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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삭감을 피하지 못할 이탈리아의 F-35 사업 군사와 컴퓨터

F-35 Under Fire In Italy (기사 링크)

Aviation Week 기사로, 이탈리아 정부가 새로운 국방 감축을 계획하는 와중에, 처음으로 이탈리아
정부의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 참여가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는 내용입니
다. 이탈리아는 F-35A 모델 69대와 F-35B STOVL 모델 62대의 도입을 예정하고 있죠.


ⓒ Lockheed Martin

새로 시작한 국방 평가는 이탈리아의 국방에 대한 포부에 광범위한 영향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제 막 예산과 재정부채 문제에 직면한 국가들 중 유럽에서의 추가 감축을 알리는 것이기도 합니
다. 이탈리아의 경우, 군사 평가의 상당부분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가 원래 도입하려던 F-35 전투기의 대수가 크게 삭감될 것이 거의 확
정적이라고 이탈리아군 관계자들은 언급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도입하려던 131대의 기체 중 1/3에
해당하는 물량이 예산 삭감에 의해 감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탈리아의 몇몇 군소정당들은 아예 이탈리아의 JSF 프로그램 참여 그 자체를 취소하자는 주장까
지 하고 있다네요. 이탈리아는 영국이 지난 2010년에 F-35의 도입 대수를 크게 줄인 이후, 해외에
서는 가장 많은 F-35 전투기를 도입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 Lockheed Martin

이탈리아는 130억 유로 (미화 167억 달러)의 예산을 동원해서, 재래식 이착륙 모델인 F-35A 및 단
거리 이륙 및 수직착륙 모델인 F-35B를 모두 131대 도입할 계획입니다. (현재까지는요.) 다만 아직
단 1대의 기체도 정식으로 발주한 상태는 아닙니다.

물론 다른 주요 무기도입 프로젝트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만, F-35 프로그램은 그 사업 규모 때문에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죠. 이탈리아는 지난 2010년에도 재정난 때문에 예산 지출의 필요성을 평가
했었습니다만, 지난 2011년 후반기에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국방 지출은 기로에 서있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2011년) 후반기 이탈리아의 재정적자 문제를 더 강력하게 다루기 위해 특별하게 선택된 경
제학자이기도 한 마리오 몬티 (Mario Monti) 총리의 기술관료적 정부 (technocratic government)
가 들어섰고, 총선에 의해 선출되지 않았음에도 개혁에 있어 의회의 폭넓은 지지를 얻고 있답니다.


ⓒ Lockheed Martin

JSF 이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다른 변수로는 현재 이탈리아 정부가 외교정책적 포부보다는 예
산 문제에 훨씬 더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탈리아 해군이 받을 예정인 F-35B 전투기 22대
의 발주를 취소한다면 AV-8B 해리어 (Harrier)가 퇴역한 뒤 항공모함에 들일 전투기가 없게 되죠.

그렇게 되면 이탈리아가 지중해나 다른 지역으로 자국의 국력을 투사할 능력이 감소하게 될 겁니
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는 몬티 총리가 이끄는 정부를 움직이게 만들 정도는 아니라고 하네요. 해
군의 F-35B 도입취소는 이탈리아 공군의 F-35B 40대 도입 계획도 취소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잘하면 1/3이 아니라 69대의 F-35A대만 들이게 되는, 사실상 기존의 F-35 도입 계획에서 절반만
도입될 수도 있다는 거죠. 반면에 JSF 프로그램에 유리한 점이라면, 비록 도입 대수가 줄어도 F-
35 도입에 지출해야 하는 25억 유로의 예산을 자본화 (capitalize)할 수 있다는 겁니다.


ⓒ Lockheed Martin

또는 이탈리아의 까메리 (Cameri) 공군기지에 들어서는 JSF의 최종조립 및 점검 (FACO) 시설의
개발과 건설에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까메리 기지에 들어서는 FACO 시설에 대한 작업은 빠르게
진행 중이며, 원래 JSF 생산 스케쥴에 맞추기 위핸 2014년까지 완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참고로 바로 앞에서 언급한 예산의 "자본화"는 F-35 도입에 참여하
게 되면서 이탈리아의 항공-방산업계에 떨어질 '떡고물'을 의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한 예산
을 투입해도 나중에 그 결실이 돌아올 것이라는 것이겠죠.

또 FACO 시설의 경우도, 유럽에 유일하게 들어서는 것인만큼 이 시설을 돌리는 데 필요한 인력
고용과 서비스 제공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JSF 사업규모의 축소, 특히 항모에
운용될 F-35B 도입의 취소가 현실화되면 해외국력 투사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따를 것 같습니다.


ⓒ Lockheed Martin

이탈리아 해군만해도 기껏 도입한 항공모함이 헬기 상륙함으로 운용될 지 모르니 기분 좋을 리는
없겠죠. F-35B를 전략 삭감하면, 공군에서도 전체 도입규모에서 1/3 이상이 축소되는 셈이기 때
문에 향후 전력 구조를 재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F-35A 물량을 조금 늘릴 수도 있겠지만요.


사진 출처 - Lockheed Martin Flickr 페이지 (링크)



덧글

  • StarSeeker 2012/01/10 09:47 #

    역시나 이탈리아도 도입 축소에 나서는군요...

    영국조차 금융위기로 도입물량을 확 줄였는데, 그보다 부실한 이탈리아는...ㅠㅠ
  • dunkbear 2012/01/10 11:00 #

    재정상태가 그 모양인데 감축 소식이 없을 리가 없겠죠... ㅜ.ㅜ
  • 셔먼 2012/01/10 09:55 #

    예나 지금이나 안습행보인 이탈리아군. ;ㅅ;
  • dunkbear 2012/01/10 11:00 #

    2차 대전의 전설(?)에 비하면 훨씬 나은 현재지만요.
  • 폴라리스 2012/01/10 10:10 #

    이러다....스키점프대에서 쓸수 있는 Mig-29K나 테자스 해군형을 러시아와 인도에서 제안받을지도.........(농담인거 아시죠? ^^)
  • dunkbear 2012/01/10 11:01 #

    아니, 그 농담이 현실화될 수도 있습니다. 진짜루요... 요즘 같은 시기에는 특히... ㅎㅎㅎ
  • 위장효과 2012/01/10 10:10 #

    콩테 디 카부르가 주세페 가리발디에 비해 그렇게 사이즈를 키웠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F-35B를 넉넉하게 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라는 평가까지 있었으니-이건 후안 카를로스 1세도 마찬가지라죠- 과연 효과적인 에어커버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들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탈리아 해군으로서는 속이 많이 쓰리겠네요. (대전당시 영길리 해군항공대에게 거하게 당했던 경험이 있으니. 뭐 그거야 로열 네이비나 천조국 해군이나 모두 마찬가지 경험해봤지만요^^)
  • dunkbear 2012/01/10 11:02 #

    형식적인 극소수 운용이라고 해도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니까요... 쩝쩝...
  • 알루미나 2012/01/10 10:16 #

    이놈의 B형...
    이탈리아 경제상황이 막장인건 새삼스럽지 않기는 한데, 전량삭감은 좀 쿨하네요.
  • dunkbear 2012/01/10 11:02 #

    기왕 할 거라면 쿨하게 삭감해야죠. (^^)
  • ttttt 2012/01/10 10:18 #

    이태리는 지금 기준으로 F-35 프로그램 코스트를 얼마를 예상하나요? 대당 2억?3억 달러?
  • dunkbear 2012/01/10 11:03 #

    글쎄요, 훈련/평가용 기체도 도입하지 않은 나라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대당 2-3억 달러는 아니겠지만요. ㅎㅎㅎ
  • 가릉빈가 2012/01/10 11:30 #

    스텔스기를 F-16 가격에! ㅋㅋㅋㅋ
  • dunkbear 2012/01/10 11:33 #

    그게 원래 계획이었죠... 지금이야 좆망이지만.... ㅋㅋㅋㅋ
  • 아이지스 2012/01/10 11:51 #

    역시 예상대로군요. 항모만 아니었으면 진작에 취소했을것 같습니다
  • dunkbear 2012/01/10 14:52 #

    최소한 F-35B는 애초부터 발주할 생각도 안했겠죠.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1/10 12:18 #

    나라가 어려우니.....어쩔 수 없죠.
  • dunkbear 2012/01/10 14:52 #

    그렇습니다.
  • 식빵스러움 2012/01/10 13:47 #

    역시 예산앞에서는 모두들.....

    그런데 이태리가 F-35B를 60여대나 구매할 이유가 무엇이였는지 궁금..헤리어 대체면 지나치게 수량이 많은데 말이지요.(현재 헤리어가 20대도 않되고, 추가적인 항공모함 도입애기도 없는데...) A형도 아니고 B형을 왜 이렇게 많이 도입하려고 계획했던 것인가요?
  • dunkbear 2012/01/10 14:57 #

    해군에 배정된 20대는 납득할 숫자라고 봅니다. 흥미로운 점은 공군의 F-35B 도입이었는데,
    최근에는 F-35A로 달라진 것으로 보이네요. 소스가 위키라서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AMX 전투기 대체물량을 F-35B로 잡은 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 KittyHawk 2012/01/10 17:37 #

    JSF가 저리도 표류하는 걸 보면 AFX 계획이 좌초되지 않고 그대로 진행되었다면 어땠을까 싶어지긴 합니다. AFX는 애초에 수직이착륙형을 염두하지 않은 순수한 고정익 전술기 획득계획이었으니...
  • dunkbear 2012/01/10 19:28 #

    안타까운 일이죠. 하지만 이제는 늦었고.... ㅠ.ㅠ
  • 무펜 2012/01/10 17:57 #

    애도..
  • dunkbear 2012/01/10 19:29 #

    묵념... ㅜ.ㅜ
  • 김반장 2012/01/10 22:59 #

    느긋한 우리 이탈리아 건아들도 역시 돈앞에서 무릅을 꿇는 거군요... 애도.....
  • dunkbear 2012/01/11 10:07 #

    돈 앞에 장사 없는 법이니까요... ㅠ.ㅠ
  • Radhgridh 2012/01/11 00:23 #

    미묘~하게 F35의 랜딩기어를 보면... 발목이 무지 얇은 아가씨 같은 느낌이네요....
  • dunkbear 2012/01/11 10:08 #

    발목은 무지 얇은 데 발은 큰 아가씨가 아닌가...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1/11 00:38 #

    이미 이탈리아 경제사정을 보면 피할수 없는 운명인겝니다.(...)
  • dunkbear 2012/01/11 10:08 #

    전량 취소해도 놀라지 않을텐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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