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독일: 패트리어트 미사일은 한국에 보내는 적법 물자다. 군사와 컴퓨터

Germany: Patriot missiles impounded in Finland were legit... (기사 링크)

AP 통신사 (Associated Press)를 인용한 워싱턴 포스트의 기사로, 지난 12월 22일 독일정부 관계
자가 핀란드 당국이 압수한 69대의 패트리어트 (Patriot) 지대공 미사일 화물은 독일로부터 대한민
국으로 보내지는 적법한 수송이라고 밝혔다는 내용입니다.


ⓒ Mark Holloway

이 독일 측의 발표는 핀란드 당국이 영국 선적의 화물선인 토르 리버티 (Thor Liberty, 2-3번째 사
진)호에서 패트리어트 미사일과 160톤에 달하는 폭발물들을 압류하고 무기수출법을 위반한 혐의
로 2명의 우크라이나인 승조원을 구금한 이후 나온 것이라고 하네요.

핀란드 경찰은 미사일들에 적절한 수송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았고, 폭발성이 있는 피크릭 산 (pi-
cric acid)은 제대로 포장되어 있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문제가 된 물자를 실은 토르 리버티호는
지난 12월 15일에 핀란드 남부의 코트카 (Kotka, 마지막 사진)에 정박하고 있었습니다.

독일 국방부 대변인은 이 미사일들이 완전히 신고된 정식 화물이고 독일 당국으로부터 모든 필요한
승인을 맡았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규정에 따라 익명을 요구한 이 대변인은 정부간 협약에 따라 패
트리어트 미사일들이 독일연방군으로부터 나와서 대한민국으로 운송되고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 AP Photo/Lehtikuva

그는 폭발물은 해당 물자의 일부가 아니라면서, 핀란드 당국이 압류한 화물에서 폭발물에 대한 어떠
한 정보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핀란드 관계자들은 폭발물들이 중국으로 향하고 있었다
고 전하고 있습니다. (즉, 미사일은 한국, 폭발물은 중국이 최종 목적지였다는 의미 같습니다.)

코트카항의 교통운용을 담당하는 마르쿠 코스키넨 (Markku Koskinen)은 이 화물들이 화물운반대
위의 나무 상자에 불완전하게 포장되어 있었다면서, 폭발물을 해상으로 수송할 때 적용되는 규정에
따라 금속 재질의 컨테이너로 옮겨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코스키넨은 세관 조사관들이 허락하는 대로 해당 폭발물들을 금속 컨테이너로 옮길 것이라고 AP통
신사에 밝혔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폭발물 운송은 적법하고, 안전하게 포장되는 대로 중국으로 향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laurie K. Gilbert

토르 리버티호는 지난 12월 13일 독일 북부에 위치한 엠덴 (Emden)에서 출항해서 중국으로 향하는
길이었다고 핀란드 관계자들은 언급하고 있습니다. 코트카항에는 앵커 체인 (anchor chain) 화물
과 오래된 종이제작 기계 1대를 싣기 위해 정박했다고 하네요.

핀란드 당국은 지난 12월 21일, 문제의 화물을 압류했고, 조사에 착수했었습니다. 핀란드 형사과장
인 티모 비르타넨 (Timo Virtanen)은 토르 리버티호의 선장과 1등 항해사가 구류 중이라고 밝혔습
니다. 이들을 포함해서 나머지 승조원 11명 모두 우크라이나인들인데, 이들도 조사 중이랍니다.

핀란드 중앙수사국 (National Bureau of Investigation)의 클라우스 카르티넨 (Klaus Kaartinen) 대
변인은 핀란드 경찰과 세관이 해당 화물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설사 미사일
화물이 적법한 운송이라고 해도 핀란드 입장에서는 규정 위반일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적절
하게 신고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폭발물이 제대로 포장되지 않은 것도 있구요.


ⓒ Mark Holloway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단 패트리어트 미사일의 출발지와 도착지는 분명해졌습니다. 몇년
전에 우리가 독일에서 도입한 중고 패트리어트 미사일 시스템 계약의 일부이거나 후속 도입분이 분
명한 것 같네요. 문제는 그 패트리어트와 함께 발견된 폭발물질들입니다.

위 기사로 봐서는 패트리어트와는 별개의 화물로 우리나라가 아닌 중국이 최종 목적지인 것으로 보
입니다. 그 폭발물은 포장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걸려든 것으로, 독일 측이 보낸 게 아니라면,
우리가 특별히 우려할 건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패트리어트 미사일 수송을 핀란드 측에 적절한 절차를 거쳐서 통관신고를 하지 않았거나 소홀
히 했다는 게 밝혀지면 그 책임자는 처벌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사일을 들여오는 데도 시간이 좀
걸릴 것 같군요. 최소한 우리 당국이 잘못한 일은 아직 없는 것 같아서 다행(?)이 아닌가 봅니다.


ⓒ unknown


사진 출처 - 구글 검색 (링크)



덧글

  • 쿠라사다改 2011/12/23 14:44 #

    철두철미하다는 덕국 인사들도 가끔은 실수를 하나 보군요. 인간미가 느껴지는 소식입니다. (엉?)
  • Ladcin 2011/12/23 17:37 #

    훈훈합니다 (...)
  • dunkbear 2011/12/23 21:21 #

    그들도 사람이니까요. ㅎㅎㅎ
  • Hyth 2011/12/23 14:50 #

    어쩌면 폭발물은 덕국측이 아닌 다른 어딘가에서(...) 심어놓은 것일수도 있겠군요(응?)
  • dunkbear 2011/12/23 21:21 #

    그럴 가능성도 있죠. ㅋ
  • 계란소년 2011/12/23 14:51 #

    거래는 적법인지 몰라도 절차는 적법이 아닌 거 같은데...
  • dunkbear 2011/12/23 21:21 #

    그러게 말입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휘바휘바에서 딴지를 걸 리가... (응?)
  • 위장효과 2011/12/23 14:52 #

    선주도 몰랐다고 발표(진짜 몰랐는지 아님 도마뱀꼬리자르기 신공인지)한 거 보면 실무자선에서의 삽질이었을 수도 있죠.

    괜히 독일하고 우리나라만 같이 욕먹게됐군요.(근데 그 실무자선의 삽질이 최종 인수자측의 짠돌이 요구따르다가 발생한 사태라면...역시나 욕먹는 건 매한가지...)
  • dunkbear 2011/12/23 21:22 #

    - 도마뱀 꼬리 자르기에 한표를....

    - 영국과 덴마크도 같이 삿대질 당할 겁니다. 선주와 국가도 책임회피 못하죠.
  • 긁적 2011/12/23 14:53 #

    음..;; 보통 저런 계약에는 운송에 관해서도 따로 명시한다고 들었는데. 운송 책임이 독일에게 있겠죠? ^^;
  • dunkbear 2011/12/23 21:22 #

    1차적으로는 그렇게 보입니다. ㅎㅎㅎ
  • causationist 2011/12/23 14:56 #

    제가 보기엔 뭔가 우리나라가 '이용'당한듯한 느낌이...(이렇게, 또하나의 음모론이 생겨났다...)
  • dunkbear 2011/12/23 21:22 #

    음모론 좋죠~~~ 무한의 상상력!!!!
  • 드레이크 2011/12/23 14:59 #

    아하하 나의 예상이 적중했군, 올ㅋㅋ
  • dunkbear 2011/12/23 21:23 #

    돗자리 까시는 겁니다!!!!
  • 셔먼 2011/12/23 15:15 #

    그리고 폭발물은 중국의 각종 가전제품과 전자제품 속에 이식되겠죠(응?).
  • dunkbear 2011/12/23 21:23 #

    에이... 중국을 뭘로 보십니까...

    식료품과 의류 등에 들어가죠... (응?)
  • 척 키스 2011/12/23 15:22 #

    모난놈 옆에 있다 벼락맞았군요.
    아마도 별일 없이 배송되겠네요.  검역절차가 귀찮고 복잡해지니 대충처리한게 아닐까란 생각이 드네요.
  • dunkbear 2011/12/23 21:24 #

    아니면 실수했거나요... 별탈 없이 우리 손에 돌아오길 기대합니다.
  • 디쟈너훈 2011/12/23 15:24 #

    차라리 페덱스에.......(응?)
  • 信念의鳥人 2011/12/23 16:25 #

    페덱스는 이미 그리스공군의 암람을 배달하다 걸려서...;
  • 사자 먹는 토끼 2011/12/23 17:01 #

    암람을 페덱스 를 이용해서 배달하다니... 발신처는 누구였던가요;; 덜덜.
  • Ladcin 2011/12/23 17:46 #

    페덱스면 가능합니다!
  • dunkbear 2011/12/23 21:24 #

    페덱스면 나쁜 건 아닌데... 허허...
  • 가릉빈가 2011/12/23 15:57 #

    시바 우리꺼였어 ;ㅁ;
  • dunkbear 2011/12/23 21:24 #

    기분이 좀 싱숭생숭하죠. ㅎㅎㅎ
  • harpoon 2011/12/23 16:06 #

    여튼 문제는 중국화물......
  • dunkbear 2011/12/23 21:24 #

    꼭 중국이 문제입니다. ㅡ.ㅡ;;;
  • Kael 2011/12/23 16:23 #

    어느 항구에서 걸린 건지....(.....)

    독일이 영국선적 배에 태워서 보내는 건데 핀란드가 끼어들 여지가 없는 거 같은데 말이죠.
  • kuks 2011/12/23 18:51 #

    화물선은 만땅채우는 것이 타산이 맞는지라 항로는 유동적입니다.

    선적은 영국인데 소유주는 덴마크 선원은 우크라이나... 선박이라면 흔히 있는 일입니다.

    독일이라면 북해쪽을 거쳐서 수에즈 운하, 인도양으로 오겠네요. 그야말로 거칠고 거친 바다입니다.
  • dunkbear 2011/12/23 21:25 #

    - 핀란드 남부에 위치한 코트카라는 지역의 항구입니다. 마지막 사진이죠.

    - 당연히 자국 항만에 정박했으니 세관에서 수색할 권리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 메이즈 2011/12/23 16:39 #

    적절한 절차 없이 무기와 폭발물을 수송하다가(혹은 그것을 막지 않다가) 걸렸으니 이에 대한 면책사유가 없을 경우에는 직무유기 혹은 중과실에 해당합니다.

    이 문제를 담당한 독일 관리가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공무원 인생은 끝났다고 복창해야 할 것 같군요.
  • dunkbear 2011/12/23 21:26 #

    - 저렇게 걸리게 만들었다면 당근 짤리거나 사표 써야죠...
  • 누군가의친구 2011/12/23 16:44 #

    결국 배달 사고군요.
  • dunkbear 2011/12/23 21:26 #

    그런 것 같습니다.
  • Falmehawk 2011/12/23 17:26 #

    제목만 보고 또 S코리아와 N코리아를 혼동한 사건인 줄 알았습니다.
  • dunkbear 2011/12/23 21:26 #

    그랬던 거 아니냐는 '썰'도 있습니다. ㅋㅋㅋ
  • MessageOnly 2011/12/23 17:27 #

    이거 아무래도 10:0 일거같은데...우리한테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겠네요.
    지금은 이걸가지고 뭐라고 하기 좀 그렇고..덮어뒀다가 나중에 뭔가 계약할 때 써먹을 수 도 있어보여요.
  • Ladcin 2011/12/23 17:37 #

    설마 그것은 한국군의 그 유명한 낚시 전설을 얘기하는건가요 ㄷㄷㄷ..
  • dunkbear 2011/12/23 21:27 #

    최소한 이번 건은 우리가 낚시한 것은 아니니... ㅋㅋㅋ
  • Ladcin 2011/12/23 17:38 #

    사실 그 폭발물은 df-21 에 집어 넣을 탄두가 아닐까 라고 소소하게 생각합니다....응?
  • dunkbear 2011/12/23 21:28 #

    화학 분야는 문외한이라서... 그냥 폭죽 등에 쓰는 일반 폭약일 가능성은 없을까요?
  • KittyHawk 2011/12/23 17:38 #

    세상에 배달 사고였어?!
  • Ladcin 2011/12/23 17:46 #

    사실 이것은 독일 관리들도 마음씨가 따뜻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응?)
  • dunkbear 2011/12/23 21:28 #

    결국 그런 거였습니다.

    중국의 패트리어트 밀수였다면 정말 흥미진진했을텐데 말이죠. ㅋㅋㅋ
  • 존다리안 2011/12/23 18:10 #

    설마 독일 관리들이 맥주파티한 다음날 숙취 쩌는 가운데 서류 처리한 건 아니겠죠?
    (맥주는 일단 취하면 좀 기분이 거시기해지는데....)
  • dunkbear 2011/12/23 21:28 #

    물처럼 맥주를 즐기는 독일인들이 과연 그랬을 리가... (없을까?)
  • 모튼 2011/12/23 18:45 #

    ..............헐
  • dunkbear 2011/12/23 21:29 #

    결국 그런 거였습니다. ㅋㅋㅋ
  • 이네스 2011/12/23 18:48 #

    우리나라 문제는 아니라니 다행입니다.
  • dunkbear 2011/12/23 21:29 #

    네. 그렇습니다.
  • kuks 2011/12/23 18:54 #

    선불인지 착불인지가 궁금하다는...
  • dunkbear 2011/12/23 21:29 #

    선불일까요? 흠....
  • ttttt 2011/12/23 19:11 #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나무박스에.. 영화에서 보던 그.. 빠루로 나무박스 열면 스팅어 들어있던 그런 식인가요..
    그 위에 폭죽과 화약을 얹어놓다니, 대단..
  • dunkbear 2011/12/23 21:29 #

    패트리어트 미사일의 포장은 문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중국으로 향하던 폭발물질의 포장이 X판이었던 것으로 보이네요.
  • Albion 2011/12/23 20:13 #

    근데 저게 중국을 통과한다고 하니 괜히 걱정이 드네요.;
  • dunkbear 2011/12/23 21:30 #

    이번 건으로 다른 루트로 거쳐서 오도록 만들지도 모르죠.
  • ttttt 2011/12/23 20:37 #

    무기수송 정도는 국적선사를 활용하면.. 너무 비싸게 드나요?
  • dunkbear 2011/12/23 21:31 #

    우리 국적의 화물선으로 수송하시는 것 말씀이시죠?

    글쎄요... 꼭 비싸다는 법은 없을 것 같은데...
  • 무펜 2011/12/24 02:33 #

    우리나라 국적선사를 이용하면 노출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ttttt 2011/12/25 10:38 #

    무펜님// 밀수가 아니고 어차피 공개된 국제거랜데요,
    독일정부가 처분하는 거랑 우리가 그걸 사오는 거랑 레이시온이 개량해주는 거랑 전부 공개된 일이고, 해외언론사들이 다 기사화한 일이라..
  • minci 2011/12/23 21:01 #

    아아.. 헬싱키 사우스하버 국제공모전이.....ㅜㅜ
  • dunkbear 2011/12/23 21:32 #

    공모전에는 영향이 없으리라 믿습니다. (토닥토닥)
  • 루드라 2011/12/23 23:22 #

    저건 운송자측 실수라기 보다는 뭔가 페트리어트 운송 계약할 때는 예정에 없던 화물을 핀란드에서 더 실으려고 하다가 저렇게 된 거 아닐까 싶네요.
    애초에 핀란드에 들릴 계획이 없었다면 서류 준비하고 자시고 할 일이 없으니까요. 저건 선사측에서 뭔가 실수한 거 아닌가 싶습니다.
  • dunkbear 2011/12/24 08:32 #

    -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지지 않았지만 역시 선사 측의 실수로 굳어지는 것 같습니다.
  • ttttt 2011/12/24 22:02 #

    미사일을 밀봉하지 않고 나무박스에 보관했다고 기사에 나오더군요.
    그래서 핀란드에서 금속제 컨테이너에 옮겨싣는다는데

    중고래도 패트리어트가 이렇게 보낼 정도로 싼 물건인가 싶었습니다.
  • kuks 2011/12/23 23:34 #

    사진을 보아하니 벌크선으로 보이네요.
    만땅 채울 일이 있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운송비가 급상승하게 되지요.
    화물선은 적재시간과 그에 따른 정박도 모두 비용으로 처리되거든요.
    폭발물이라서 화물기는 거의 수배가 불가능 했을 겁니다.
  • dunkbear 2011/12/24 08:33 #

    결국 그만큼 화물을 많이 실어야 이득이라는 것이군요.

    역시 루드라님 지적처럼 예정에 없던 화물을 탐내다가(?) 화를 입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무펜 2011/12/24 02:33 #

    범인은 우리였군요 ㅋㅋ 이거 좀 황당하면서도 ㅎㅎ'
  • dunkbear 2011/12/24 08:33 #

    우리는 잘못한 거 없습니다? 아직은요. ㅎㅎㅎㅎ
  • 海凡申九™ 2011/12/24 10:07 #

    슬슬 중국행 폭발물이 궁금해지는 군요
  • dunkbear 2011/12/24 11:26 #

    중국은 최소한 패트리어트 미사일은 자기들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답니다. ㅎㅎㅎ
  • kuks 2011/12/24 18:22 #

    둔감화약인 만큼 우리나라가 덩달아 들여오는 것일 가능성이 높음.
  • 마루 2011/12/24 15:56 #

    중국에 패트리어트를 보나면 어쩌자는 소리인지...
    K21처럼 또 잡혀있어야 정신을 차리나...
  • ttttt 2011/12/24 22:00 #

    동감입니다. 대충 양해받아 가다 홍콩이나 마카오같은 데서 안 잡힌 게 진짜 다행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2388
742
4949141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