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중국의 잠수함 전력: 늘어난 쪽수에 그만큼 늘어난 소음 군사와 컴퓨터

China’s Noisy Subs Get Busier — And Easier to Track (기사 링크)

WIRED 기사로, 현재 급속하게 현대화가 진행 중인 중국의 잠수함 전력에 대한 최신 기밀 평가가 미
해군에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을 안겨주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나쁜 소식으로는 중국의 인민해방군
해군 (People’s Liberation Army Navy)의 잠수함 전력 60척이 전투태세를 갖추고 초계를 하는 시
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거랍니다.


ⓒ unknown

이는 중국이 해군 전력에서의 자신감과 태평양 서부 지역을 자국의 영향권에 두겠다는 진지함이 늘
어가고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좋은 소식이라면 이러한 중국의 잠수함 활동이 늘어나면, 미군이 중
국 잠수함들의 뒤를 졸졸 쫓아다니면서 관찰하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미 전문가들은 이 전략적인 먹구름 사이에서 좋은 걸 (silver lining) 발견했다고 합니다. 바
로 중국 잠수함들이 어느 누구도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소음이 많다는 것이라네요. 중국 잠수함
의 소음은 태평양을 둘러싼 국력의 균형추가 미국으로 기울어지는 소리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2007년까지만 해도 중국의 디젤추진 잠수함들과 소수의 핵추진 잠수함들은 다 합해도 1년에 몇번
의 해상 초계만 실시하는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2005년에는 아예 중국 잠수함들 중 어느 것
도 바다로 초계임무를 나간 적이 없다고 합니다.


ⓒ unknown

수년동안, 중국 해군의 잠수함 전력 대부분은 해군 기지에 묶여 있었다고 하네요. 기술적인 문제와
제대로 훈련된 승조원들이 부족한 게 이유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중국 잠수함들이 놀고 있는 동안
에는 미 해군의 정찰기, 탐색함 그리고 잠수함들이 중국의 잠수함 전력을 평가할 기회가 거의 없었
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국의 잠수함들이 잠항해서 수중에서 항행하는 동안 발생시키는 소음이 얼마
나 큰 지도 당연히 알 수 없었답니다. 해군들은 수동식 소나 (passive sonar)를 사용해서 적 잠수
함이 내는 소리를 통해 추적합니다. 소음이 큰 잠수함일수록 탐지하고 공략하기가 쉬운 것이죠.

쓸만한 정보가 거의 없는 이상, 미국 정보당국은 그저 추측해야만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
는 "보수적으로 추측한다"고 익명을 요구한 한 미국의 해군 분석가가 WIRED에 언급했다고 합니다.
보수적인 추정은 중국 잠수함들을 대략 최신 러시아제보다 10년, 그리고 미국의 잠수함 기술보다
는 20년 정도 뒤쳐저 있다고 본다네요.


ⓒ unknown

이제 중국의 잠수함들은 더 자주 해상 초계를 실시합니다. 익명의 분석가는 "지난 1-2년 동안 중국
이 필리핀해 (Philippine Sea)와 같은 지역에 더 자주 디젤 잠수함들을 배치하기 시작했다면서, 더
많은 그리고 더 나은 정보가 미군으로부터 흘러들어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미 해군은 중국 해군의 잠수함 전력에 새로운 평가를 실시
했다고 합니다. 이 익명의 분석가는 이 평가를 기반으로 하는 기밀 브리핑 (classified briefing)에
참석했다고 하네요.

미 해군이 중국 잠수함 전력에 내린 평가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러시아로부터 직도입한 12척 정도
의 잠수함을 제외하고는, 중국의 신형 잠수함들이 소위 "1차 수렴대 (first convergence zone)"로
알려진 범위에서 포착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 unknown

"1차 수렴대"는 잠수함을 중심으로 바깥으로 퍼져나가는 소리 파형 (sound wave)이 함께 빡빡하
게 채워지는 약 25 마일 떨어진 원형 형태의 지역이라고 합니다. '수렴대'는 잠수함 탐지를 위한
초음파나 수동형 소나 등에서 수집하는 스크류의 탐지음을 분석하다 보면 여러 파장의 음파가 특
정 수심과 거리에 따라 동시에 또는 여러 차례 수신가능한 지역을 의미합니다. (kuks님의 설명)

냉전 기간동안, 미 해군은 보유하고 있는 잠수함들을 25마일마다 일렬로 배치시켜서 구소련 잠수
함들을 잡으려는 일종의 그물망을 형성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1990년대 조용한 러시아제 디젤
잠수함들의 최신 모델이 등장하면서, 미 해군은 수렴대 포착방식이 더 이상 쓸모 없다고 생각했었
다고 합니다.

근데 미 해군에서 중국이 자체적으로 건조한 잠수함들이 20년 묵은 러시아제 잠수함들보다도 더
시끄럽다는 걸 얼마 전에 알게된 것이죠. 익명의 분석가는 미 해군 잠수함들이 1차 수렴대를 이용
한 탐지를 실시하고 이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고 언급했습니다.


ⓒ unknown

중국이 현재의 잠수함 설계 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했을 때, 미 해군의 잠수함들은 향후 발생할
어떠한 전쟁에서도 중국제 잠수함을 신속하게 쳐부술 것이고, 미 항모전단이 중국 본토의 목표물
들을 공격할 수 있는 길을 터줄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잠수함 건조속도가 느려지는 것과 미국의 잠수함 건조속도가 2배로 늘어났다는 점을 합하
면, 이번에 드러난 중국제 잠수함의 소음 이슈는 태평양에서의 힘의 균형을 근본적으로 다시 계산
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늘어난 중국 해군의 잠수함 활동이 최근 미국 정보력에 승리를 안겨주기 전에도, 미 해군은 중국
해군에 대해 안정적인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제 그 기술적 우위의 격차는 더 벌어
졌고, 또한 더 시끄러워진(?) 것 같다고 합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unknown

기사 내용이 사실이라면, 미 해군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한 중국 주변국가들도 일단 한
숨은 돌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재래식 잠수함 전력을 확충하면서, 질적
우위를 유지하면, 미 해군과 연계해서 중국 해군의 잠수함 전력을 묶어 놓을 수 있테니까요...

참고로 Big Train님께서 포스팅하신 "냉전기 전략 대잠전 (링크)"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냉전
시절 미국과 구소련 해군의 잠수함 전략에 대한 내용이 저같은 초짜도 알기 쉽게 나와있네요. (^^)


사진 설명 / 출처 - 중국 Type 039 송 (宋)급 잠수함 / 한국황금전사님,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



덧글

  • 셔먼 2011/12/29 15:38 #

    엔진소리가 그토록 우렁차니 함명을 '뇌전급(雷電級)'으로 바꾸는 것이 어떨까요? 하하하하하하하!!!
  • dunkbear 2011/12/29 16:43 #

    '우뢰급'이나 '경운기급'도 좋겠죠. ㅋㅋㅋㅋㅋ
  • 漁夫 2011/12/29 18:27 #

    'Raiden grade' ㅎㅎㅎㅎ
  • hyjoon 2011/12/29 15:39 #

    단순히 숫자가 많아서 시끄러운 것이 아니었군요. (爆笑)
  • dunkbear 2011/12/29 16:43 #

    ㅎㅎㅎㅎㅎ 그렇습니다.
  • Powers 2011/12/29 15:44 #

    슈파 슈파 슈파 슈파 우렁찬 엔진 소리 중국산 잠수함~♬
  • 긁적 2011/12/29 15:47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뿜었습니다
  • dunkbear 2011/12/29 16:44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위장효과 2011/12/29 17:29 #

    으악!!! 도대체 이글루는 언제쯤 리플에다가 추천 기능 달아줄 거냐! 이런 걸작 리플을 그냥 두고 가야 하다니!!!!!
  • 셔먼 2011/12/29 17:56 #

    엔진소리 죽이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모튼 2011/12/29 18:06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漁夫 2011/12/29 18:28 #

    원츄!!!!!!!!
  • 천년용왕 2011/12/29 19:08 #

    리플 추천 기능 도입이 매우 시급합니다!
  • IEATTA 2011/12/29 19:28 #

    아 깨알같네요 ㅋ
  • 잭라이언 2011/12/29 20:53 #

    선수를 뺐겼군요. ㅠ ㅠ
  • 무펜 2011/12/30 00:01 #

    와 ㅋㅋㅋㅋ 대단하십니다 ㅋㅋㅋ
  • BigTrain 2011/12/29 15:45 #

    중국에겐 북빙양이나 오호츠크해같은 bastion이 없으니 중국해군의 고민은 더 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나저나 공개적으로 저렇게 "니네들 ㅄ ㅋㅋㅋ"라고 공개하는 걸 보니 정말 자신있긴 하나보네요..

  • dunkbear 2011/12/29 16:46 #

    그러게 말입니다. 우리 서해와 요동반도 안쪽이 그나마 적합한데 북한-우리와 접하고 있으니...

    기사 하나만 가지고 속단하기는 이르지만서도... 사실이라면 정말 자신있는 건 분명하다고 봅니다.
  • 위장효과 2011/12/29 17:29 #

    발해만이나 서해가 그나마 대잠전의 악몽이라 불리울 정도로 상태 최악이니 그거나 믿어야죠.
  • dunkbear 2011/12/29 20:06 #

    어선들이 남긴 폐그물의 지뢰밭이라죠? ㅎㄷㄷ;;;
  • 리리안 2011/12/29 15:46 #

    동남아 해역이 시끄러우니 엉덩이 무거운 중국 해군도 움직이는군요. 하지만 역시 미국한테는 아직 안될꺼야...
  • dunkbear 2011/12/29 16:46 #

    원래 동남아가 시끄러워진 게 중국 때문인데 말이죠. ㅎㅎㅎ
  • 긁적 2011/12/29 15:47 #

    잠수함님이 말합니다.
    '나 여기 있어.'

    (.....)
  • dunkbear 2011/12/29 16:47 #

    '텔 미, 텔 미~~~'
  • kuks 2011/12/29 15:49 #

    수렴대라는 말이 원래 기상, 천문용어에서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세계지리 과목 등에서 들으셨을 수도 있지요.

    본문의 경우는 잠수함 탐지를 위한 초음파나 패시브 소나 등에서 수집하는 스크류 등의 탐지음을 분석하다 보면 여러 파장의 음파가 어떤 수심과 거리에 따라 동시에 또는 여러 차례 수신가능한 지역을 말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설명드리긴 어렵지만 이런 음파의 특성을 이용해서 지진과 기상관측에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 kuks 2011/12/29 15:53 #

  • dunkbear 2011/12/29 16:48 #

    들은 게 아니라 네이버 검색에서 찾아보니 그런 표현이 있어서요...
    kuks님께서 언급해주신 설명으로 대체해야겠습니다. 땡뀨~~~

    근데... 아오... 무식하니까 이럴 땐 정말 괴로워요... ㅠ.ㅠ
  • kuks 2011/12/29 17:02 #

    dunkbear님께서 그런 말씀 하시니 제가 더 미안할 따름이네요. (무식하면 제가 더 무식하지 말입니다.)
    쥔장님 아니었으면 제가 감히 이런 기사를 접할 수나 있겠습니까? 꾸벅! (__)

    ps. 수렴대보다는 음영구역이 대다수인데 이걸 알아도 대처 못하는 우리나라에 비하면 미국의 대잠능력과 규모는 부럽기만 합니다.
  • dunkbear 2011/12/29 17:08 #

    엄훠... 너무 겸손하시면 제가 더 부끄럽습니다. ㅎㅎㅎ

    ps. 뭐... 다른 답글에서도 언급했지만 그 분야에서의 짬밥이 우리하고는 차원이 다르지 않습니까... ㅠ.ㅠ
  • 계란소년 2011/12/29 15:50 #

    많이 찍어내서 액티브 소나를 마구 핑핑거리는 전략을 쓴다든가...
  • dunkbear 2011/12/29 16:48 #

    아예 소음을 잔뜩 유발하는 작전입니까!!!!
  • 계란소년 2011/12/29 16:52 #

    우리 위치 따위 다 알려주마! 하지만 너희들 위치도 알아낼테고 우린 숫자가 많으니 다 격침시키지도 못하겠지?[...]
  • dunkbear 2011/12/29 17:01 #

    21세기의 인해전술?!
  • 위장효과 2011/12/29 17:32 #

    역시나 마오 주석의 교시를 그대로 따르는 겁니다!!! 인민의 바다란 구호가 결코 비유법이 아니었군요!(...)
  • 한뫼 2011/12/29 15:51 #

    자 이제 미국이나 우리나라 잠수함관련기관에 해킹시도가 늘어나겠군요,
  • dunkbear 2011/12/29 16:49 #

    예전에도 그런 시도는 있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정작 카피는 잘 못하나 봅니다.
  • 에르네스트 2011/12/29 16:58 #

    뭐 잠수함같은것이 설계도 훔친다고 100%똑같이 복사가능하면 지금 미국잠수함급 소음이 세계표준이었겠죠~
  • dunkbear 2011/12/29 17:03 #

    에르네스트님 // 맞는 말씀입니다. ㅎㅎㅎ
  • KittyHawk 2011/12/29 15:53 #

    기반 기술 부족이라는 한계가 명확히 드러났다고 해야겠지요?
  • dunkbear 2011/12/29 16:49 #

    카피만 가지고는 한계가 있을테니까요. 전투기 엔진이라던가... 등등...
  • 하로 2011/12/29 15:55 #

    역시 미국이란 나라가 지금까지 이런저런 짓들과 전쟁을 치르면서 쌓아온 기술과 경험이 제일 무섭네요. -_-;
  • dunkbear 2011/12/29 16:50 #

    사실 중국의 잠수함 운용역사나 경험은 미국에 비할 바가 아니니까요. ㅎㅎㅎ
  • 하늘이 2011/12/29 16:00 #

    우리에게도 나쁜 소식이지만 좋은 소식이기도 한 셈이군요. =ㅅ=
  • dunkbear 2011/12/29 16:50 #

    넵. 그렇습니다. (^^)
  • 무명병사 2011/12/29 16:08 #

    ...............이러다가 또 구소련 시절처럼 잠수함 사고 날라-_-;;
  • dunkbear 2011/12/29 16:50 #

    제발 우리 쪽이 아니라 저 멀리서 사고가 나기를.... (응?)
  • 존다리안 2011/12/29 16:39 #

    한국 해군은 그래도 모범생이군요
  • dunkbear 2011/12/29 16:50 #

    독일제 디젤 잠수함의 위력이 어디 가겠습니까. 우리 해군이 허접도 아니고... ㅎㅎㅎ
  • 위장효과 2011/12/29 17:39 #

    시랑에는 어레스팅 와이어가 없고, 잠수함은 무진장 시끄럽고...

    그렇긴 하지만 1970-80년대 유명한 워커 일가 스파이 사건이라든가 일본의 대 소련 정밀기계수출이 구소련해군 전력에 어떤 플러스 알파요인으로 작용했었던가를 미 해군이 잊으면 안 될 겁니다. 중국 스파이들도 닉슨과 저우언라이의 만남 이후 미국가서 별의별짓을 다했으니까요.
  • dunkbear 2011/12/29 20:07 #

    근데 문제는 스파이들 동원해서 기밀 빼내는 것도 모자라서 정상적으로 도입한
    전투기의 엔진을 카피해도 그 성능을 제대로 못내는 거라서 말이죠... 중국도 킬
    로급을 도입했으니 자기들이 뭐하는 지는 알았을텐데도 저런 식이니...
  • 계원필경 2011/12/29 17:43 #

    움직이지 않았던 것이 더욱더 위협적이였다는 말이 아이러니 하군요
  • dunkbear 2011/12/29 20:08 #

    그러게 말입니다... 그냥 그대로 놔두는 것이 오히려 더... ㅡ.ㅡ;;;
  • 드레이크 2011/12/29 17:43 #

    최신 러시아 제 보다 10년이라면 슈카-B? 시에라? 어느쪽이던 만만찮은 성능이거늘...(둘다 LA급 후기형을 능가하는 정숙성을 가지고 있다하지요, 설마 슈카-B보다 10년이라고 하는겐가? 그럼 설마 알파급?!) 사실 10년전 이라고 보면 세베로드빈스크 여야 하지만... 뭐 요즘해서야 기동 하는걸 생각해 볼때 세베로드빈스크 급으로부터 10년 이라면 슈카-B ,시에라 라인, 그 이후라면 알파급 이라는 희안한 상황에 직면하는...(뭔지 모르지만 성능상 80년대 중반 이후 급작스럽게 포텐 폭발하는게 소련제 무기의 특징이라면 특징 이랄까요...)
  • dunkbear 2011/12/29 20:10 #

    - 좋게 봐줘서 러시아제보다 10년 뒤처졌다고 한 것 같습니다. (먼산)

    - 80년대 중반이라... 드레이크님께서 격찬(?)하신 MiG-31, Su-25, Su-27 등이 다 그때 나온 기종들이죠?
  • StarSeeker 2011/12/29 17:53 #

    송급, 원급, 청급을 거치면서, 디잠건조기술이 많이 늘었다고 하는데, 여전히 갈길이 먼가 봅니다... 저동네는...

    보통 천조국 해군에서 예산 더 따내기 위해서 최대한 엄살을 피우는데...(원급에 격침당하는 니미츠라던가...-_-) 어쨰 엄살의 강도가 많이 약합니다...(.........)
  • dunkbear 2011/12/29 20:14 #

    건조기술도 늘고 잠수함 항행 성능도 좋아져서 해상으로 자주 내보내는 것 같습니다.
    다만 소음문제를 아직 해결 못한 듯 하네요.... (먼산)

    어차피 국방예산 감축은 필연이니 "1차 수렴대" 전법을 구사해야 한다면서 잠수함 건
    조계획만은 어떻게 해서든 유지하려는 의도인지도 모르죠. ㅎㅎㅎ
  • 모튼 2011/12/29 18:07 #

    움직이지 않았던 게 더 위협적이라니 이건 뭐.......

    바다의 경운기가 어디 가지 않는군요. 그래도 다행입니다.
  • dunkbear 2011/12/29 20:14 #

    네.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 등 중국 주변국들에게는 굿뉴스죠. ㅎㅎㅎ
  • Eraser 2011/12/29 18:51 #

    HDW 신형 디젤-전기추진 잠수함 수요자 확인보증은 중국에서부터.txt

    우리나라야 부카니스탄 꼬마잠수함-_-들 때문이라도 계속 강화해야 하는 실정이니..
  • dunkbear 2011/12/29 20:15 #

    - 중국 덕분에 최신 잠수함을 맛보는 동북아 국가들이었습니다.txt

    - 짜증나는 것들이죠... 북조의 잠수함들... ㅡ.ㅡ;;;
  • 가릉빈가 2011/12/29 18:53 #

    stting ducks!!!!!!!!!!!!!!!!
  • dunkbear 2011/12/29 20:16 #

    세계에서 가장 비싼 오리들일 듯. ㅎㅎㅎ
  • deokbusin 2011/12/29 18:59 #

    1. 중국잠수함들의 소음수준이 매우 높다는 소식에 웃고 안심하기에는 우리는 매우 불안합니다.

    현역 수상함중에서 대부분의 함선들에 배치된 대잠전 장비의 수준은 1970년대 수준에 턱걸이 하는 수준이고, 그나마도 전기부족으로 제 성능도 못냅니다-그리고 전기부족의 원인은 유류예산절약을 위해 저출력 발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아무리 작전환경이 좋지 않은 서해의 연안해역이라고 해도 중국잠수함보다 더 시끄러울 북한 잠수함도 못찾고 어뢰를 맞는 게 우리 해군의 현황입니다.

    고로 우리는 웃지말고 오히려 해군의 대잠전 관련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합니다. 중국이 저 현상을 우리나라마냥 방치할 리도 없고, 저런 종류의 관련기술들을 밀거래를 통해서라도 구할 수 있는 국력은 중국도 이미 갖고 있으니 도리어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데, 어떻게 달린 덧글들은......


    2. 미국 해군의 큰 적(?)인 미국 의회가 이 기사를 근거로 미해군의 관련예산에 칼질할 가능성이 생겼다는게 더 문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3. 그나저나 중국 잠수함의 주요 활동영역인 남중국해는 곳곳에 통항하는 상선들이 너무 많아서 안 그래도 평균수심 2000미터 대의 천해인 것까지 겹치면서 잠수함이 잠수함을 추적하기에는 지랄같은 곳으로 악명높은 곳인데도 어떻게 자함에서 40km 떨어진 지역에서부터 꼬리를 잡혔는지 그게 더 의심스럽군요.
  • 스카이호크 2011/12/29 19:18 #

    2. 중국 잠수함의 수가 늘어났다는 '전략적인 먹구름'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깎으려 들지는 않을 겁니다. 이 포스트는 그 중에서 질적으로는 아직 미흡하다는 그나마 좋은 소식을 찾았다는 얘기구요.
  • dunkbear 2011/12/29 20:23 #

    deokbusin님 //

    1. 덧글들의 반응은 중국의 잠수함 전력에 대한 환상이 너무 컸다는 반증이죠. 여기 오신 분들 중 어느 누구도
    우리 해군의 대잠전 능력의 약화나 현상 유지를 바라는 분들은 없으실 겁니다. 너무 속단하지는 말아주세요. (^^)

    2. 아니죠. 중국 잠수함은 미 해군이 잠수함 전력만 제대로 갖추면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는 근거가 되기 때문
    에 오히려 미 잠수함 건함사업의 유지가 곧 태평양에서 대중국 우위를 확실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할 겁니다.

    3. 당연히 출항할 때부터 추적해서 졸졸 쫓아다닌 결과겠죠. 냉전시절 구소련 해군과 쫓고 쫓기던 짬밥을 가진
    미 해군인데 중국 해군이 그 방면에서 상대가 될 지... (^^)

    스카이호크님 // 동감입니다. 중국 잠수함의 수는 확실히 늘어나고 있죠. 그나마 질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이 미
    해군에게 있어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게 다행한 뉴스인 것입니다.
  • 모튼 2011/12/30 13:23 #

    1. 안 그래도 밀리터리 리뷰에서 연안 전투함 관련해서 기사 나왔더라고요.
    기억을 되새겨 보면 이스라엘이랑 독일의 예를 들어 1,500톤급은 무리고,
    적어도 인천급 정도의 덩치는 되어야 제대로 써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인천급의 문제가 빈약한 방공망, 뭔가 부족한 대잠성능, 어려운 헬기 운용을 꼽고요.

    또 대잠헬기 도입사업에 문제가 있어서 잘못하다가는 수리온 해양형이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네요...;;;;;
  • dunkbear 2011/12/30 14:14 #

    모튼님 // 인천급의 경우 방공 성능은 둘째치고 대잠 성능은 물음표가 없으면 하는데...

    대잠헬기는 일단 외제 십여대 들이고 나중에 수리온 도입하는 것으로 압니다만.... 흠...
  • 미망인제조기 2011/12/29 19:15 #

    짱개의 핵잠은 어뢰/미사일을 발사할때..."뿌왘~!"을 외칩니다. 이동할때는 "뿌뿌뿡~"...?

    잠수함 자체의 기본기술은 오래전부터 알려진 기술이니 비교적 쉽게(?)가능하겠지만, 핵심 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 "정숙성"문제는 카피 한다고 해서 쉽게 해결하기 어렵겠죠.

    inch 와 Cm 차이로인해 망...이었던 여러 이야기들부터 시작하는 문제는 카피로서 극복은 힘들죠. 좀더 노력해야 할 겁니다..(씨익~)
    그런데 정작 두려운것은 늘어가는 숫자네요. 그럴일은 없겠지만, 전면 선재공격을 생각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정숙성 보다는 숫자가 중요할테니까요(open the Hellgate~).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거 아시죠...!?? 사실 중궈 기술은 세계최고라능...포스팅된 사진들만 봐도 전부다 언노운...!!!!
    (이게 뭔 덧글이야...도대체..?)
  • dunkbear 2011/12/29 20:25 #

    - 방귀끼는 잠수함들이군요. (어이)

    - 카피는 역시 한계가 있습니다... 흠. 앞으로 더 노력하겠지만요.

    - 요즘 미망인제조기님께서 망가지고 계세요!!! (이게 다 섹시 처자의 포스팅 때문?!)
  • 로리 2011/12/29 20:16 #

    사실 저런 것을 보면 단순히 건함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인력이나 인프라 전체가 같이 발전하지 않으면.. 이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저런 부분은 우리나라도 상당히 유의해서 봐야 할 것이 아닐까 합니다. 갑작스럽게 예산이 늘어서 무기 도입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말입니다.
  • dunkbear 2011/12/29 20:25 #

    동감입니다. 앞서 올린 호주군의 인력 문제처럼 소프트웨어도 매우 중요하죠.
  • 잭라이언 2011/12/29 20:56 #

    미국도 해군과 공군의 합동 작업으로 일명 '공-해(Air-sea) 전투'라는 작전 개념을 개발, 수립 중이라는 소식이 슬슬 전해지고 있죠. 거기서도 항공력을 이용한 대잠 임무에 꽤 신경을 쓰고 있다는데...

    냉전 시절 미 육군이 소련 지상군을 상대로 유럽 평야에서 구상했던 공-지(Air-land) 전투가 이제 중국 해군력의 태평양 도전에 맞서기 위해 재등장 하고 있다고나 할까요?
  • dunkbear 2011/12/30 11:51 #

    - 제 블로그에서도 한번 다뤘던 얘기인데... 끄응... 어느 포스팅인지 잊었어요. ㅠ.ㅠ
    하지만 확실히 해군만으로는 중국을 상대하기는 힘들죠. 중국도 해군과 공군을 다 동
    원할테구요...
  • 김반장 2011/12/30 00:35 #

    역시 중국제 ㅋㅋㅋ!!! 라고 하지만 핵잠이라는 걸 무시할수도 없고...
    아무튼 신형 스텔스기도 만드는 우리 대륙님하들이 잠수함 정숙성이 이지경이니 참 아이러니....
    사실 스텔스기 개발 소식도 이 잠수함들만 보면 믿기 힘든판이지만....
  • dunkbear 2011/12/30 11:52 #

    - 중국 잠수함 전력을 무시해서는 안 될 겁니다. 성능 떨어져도 잠수함은 잠수함이니까요.

    - 결국 결과물이 나와야 어느 정도 평가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수집한 정보로는 일정 수준
    의 평가만 내릴 수 있을 뿐이지 그 이상은 알 수 없으니까요.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2/30 09:43 #

    점점 발전하는군요
  • dunkbear 2011/12/30 11:53 #

    아직 갈 길은 멀지만요.
  • 메이즈 2011/12/30 12:35 #

    후발주자인데다 미-소 모두의 경계 대상이 되어 별다른 지원도 받지 못한 중국이 미국만큼의 기술력을 갖는 건 무리죠.

    하지만 중국이 엄청난 경제력과 인재풀을 이용할 능력이 있는데다 더욱이 한국 등 다른 나라들이 방어적, 의존적인 대외정책을 가져 군비 증강에 소홀한 반면 중국은 공격적, 독자적인 대외정책을 가져 군비증강에 적극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머지않아 러시아 못지 않은 기술력을 갖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미국이 '당분간은 걱정 없다' 고 생각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 dunkbear 2011/12/30 14:10 #

    - 하지만 미국도 그 사이에 놀고 먹는 게 아니니 말입니다... (^^;;;)
  • Ladcin 2011/12/30 18:26 #

    ...위쪽 나라의 모 잠수함급도 아니고! 은밀함이 생명인데ㄷㄷㄷ
    하지만 망상의 나래를 펼치자면 중국이 불라바 SLBM 을 밀수입하거나 데드 카피를 해서 탄도미사일을 보유 한다음에 주변국에 깽판을 부리면 정말 끔찍할껍니다.

    현실은 쐈는데 공산오차가 뭐 1000km 가 넘어간다던지...응?
  • dunkbear 2011/12/30 21:45 #

    - 은밀하지 않아도 잠수함 자체가 워낙 강력한 전력이라서...

    - 주변국에 깽판 부리기 전에 공산오차 10km 정도로 줄여놓을 필요가... ㅎㅎㅎ
  • 누군가의친구 2011/12/31 23:57 #

    그렇긴 하지만 잠수함이 여전히 방심할수 없는 비대칭무기라는건 변함이 없죠. 그렇기 때문에 대잠전 무기나 체계 확충, 잠수함 전력 강화가 필요하지요.
  • 마루 2012/01/01 11:20 #

    제발 조용해지지 않았으면 하는군요.
    우리도 좀 잠수함 숫자를 늘려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그나저나 남중국해에서 중국 잠수함이랑 숨바꼭질 하려면 원잠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9119
672
4949814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