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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근본적인 문제는 없으나 생산 속도는 줄여라. 군사와 컴퓨터

F-35 Sound, but Slow Down Production: Report (기사 링크)

Defense News 기사로 부정부패를 폭로하는 독립 비영리단체인 POGO (Project on Government
Oversight)에서 미 국방성의 도입, 기술 및 군수지원 담당 차관보 대행인 프랭크 켄달 (Frank Ken-
dall)에게 지난 11월 28일 전해진 F-35 JSF (Joint Strike Fighter) 전투기에 대한 "훑어보기 (quick
look)"용 보고서를 어제 (12월 13일) 일반에 공개했다는 소식입니다.


ⓒ Lockheed Martin

이 보고서를 공개하면서 POGO는 F-35의 생산 속도가 늦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13개에
이르는 테스트 문제가 해결되는 동안 생산 속도를 늦춰야 한다는 것으로, 지난 12월 8일, 이 보고서
에 나온 13개의 문제에 대한 질문에 미 국방성의 언론담당관인 조지 리틀 (George Little)은 국방장
관이 이 보고서를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13개의 테스트 문제가 있지만, 이 보고서는 F-35의 설계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밝히고 있다
고 합니다. 보고서는 "더 이상의 생산을 중단시키기에 충분한 근본적인 설계 리스크는 확인되지 않
았다"고 언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내부문건이기 때문에 JSF 사무국 (Joint Program Office)은
이에 대한 발언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JSF 프로그램의 한 관계자는 이 보고서에 나온 정보가 정확하고, JSF 사무국이 보고서 작
성을 도와줬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리틀 언론담당관은 F-35 프로그램에 대해 이슈가 있을 지 몰라
도 어떠한 대규모 무기 프로그램도 대개 때때로 이슈들이 있다면서, 미 국방성도 F-35 프로 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이슈를 알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Lockheed Martin

하지만 미 국방성은 F-35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고 리틀 언
론담당관은 밝혔다고 합니다. 실제 보고서에 올라온 13개의 문제 대부분은 잘 알려진 것이고, 록히
드 마틴 (Lockheed Martin)사와 JSF 사무국이 이미 수정한 것들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큰 이슈들은 F-35의 헬멧 장착형 표시장치 또는 HMDS (Helmet Mounted Display
System)를 비롯해서, 연료방출 장치 (fuel dump system), 통합 파워패키지 (integrated power
package) 그리고 JSF 항모운용 모델인 F-35C의 어레스팅 기어 (arresting gear)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HMDS는 록히드 마틴 측에서 수정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F-35C의 테일훅 (tailhook: 함재기가 항모에 착륙할 때 케이블에 걸려서 급제동을 하게하는
갈고리)에 대한 수정도 이미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조 델라베도바 (Joe Dellavedova) JSF 사무국
대변인은 JSF 사무국, 록히드 마틴, 미 항공시스템 사령부 (NAVAIR)의 기술팀이 필요한 수정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Lockheed Martin

테일훅 이슈에서 초기에는 갈고리, 또는 훅 (hook) 끝부분의 개량과 테일훅 억제조절판 (tailhook
hold down damper)의 조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테일훅 시스템은 수정될 부분이 모
두 적용되었을 때 재시험될 것이라고 하네요.

그 외에 3개의 덜한 문제들은 항공역학적 버피팅 (aerodynamic buffeting), 전투기 동체의 피로수
명 (fatigue life) 그리고 테스트 실행이라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나머지 5개 이슈들로는 번
개가 떨어졌을 때의 보호, 소프트웨어, 중량 관리, 발열 관리 및 병참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버피팅'은 비행기의 주날개, 동체와 날개의 결합부, 엔진 나셀 등에서 발생한 와류가 꼬
리 날개를 치면서 일어나는 진동현상을 의미하는데, 와류진동수와 꼬리날개의 고유진동수가 일
치하면 공진을 일으켜서 위험하다고 합니다. 근데 번개 보호에 대한 부분은 좀 아이러니입니다.
전투기 이름이 일명 '번개돌이,' 정확히는 '번개 II (Lightning II)인 걸 감안하면 말이죠. ㅎㅎㅎ]



ⓒ Lockheed Martin

심각한 것부터 자잘한 것까지 이슈들이 합쳐지면 문제들은 커지기 때문에 이 보고서는 F-35 전투
기의 생산 속도가 늦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전상의 평가 측면에서, F-35 결함
의 대부분은 HMDS의 성능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보고서에는 없지만 몇몇 기밀에
속하는 우려도 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POGO가 공개한 이 보고서 (링크)는 55 페이지에 달하기 때문에 위의 기사 내용은 거의 압축요약
본 수준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역시 앞에서도 지적된 HMDS 시스템 이슈입니다.
Aviation Week의 필진이자 'F-35 극렬 반대자'인 빌 스위트먼 (Bill Sweetman)에 따르면, HMDS
이슈는 해결이 매우 힘들 것으로 보이네요.

F-35의 HMDS에 문제가 있다는 건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난 9월에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사의 HMDS를 유사한 대체품으로 도입했지만, 이 제품조차 전자/광학 경계시스
템, 또는 EO-DAS (Electro-Optical Distributed Aperture System)에 의해 제공되는 전투기 전
체의 '무시야 (zero light visibility)' 요구를 충족키시지 못한다고 합니다.


ⓒ Lockheed Martin

무슨 의미냐 하면, EO-DAS는 F-35 전투기 각 부분에 장착된 다수의 적외선 카메라가 DAS 센서
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조종사에게 보이지 않는 부분을 포함한) 주변 360도를 감시하면서, 이
센서에서 받은 신호를 분석해서 접근하는 적기나 미사일의 상황을 파악해 조종사에 알려주는 역
할을 맡는 것으로, 쉽게 얘기해서 F-35의 떨어지는 기동성을 보완하는 장치인 것이죠.

근데 현재 EO-DAS에 있어 심각한 문제는 지연 (latency)이라고 합니다. HMDS, 즉 헬맷에 표시
되는 이미지는 조종사의 시선이 움직이는 것보다 130 ms (millisecond) 늦다고 합니다. 제대로
작동하려면 40 ms 이하가 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한마디로, 현재 F-35의 HMDS에 투영되는 영
상은 조종사의 머리가 1초의 1/8, 즉 0.125초 전에 가리킨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겁니다.

문제는 이 결함은 F-35 전투기의 중앙 두뇌인 통합 핵심 프로세서 (integrated core processor)
와 EO-DAS 센서를 교체하지 않고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니 BAE 시스템에서 내놓은
대체 HMDS도 위와 같은 지연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F-35 결함의
대부분이 HMDS에서 기인한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입니다.


ⓒ Lockheed Martin

상대적으로 기동성이 떨어지는 F-35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HMDS와 EO-DAS를 장착한 것인
데 그 시스템이 저 모양이니 전투기의 성능을 갉아먹는다는 얘기가 안나올 수 없는 것이겠죠. 적
기나 공대공/공대지 미사일이 날아오는 데 이를 파악하는 시간은 0.1초도 아까울텐데 말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F-35 전투기의 기본 설계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없다고 진단한 부분이 아닌
가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안심할 일도 아니죠. F-35 프로그램의 여정은 앞으로도 험난할 것
으로 보입니다.


추가 기사 - JSF - What's Really Happening (Aviation Week 기사 링크)

사진 출처 - 록히드 마틴 Flickr 페이지 (링크) / CODE ONE (링크)



덧글

  • 무펜 2011/12/14 16:07 #

    작은 애한테 너무 많은걸 바란게 문제일까요..아님 구현된 기술이 적은 상황에서 기술 구현과 적용을 동시에 해나가는 상황이 문제일까요.

    제가 담당자라면 '아우 그냥 딴거하자' 싶을거 같습니다.
  • dunkbear 2011/12/14 16:17 #

    뭔지는 몰라도 현재는 거의 지옥수준이라고 봐야겠습니다. 관련 기사 올리는 것도 지쳐요... ㅠ.ㅠ
  • DECRO 2011/12/14 16:15 #

    근본적인 문제는 가격..일지도 모르겠네요;.
  • dunkbear 2011/12/14 16:17 #

    가격이면 차라리 낫죠. 개발 지연으로 생기는 온갖 부수비용과 계획 차질은 정말 감당 못합니다...
  • kuks 2011/12/14 16:25 #

    2년의 유예기간도 무력화할 만한 저 문제들...
    게다가 HMDS와 EO-DAS는 F-22보다 혁신적이라 할만한 '킬러'였는데 말입니다.

    과연 일본은 어떤 심정인지...

    그보다 우리나라 FX 사업일정도 확정되었는데 스텔스 전투기 도입논란은 끝나지 않을 듯 합니다.
    이제는 최선의 선택보다는 최악을 피하는 길이 상책이지 말입니다.
  • dunkbear 2011/12/14 16:40 #

    - 2년의 유예기간이야 F-35B만 죽이면 그만이지만... 에휴...

    - HMDS 문제는 좀 심각해 보입니다. 3개 모델 전부에 해당되는 얘기라서...

    - 일본이야 저정도는 알고 정한 것이겠죠.

    - 우리나라가 문제인데... 하아... F-35 도입을 안하자니, 일본이 의식되고.
    하자니 폭탄을 맞을 것 같고.... ㅠ.ㅠ
  • ttttt 2011/12/14 18:30 #

    일본은 뭐, "기술만 넘겨줘. 우리가 찜쪄먹을께"하고 돈다발흔들겠죠.
  • 언논 2011/12/14 17:49 #

    힘든 과정을 이겨낸 기체가 과연 희대의 걸작이 될지 아니면 두고두고 회자되는 실패작이 될지 궁금하네요.
  • dunkbear 2011/12/14 20:49 #

    현 수송기의 걸작인 C-17도 개발 시기에는 프로그램 취소 직전까지 갔다죠... 과연 F-35는?
  • 가릉빈가 2011/12/14 17:56 #

    회사에서 마감이 임박 했는데 계속 이거에 치이고 저거에 치여서 주문 내용은 계속 바뀌는 그런 느낌?
  • dunkbear 2011/12/14 20:49 #

    대충 그런 셈입니다...
  • 아이지스 2011/12/14 18:13 #

  • dunkbear 2011/12/14 20:52 #

    지금까지도 결과가 없이 저 모양이니 한마디 안할 수 없겠죠...
  • ttttt 2011/12/14 18:29 #

    개발과 생산을 동시에 한다더니 어째 별로 단축되는 것 같지가 않네요.
    저 비행기, 갈수록 참새나 십자매가 연상됩니다. ^^
  • dunkbear 2011/12/14 20:52 #

    잘못하면 참새보다도 못한 존재가 될 가능성이.... ㅠ.ㅠ
  • ttttt 2011/12/14 21:18 #

    아, 저는 그냥 모양.. ^^a
    짧고 굵은 부리, 똥똥한 몸체, 가늘고 짧은 다리, 짧은 꽁지.
    딱 참새, 십자매가 연상되거든요.
  • dunkbear 2011/12/14 23:44 #

    아, 그렇군요. (^^)
  • 로리 2011/12/14 18:46 #

    문제가 없다가 아니라 우린 너무 많은 문제에 봉착해 있습니다라던가... 총체적 난국입니다로 읽히는 것은 왜일까요 T_T
  • 위장효과 2011/12/14 20:46 #

    로리님/// 저도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OTL.
  • dunkbear 2011/12/14 20:52 #

    로리님 // 대부분 그렇게 느끼실 겁니다... ㅡ.ㅡ;;;
  • 긁적 2011/12/14 19:23 #

    130ms..... 핑 130에서 게임하는거랑 핑 40에서 게임 하는거랑 엄청 다른데 (.......)

    PS : 130ms면 0.13초입니다 ^^;; 본문에 0.8초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오류 같습니다.
  • dunkbear 2011/12/14 20:56 #

    PS: 원문은 "an eighth of a second"라고 나오는 데 제가 잘못 해석했나 보네요. 끄응.... ㅠ.ㅠ
  • dunkbear 2011/12/14 21:00 #

    수정했습니다. 1초의 1/8에 해당하니 0.125초네요. 맞나요? (^^)
  • 긁적 2011/12/14 22:51 #

    아. 원문 보니까 130ms를 1/8초로 보았네요. 1/8초면 125ms니까 0.125초 ^^

    뭐. 5ms정도는 걍 넘어가달라는 이야기인 듯 ~_~
  • 한뫼 2011/12/14 19:59 #

    결론: 문제 해결을 위해 예산과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오픈 헬게이트!)
  • 위장효과 2011/12/14 20:47 #

    답변: 그래? 그럼 니네 돈 꼬라박아(From Pentagon)

    실제로 지난번인가 지지난번 번개돌이 관련된 Dunkbear님 포스팅이 바로 그 이야기였죠. 이제부터 드는 비용은 록마 꺼다! 딱 요 발표요.
  • dunkbear 2011/12/14 20:57 #

    한뫼님 // 내가 알 바냐!!! (국방성)

    위장효과님 // 언급하신 그 조건으로 5차 저율초기생산 (LRIP Lot 5) 계약이 체결되었죠.

    근데 정작 미 의회는 그 계약조건도 마음에 안든다고 한마디 했답니다. 너무 록마를 봐줬다나...
  • deokbusin 2011/12/14 22:42 #

    아니, 항공기의 모든 걸 관리하는 메인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지도 모른다는데 근본적인 문제가 없다니, 이건 또 무슨 궤변이랍니까.
  • 긁적 2011/12/14 22:53 #

    제 귀에는 컴공출신 공돌이가 갈려들어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근데 최적화 충분히 했을텐데?? 그리고 성능을 3배도 더 끌어올려야되는데....;;; 좀 무리일 것 같네요..;; CPU를 좀 더 좋은걸로 바꾼다거나, 알고리즘을 병렬로 한다거나 하면 되는데 이렇게 고쳤다가 어디서 문제가 또 터질지 알 수 없다능~_~....
  • dunkbear 2011/12/14 23:47 #

    설계상으로 근본적인 문제가 없다는 의미로 들립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팀이 직접 기체를 분해해봤을 리도 없겠고....
  • 藤崎宗原 2011/12/14 23:46 #

    여기 핑때리면 500~1200ms 나오는 제가 왔습니다!!!!!

    F-35 를 안사려니 일본이 문제고, 살려니 총체적 난국이고.......

    계륵이 차라리 낫겠군요.
  • dunkbear 2011/12/14 23:47 #

    계륵 VS F-35...

    궁극의 선택(?)이군요.... ㅎㄷㄷ;;;
  • 루드라 2011/12/15 04:50 #

    전 그냥 일본에 대한 생각은 포기하고 F-15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SE는 그다지 맘에 안 드니 AESA만 다는 방향으로 어떻게 안 되려나요? ^^;
  • dunkbear 2011/12/15 09:30 #

    저도 사실 그랬으면 하는데 말이죠... 굳이 F-15SE가 필요한 지도 의문이고...
  • 가릉빈가 2011/12/15 08:08 #

    35가 나오는 영화가 다이하드 말고 있던가요? 갑자기 궁굼해지네요
  • dunkbear 2011/12/15 09:30 #

    글쎄요... 저도 다이하드4만 알고 있는데... 흠.
  • 계란소년 2011/12/15 11:13 #

    어떻게든 절충을 하든지, 프로세서 개선을 하든지, 향후 컴퓨터 개선모델이 나오겠군요. 영상처리는 언제나 문제네요.
  • dunkbear 2011/12/15 13:08 #

    어떻게 절충할 수 있는 문제 같지가 않습니다.
    EO-DAS는 지금 고치지 않으면 F-35 자체가 성립 못하니...
  • 계란소년 2011/12/15 13:27 #

    처리속도가 떨어진다면 처리량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센서 해상도를 낮춘다든가...
  • 역성혁명 2011/12/15 12:01 #

    덕지덕지 붙였더니 결과는 지옥 OTL
  • dunkbear 2011/12/15 13:08 #

    헬 게이트 오픈!!!!
  • Albion 2011/12/15 13:26 #

    기존 기술들을 잘 활용하였다면 그럭저럭 나왔을 것 같은데 신기술 도입하다가 완전 헬게이트 오픈이네요.;
  • dunkbear 2011/12/15 13:29 #

    신기술 도입이 나쁜 건 아닙니다만... 너무 무리한 듯 싶습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2/15 14:15 #

    F-22와 F-35가 지금쯤이면 본격적으로 뛰어놀거라고 예상하던 입대전 설레발은...(...)
  • dunkbear 2011/12/15 14:36 #

    인생만사 새옹지마라고 하지만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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