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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도비행을 실시한 인도의 EMB-145 조기경보기 군사와 컴퓨터

Embraer flies first AEW-modified EMB-145 for India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브라질을 대표하는 항공-방산기업인 임브라에르 (Embraer)사가 인도 공군이 발
주한 조기경보통제기 (AEW&C)의 초도비행을 실시했다는 소식입니다. 기반이 되는 기체는 임브라에
르사의 ERJ-145 민항기의 군용 모델인 EMB-145를 대규모로 개량한 것이라고 합니다.


© Embraer

이 조기경보기의 초도비행은 지난 12월 6일에 상 조세 두스 캄푸스 (São José dos Campos) 지역에
위치한 임브라에르사의 시설에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 기체는 임무용 장비의 통합을 위해 2012년
중반에 인도 측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체 위에 탐색 레이더를 장착하도록 하기 위해 EMB-145의 동체 구조가 강화되는 한편, 공기역학적
변화도 줬다고 합니다. 그 외에 임브라에르사는 이 기체에 공중급유를 위한 급유구를 장착시켰고, 추
가로 전기 발전기 및 냉방장치도 제공했다고 합니다.

임브라에르는 초도비행에서 계획된 모든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인도 공군
은 조기경보통제기 플랫폼으로 EMB-145 3대를 발주했고, 인도 측도 함께 참여한 프로그램의 결과로
관련 장비들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 Embraer

이 사업에 참여한 인도 기관은 국영 방산연구기관인 DRDO (Def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Organisation)와 CABS (Centre for AirBorne Systems)라고 합니다. EMB-145를 기반으로 하는 조
기경보통제기는 브라질, 그리스 및 멕시코에 총 10대가 도입되어 있습니다.

이들 모두 스웨덴의 사브 마이크로웨이브 시스템스 (Saab Microwave Systems)의 에리아이 (Eri-
eye) 레이더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가 도입하는 EMB-145 조기경보기에는 DRDO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관련 장비들이 탑재된다고 하네요.

Livefist 기사 (링크)에 따르면 앞으로 이 조기경보기는 2년 동안 완전인증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합
니다. 현재 방갈로르 (Bangalore)에 있는 CABS 시설에서 EMB-145에 들어가게 될 관련 장비들이 
지상 통합 및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하네요.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 Embraer

이번 인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조기경보기는 아준 (Arjun) 전차 같은 흑역사(?)와는 달리 쓸모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억측이지만 말로는 인도가 자체적으로 개발했다고 하지만, 과거 IL-76 플랫폼
으로 도입한 적이 있는 이스라엘제 팰컨 (Phalcon) 레이더의 기술을 밑바탕으로 했을 것 같아서죠.

물론 그 결과물은 나와봐야 알겠지요. (^^;;) 여기 올린 사진 중 첫번째가 이 포스팅의 주인공인 인도
공군의 EMB-145 AEW&C가 초도비행하는 모습입니다. 나머지 사진들은 같은 EMB-145를 기반으로
하는 브라질 공군의 AEW&C 기종인 R-99의 사진들입니다.

아, 그리고 아래 인도 공군의 EMB-145 조기경보기가 초도비행을 하는 영상도 곁들입니다. (^^)


© AzevedoJr1008


사진 출처 - 임브라에르 홈페이지 (링크)



덧글

  • ttttt 2011/12/09 21:34 #

    등에 진 판때기(?)가 왜 삐딱한가 했는데 마지막 사진에서 수평이군요. ^^
  • dunkbear 2011/12/09 21:39 #

    원래 삐딱한데, 마지막 사진은 기체를 기울여서 수평처럼 보이게 만들었네요. ㅎㅎㅎ
  • ttttt 2011/12/10 15:54 #

    저 모양새가 예쁘게 보여서, 혹시 저게 임무수행 중 자세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어서요. 레이더를 수평으로 놓고요. ㅋㅋ
  • 김반장 2011/12/09 22:23 #

    등에 판떼기가 삐딱하다는걸 제외한다면 일단 신수는 훤해 보입니다.....
  • dunkbear 2011/12/10 10:18 #

    나름대로 날렵해 보이죠. ㅎㅎㅎ
  • 위장효과 2011/12/09 22:59 #

    근데 자체적으로 만든 장비...왠지 불길한 예감이 드는데요.

    비행 성능은 별 문제 없을 거 같은데 공중에 떠 있는 레이더로서의 역할은????
  • dunkbear 2011/12/10 10:19 #

    뭐... 평균은 하지 않을까요? 자기들이 맨손으로 개발했을 리는 없겠고, 분명히
    어디서 기술이전을 받은 것일테니 말입니다... 물론 아준이나 테자스도 그렇게
    해서 개발해온 것들이긴 해도... 흠...
  • ghistory 2011/12/10 00:08 #

    1.

    개조 이전의 기체는 크기가 작은데, 기체 크기가 작으면 성능들도 대형 조기경보비행기보다는 줄어드는지 궁금합니다.

    2.

    개조 이전의 기체는 크기가 작은데, 그렇다면 일반 여객용 비행기가 아니라 특수 여객용 비행기였는지 궁금합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2/10 03:14 #

    1.

    일단 체공시간이 줄어들고 기내 콘솔 탑재량도 영향을 받긴 합니다.

    2.

    50인승 점보 제트기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Embraer_ERJ_145_family
    위키 참고 바랍니다.

    http://www.jcs.mil.kr/views/jsp/weapon/weapon_read.jsp?id=51&depth1=C&depth2=05&depth3=01
    참고로 한국의 조기경보기 사업에도 참여했으나 탈락했습니다.
  • ghistory 2011/12/10 03:54 #

    누군가의친구/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 dunkbear 2011/12/10 09:29 #

    ERJ-145는 영문으로는 Regional Airliner, 직역하면 "지방 여객기" 계열로 일반적으로
    100인 이하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 기종입니다. 제주항공에서 도입한 봄바디어 Q400
    도 이런 종류에 속하죠. 이들은 처음부터 민수시장을 목적으로 내놓은 겁니다.

    군용으로 개량한다면 군용에 맞는 스펙 (예를 들어 더 강화된 동체와 늘어난 중량에 걸
    맞는 랜딩기어 등등)으로 따로 제작합니다. 그렇게 해서 특화된 기체가 되는 것이죠. 하
    지만 처음부터 군용이나 특수 용도로 쓰기 위해 제작되는 항공기는 드문 편입니다.

    덩치가 작은데서 오는 단점이라면 누친님 지적처럼 체공시간이 줄고 (그래서 위의 포스
    팅에 올린 기종도 공중급유가 가능하게 개량되었죠.)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할 공간이 부
    족해질 수도 있겠죠. 기내 콘솔 탑재량도 제한되겠지만 꼭 차이가 난다는 법은 없습니다.
  • ghistory 2011/12/10 09:58 #

    dunkbear/

    +1.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2.

    그렇다면 크기가 작은 여객용 비행기를 개조하는 궁극적 이유는 무엇일지요? 보잉이나 에어버스가 제공하는 대형 기종들을 구매할 때보다 싼 비용인지요?
  • dunkbear 2011/12/10 10:11 #

    - 일단 언급하신대로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크겠죠.

    - 그 외에 각 국가별로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은 자국회사가
    제조하는 걸프스트림 비지니스 제트기를 기반으로 조기경보기나 다른 목적의 군용기로 내놓
    는데, 이건 당연히 자국의 제품을 쓰는 게 운용에도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 인도의 경우에는 (제 추측이지만) 정치외교적 요소에 구애받지 않기 위해 같은 제3세계 계열
    국가인 브라질의 여객기 기종을 자국 조기경보기의 플랫폼으로 채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에는 러시아제 IL-76 수송기를 기반으로 한 조기경보기를 도입했었죠.

    거기다 조기경보기 시스템 (레이더, 항법장비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깊은 다른 국가들 (예를 들어 미국, 유럽 및 러시아 등)에 제조 및 통합을 공개하고 싶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항공기 플랫폼도 플랫폼이지만 조기경보기의 생명은 레이더를 포함한 시
    스템에 있으니까요. 수출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그 경쟁자들도 의식해야 할 겁니다.

    아무튼 비용이라는 측면 외에도 많은 요소들이 작용하는 게 무기 도입분야입니다. 열라 복잡하죠. ㅠ.ㅠ
  • ghistory 2011/12/10 10:13 #

    dunkbear/

    +3.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dunkbear 2011/12/10 10:32 #

    참고로 언급하신 특수한 목적의 비행기가 있다면 에어버스 벨루가가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Airbus_Beluga

    대형항공기 주익이나 동체를 실어나르기 위한 매우 특수한 목적으로 개발된 기종이죠. (^^)
  • ghistory 2011/12/10 10:34 #

    dunkbear/

    +4.

    해당 기종은 펠리컨을 연상하게 하는 외양을 지녔습니다.
  • ghistory 2011/12/10 00:18 #

    3.

    방갈로루→방갈로르.

    4.

    상호세 더스 캄포스→상 조제 두스 캄푸스.

    5.

    '완전인증절차': 개념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6.

    Centre for AirBorne Systems→Centre for Airborne Systems.

    7.

    해당 비행기 기체가 탑재한 레이더가 원형이 아니라서 문외한에게는 신기하게 보입니다.

    8.

    Erieye: 에리아이.
  • 애쉬 2011/12/10 01:34 #

    4. 산호세 더스 깜뽀 가 서반아어로 정확한 발음이 아닌가요? (인도 지명에 왠 서반아어죠?)
  • ghistory 2011/12/10 01:39 #

    '애쉬'/

    +1.

    해당 도시는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브라질에 존재합니다.

    +2.

    해당 도시는 인디아에 상품을 판매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브라질의 비행기기업 임브라에르의 한 거점입니다.
  • dunkbear 2011/12/10 10:17 #

    5. 원문은 full certification process인데, 한마디로 실전 배치되어 작전이 가능하다고 검증을
    받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무기라는 게 아무리 잘 계획해서 정성을 들여 개발해도 어딘가는 반
    드시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적지 않은 기간을 들여서 테스트를 반복합니다.

    그 테스트는 여러가지 요소와 항목을 철저하게 검증하는 목적이죠. 특정한 표현은 아닙니다.
    full이라는 건 완전하다는 의미고 certification은 인증이라는 의미이니 실전배치 해도 좋다는
    완전한 인증을 받기 위해 2년 동안 테스트를 거친다는 것이죠...

    6. 약자인 CABS를 이해시키기 위해 일부러 AirBorne로 쓴 겁니다. 고치지는 않겠습니다.

    7. 네. 일반적으로 조기경보기 레이더는 원형으로 인식되어 있죠. ㅎㅎㅎ

    하지만 에리아이나 인도가 자체 개발하는 것처럼 막대기틱한 디자인도 있고, 이스라엘제
    G550 기반의 조기경보기처럼 항공기 동체 옆에 레이더를 붙은 디자인도 있습니다. (^^)
  • ghistory 2011/12/10 10:31 #

    dunkbear/

    상세한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2/10 10:35 #

    7. 아 설명 드리는거 잊었습니다. 레이더 문제죠.
    사실 그 둥근건 E-3 센트리, E-767등을 바로 연상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만, 그건 AN/APY-2레이더가 전자주사식이지만 위상배열 안테나가 1~2개라 360도 전체를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회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한국이 도입하여 이제 막 1호기를 운영중인 E-737의 경우 고정식이죠. 그것도 레이더는 둥굴지 않고 길쭉합니다.
  • ghistory 2011/12/10 10:36 #

    누군가의친구/

    의문을 해결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1/12/10 03:07 #

    설마 저것도 인도의 기상(아준과 테자스의 그...)이 서리는건 아니겠죠?
  • dunkbear 2011/12/10 10:26 #

    그렇지 않기를 바래야겠죠.... ㅡ.ㅡ;;;
  • ghistory 2011/12/10 07:25 #

    9.

    '처녀비행' 과 '초도비행' 의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dunkbear 2011/12/10 09:31 #

    같은 의미로 압니다.

    다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처녀'비행이라고 쓰면 뭐랄까...

    여성비하하는 의미가 느껴저서 피하는 표현입니다.
  • ghistory 2011/12/10 09:59 #

    dunkbear/

    설명 감사드립니다.
  • 가릉빈가 2011/12/10 10:05 #

    그냥 에리아이 쓰지...
  • dunkbear 2011/12/10 10:25 #

    인도가 원래 자체개발에 한이 맻힌 나라 아니겠습니까.... ㅎㄷㄷ;;;
  • ghistory 2011/12/10 10:35 #

    10.

    상조세→상 조제.
  • KittyHawk 2011/12/10 19:58 #

    음... 인도의 영토, 영해를 감안하면 저건 너무 약한 기체가 아니냐는 생각도 듭니다. 적어도 E-3급은 되어야 해볼만하지 않을지... UAE의 경우를 본떠 개발 중지된 꿈의 통합형 조기경보기 E-10 개발을 완수시켜서 이후의 상업적 권리 획득을 꾀하는 방향도 낫지 않았을지...
  • dunkbear 2011/12/10 20:08 #

    그렇긴 한데 인도에서 기존의 미-유럽-러시아 기종을 일부러 피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 외에 저 조기경보기 시스템의 기반이 이스라엘 기술이라면 오히려 저정도 체급이 적당할 지도 모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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