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se block


말레이시아 시장을 놓고 격돌하는 전투기들 군사와 컴퓨터

LIMA: Eurofighter, Rafale raise stakes in Malaysian fighter contest (기사 링크)

Flightglobal 기사로, 말레이시아의 다목적 전투기 사업, 또는 MRCA (Multi-Role Combat Aircraft)
를 놓고 경쟁 중인 다쏘 라팔 (Dassault Rafale)과 유퍼파이터 타이푼 (Eurofighter Typhoon) 전투
기가 현지에서 열리는 에어쇼에 데뷔했다는 소식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지난 12월 6일부터 오는 10일까지 말레이시아의 랑카위 (Langkawi) 섬에 위치한 랑카위 국제공항
에서 격년제로 열리는 LIMA (Langkawi International Maritime and Aerospace Exhibition) 에어
쇼는 1991년 시작된 이래 현재는 관련 업계가 놓치지 않는 세계적인 주요 행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다쏘 측은 자국 프랑스의 공군참모총장이 행사장에 직접 방문하는 등 라팔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사장에 대형 스탠드를 세우고 프랑스 공군 소속의 라팔 전투기 2대를 전시하면서
동시에 시범 비행도 실시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뒤늦게나마 말레이시아 공군의 러시아제 RSK MiG-29 전투기를 대체하는 사업에 자사의
입지를 세우기 위해 지난 10월에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 (Kuala Lumpur)에 현지 사무소
를 개설했다는 언론의 보도도 확인시켜줬다고 하네요.


© Commonwealth of Australia

다쏘 측은 라팔 인터내셔널 (Rafale International) 팀이 말레이시아 정부가 차기 다목적 전투기를
라팔로 도입하도록 독려한다는 핵심목표를 이루기 위해 프랑스와 말레이시아 전문가들이 힘을 합
치도록 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 사업의 기술이전과 산업협력, 즉 오프셋 (offset) 분야에서 말레이시아 업계와 기꺼이
협력하는 방안도 논의했다고 합니다. 기자 회견에서 아맛 자히드 하미디 (Ahmad Zahid Hamidi) 
말레이시아 국방장관은 오프셋이 MRCA 사업의 기종 선정에 핵심요소라고 언급했습니다.

라팔과 타이푼 외에도 F/A-18E/F 슈퍼 호넷 (Super Hornet)을 내세운 보잉 (Boeing)도 홍보를 대
대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미 해군의 슈퍼 호넷 2대를 임대해서 시범비행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이
고, 말레이시아의 고위 관계자들과 언론인들을 초청해서 이들을 위한 시범비행도 따로 했다네요.


© Commonwealth of Australia

보잉 대표단은 슈퍼 호넷이 말레이시아가 현재 8대를 운용 중인 F/A-18D 호넷 (Hornet)과 높은 호
환성을 가지고 있고, 호넷 조종사들이 약간의 훈련만으로 신형 슈퍼 호넷을 비행할 수 있다고 언급
하고 있습니다. 다만 더 발전된 슈퍼 호넷의 최신 시스템과 센서를 숙달할 필요는 있다고 하네요.

또한 보잉은 F/A-18E/F가 전술급유기로도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레이시온 (Raytheon)의 AESA
(Active Electronic Scanned Array) 레이더인 APG-79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도 부각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APG-79는 MRCA 사업에서 유일하게 현재 운용 중인 AESA 레이더이기도 하죠.

그러나 다른 업체들은 MRCA 사업에서 선정된 전투기가 말레이시아 공군에 배치되는 시기인 2015
년에서 2016년 사이 즈음에는 AESA 레이더를 선보일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유러파이터 컨소시엄
에서는 영국 공군의 타이푼 전투기 2대를 LIMA 에어쇼에 내보내서 역시 시범비행을 가졌습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이 타이푼전투기들은 지난 11월 초에 영국과 인근 지역의 영연방국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가 참여하는 브르사마 리마 (Bersama Lima) 합동훈련에 참가했다가 LIMA 에어쇼에 
참가하기 위해 영국에 귀환하지 않고 남아있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유러파이터 측은 실물 크기의 목업 (mock-up)을 에어쇼에 전시했고, 말레이시아 항공
업계와 BAE 시스템스 (BAE Systems)와 EADS 등 타이푼 프로그램 파트너들과의 오랜 협력관계
를강조했다고 하네요.

마찬가지로 MRCA에 참여 중인 사브 (Saab)는 태국 공군의 그리펜 (Gripen) 전투기 2대를 선보
였다고 합니다. 태국은 2단계로 나눠서 총 12대의 JAS39 그리펜 전투기를 발주했고 현재까지 6대
를 인도받았다고 합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근데 정작 말레이시아 정부는 MRCA 사업에 대한 제안요구서 (Request For Proposals)조차 정식
으로 발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투기 제조사들은 - 이미 냄새를 맡고 - 엄청
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죠.

로드잘리 빈 다웃 (Rodzali bin Daud) 말레이시아 공군참모총장은 제11 말레이시아 (11th Mala-
ysia) 계획이 확정되기 전에 MRCA의 기종이 결정될 것이라고 Flightglobal 측에 밝혔다고 합니다. 
이는 MRCA의 승자가 다음 LIMA 에어쇼가 열리는 2013년내지 2014년에 발표될 수 있다는 의미죠.

기사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예전 같으면 관심이 훨씬 덜했을 내용이지만, 경제불황으로 꽁
꽁 얼어붙은 방산시장이라서 말레이시아의 MRCA 사업도 높은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인도네시아처럼 한다고 말로만 그러지 실제로는 잘 실행하지 않는 말레이시아인 점은 감안하면...


© Commonwealth of Australia

개인적으로 MRCA 사업이 정식으로 시작되었을 때 어느 기종이 이길 지는 짐작하기 힘듭니다. 가
장 유력해보이는 기종은 역시 슈퍼 호넷이긴 합니다. 호넷 운용국이라서 당연한 선택이기도 하겠
구요. 특히 이웃국가 호주가 호넷을 운용 중인데다 얼마 전에 슈퍼 호넷도 완편했다는 점도 있죠.

사브는 태국 공군의 그리펜을 참여시켰지만, 말레이시아와 태국이 국경을 접한데다, 양국의 관계
가 - 태국 정부가 (말레이시아와 국경을 접한) 남부 지방의 이슬람계를 억압하는 정책 때문에 -
썩 좋은 편이 아니라서 판매가 성사될 지는 좀 의문입니다.

라팔과 유러파이터는 가격도 비싼데다 수출실적도 저조해서 (라팔은 아예 전무, 타이푼은 오스트
리아와 사우디 아라비아에 겨우 팔았죠.) 오프셋을 팍팍 쏴주지 않는다면 MRCA 사업에서 이기기
매우 힘들지 않을까 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현재 말레이시아 공군은 앞서 언급된 복좌형 호넷 (8대)과 MiG-29 (12-14대)를 비롯해서 F-5E와
RF-5E (10-16대), Su-30MKM (18대) 그리고 BAE 호크 Mk.208 (Hawk Mk.208, 13-14대) 공격기
를 항공전투 전력으로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러시아의 경우, 지난달 러시아를 방문했던 자히드 말레이시아 국방장관이 러시아-인도가 공동개
발한 브라모스 (BrahMos) 초음속 순항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는 수호이 (Sukhoi) Su-30MKM 전
투기 18대를 추가로 도입하겠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Su-30MKM은 이미 18대가 도입되어 운용 중이기 때문에 실현된다면 후속 사업의 성격이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MRCA 사업과 연계될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Flightglobal 기사에서도 러
시아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Commonwealth of Australia


추가 기사 - Malaysia plans to buy 18 Russian fighter jets (RIA NOVOSTI 링크)

사진 설명 - 브르사마 리마 2011 훈련에 참여한 말레이시아와 호주 공군 전투기들의 모습.

사진 출처 - Australian Defense Image Library (링크)



덧글

  • 제너럴마스터 2011/12/08 15:13 #

    슈퍼호넷의 경우 예상외로 빨리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시정권때 호넷 추가도입할려고 했는데 당시 말레이시아 정권이 부시정권과의 관계가 안좋아서 수틀린 미국이 호넷의 수출을 막아버렸죠. 그것때문에 어쩔 수 없이 러시아제 기체 도입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지금이야 미국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다지만 이런일을 당한 말레이시아 입장에서는 수입이 막힐수 있는 미제보다는 다른나라걸 고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 dunkbear 2011/12/08 15:46 #

    그런 일도 있었군요. 부시는 여러가지로 미국에 도움이 안되는군요... (먼산)
  • 무명병사 2011/12/08 15:15 #

    이것은 이복자매의 비국...이지만
    라팔아
    팔렸니
    아니오
    졸라게 안팔리니 라팔이라 칭하노라

    -16년동안 콧대만 높이느라 딸내미 시집못보내신 허세 불란서 선생.
  • dunkbear 2011/12/08 15:47 #

    라팔이 떠나간 자리에는 불멸의 삼행시만 남으리....
  • 알루미나 2011/12/08 15:23 #

    어째 후보들이 문제들은 하나씩 다있어서...
    불란서산 콩은 여전히 안팔릴거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요.
  • dunkbear 2011/12/08 15:47 #

    따지기 시작하면 문제 없는 기종은 없겠지만요... ㅎㅎㅎ
  • 위장효과 2011/12/08 15:55 #

    말레이지아 공군이라면...그...엔진 도난맞은 그 곳!!!
  • dunkbear 2011/12/08 20:22 #

    그런 겁니다. ㅎㅎㅎㅎㅎ
  • 미망인제조기 2011/12/08 16:18 #

    라팔아
    팔렸니
    아니용

    십팔아
    팔렸니
    아니요

    (욕이 아님메~~~ 믿어 주세요...~)

    18은 밀리언셀러 까지는 못가더라도 충분한 베스트 셀러인데... 이게다 라팔과 같이 언급되서 벌어지는 비극이라능...!!!! 난 죄 없다능!!!
    믿어 달라능...!!! 18은 肉德肉德 이라능~~

    내가 적어놓고도 뭔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 아마 라팔 판촉 사원들도 같은 심정일듯....
    "자 가자 안드로메다로~~~!!!"
  • dunkbear 2011/12/08 20:23 #

    - 미망인제조님께서 욕을 하시다니!!! 차단 들어갑니다... (뻥이요~~~)

    - 의외로 슈퍼 호넷은 수출이 그렇게 활발한 편은 아니었죠. 요즘 들어 스타트하는 느낌?
  • 무펜 2011/12/08 16:19 #

    오히려 지금 시점이면 슈퍼호넷이 가능성이 높지 않겠습니까?
  • dunkbear 2011/12/08 20:23 #

    그럴 수도 있겠구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각 나라마다 저마다의 사정이 있어서....
  • ghistory 2011/12/08 16:44 #

    1.

    왜 라팔과 유러파이터를 촬영한 사진들의 저작권을 오스트레일리아가 보유하는지 궁금합니다.

    2.

    아마드 자히드:

    1)→아맛 자히드 하미디(Ahmad Zahid Hamidi).
    2) http://en.wikipedia.org/wiki/Ahmad_Zahid_Hamidi 참조.

    3.

    버사마 리마:

    1)→브르사마 리마.
    2)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어의 e는 어휘에 따라서 발음이 다르며, 한글로는 [ㅡ]나 [ㅔ]로 표기하게 됨.

    4.

    '오프셋' 이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5.

    로잘리 도드(Rodzali Daud):

    1)→로드잘리 빈 다웃(Rodzali bin Daud).
    2) http://en.wikipedia.org/wiki/Royal_Malaysian_Air_Force 참조.
  • 위장효과 2011/12/08 17:38 #

    라팔과 유파 타이푼이 아니라 슈퍼뚱띵이 말벌과 맹구29입니다. (슈퍼 뚱띵이 말벌->F/A-18E/F 슈퍼 호넷의 별명. 맹구 29->Mig-29)
    사진을 크게 확대해보심 아시겠지만 회색도장한 슈퍼 호넷의 동체에 그려진 국적 마크가 "원형 안에 뛰노는 캥거루"입니다. 이건 오스트레일리아 공군(RAAF)의 국적 마크거든요. 옆의 맹구와 청색 계열로 도색한 호넷은 말레이시아 공군(Royal Malaysian Air Force)의 기체이고요.
  • 위장효과 2011/12/08 17:40 #

    에구...벌써 노안이 오나...
    슈퍼뚱띵이 말벌이 아니고 그냥 말벌-F/A-18 호넷-이네요. 에어 인테이크의 형상이 말벌의 그것인데 슈퍼 뚱띵이로 보다니...안경 바꿔야 하나.
    RAAF는 현재 말벌과 슈퍼뚱띵이를 둘 다 보유하고 있습니다. 슈퍼 뚱띵이는 최근에 도입완료했지요.
  • ghistory 2011/12/08 17:43 #

    위장효과/

    +1.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2.

    그런데 제가 제기한 핵심 의문은, 저 사진들에 등장한 비행기들이 수행하던 임무가 무엇이었느냐는 것입니다.
  • 위장효과 2011/12/08 17:53 #

    사진의 출처를 알아야 정확히 알겠습니다만. 일단 지적하신 대로 오스트레일리아 정부가 사진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는 건 오스트레일리아 정부 찍사-아마도 군 소속이겠죠-가 찍었단 것이고, 말레이시아 공군과 합동으로 비행하는 걸로 봐선 본문에 언급된 LIMA에어쇼 혹은 브르사마 리마 합동훈련중에 한 컷 찍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 dunkbear 2011/12/08 20:06 #

    1. 사진 출처는 당연히 호주 국방부 이미지 갤러리입니다. 설명도 간략하게나마 했고 맨 아래 출처를 써놓고
    링크까지 걸었는데... ㅠ.ㅠ

    1-1. 위장효과님 설명대로 브르사마 리마 2011 합동훈련 기간 중 말레이시아 호넷 + MiG-29 전투기와 호주
    호넷 전투기가 말레이시아 상공을 비행하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사진 찍은 주체는 (아미도 호주 군용기
    에서 찍은 것 같으니) 호주군이고 고로 호주 정부가 저작권을 가지게 된 것이죠.

    4. 위에서 언급했듯이, 산업협력 내지는 기술이전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한글로 딱 번역이 어려워서 그냥
    쓰고 있는 단어죠. 무기 도입시에는 통상적으로 도입금액의 30-50 퍼센트에 해당하는 가치를 지닌 기술을 도
    입국가의 관련 업계와 협력해서 이전 받는 것을 뜻하죠.

    물론 그렇게 이전받는 기술은 그렇게 핵심적인 건 아닙니다. 전투기를 예로 들자면 엔진, 사격통제 장비, 레
    이더 등 전투기 산업 분야에서 진입하기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알맹이 있는 기술은 절대 이전해주지 않는 편
    이죠. 센서나 다른 자잘한 기술을 받는 것으로 압니다.

    우리나라가 터키에 방산 수출을 몇차례 성공시킨 것도 다른 나라에서는 잘 안주려고 하는 기술을 이전해주기
    때문인 것이죠. 혹자는 해주지 말아야 한다고 하지만, 방산분야에서 한없이 무명인 우리나라의 처지를 감안
    하면 다른 방법이 없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지적하신 부분들은 다 고치겠습니다. 정말 영문권 언론 기사는 인명 표기가 X같네요. ㅡ.ㅡ++
  • dunkbear 2011/12/08 20:15 #

    1. 참고로 저 사진들은 일종의 홍보 목적을 위해 일부러 편대비행을 하는 겁니다.

    미 해군도 함대가 나란히 일렬로 보기 좋게 항진하는 사진들이 나오는 데 이 사진
    들을 찍기 위해 실시하는 항해/작전을 PHOTOEX (Photo Exercise)라고 부릅니다.
  • ghistory 2011/12/08 23:21 #

    위장효과/

    +3.

    상세한 추정 감사드립니다.
  • ghistory 2011/12/08 23:23 #

    dunkbear/

    +1.

    친절한 설명들 감사드립니다.

    +2.

    질문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았기에 불성실하게 독해하였다고 오해하시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본인은 주인장의 사진들 설명 문안을 읽었습니다만, 그 사진들이 도저히 '훈련 장면들' 같지 않아 보였고 오히려 에어 쇼 장면들 같아 보였기에 확인하려고 다시 질문드렸습니다. 오해를 야기하여 송구합니다.
  • 5thsun 2011/12/08 17:22 #

    말레이시아에서 그리펜이 수주된게....

    f-16하고 su-30 계열하고 한판 붙고 있으면서

    미국에서 대놓고 su-30 디스 놓느라고 그리펜 디스를 생각못하고 있었는데,

    얼씨구나 그리펜이 당첨되었네. 엿었죠.

    네덜란드 같은 경우에는 열심히 디스 했죠.

    의도적으로 aesa 레이더의 수출 승인을 안해준다거나...

    (동방의 어느나라의 fa-50이라는 전투기에서도 벌어진 현상이죠?)
  • dunkbear 2011/12/08 20:16 #

    말레이시아에서 그리펜이 수주된 적이 있었나요? 금시초문입니다... @.@
  • 5thsun 2011/12/08 20:52 #

    아 태국 태국,

    본문에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하시다가 중간에 태국 그리펜 이야기가 나와서 햇갈렸습니다.
  • dunkbear 2011/12/08 20:57 #

    아, 그렇군요. 결국 태국은 어부지리였던 셈이군요. ㅋㅋㅋ

    뭐, 노르웨이에서도 그리펜은 열심히 미국에 의해 디스당했었고... (먼산)
  • 마루 2011/12/08 18:13 #

    작은 대수지만 일단 무조건 달려드는군요.
  • dunkbear 2011/12/08 20:17 #

    요즘 같은 시기에는 아무리 작은 규모의 사업이라도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 KittyHawk 2011/12/08 22:03 #

    전비로 보낼 돈이 각박하다는 건 그만큼 전쟁의 위협이 없다는 반증이겠지요? 기술적 승리의 결과물들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냉전이 끝난 이후부터는 다소 불행한 시대가 아닐까 싶어지네요.
  • dunkbear 2011/12/08 22:50 #

    그런 사람들이 불행한게 우리에게는 행복이죠... ㅎㅎㅎ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2/08 22:07 #

    라팔은 희망이 없겠죠?
  • dunkbear 2011/12/08 22:50 #

    아마도 그럴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ㅠ.ㅠ)
  • 누군가의친구 2011/12/08 23:33 #

    라팔이 팔릴것 같습니까? 제생각에는 아닙니다.ㄲㄲ
  • dunkbear 2011/12/08 23:52 #

    쳇... 누친님의 콩댄스를 꼭 봐야하는데!!!!

    인도 공군이여, 제발 라팔을 골라줘!!! (브라질이나 UAE 공군이라도 좋아!!!)
  • kuks 2011/12/09 00:48 #

    말레이시아... 저는 관심없습니다. (오직 라팔이 팔리는가만 궁금할 따름...)
  • dunkbear 2011/12/09 09:39 #

    ㅎㅎㅎㅎㅎㅎㅎㅎ
  • 2011/12/09 02: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unkbear 2011/12/09 09:39 #

    - 링크 납치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

    - 수코양이는 로망이죠~~ ㅎㅎㅎ
  • 가릉빈가 2011/12/09 08:52 #

    깜장 호넷 괜찮네요...
  • dunkbear 2011/12/09 09:40 #

    저런 도색도 괜찮은 데 말이죠... (^^)
  • ttttt 2011/12/09 16:28 #

    저 판에서 기존 호넷 업그레이드 + 사막에서 골라가기 오퍼를 내면 가성비는 최고가 될 것 같지 않아요?
  • dunkbear 2011/12/09 20:05 #

    호넷 업그레이드는 실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잉에서 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사막에 쓸만한 기체가 많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팰콘처럼 대량생산된 기종은 아닐텐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호무호무한 검색

Loading

통계 위젯 (화이트)

15135
760
4933108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