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해상초계기의 퇴역 결정을 벌써 후회하는 영국? 군사와 컴퓨터

UK without surveillance aircraft as Russians call (기사 링크)

영국 에딘버러 기반의 신문인 The Scotsman의 2011년 12월 14일자 기사로, 지난 12월 13일 러시
아 해군의 항모전단이 스코틀랜드 해변에 모습을 보였는데, 이 일로 초계 전력을 전부 퇴역시키기로
한 영국 정부의 결정에 대해 새로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 Arpingstone

영국 국방성 소식통들은 The Scotsman에 Type 42급 구축함인 HMS 요크 (HMS York: 세번째 사
진)함이 스코틀랜드 동북쪽에 위치한 머레이 (Moray) 해변에서 25마일 떨어진 해역에 러시아 해군
함정들을 초계하기 위해 포츠머스 (Portsmouth)에서 출항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항공모함 쿠즈네초프 제독 (Admiral Kuznetsov)함이 이끄는 이 항모전단은 영국의 영해 바로 바깥
쪽에서 험악한 기상상태로부터 피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러시아 군함들이 머물던 해역은 영국의 영
해 밖이었지만, 영국의 베타적 경제수역 또는 EEZ (Exclusive Economic Zone) 안이었다네요.

과거에는 영국의 해상초계기였던 님로드 (Nimrod)가 이 항모전단을 감시하기 위해 머레이에 위치
해 있던 킨로스 영국공군기지 (RAK Kinloss)에서 출격했을 것이지만, 현재 님로드와 그 대체 프로
그램 모두 퇴역 및 취소되었고, 킨로스 기지는 폐쇄되었습니다.


ⓒ Arpingstone

이는 2010년 후반에 이루어진 전략국방 및 안보평가 (Strategic Defence and Security Review)에
따른 국방감축의 결과로, 현재 영국은 초계 전력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초계기 전력을 퇴역시키는
것에 대한 가장 큰 우려 중 하나가 북해 항로의 보호였다고 합니다.

이 러시아 항모전단은 지중해 훈련을 위해 항해하던 중으로, 도중에 베이루트, 제노바 그리고 키프
로스에 들를 예정인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12월 13일 늦은 밤, 스코틀랜드 국민당 (Scottish
National Party) 소속 의원이자 국방분야 대변인인 앵거스 로버트슨 (Angus Robertson)은 러시아
나 다른 해군이 험악한 날씨를 피하기 위해 대피해 있는 건 매우 정상적인 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에서 군축이 실시된 지 몇달 안에, 스코틀랜드에 배치된 해상초계기가 없기 때
문에 영국 해군이 재래식 군함을 잉글랜드 남부 해안에서 출동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은 엄청나게
상징적인 것 같다고 로버트슨 의원은 지적했습니다.


ⓒ Dan Marsh

영국 국방성은 이 이슈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님로드 초계기는 안전성 우려와
비용 때문에 취소되었다고 언급했었습니다.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른 언급은 없었지만 이
번 일로 영국군과 국방성은 님로드 초계기의 퇴역을 후회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진 출처 - 위키피디아 (링크 1, 링크 2)



핑백

  • dunkbear의 블로그 3.0 : 영국 국방성: 님로드 MRA4 대잠초계기 대체는 없다. 2012-04-20 10:50:41 #

    ... 론에서 언급된 것처럼, 영국 국방성은 현재 갖춰진 전력을 활용해서 해상초계 임무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만...해상초계기의 퇴역 결정을 벌써 후회하는 영국? (포스팅 링크)리비아의 몸부림, 영국의 굴욕 (포스팅 링크)다른 국가의 군함이 자국 베타적 경제수역이나 영해에 접근하면 빠르게 투입될 수 있는 고정익형 해상초계기가 아닌 ... more

덧글

  • 셔먼 2011/12/21 20:38 #

    해상초계기가 없다는 것은 해군이 장님 꼴이 된 것과도 같습니다. 아무리 경제 위기가 심각하다고는 하지만 초계기 전량 퇴역은 어리석은 결정이었다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군요.
  • dunkbear 2011/12/21 21:00 #

    하다못해 P-3C 중고라도 도입하던가 말이죠... 쩝.
  • 존다리안 2011/12/21 20:38 #

    이대로 안되죠! 포세이돈 가야죠?
    한국이라면 P-3C 정도가 나섰을 텐데....
  • dunkbear 2011/12/21 21:01 #

    근데 정작 영국은 도입할 생각도 없다는...
  • StarSeeker 2011/12/21 20:41 #

    그래도 23형호위함과 22형 호위함... 멀린이 있으니, 그런대로 버틸수는 있을겁니다.

    물론 고정익 초계기도 필요하니, 최대한 버티다가 포세이돈으로 가야겠지요.
  • dunkbear 2011/12/21 21:01 #

    근데 저정도가 되면 솔직히 차세대 초계기 들어올 때까지의 공백이 걱정입니다.
  • 藤崎宗原 2011/12/21 20:51 #

    섬나라 애들은 왜 항상 (저)질러 놓고 뻘짓이었다!!! 라고 되뇌이는 걸까요??
  • dunkbear 2011/12/21 21:02 #

    역사에서 (뻘짓을) 배우니까요... (응?)
  • ttttt 2011/12/22 00:56 #

    저질러보자 말자 말만 하다 이십 년 보내는 나라보단 나을 지도..
  • 2011/12/21 21: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2/22 09:01 #

    - 아무리 국방비가 만만했어도 그렇지 저렇게 후려치면 어쩌려고 말입니다.... ㅡ_ㅡ;;;

    - 중요한 건 장점을 받아들이고 단점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겠죠. 핀란드의 모델이
    우리에게 딱 맞을 리는 없을 겁니다. 중요한 건 그 기본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
  • 무명병사 2011/12/21 21:14 #

    내 저럴 줄 알았다니까. ......그러고보니 요즘 포클랜드 주변이 또 뒤숭숭하다죠?
  • dunkbear 2011/12/22 09:01 #

    거기도 또 시작입니까... ㅡ.ㅡ;;;
  • 언논 2011/12/21 21:21 #

    이건 필요없겠지? 라고 생각하고 폐기했다가 막상 일 터져서 후회하는 것은 개인이나 국가나 같군요.
  • dunkbear 2011/12/22 09:02 #

    근데 저건 사실 필요한 전력이었는데 말입니다....
  • 메이즈 2011/12/21 21:34 #

    언젠가 저럴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잠초계기라는 게 전시에만 쓰는 게 아니라는 걸 영국도 이제서야 깨달은 모양입니다.
  • dunkbear 2011/12/22 09:02 #

    너무도 근시안적인 생각이었죠....
  • BigTrain 2011/12/21 21:42 #

    RN은 정말 답답할 듯 합니다.

    평시긴 하지만, 구소련해군 항모전단이 GIUK 갭을 돌파해서 스코틀랜드 근처에 있었는데 그걸 초계기 대신 수상함이 요격(?)한다라.. 이십 여년 전만 해도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을 듯..
  • dunkbear 2011/12/22 09:02 #

    그것도 국토 정반대 쪽에서 출항해야 하는....
  • kuks 2011/12/21 21:57 #

    님로드는 해상초계기 이상의 자산인데...

    항모 2척 유지할려고 저런 것 같은데, 그렇다고 그 사업이 어떻게 될 줄 알고 저러는지...
  • dunkbear 2011/12/22 09:03 #

    비싸서 퇴역시킨다는 건 최소한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대체 방안은 세웠어야 하는데 말이죠...
  • 곰돌군 2011/12/21 22:04 #

    러시아 항모 전단이 영국 해역에 정박하고 영국은 구축함 한척 털래 털래 보내서 쳐다만 보다니...

    넬슨이 지하에서 피눈물을 뿌리겠다 이것들아.
  • dunkbear 2011/12/22 09:04 #

    오래 전부터 넬슨 제독께서는 천국 구석에서 술독에 빠져게셨습니다.... ㅜ.ㅜ
  • 계란소년 2011/12/21 22:37 #

    스코틀랜드니까 좀 맞아도 괜찮다고 생각할지도...
  • dunkbear 2011/12/22 09:04 #

    일부러 러시아의 스코틀랜드 침공을 유인하는 전략?!
  • 미망인제조기 2011/12/21 22:54 #

    냉전 상태가 아니니 일단 "별거 아니야...폭풍우 피하는 것이니까~"라고 자위할 듯 하지만...
    러시아 해군 전체 전력에서 잠수함이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 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그리 낙관할 만한 상태는 아니죠.
    러시아가 아니더라도 잠수함 전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는 많고 그중에 영국과 사이가 않좋은 국가도 있을 겁니다. 최신형의 동력기관을 가진 잠수함 전력이 아니라면, 대형 해상초계기가 가지는 위압감은 상당한대...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쉽게 결정 내린것으로 밖에는 안보이죠.
    뱅가드와 애스튜드로 대표되는 로열 네비의 잠수함 전력과 대잠 전투함 능력을 100% 신뢰해서 저러는 건지, 먹고죽을 돈이 없어 저러는 건지...알다가도 모를 일...!
    아...한가지 확실한 사항은 money!!!!!


  • dunkbear 2011/12/22 09:06 #

    - 다른 국가의 정규해군 전력도 문제지만, 비정규 전력 (저항세력, 테러리스트, 범죄조직 등)
    의 해상 침투가 더 큰 문제인데 말입니다... 님로드의 퇴역은 정말 너무 성급했던 것 같습니다.

    - 돈이 세상을 지배하죠. 쇼 미 더 머니~~~~~~~~~~
  • ttttt 2011/12/22 00:57 #

    그러고 보면 영국이야말로 포세이돈이 적격인 나라인데..
  • dunkbear 2011/12/22 09:06 #

    그러게 말입니다.
  • 배둘레햄 2011/12/22 01:23 #

    저거 좀 싸게 업어 왔으면 싶기도 한데...
  • dunkbear 2011/12/22 09:06 #

    운용유지비가 깡패죠. 우리는 P-3C가 딱입니다.
  • Albion 2011/12/22 07:38 #

    언제 나올지도 모를 F-35C를 탑제할 항모 대신에 해상초계기를 먼저 확보해야할 것 같은데 말이죠.
  • dunkbear 2011/12/22 09:07 #

    그러게 말입니다. 정찰기는 미 공군 KC-135를 개량해서 들인다는데..
  • 가릉빈가 2011/12/22 08:28 #

    찬란한 대영제국도 예산 앞에서는....
  • dunkbear 2011/12/22 09:07 #

    오래 전부터 대영제국이고 뭐고 없었죠... (먼산)
  • 위장효과 2011/12/22 08:59 #

    님로드 초계기 퇴역할 때부터 내각 제외하고는 다들 "뭔 일 터지지..."속으로 그랬을 겁니다. 이제 그걸 어떻게 수습하느냐인데...

    현재 영국 내각은 역대 그 어느 내각하고 비교해봐도 함량미달...
  • dunkbear 2011/12/22 09:08 #

    유럽 재정위기에 대한 대처도 그렇고.... 걱정입니다, 저 동네도...
  • 信念의鳥人 2011/12/22 11:00 #

    TSR-2도 저렇게 앞뒤생각 안하고 폐기처분하고 후회했었죠.(F-111살꺼니까 필요없어!)

    님로드는 특히나 골때리는게, 개량중이던 기체도 죄다 때려부쉈다던데... -_-
  • dunkbear 2011/12/22 13:54 #

    - 앞날 생각 안하고 폐기처분하는 것도 영국의 전통(?)이었군요.

    - 네. 그렇습니다. 드럽게 아까웠죠.... ㅠ.ㅠ
  • 한뫼 2011/12/22 13:45 #

    1 그러기에 섬나라 주제에 초계기 없앨 때부터 이럴 줄 알았지, 투명탱크 따위에 던이나 쓰고 말이죠. 너님들은 섬나라라고.
  • dunkbear 2011/12/22 13:54 #

    섬나라는 섬나라답게 초계기를 보유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2/22 15:49 #

    헬기로 때우기에는 벅찬데 말입니다. 아에 미국에 P-3C빌려달라고 할지도 모를일이군요.(...)
  • dunkbear 2011/12/22 19:51 #

    벅찬 게 아니라 애초부터 무리죠... 고정익기가 할 수 있는 일은 따로 있는데...
  • 청천벽력 2011/12/24 02:44 #

    섬나라에서 해상 초계기를 전부 퇴역시키다니....

    영국 정부는 도대체 무슨 생각이었을까요. 생각이란걸 하긴 하는건가요?

    아니, 어쩌면 '해상' 초계니까 '함선'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지도 모릅니다.

    비행기로 바다를 정찰하다니 반칙이다!!!
  • dunkbear 2011/12/24 08:44 #

    누가 알겠습니까... 영길리들의 속내를... (먼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97119
672
4949812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