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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k-130 제트훈련기 55대를 계약한 러시아 군사와 컴퓨터

Ministry of Defence of the Russian Federation and Irkut
Corporation Signed the Contract on 55 Yak-130 Delivery (기사 링크)


러시아의 항공기 제조업체인 이르쿠트 (Irkut Corporation)가 지난 12월 7일에 발표한 소식으로, 러시
아 정부가 기나긴 지연 끝에 결국 Yak-130 제트훈련기 55대를 발주했다는 소식입니다. 러시아 공군의
전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인 이 계획의 원래 도입 대수는 65대라고 합니다.


ⓒ Airframe-28

Yak-130 도입 계약에는 아나톨리 세르듀코프 (Anatoly Serdyukov) 러시아 국방장관과 알렉세이 표도
로프 (Alexey Fedorov) 이르쿠트 사장이 각각 서명했다고 합니다. 이 계약에 따라 이르쿠트는 러시아
공군에 2015년까지 55대의 Yak-130 훈련기를 인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르듀코프 장관은 러시아군의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방부는 최신 하드
웨어로 군을 무장하고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신형 Yak-130은 조종사
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대량으로 도입될 차세대 전투기를 비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
라고 밝혔습니다.

표도로프 이르쿠트 사장은 Yak-130 훈련기의 계약체결은 자사에게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면서, 자신
은 러시아군을 위해 생산된 고품질의 군용기 (Yak-130)가 제시간에 확실하게 인도될 것을 자신한다
고 언급했습니다.


ⓒ Bravo

Yak-130 제트 훈련기는 이르쿠트의 계열사인 야코블레프 설계국 (Yakovlev Design Bureau)에 의해
개발된 기종으로, 러시아 공군 조종사의 기본 및 고등 훈련을 위한 주력 항공기로 선택되었었습니다.

이르쿠트는 Yak-130이 최고 실력의 조종사들에게 "4+" 및 "5"세대 러시아제 및 외제 전투기를 조종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이 훈련기가 객관적 통제 (objective control), 교
육컴퓨터 교실, 비행 및 특화된 훈련 장치를 포함한 훈련 복합체의 기본 구성이라고 언급했습니다.

Yak-130에 무장을 장착하는 테스트는 지난 2009년 12월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이르쿠
츠크 항공공장 (Irkutsk aviation plant)에서 이루어지는 Yak-130 훈련기의 양산은 최신 디지털 기술
을 정교하게 적용해서 실시될 것이라고 하네요. 발표문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Ivan Smitt

발표문에는 언급이 없지만, 널리 알려진대로 90년대에 이탈리아와 러시아가 공동으로 개발하던 훈련
기가 바로 Yak-130이고 서로 결별한 이후 이탈리아에서 나온 게 T-50 골든이글 (Golden Eagle)의
라이벌로 잘 알려진 알레냐 아에르마키 (Alenia Aermacchi) M-346 마스터 (Master) 훈련기입니다.

그동안 별다른 소식이 없다가 얼마전에 열렸던 아랍 에미리트 (UAE)의 두바이 (Dubai) 에어쇼에서
Yak-130이 적극적으로 홍보되는 것을 보고 슬슬 기지개를 펴나 했는데, 러시아에서도 이렇게 지원
사격을 시작한 것 같습니다.

세계 훈련기 시장은 저가공세로 나오는 중국제부터 전통의 강자 영국제 호크 (Hawk), 그리고 최신
형 고등훈련기로 자리 잡고 있는 T-50과 M-346이 치열하게 경쟁 중이죠. 여기서 Yak-130이 살아남
을 수 있을 지는 모르지만, 러시아 공군이 그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한다면 가능성은 높다고 봅니다.


ⓒ Sergey Lysenko


사진 출처 - Russian Planes.net (링크)



덧글

  • 푸른매 2011/12/10 14:23 #

    일단 훈련유 보급부터 좀?
  • dunkbear 2011/12/10 14:26 #

    그 정도로 안 좋은가요... 러시아군 상황이... ㅎㄷㄷ;;;;
  • 가릉빈가 2011/12/10 17:43 #

    한국 이야기 일듯 러시아는 산유국인데 설마
  • 푸른매 2011/12/10 17:50 #

    러시아 공군 전투기 연간평균비행시간이 20시긴 클래스였던 게 5년 전이죠. 그때라고 러시아 기름 안 난 거 아닙니다. ㅋ 지금은 좀 회복돼서 80~100시간 언저리서 논다던데, 그래봐야 150시간 뛰는 한국 공군보다 딸립니다.
  • Nine One 2011/12/10 14:43 #

    암만 보아도 SU-25를 닮았군요
  • dunkbear 2011/12/10 17:59 #

    스타일은 확실히 닮긴 했죠. Su-25는 꽤 좋은 플랫폼이기도 하구요.
  • ghistory 2011/12/10 14:51 #

    1.

    페도로프→표도로프.

    2.

    '객관적 통제' 라는 개념의 의미를 질문드립니다.

    3.

    일레냐→알레니아.
  • kuks 2011/12/10 15:57 #

    제가 보기에는 인위적이 아닌 (전자적 또는 디지털적인) 통제(조종)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면에서 '목표 통제'로 다르게 해석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이유는 훈련기의 경우 조종특성(또는 항공기의 비행특성)이 훈련받은 대로 이뤄지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관련 시스템(시뮬레이션 시설 등)과 교육과정, 메뉴얼과 함께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공기나 전투기도 마찬가지이지만 훈련기의 경우는 이런 항공기 이외의 부수지원이 매우 중요하지요.

    어떤 의미로 해석하거나 비평하든지 그것은 ghistory님 마음이겠지만, 일단 원문에서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는 이상 생소한 단어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문맥적인 의미는 훈련기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이나 시스템에 관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 ghistory 2011/12/10 15:58 #

    kuks/

    +1.

    해설에 감사드립니다.

    +2.

    질문들의 목적은 문외한으로서의 무지 해소임을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예 모르기에 질문하고 있습니다.
  • dunkbear 2011/12/10 18:00 #

    '객관적 통제'는 저도 잘 몰라서 그냥 번역만 해놓은 수준인데, 꼽사리(?) 끼어서 배웠네요. ㅎㅎㅎ
  • 가릉빈가 2011/12/10 17:44 #

    중국제 말고는 다 쓸만 할듯
  • dunkbear 2011/12/10 18:01 #

    의외로 중국제도 인기 있습니다. 이집트도 도입한 것으로 알고 있구요...
  • 남극탐험 2011/12/10 17:48 #

    사진의 야크기의 성능은 잘 모르지만
    동체의 생김새는 대단히 효율을 추구한 것 같습니다.
    '날개'로서의 기능과 '엔진'의 기능에 충실하게끔 만든 것으로 보이네요...
  • dunkbear 2011/12/10 18:02 #

    서방과 러시아의 마인드가 결합된 디자인인만큼 잘 빠진 것 같습니다.
  • 무명병사 2011/12/10 18:49 #

    ...불곰사업으로 받을 돈이 더 남아있었죠? T-50팔죠. (...?)
  • dunkbear 2011/12/10 20:04 #

    ㅎㅎㅎㅎㅎㅎ
  • KittyHawk 2011/12/10 19:58 #

    야코블레프사... 프리스타일의 실패 이후로 참 힘들었다는데 어찌저찌 살아갈 길은 찾는군요.
  • dunkbear 2011/12/10 20:04 #

    다 살아갈 길은 있는 법이니까요... (^^)
  • ttttt 2011/12/12 18:53 #

    우리 나라에서 저런 녀석을 만든다! 했다면 아마 "대당 100억에 뽑아라!" 이랬을 듯. ㅠ.ㅠ
  • dunkbear 2011/12/12 19:47 #

    100억씩이나요? 그럴 리가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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