PZF3, RPG-7보다는 사거리 확보가 중요하긴 하죠.
  • dunkbear 2012/01/23 09:39 #

    사실 후폭풍 걱정없고 파이어 앤 포겟만 된다면 사거리
    1km 정도라도 보병들에겐 훨씬 유리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 천하귀남 2012/01/23 12:11 #

    고정타겟이라면 전차포로도 2Km이상에서 공격가능하니 방어용 대전차 무기역시 비슷한 사거리는 필요할듯합니다. 판저 파우스트의 경우 예비군 교육때 배운것이 이동타겟이면 200m안에나 들어와야 공격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이정도면 전차의 기관총에도 제압당할 수준이라 정말 목숨걸어야 합니다.
  • kuks 2012/01/23 00:21 #

    메티스-M보다는 가볍네요. 하지만 와이어 유도방식이라는 점에서는 개량할 필요가 있습니다.
  • dunkbear 2012/01/23 09:41 #

    차세대 기종에서 단점들이 대폭 개선되겠죠.
  • 누군가의친구 2012/01/23 00:45 #

    사실 재블린이나 스파이크나 10Kg는 넘는 놈들이다보니 밀란이 무겁다 한들 뭐 당연하다고 봅니다.(...)
  • dunkbear 2012/01/23 09:42 #

    네. 그럴 것 같습니다. 밀란의 뒤를 이을 MMP는 과연 무게가 얼마나 할 지...
  • 무펜 2012/01/23 00:55 #

    제가 참 ㅄ 같지만.. 저런 시스템에 들어가는 조준용 배터리, 거의 10여초를 위한 배터리의 가격의 몇백하는거 보면 참 짜증도 나고 합니다, 대량 생산 안된다라는건 이해해도 훈련용 충전 배터리와 실전용 배터리 구분해서 몇백 차이나는건 이해가 잘 안갑니다.
  • dunkbear 2012/01/23 09:43 #

    의외로 차이가 많이 나네요. 같은 배터리인데 훈련용과 실전용의 가격 차이가 수백만원이라니... ㅎㄷㄷ;;;
  • 푸른별출장자 2012/01/24 00:28 #

    실전용 배터리의 경우 보통 Mil-Spec 합격품을 써야 하는데
    이 Mil Spec대로 생산할려면 원 자재도 자재지만 검사 항목 자체가 돈 지R 입니다. (제가 그쪽 일을 좀...)
    X 레이로 내부찍는 것은 물론이고 Mil-standard 750부터 각종 스펙에 따른 전량 전수 검사를 다 거쳐야 합니다.
    이게 완전 사람 잡는 짓이죠.

    그리고 Mil Spec 부품들의 사용 가능 온도나 습도 같은 것들은 일반 민수용과는 차이가 엄청나서 재질이 많이 다릅니다.
  • dunkbear 2012/01/24 09:49 #

    푸른별출장자님 // 원 세상에.... 배터리 하나하나를 다 그렇게 검사한다는 건가요.. 으허허... ㅠ.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1/23 05:51 #

    ㅇㅇ 무기가 나날이 발전해갑니다.
  • dunkbear 2012/01/23 09:44 #

    넵. 자꾸 좋은 걸 만들어 내려고 하고 있죠.
  • 존다리안 2012/01/23 11:25 #

    밀란은 마더 IFV에 탑재할 수 있는데 방식이 꽤 재미있어서 포탑 위에 얹을 수도 있고
    떼어서 지상에 거치할 수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도 교체되겠군요. (푸마에도 대전차미슬 달 공간 있을라나?)
  • dunkbear 2012/01/23 12:53 #

    일단 독일이 참여해야 푸마에도 MMP를 달 수 있겠죠...
  • 천하귀남 2012/01/23 12:13 #

    지역내 CCTV로 얼굴인식이나 자동차번호판 식별이 가능해져서 범죄자 검거에 도움된다고 하던데 그만큼 영상인식 기술이 향상됬으니 대전차 무기에 본격 활용되려나 보군요.
  • dunkbear 2012/01/23 12:54 #

    그런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해당 기술은 무기에 계속 발전 및 적용되겠죠.
  • 푸른별출장자 2012/01/24 00:33 #

    앞으로 영상 인식 기술이 발전하면 면상갈이해서 대응할 경우도 있겠습니다.

    러시아나 중국제 탱크에 함석으로 뒤집어 씌워서 M-1 이나 K-1 인척 하기 같은 걸로요.

    RFID 타입이나 다른 방식이라도 피아 식별 장치도 따라서 발전하겠고...
  • dunkbear 2012/01/24 09:50 #

    러시아에서 쓰는 것 같은 풍선 형태의 위장무기를 좀 더 정교하게 제작해서 속일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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