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매주, 매월이 기종 결정시기인 인도의 MMRCA 사업 군사와 컴퓨터

Decision week for India's MMRCA contract? (기사 링크)

Flightglobal의 The Dew Line에서 스티븐 트림블 (Stephen Trimble)이 전하는 소식으로, 인도의 차
세대 다목적 전투기 사업인 MMRCA (Medium Multi-Role Combat Aircraft)의 최종 기종결정이 임박
한 것으로 예측된다는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의 기사가 지금까지 몇번이나 올라왔는지... ㅡ.ㅡ;;)


© Eurofighter - G. Lee

기사에서도 MMRCA 사업의 최종 기종이 이번주 내에 결정될 수도 있다, 아니 다음달일 수도 있다, 아
니 다음 (주, 월, 해 중 아무거나 집어넣으세요) 일 수도 있다면서 사실상 인도 정부의 결정 시기에 대
한 소식은 별 의미가 없다는 걸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 공군의 기술 및 가격 평가에서 살아남은 후보 2개 기종 -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과
유러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hpoon) - 의 제조사들은 승리할 지 여부는 둘째치더라도 빠른 시
일 내에 결론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 현지 언론인 라 트리뷴 (La Tribune)는 라팔 전투기가 타이푼보다 저렴해야 할 것이라고 보도
하면서도 이 장점은 인도 공군이 타이푼 기종의 기술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상쇄될 수 있다고 지적하
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있게 라팔의 승리를 단언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타이푼 홍보에 앞장서는 영국에서도 텔레그라프 (Telegraph)지가 타이푼 전투기가 너무 비싼 게 아니
냐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영국 공군참모총장인 스티븐 달튼 경 (Sir Stephen Dalton)은 사전비
용 (up-front cost)에서 라팔이 타이푼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텔레그라프지는 또한 인도 공군이 타이푼을 기술적으로 더 우위에 있다고 밝힌 인도 정부의 소
식통을 인용하고 있기도 하죠. 인도 현지에서는 IDRW 뉴스 네트워크가 뉴델리에서 떠돌고 있는 루머
중에 타이푼이 승리할 것이라는 내용이 라팔의 선정을 점치는 내용보다 더 많다고 보도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지난 몇달간 MMRCA 사업에 대한 기사라고는 이번주, 다음주, 이번달,
올해 말까지 최종 결정이 떨어질 것이라는 내용 뿐이었습니다. 당연히 저도 일일이 포스팅할 가치를
느끼지 못했죠. 이번 기사는 그래도 좀 관련 국가들의 언론 보도가 언급되어 있어서 올려봤습니다.


© Eurofighter - G. Lee

잡설입니다만, 위 기사에 대해 단순히 루머와 소식통을 인용했다면서 (꼴에) 훈계하는 덧글이 있었는
데, 한마디로 '정석대로' 하면 기술 평가에서 두 기종 모두 인도 공군의 기준을 통과했으니 어느 한쪽
의 기술력이 더 우위에 있다는 건 근거 없다, 오직 중요한 기준은 가격이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좀 웃기더군요. 인도가, 아니 전세계 방산사업이 그렇게 '정석대로' 이루어진 적이 몇번이나 있었을까
요? 무기나 시스템 자체의 성능이나 기술력만 아니라 정치외교, 경제-산업력 그리고 심지어는 로비와
뇌물까지 겹쳐저서 갖가지 변수가 이리 꼬이고 저리 꼬이는 게 다반사인 국방사업인데 말입니다.

게다가 인도는 그런 방산시장에서 가장 예측하기 힘든 고객 중 하나죠. MMRCA 사업만 해도 벌써 11
년 가까이 끌고 있습니다. 이게 '정석'입니까? Flightglobal이나 다른 군사 사이트의 필진은 할 일 없어
서 루머나 소식통을 인용하는 줄 아는지? 순진한 건지 바보인지 모르겠더군요. 허허...


ⓒ Ministère de la Défense 2012

좀 흥분했네요. 죄송합니다... 으흠... 아무튼 인도의 MMRCA 사업 소식은 '잊고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뭐, 최소한 언젠가는 라팔이나 타이푼 중 하나가 선정되겠죠. 물론 최종 계약까지는 절대 방
심할 수 없는 게 인도의 '매력(?)'이긴 하지만요. ㅎㅎㅎ


사진 출처 - 유러파이터 홈페이지 (링크) / 프랑스 공군 홈페이지 (링크)



덧글

  • KittyHawk 2012/01/09 14:51 #

    그만한 여유가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지요? 한국은 늘 전전긍긍인데...
  • dunkbear 2012/01/09 15:12 #

    오히려 늦은 편입니다. MiG-21 등 교체해야 할 전투기가 한둘 아니라서....

    인도 정부의 결정 과정이 아무래도 좀 느린 편인 것 같아요.
  • Hyth 2012/01/09 15:03 #

    기종 '결정'까지 11년을 끌고 있다니 아대륙의 만만디 정신(?)인 건가요 ㄷㄷㄷ
  • dunkbear 2012/01/09 15:12 #

    이해하기가 좀 어려운 나라이기도 합니다...
  • StarSeeker 2012/01/09 15:07 #

    역시 인도의 기상답습니다...(....)

    그리고 맹구 21은 오늘도 위태위태한 나날을 보내고 있고, 테자스의 완성은 멀고도 먼 미래의 일....
  • dunkbear 2012/01/09 15:13 #

    MiG-21을 대체하려는 게 LCA 테자스의 개발 목적이었는데...

    잘하면 MiG-21이 모두 퇴역한 훨씬 뒤에 테자스가 배치될 것 같네요. (먼산)
  • ViceRoy 2012/01/09 15:17 #

    대륙의 기상 mk2는 그렇다 치더라도 과연 라팔이 팔릴지가 궁금하군요(...)
  • dunkbear 2012/01/09 15:21 #

    저도 궁금합니다.... (^^)
  • 디쟈너훈 2012/01/09 15:27 #

    라팔짜응........-_-...........................................
  • dunkbear 2012/01/09 15:40 #

    과연 타이푼을 이길 수 있을 지?
  • 알루미나 2012/01/09 15:31 #

    과연 끝은 날런지;;
  • dunkbear 2012/01/09 15:41 #

    뭐, 끝나긴 하겠죠. 언제일 지가 문제지만... ㅎㅎㅎ

    아, 알루미나님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알루미나 2012/01/09 15:41 #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요즘 정신이 하도 없어서 @_@
  • dunkbear 2012/01/09 15:42 #

    바쁜 게 좋은 거죠. (^^)
  • 셔먼 2012/01/09 15:50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 루루카 2012/01/09 21:09 #

    푸훕... 저러다 나중에 밸키리(?)라도 날아다닐 때 쯤 선택되는건?
  • 애쉬 2012/01/09 22:11 #

    이것은 라팔 마방진
    가로로읽어도 세로로 읽어듀 된다는
  • dunkbear 2012/01/10 11:05 #

    셔먼님 // 드디어 나온 삼행시!!!

    루루카님 // 젠트라디가 등장하지 않는 이상은... (응?)

    애쉬님 // 그래서 불멸의 삼행시인 겁니다!!!
  • RuBisCO 2012/01/09 16:13 #

    뭐. 테자스의 개발 목적이 미그 21을 대체하는 거니 미그21이 정비불량으로 계속 추락하다 재고가 앵꼬날때쯤에 완료하면 딱 목적에 맞겟군요.
  • dunkbear 2012/01/10 11:05 #

    맞습니다. ㅎㅎㅎㅎ
  • 계란소년 2012/01/09 16:34 #

    Endless MMRCA
  • dunkbear 2012/01/10 11:05 #

    에이... 최소 30년은 끌어야 endless라는 표현을 쓸 수 있죠... ㅋㅋㅋ
  • DECRO 2012/01/09 16:47 #

    인도와 협상을 하는데 상식적인 협상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절대 안되요.
  • dunkbear 2012/01/10 11:06 #

    인도에서는 '상식'이 우리가 생각하는 그 '상식'이 아니니까요. ㅎㅎㅎ
  • 한뫼 2012/01/09 16:54 #

    인도는 희망고문이 甲이군요.
  • dunkbear 2012/01/10 11:06 #

    그것도 울트라 甲입니다.
  • 나나당당 2012/01/09 17:09 #

    2012년 라팔이 팔리면서 지구멸망의 봉인이 풀리는 건 아니겠죠;
  • dunkbear 2012/01/10 11:07 #

    다행히 인도라면 기종으로 선정되도 최종 계약까지 상당기간 걸릴 겁니다. (어이)
  • 레이오네 2012/01/09 17:47 #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일것인가, 아니면 모 분의 콩댄스 작렬인가!
  • dunkbear 2012/01/10 11:07 #

    저는 모 회원님의 콩댄스를 절대적으로 지지합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2/01/11 00:39 #

    그, 그럴일은 없습니다!!!
  • Nine One 2012/01/09 18:20 #

    자! 이제 남은 것은 라팔 변신이다! 라팔 베틀로이드 트렌스 포메이션! 지구방위 결전병기의 위용이다!!!! (뭔 소리여?)
  • dunkbear 2012/01/10 11:07 #

    에이... 지구방위 결전병기는 미 공군에 있죠.

    라팔은 명왕성정복병기입니다. (^^)b
  • 가릉빈가 2012/01/09 18:24 #

    개인적인 선호는 타이푼이지만 콩댄스를 위해 프랑스 미녀가 팔리기를 기원합니다.
  • dunkbear 2012/01/10 11:08 #

    격하게 동감합니다!!!!
  • kuks 2012/01/09 18:25 #

    작년 말이라고 했다가, 올해 1월 3째주라고 했다가... @@
    정말 이건 고문이나 다름없지요.
  • dunkbear 2012/01/10 11:08 #

    그래서 아예 포기했습니다.... (먼산)
  • 5thsun 2012/01/09 18:33 #

    근대 그 희망고문으로 사전에 많이 뜯어내고 있잖아요.

    ej200하고 f414하고 경쟁붙여서 상당히 좋은 조건에 구매한다거나...
  • ttttt 2012/01/10 10:18 #

    그러게 말입니다.
  • dunkbear 2012/01/10 11:09 #

    이미 테자스용 엔진사업에서 F414가 한번 이겼었죠. (^^)
  • 폴라리스 2012/01/09 19:08 #

    계약서를 써도 쓴게 아닌게 인도의 국방계약인듯 싶은지라.....

    라팔이나 유파나...러시아가 인도에서 써먹는 "호갱님 돈이 더 드네? 돈 좀 더 내지?" 시전을 발휘하면 인도는 어떤 얼굴일런지...
  • 무펜 2012/01/09 22:05 #

    당연히 그럴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2/01/10 11:09 #

    MMRCA에 들어가는 예산이 미화 100억 달러 수준이라던데...

    정작 전투기 도입수는 126대에 라팔이나 유파는 대당 1억 이하일 리 없고...
  • 존다리안 2012/01/09 20:06 #

    인디아 방산이 제대로 되는게 대체 뭘까요?
    미국이 삽질 많이 한다지만 인디아보다는
    나을 것 같아요
  • dunkbear 2012/01/10 11:10 #

    미국은 너무 잘 만들려다 삽질하고...

    인도는 제대로 하려고 바둥거려도 삽질하죠...
  • akrso 2012/01/09 21:10 #

    전투기에 무기 탑재된 채 정지된 사진 ~
    처음이네요~~놀랐어요~~

  • dunkbear 2012/01/10 11:10 #

    오, 그러신가요.... (^^)
  • 메이즈 2012/01/09 22:40 #

    인도의 정책이라는 게 내부 비리와 정치 분쟁으로 몇년 끄는 건 기본인지라 언제 사업이 최종 결정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물론 이러한 지지부진한 사업 추진은 후진국 대부분의 공통점이지만 인도는 그 중에서도 유난히 심한 축에 속하죠.
  • dunkbear 2012/01/10 11:11 #

    다른 후진국이야 말씀하신 요소에 예산 부족이 밑바탕이지만...

    인도는 그래도 돈은 부족하지 않을텐데도 저 모양이니... ㅡ.ㅡ;;;
  • 김반장 2012/01/09 23:22 #

    그래도 라팔은 힘들듯... 포기하면 편하다니깐요.... 음음...

    그리고 보니 리비아 전쟁 당시 라팔의 실적을 찾아보려고 하는데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르겠군요.....
  • dunkbear 2012/01/10 11:12 #

    그래도 콩댄스는 포기 못하니까요. ㅎㅎㅎ

    프랑스 공군-해군 레벨의 리비아 실적은 찾을 수 있겠지만... 라팔 실적은... 글쎄요...
  • 무펜 2012/01/10 00:42 #

    프랑스가 잘 만한다면 라팔도..가능 할수도 있을듯....하지만 ...3개국에서 뒤집어진 역사가 있으니;;;
  • dunkbear 2012/01/10 11:13 #

    인도에서는 그 불운이 싹 가실 지도 모르죠. (더불어 콩댄스도... ㅎㅎㅎ)
  • 긁적 2012/01/10 01:54 #

    그런 의미에서 누친님은 방심하실 수 없으심. ㅋㅋㅋ
  • dunkbear 2012/01/10 11:13 #

    그렇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누군가의친구 2012/01/11 00:40 #

    ... 라팔 안팔릴겁니다!!
  • 긁적 2012/01/10 01:56 #

    심심한데 팀플 한 번해봐요!

    라팔아
  • dunkbear 2012/01/10 11:13 #

    팔렸니
    아니오
  • 폴라리스 2012/01/10 11:16 #

    오늘자 외신을 보니 라팔은 UAE에서 선공 떄리면, 후속타로 카타르랑 쿠웨이트가 기다리고 있더군요.

    UAE만 선방 날릴다면...미들 이스트 파이터로 이름좀 날릴 기회인듯 싶내요.

  • dunkbear 2012/01/10 11:17 #

    네, 저도 그 기사 읽었습니다. 나중에 올릴 지도 모르겠네요.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2/01/11 00:39 #

    그러니까 콩댄스에 대해서는 잊으셔야 합니다.(...)
  • 레이오네 2012/01/11 10:59 #

    점점 자신이 없어지시는 누친님(...)
  • dunkbear 2012/01/11 12:45 #

    잊지 않는 분들이 너무 많으신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198
736
495405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