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아파치 블록 III 헬기의 테스트를 시작하는 미 육군 군사와 컴퓨터

U.S. Army To Begin Apache Block III Testing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미 육군이 AH-64D 아파치 (Apache) 공격헬기의 최신형 모델인 블록 III에
대한 운용 시험을 곧 시작할 예정이라고 지난 1월 12일 밝혔다는 소식입니다. 초기 작전 테스트 및
평가 또는 IOT&E (Initial Operational Test and Evaluation)가 오는 3월부터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 U.S. Army

이는 지난 12일, 아파치 헬기의 제조사인 보잉 (Boeing)에서 주최한 오찬에 참석한 미 육군의 아파
치 프로그램 총책임자인 쉐인 오픈셔 (Shane Openshaw) 대령이 밝힌 내용으로, 이 테스트의 결
과는 분석가들에게 제공되어 궁극적으로 완전 생산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거라고 밝혔습니다.

오픈셔 대령은 아파치 블록 III 공격헬기의 양산 여부는 올해 (2012년) 7-8월에 결정될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미 육군은 아파치 블록 II 모델의 생산을 종결짓는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미 육
군이 보유한 AH-64A 아파치 모델은 전술부대에 배치된 18대 정도라고 합니다.

블록 II 모델로 개량될 필요가 있는 이 기체들도 오는 5월부터 재조립에 들어가게 될 거라고 합니다.
이 AH-64A 기체들이 미 육군이 도입하는 마지막 아파치 블록 II 기체들이 될 것이며, 이들은 올해
여름에 모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 U.S. Army

미 버지니아주의 알링턴 (Arlington)에 위치한 렉싱턴 연구소 (Lexington Institute)의 분석가인 댄
구레 (Dan Goure)는 이와 같은 아파치 블록 II 개량 프로그램이 알맞은 시기에 완료되게 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재 미국의 국방예산이 감축되는 와중에 이 프로그램이 완료되기 때문이죠.

고로 미 육군은 한동안 운용할 수 있게 될 공격헬기 전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구레는 지적하고 있습
니다. 구레는 아파치 블록 III 프로그램이 다가오는 국방예산 감축에서 살아남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
다. 많은 분석가들은 이 예산감축으로 미 지상군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죠.

구레는 아파치 블록 III 개발 프로그램이 끝나기 일보 직전이라면서 만약 그렇지 못했다면, 매우 오
랫 동안 (AH-64D 블록 II와 블록 III로) 나눠진 전력을 굴리느라 미 육군이 추가 비용을 지출해야 했
을 거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 U.S. Army

다만 AH-64D 기종이 앞으로 수십년간 미군 공격헬기 전력의 핵심이 될 것이고, 꾸준하게 업그레이
드될 필요가 있다고 구레는 덧붙였습니다. 오픈셔 대령도 아파치 헬기가 앞으로 수년간 계속 진화
할 것이고, 항상 그랬듯이 새로운 기술과 성능을 계속 추가하게 될 거라고 언급했습니다.

곧 작전운용이 가능해질 AH-64D 블록 III 공격헬기는 무인기에 대한 4급 제어 기능이 추가된다면서
이는 아파치 조종사들이 무인기의 센서를 제어할 수 있고 원격 조종되는 무인기의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와는 달리 아파치 블록 II는 무인기로부터 전송되는 동영상 이미지를 보는 것이 전부라고 합니다.
업그레이드된 아파치 헬기는 종국에는 미 육군의 합동 다목적 사업, 즉 JMR (Joint Multi-Role)을
통해 개발될 차세대 헬기를 위한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오픈셔 대령은 밝혓습니다.


ⓒ U.S. Army

오픈셔 대령은 현재 연구 중에 있는 이러한 종류의 기술들 중 많은 것들이 장기간 아파치에 대한 미
묘한 구성의 변화로 드러날 것이고, 이는 궁극적으로 JMR 사업의 차세대 헬기 개발에 쓰이게 될 원
자재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미 육군은 초기저율생산 (Low Rate Initial Production)으로 도입될 51대를 포함해서 총 690대의 아
파치 블록 III 공격헬기를 들여올 예정입니다. 요즘 국방예산 감축의 회오리가 불어닥친 미군이지만,
아파치 블록 III 프로그램은 사실상 기체 생산만 남은 상황이라 피해를 입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는 미 육군만 아니라 대만, 인도 및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파치 블록 III 도입 또는 도입을 계획 중
인 국가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군의 다른 개발 사업들 상당수는 예산
감축과 재편의 칼날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 U.S. Army


사진 출처 - 미 육군 Flickr 페이지 (링크)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아파치 헬기 업그레이드를 더 이상 못하게 된 이스라엘 外 2012-05-30 20:20:02 #

    ... 실 이스라엘은 2009년부터 아파치 업그레이드계획을 진행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2010년에도 예산 부족으로 계획의 실행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지난 1월에 올린 포스팅 (링크)에서 육군의 AH-64A 전력은 18대 밖에 안남았고, 이들도 이번 달부터 AH-64D 블록 II로 개량에 들어가며, 올해 (2012년) 여름까지 인도될 거라고 ... more

덧글

  • 셔먼 2012/01/12 10:15 #

    미 육군에서 아파치는 그래도 공중장비라 군 감축의 위기에서 어찌어찌 살아남았군요.
  • dunkbear 2012/01/12 11:07 #

    정규 부대는 물론 특수부대 지원까지 겸하는 등 다용도 무기니 그럴 수 밖에요.
  • 씽고님 2012/01/12 16:46 #

    운좋게도 산에서 전쟁하다보니 그렇게 된 듯 하지요
    예전 걸프전마냥 닥치고 공군이었으면 감축이었을듯 합니다.
  • 존다리안 2012/01/12 10:49 #

    이대로 헬기가 건담류에서 나온 비트 병기
    같은 걸 날릴 날이 오겠군요
  • 루루카 2012/01/12 10:58 #

    아... 저도 읽으면서 판넬? 이러고 있었어요.
  • dunkbear 2012/01/12 11:08 #

    슬슬 SF의 시대로 접어드나요.... ㅎㄷㄷ;;;
  • 위장효과 2012/01/12 10:54 #

    그 김에 AH-6i 도 팔아먹어보자! 보잉으로선 이런 계획도 세워볼 수 있겠군요.
  • dunkbear 2012/01/12 11:08 #

    이미 그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입질 중이라죠.
  • ttttt 2012/01/12 13:18 #

    500MD작다고 수십 년을 징징대면서 AH-6사자고 하면 좀 뭐하죠.
    뭐, 500MD대신 Bo-105산 적도 있지만 그건 실패한 사업이었고..
  • dunkbear 2012/01/12 16:18 #

    AH-6i는 미 특수부대용 헬기의 수출 버전으로 500MD보다는 여러 면에서 향상된 것으로 압니다.
  • ttttt 2012/01/12 16:54 #

    출력도 커졌고 날개도 늘었고 향상은 됐지만 그래봐야 바이크가 바이크지 경차는 될 수 없죠.
    게다가 아파치와 짝으로 AH-6가 들어오게 되면 그게 Bo-105를 대체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KAH예산을 잡아먹으려 할 텐데(어차피 공격헬기 예산도 아파치값의 반도 못 모았겠다.. 코브라-500MD가 아파치-AH-6로 바뀌는 셈), 미군은 아파치가 숫적 주력이지만 한국군 공격 헬기의 숫적 주력은 KAH가 될 판인데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Bo-105교체 사업을 별개로 할 것도 아니쟎아요.
    만약 AH-6, 그러니까 MD530F를 아시아 판권을 사와 국군용으로 납품하면서 헬파이어 2발 런처 두 개 달면 연료를 빼 항속거리를 줄여야 할 지도 모르거나, 제대로 달더라도 미군이 그 정도로 무거운 무장을 하지 않으니까 뭐가 딸려도 딸리겠죠. 3톤급 이상 헬기면 무리하면 현대식 대전차미사일 8발이 가능한 페이로드가 나오지만 AH-6급은 개량 여지가 없을 겁니다.
  • dunkbear 2012/01/12 17:03 #

    어차피 바이크를 들이는 게 KAH 사업 아니었나요? 처음에는 수리온 기반으로 만든다
    어쩌구 했지만, 결국 드러난 건 경헬기 + 무장이니 말입니다. 개량할 일도 없고 건덕지
    도 없구요. 그저 어느 경헬기가 채택되면 그게 곧 KAH인 셈이니...

    그럴 바에는 아파치와 연동되는 기종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아니면 수리온에 무장을
    장착하는 모델이 되던가. 말씀하신 식으로 무장을 매달거면 어느 경헬기도 들이지 못
    합니다.
  • ttttt 2012/01/12 18:35 #

    KAH는 수리온보다 작은 소형차를 사자는 프로젝트지, 500MD급 바이크를 사자는 건 아닙니다. 지경부와 협력하는 사업으로 6인 이상 타는 5톤급 민수형 기체 운운하는 문서까지 있습니다.
    그걸 아파치사자고 AH-6써라하면 지금까지 해온 연구와 논의를 다 엎자는 소리가 되고, 민간부문예산을 국방부가 떼먹겠단 소리가 되겠고, 국군 구매사업에 ROC는 장식일 뿐이란 비아냥을 또 듣게 되겠죠. 그리고 매니아로서는, 그간 500MD의 운용상 단점을 그렇게 홍보(!)해오던 국군이 아무리 아파치가 좋기로서니 그런 선택을 한 것에 어이가 달나라로 날아갈 테고 말입니다.
    그렇게 끝내도 되럴 것같으면 페넥, 도팡베이스 기체를 사썼거나 KAI가 판권을 가진 벨429도 있고, 미군이 쓴다는 라코타도 있습니다.
  • dunkbear 2012/01/12 19:28 #

    - 언급하신 부분 중에 6인승은 아닌 것 같습니다. 6인승이 Bo-105급인데 말이죠...

    - 제가 잘못 알고 있어서 좀 찾아봤는데... 말씀대로 4-5톤급 헬기를 지경부와 협력해서 사업하자는
    식인데 솔직히 그렇게 해도 무장 장착 능력에서 AH-6i보다 얼마나 더 나을 지 의구심만 듭니다. 언
    급하셨듯이 "무리해야" 미사일 8발 정도 탑재 가능한데 거기에 레이더와 사통장비까지 합한다면.. 흠.

    - 솔까말로 필요하면 500MD급도 쓰는 건데... 쩝. 무식하게 양쪽에 그 무거운 TOW 미사일 런처를 달
    고 다니는 데 어느 500MD가 제대로 굴러가겠습니까... 쩝... 에휴.
  • ttttt 2012/01/12 20:06 #

    1.5톤급인 AH-6는 헬파이어 두 발입니다. 발사 안 하고 네 발 실어 수송할 수는 있겠죠.
    3.5톤급인 EC-145의 군용인 EC-645가 헬파이어 4발 단다고 광고해요.
    4~5톤급이면 페이로드만 보면 구형 코브라하고 비슷해서 장비 다 싣고 헬파이어 4발에 터릿건이 가능합니다.
    5톤대인 그 인도제가 대전차미사일 8발 단다고 광고하죠.
  • 가릉빈가 2012/01/12 11:46 #

    공격헬기는 베트남전 부터 그 쓸모가 입증된플랫폼이니 버릴수 앖죠.
  • dunkbear 2012/01/12 16:13 #

    그렇습니다 .여러모로 쓸모가 많죠.
  • KittyHawk 2012/01/12 12:14 #

    UH-1은 어쩔 수 없다지만 MD-500들은 무인기/유인기 겸용을 비롯한 AH-6i화가 이뤄질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상황 발생시 AH-64D들이 총알받이 혹은 특전사 대원 수송용으로 원격 조종해줘서 적진으로 향하게 해주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합니다.
  • dunkbear 2012/01/12 16:14 #

    네, 무인기화된 AH-6i도 아파치만큼이나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여겨지네요.
  • ttttt 2012/01/12 16:51 #

    퇴역할 걸 적은 비용으로 수명연장하고 무인화가 가능하면 좋은데
    처음부터 무인기라면, 허밍버드가 갑입니다. 체공시간, 운영고도, 페이로드 모두 비교가 안 돼요.
  • 2012/01/12 12:2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2/01/12 16:16 #

    - 더 좋은 조건을 얻어내기 위한 미끼인지 아니면 진짜 도입의사가 있는 지 두고봐야겠네요.

    - 근데 벨은 우리나라 시장에 관심이 있는 지 없는 지 알 수가 없어서... 쩝.

    - 수리온이 다른 나라 플랫폼이면 몰라도 국산이면 최대한 많이 도입하는 게 운용비용 측면
    에서도 좋을텐데 말입니다. 물론 해군이나 해병대에는 마땅하지 않겠지만요.
  • 디쟈너훈 2012/01/12 13:03 #

    .........자...이젠 사이코뮤 연동이라구.....(응???)
  • dunkbear 2012/01/12 16:16 #

    으헉.... (^^;;)
  • 드레이크 2012/01/12 13:36 #

    아파치는 다좋은데 그놈의 유지비랑 가격이 문제... 랄까요? 뭔놈의 헬기가 고정익기 유지비랑 맞짱을 뜰려고 하니(가격도...), 뭐 헬기 대체 개념은 아니지만 미국도 프롭 경공격기 에 관심을 두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유지비 때문에(조종사 수요도 많고 ㅇㅅㅇ)
  • dunkbear 2012/01/12 16:17 #

    - 그 유지비는 좀 부풀려진 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설사 그렇다고 해도 그만한 가치는 있을테니...

    - 프롭 공격기 사업은 우방국에 돌리려는 방향으로 전환된 것 같습니다.
  • 언논 2012/01/12 16:45 #

    블록3가 무인기의 경로 조정이 가능하다니 아마도 과거의 카이오와 같이 주로 정찰용으로 무인기가 쓰일 것 같습니다.

    아니면 아파치가 적을 탐색 후 (혹은 교전시) 리퍼 같은 무인기에게 적의 상세한 경로를 지정해준 뒤 목표장소에 도착하면
    지상관제소에서 조정하여 적을 공격하는 방법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되면 호율적인 아파치 화력지원과 함께 오폭문제나
    무인기의 파일럿의 제한적인 상황인식문제를 어느 정도는 해결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dunkbear 2012/01/12 17:00 #

    AH-6i 그 자체가 정찰무장헬기의 성격이니까요.
    아파치와 무인기의 연동은 아직은 실험 단계라고 봅니다.
  • 한뫼 2012/01/12 19:18 #

    어이 미육군 AH64를 대체 언제까지 부려먹을 거냐! 아파치라는 영화(아파치로 마약조직 때려잡는 영화나온게 언제더라??)
    아니 쟈들 옆동네(해병대)는 AH1을 아직도...
  • dunkbear 2012/01/12 19:28 #

    해병대는 서서히 AH-1Z로 갈아타고 있죠. ㅎㅎㅎ
  • 한뫼 2012/01/12 19:31 #

    AH-1Z도 AH-1 시리즈니 무효(야!)
  • 위장효과 2012/01/13 08:59 #

    토미 리 존스 옹은 얼굴이 그나마 매끈하고 니콜라스 케이지와 숀 영이 나온 물건...팬티로 얼굴 감싸고 잠망경 달아준다음 운전시키는 장면이라든가...인상적인 영화였죠.(쿨럭!)
  • 김반장 2012/01/13 00:16 #

    아파치야 뭐 어찌저찌 장수하는것 같지만 코만치가 눈에 밟히네요...

    아무리 그래도 코만치가 그렇게 나가리 먹을줄 누가 알았겠슴니까;;;
  • dunkbear 2012/01/13 07:49 #

    그게 다 돈스펠드 때문 아니겠습니까... ㅡ.ㅡ+
  • Ladcin 2012/01/13 14:57 #

    아파치라.. 한국에 들어오면 과연 다 써먹을수 있을까요? 흐으음...
  • dunkbear 2012/01/13 18:06 #

    더 들이고 싶어서 안달일 겁니다. 필요한 전력이긴 해요...
  • 누군가의친구 2012/01/14 00:04 #

    아무튼 한국 육군 마음속의 헬기는 아파치일테고 말입니다. 물론 그걸 감당할 예산 확보 방법은 가지고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출혈경쟁을 유도해서 아주 가격을 때려 먹여야만...ㄱ-)
  • dunkbear 2012/01/14 11:57 #

    그래서 벨의 AH-1Z 바이퍼를 끌어들였다고 하더군요... 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998
600
4957145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